세계교회뿐만 아니라 한국교회도 여성안수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왜 설교권만 여성에서 주지 않으려 하는지 논란이 많습니다.
어찌 보면 세상적으로도 마지막 남은 남자의 영역이 바로 이곳입니다.
여자는 일체 순종함으로 배우라. 여자가 가르치는 것과 남자를 주관하는 것을 허락하지
아니하노니 오직 조용할지니라. 이는 아담이 먼저 지음을 받고 하와가 그 후며,
아담이 속은 것이 아니고 여자가 속아 죄에 빠졌음이라. 그러나 여자들이 만일 정숙함
으로써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에 거하면 그의 해산함으로 구원을 얻으리라(딤전2:11-15)
여성안수 문제를 다룰 때 주로 활용하는 본문입니다.
이 본문을 통해 이런 명령이 에베소 교회 안에 있는 모든 여성(자매)에게 해당되는지,
아니면 특별한 여성에게만 해당되는지를 살펴보았으면 합니다.
1. 보편적인 여성에게 하는 말인가?
11절의 <여자>는 보편적 여성으로 보입니다.
단수로 사용되었고 이어지는 단어 <하와>로 연결되기에 하와와 같은 여성의 집합명사로
봐도 무방합니다.
"여자는 일체 순종함으로 조용히 배우라"(딤전2:11)
질서의 문제에 대해서도 보편적인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아담과 하와는 동시에 만들어지지 않았습니다.
아담의 몸에서 하와가 나왔기에 아담(남자)이 하와(여자)의 머리됨을 인정해야 합니다.
* 이는 아담이 먼저 지음을 받고 하와가 그 후며(딤전2:13)
* ... 여자의 머리는 남자요(고전11:3)
* 남자가 여자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여자가 남자에게서 났으며(고전11:8)
2. 특별한 여성에게 하는 말인가?
보편적인 여성에게 말씀하는 것 같으면서도 특별한 여성들을 지칭해서 말하고 있음도
보입니다. 에베소 교회 안에서 어떤 여성들이 '무엇을 가르쳤으며, 왜 여자가 남자를
주관해야 한다고 주장했을까요? 일반적인 관점에서 도저히 나올 수 없는 사상입니다.
"여자는 가르치는 것과 남자를 주관하는 것을 허락하지 아니한다"(딤전2:12)
성경을 통해 창조질서를 아는 자들이라면 교회 안에서는 도저히 나올 수 없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그런 자들을 향해 두 가지 예를 들어 공격합니다.
창조질서에 있어서 아담의 머리 됨을 강조하고, 하와가 행한 일이 <죄>라는 것을
지적합니다(딤전2:14).
바울은 창조질서와 하와의 선악과를 따 먹은 행동이 죄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은 특별한
여자들에게 이런 이야기를 하는 듯합니다.
그런 여자들은 정숙하지 않은 특별한 자들입니다(딤전2:15).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에 거하지 않는 특별한 여자들입니다(딤전2:15).
이 특별한 여자들은 <출산>을 반대합니다(딤전2:15).
우리는 두 가지 경우를 생각해 볼 때 바울이 에베소 교회의 특별한 여자들에 대해
말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런 특별한 여성들은 누구일까요?
영지주의자들은 성경을 거꾸로 보려 합니다.
성경에 없는 내용들을 토대로 하나님이 아닌 알지 못하는 신에게 회귀하려 합니다.
구약의 창조주 하나님을 무시합니다.
현재의 망가진 세상을 창조한 구약의 하나님을 무능자체라고 평가합니다.
그래서 구약의 하나님의 명령에 반대한 사람들을 매우 위대하게 평가합니다.
맨 먼저 하나님께 반기를 든 사람이 바로 하와(여성)입니다.
하와가 선악과를 따 먹은 사건을 죄가 아닌 '무능한 하나님에게서 벗어남의 기원'으로
생각합니다.
여자가 남자의 머리 됨도 구약의 하나님이 주신 것이기에 반대합니다.
오히려 하와처럼 남자의 무능함을 깨운 것을(창3:6) 대단한 것으로 생각하고, 남자를
주관하려는 것을 당연한 것으로 여겼습니다.
창조주가 주신 명령 곧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는 것을 거역합니다.
여자가 해산을 거부하며 창조주를 대적합니다.
바울은 그런 영지주의 여성들의 주장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지적하면서 성경의 말씀처럼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에 거하면서 해산하는 것을 순종하면 구원을 받는다고 말합니다.
어떤 자들은 여자의 해산함이 곧 구원이라고 하는데 배경을 전혀 모르고 하는 말입니다.
(설마 출산한 여자들은 모두 천국 갔다고는 안하겠지요???)
영지주의 여성들이 주장했던 것 - 해산하는 자는 신령한 지식이 없다 - 을 반박하면서
여성의 해산은 곧 창조주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으로 오히려 구원을 받는 것임을
말하는 것입니다.
위 본문이(딤전2:11-15) 모든 교회 여성에게 주어진 것인지, 아니면 특별한 상황 가운데
주어진 말씀인지 살펴보는 것이 '여성안수' 문제를 해결하는 지름길이라 보입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난 치킨을 별로 안 좋아합니다.
특히 냄새가 별로입니다.
나이가 들어서일까요?
시간을 허비하지 말고,
핵심만 이야기 하면 될 것을
왜 낭비하십니까?
말씀을 통해 문제제기를 온유와 겸손으로 하는분들이 계신 반면에 무조건 상대를 이겨야 자신이 말씀에 우위에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상대에 대한 존중이 좀 부족한것 같습니다.그러다 감정적이 되고 ..
이곳에 말씀토론 모습들이 대개 그렇게 흘러가는 것이 한수 배우려 지켜보는 저같은 하수들에겐 늘 아쉬운 점이라 생각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늘 평안하시고 강건하시기 바랍니다
목사님! 오셨습니까?
오랜만입니다!
지식과 양심을 걸고 제시하는 말씀을 석의를 부탁드립니다.
히;10:9. “그 후에 말씀하시기를 보시옵소서,
내가 하나님의 뜻을 행하러 왔나이다;하셨으니,
그 첫 것(첫 언약)을 폐하심은 둘째 것(새 언약)을 세우려 하심이니라.“
요19:30.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에 이르시되,
다 이루었다. 하시고,머리를 숙이니,
영혼이 떠나가시니라.“
히 7:12. “제사 직분이 바꾸어졌은즉,
율법도 반드시 바꾸어지리니,
히 8:13. “새 언약이라 말씀하셨으매,
첫 것은 낡아지게 하신 것이니,
낡아지고 쇠하는 것은 없어져 가는 것이니라.“
여자는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목사나 장로가 되기에 부적절합니다 하나님께서 세우신 질서에도 위배되고요 그리고 여자가 선지자가 되는것과 목사가 되는 것은 다른 문제입니다 여자 목사 장로란 것은 웃기는 것입니다
교회가 지켜야할 기초질서조차 부인하는 오씨
이런자가 성경을 논하는것은 상당히 위험하다고
볼수 있다
카페의 게시판 기초질서를 부인하는 여목아줌마
와 매우 유사함
성경이해력이 부족하고 진리를 부인하는 오씨같은
불신자를 카페에 들이게되면 불법자 1인으로
인해 나라가 혼란 스러워지듯이 카페도 혼란에
빠질수 있습니다
이미 오씨의 이단성은 충분히 검증된바 있습니다
등대지기는 앞으로 일어날 혼란을 방치하지
마시기 바람니다
지랄을 한다
보편적인 여성?
특별한 여성??
=>위 본문이(딤전2:11-15) 모든 교회 여성에게 주어진 것인지, 아니면 특별한 상황 가운데
=>주어진 말씀인지 살펴보는 것이 '여성안수' 문제를 해결하는 지름길이라 보입니다.
여성안수 문제를 해결하는 지름길이 먼데??
그 지름길이 머냐?
지랄 발광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