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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日 다양한 분야의 이색제품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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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3-16 | 국가 | 일본 | 작성자 | 허정아(나고야무역관) |
품목 | 필기구 | 품목코드 | 551 그 외 4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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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다양한 분야의 이색제품들 - 심이 안 부러지는 샤프, 반영구적이고 안전한 대형축전지 등 - - 현장 중시 등 일본 제조업의 강점이 원동력 -
□ 높은 기술력으로 참신함을 겸비하며 시장 공략
○ 자동차부터 필기구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등장 - 최근 일본 제조업에서는 기존 제품의 참신성을 더한 이색제품이 연이어 등장함. - 자동차, 비행기와 같은 중공업 분야부터 필기구까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고도의 기술력을 내세운 제품이 시장에 선보임.
□ 시장에서 화제를 모으는 일본 이색제품
○ MIRAI: 세계 최초 수소자동차 - 도요타는 작년 12월 세계 최초로 양산형 수소연료자동차 미라이(FCV)를 발표하고 시판에 나섰음. - 수소와 산소에서 전력과 물을 발생시키는 발전장치를 이용해 움직이는 미라이는 700만 엔대의 다소 높은 가격이지만 보조금 등을 활용하면 실질 구매가는 520만 엔 정도임. - 일본에서는 올해 판매목표 400대를 뛰어넘는 1500대를 판매했으며, 향후 유럽 및 북미 시장의 판매도 앞두고 있음.
○ HondaJet: 고급 소형비즈니스 제트기 - 혼다는 소형 비즈니스 제트기 ‘HondaJet’의 민간판매를 2015년부터 개시하며 항공분야에 진출함. - 고성능 엔진을 날개 위에 배치해 객실공간의 확보뿐만이 아니라 가속 성능도 큰 폭으로 향상시켰으며, 기존 비행기에 소음과 진동을 축소함. - 이미 100대의 선주문을 받았으며, 후에 세계시장 점유율 15%를 목표로 함.
자료원: 혼다 홈페이지
○ 델가드: 이중 스프링으로 심이 부러지지 않는 샤프 - 문구 메이커 제브라는 2014년 11월 심이 부러지지 않는 샤프 ‘델가드’를 발매하며 호평을 얻음. - 기존 일반 샤프는 하나의 스프링을 사용하지만 델가드는 상단 스프링(사용 시 압력을 위로 흡수해 부러짐 방지), 하단 스프링(금속파이프 선단이 앞으로 나와 부러짐 방지)의 이중배치 구조를 적용함. - 이 제품의 연구개발을 위해 제브라는 초등학생부터 대학생을 대상으로 샤프 사용 시의 불만 등 소비자 설문조사를 면밀히 시행한 뒤 의견을 적극 반영한 뒤 연구개발해 상품화에 성공함.
자료원: 제브라 홈페이지
○ 플렉시블 유기EL조명: 얇지만 자유롭게 구부러지는 유기EL 조명 - 코니카미놀타는 2014년부터 유기EL조명 사업에 진출해 같은 해 가을 수지기판을 이용한 ‘플레시블 유기EL조명 패널’ 양산을 시작함. - 유기EL조명은 얇고 가벼우며 면광원(표면이 균일하게 빛나며 두께가 없는 광원)이라는 기존 조명에 없는 장점으로 차세대 조명으로 주목받음. - 이 제품은 초박형으로 다양한 장소에 부착할 수 있으며, 구부려도 빛이 균일하게 보이는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향후 자동차 부품용 조명으로도 활용할 예정임.
자료원: 코니카미놀타 홈페이지
○ 대형 축전지: 안전하고 반영구적인 대형 축전지 - 스미토모전기공업에서는 2차전지인 ‘레독스 플로우(Redox Flow)’ 전지 연구개발에 착수함. - 태양광 에너지 등 신재생 에너지에 사용되는 대형축전지인 ‘레독스 플로우’는 사고발생 가능성이 낮고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임. - 올해 1월 차세대 대형축전지 생산비용을 크게 인하하는 기술 개발을 발표했으며, 기술이 실현되면 전지생산비용은 현재 생산비용의 1/10(1㎾당 2만~3만 엔)이 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스미토모전기공업 홈페이지
□ 시사점
○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활용 - 위 제품의 등장 배경에는 일본 제조업이 가진 강점을 들 수 있음. - 닛케이 비즈니스가 최근 닛케이 모노즈쿠리 뉴스 독자를 대상으로 '일본 제조업의 강점은 무엇인가?'라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바에 의하면, 현장중시(48.4%)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뒤이어 광범위한 기술요소를 적용한 기술개발력(39.4%), 저비용·고품질로 만들어내는 설계·제조 능력(33.0%) 등이었음.
자료원: 닛케이 비즈니스
- HondaJet를 개발 및 양산한 Honda 측은 스스로 설계하고 만들며, 직접 부품공급처와 협상하는 등 경험을 쌓는 것이 좋은 제품을 만들어내는 기반이 된다고 언급함. - 국내에서도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선 현장 중심의 경영전략이 더욱 요구되고 있음.
자료원: 닛케이 비즈니스, KOTRA 나고야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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