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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9-10 | 보도자료 | |||
남상용 | 032-440-3913 | |||
건설교통국 광역교통정책관 | 업무분야 | - | ||
인천시,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예비타당성조사 사업계획 변경(안) 확정 | ||||
국토부에 사업계획 변경 요청,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위해 모든 역량 총 동원 예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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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에 대한 사업 재기획을 통해 사업계획 변경(안)을 확정하고, 국토교통부에 예비타당성조사 사업계획 변경을 요청했다고 10일 밝혔다. ○ 본 사업은 기획재정부에서 지난해 11월 28일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하고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올 1월 20일 조사에 착수했다. ○ 그러나, 인천시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에 선정된 사업계획이 2012년에 수립된 것으로 경제성이 낮아(B/C 0.56)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여부가 불투명하다고 판단하고, - 그동안 한국교통연구원(KOTI)과 함께 15회에 걸친 전략회의를 통해 사업을 전면 재기획해 경제성이 확보(B/C 1.07)된 최적의 사업계획을 마련했다. ○ 시가 이번에 국토교통부에 요청한 사업계획 변경내용은 - 노선의 경우 루원시티 및 시티타워 활성화, 신현동 일원 원도심 교통편의 증진 및 수요 극대화를 위해 노선을 석남동~봉수대로~경제로(청라국제도시)~청라국제도시역(L=10.6km)에서 석남동~염곡로(루원시티)~커낼웨이(시티타워)~청라국제도시역(L=10.6km)으로 변경했다. - 정거장은 기존과 같게 6개소로 계획하고, 입지는 역세권, 선형 및 배선계획, 운전효율 등을 고려하여 배치했다. * (정거장 개략 입지) ① 독골사거리, ② 루원지하차도 남측, ③ 중봉교, ④ 시티타워, ⑤ 국제업무단지, ⑥ 청라국제도시역(공항철도 환승) - 총 사업비는 경제적인 건설공법 및 단가 적용을 통해 사업비를 최소화했다. ○ 또한, 인천시는 그동안 어느 사업에도 적용되지 않았던 가구통행실태조사와 Big Data(교통카드 및 내비게이션 정보) 활용 등을 통해 국가교통 DB를 현행화(보정)하는 등 경제성 확보를 위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총동원했다. 《국가교통 DB 현행화(보정) 결과》 ① (청라국제도시 통행발생 원단위) 청라국제도시 입주민(2,137세대)을 대상으로 가구통행실태조사를 시행하여 인당 통행 원단위를 1.01에서 1.25으로 보정 ② (청라국제도시 통행분포) Big Data(교통카드 및 내비게이션 정보)를 활용하여 개인교통 분포를 서울방면 5.2%→18.0%, 인천방면 63.7%→39.9%, 경기방면 6.7%→22.8%, 청라내부 24.5%→19.3% * 통행분포에서 단거리보다 장거리 통행이 많을 경우 편익에 유리 ③ (청라국제도시 인구) (`15년) 71,735인→80,263인, (`20년) 63,704인→90,000인 ④ (개발계획) 시티타워, 하나금융타운, 신세계복합쇼핑몰, 로봇랜드, 도시첨단산업단지(IHP), 경서2, 3구역, 루원시티 등 12개 사업 추가 ○ 이번 사업계획은 국토교통부의 검토를 거쳐 기획재정부에 제출되고 한국개발연구원에서 변경된 사업계획으로 예비타당성조사를 실시하게 되며, 조사 결과는 빠르면 내년 2월 중 발표될 것으로 전망된다. ○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 전면 재기획을 통해 경제성이 확보된 최적의 사업계획을 마련했으나, 이는 최상의 시나리오를 적용한 결과로 예비타당성조사에서 얼마나 만큼 반영되는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지역 국회의원 및 한국교통연구원과 공조하는 등 모든 역량을 총 동원해 예비타당성조사에서도 타당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참고자료 >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 현황 |
첫댓글 청라까지 연장하면 인천교통공사 소속 차량 많이 투입해야될것 같군요. 부평구청부터 청라국제도시역까지 인천교통공사 구간이라
@하남역 네???? 차량을 인천시에서 발주하는데 서울도시철도공사 소유라니요;;; 일산선처럼 차량 위탁해서 관리할뿐이지 서도철 소유는 아니라 봅니다.
나무위키 보시면 부평구청역 이후로는 서울 7호선이 인천교통공사에서 운영한다고 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