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뒷통수 치는 이야기 한다는건 압니다만, 아무리 생각을 해봐도 요즘은 비잔틴이 왜 센지를 이해할수가 없네요.
그것이 일단 비잔틴의 기병은 정말 별볼일 없죠. 거시기 무자게 무거운 기병(카탁)이 그나마 괜찮은데, 무거운 만큼 느리다는... 비잔틴 궁기병. 괜찮은 능력치기는 한데, 발걸음이 느리다는게 흠. 개인적으로 궁기병은 일단 발이 빨라야 치고 토시기를 할수 있다는 생각.
보병. 바파랑이 있져. 그런데, 바파랑은 두꺼운 장갑을 입은 적이 아니면 힘을 잘 못씁니다. 음...제 말은 돈들어가는 것보다 제효율이 않난다는 거져. 거기다가 불행히도 비잔틴에서 바파랑 나오는 시기가 earl...early era에는 정말 장갑 두껍게 입은 유닛 찾기가 힘들져. 오히려 장갑이 얇지만, 강한 유닛이 많은데. 이래서 도대체 바파랑이 제대로 싸우지 못한다구 봐여.
그리고 비잔틴 보병. 이건... 오래전부터 의문시 했던것인데. 비잔틴보병이 왜 좋다는건지. 제가 생각 할때 바파랑을 주력으로 하고, 비잔틴 보병을 2번째로 놨을때, 괜찬다는 거지, 비잔틴 보병을 중심적으로 놓으면, 도저히 상대방의 중앙 검병하고 게임이 않되던데요. 거기다 이넘들의 사기가 낮은건 인정해줘야 됩니다. 돌격하자마자 무섭게 도망가는 비잔틴 보병들이란... 비잔틴 보병은 숫자가 많은게 생명이다라구 생각 해왔는데 아무리 해봐도 도대체 중앙에서는 머리숫자가 많은걸로는 너무 버티기가 힘들더군요. 중앙이 약하면 기병이 세서 커버를 하면 좋은데, 그것도 아니고,,,
대충 비잔틴 유닛을 다 봤는데, 저는 예네들이 왜 세다는건지 도저히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확실히 다른 사람들 하는거 보면, early era에서 비잔틴이 최강인데. 쩝... 유닛 조합술이, 아님 컨트롤에 특별한 방법이 있는건가? 누구 비잔틴이 왜 강한지 말해주실분 없나여?
첫댓글제가 멀티는 않해보고 싱글만 해본 경험으로는... 바랑가드는 대략 갑빠가 않두꺼운 적도 보리배듯히 잘 죽이더군요;;; 흠...기마병에게도 결코 지지도 않구요 (1부대당 왕실기사2부대도 승리한다는;;;) 비잔틴보병은 초반에 약간의 중무장(?)과 쪽수의 힘이 아닐까요 ㅡ,.ㅡ;
저도 멀티는 잘 못하지만 비잔틴의 장점은 조직력인듯 하더군요. 1+1이 2 이상이 되는 시너지 효과라고나 할까요. 비잔틴군의 등뼈라고 할수있는 바랑기안이 망치라면 비잔틴 보병과 방호력이 우수한 카타프락토이는 적을 물고 늘어지는데 매우 좋은 모루의 역활을 하기에 충분하지요.
첫댓글 제가 멀티는 않해보고 싱글만 해본 경험으로는... 바랑가드는 대략 갑빠가 않두꺼운 적도 보리배듯히 잘 죽이더군요;;; 흠...기마병에게도 결코 지지도 않구요 (1부대당 왕실기사2부대도 승리한다는;;;) 비잔틴보병은 초반에 약간의 중무장(?)과 쪽수의 힘이 아닐까요 ㅡ,.ㅡ;
그런데 비잔틴보병은 진짜 한 부대가 사기떨어져서 토시면 나머지 부대가 다 토시는 엽기적현상...;;; 장난아니죠 ㅡ,.ㅡ; 바랑가드는 초반에 거의 반무적일텐데 ㅡ,.ㅡ;(물론 싱글만 한 경험 ㅡ,.ㅡ;)
맞아요.. 비잔틴 보명쓰면 농부쓰는 것 만큼 불안해요.. 버티는 것은 잘막는데.. 간혹가다 한부대가 튀면 다같이 텨요..
바랑호위병은 후기까지 쓸만합니다.(물론 후기에 나오게하는 패치하면..)
바파랑이 뭐지요? 바랑기안가드를 말씀하시는건가요? 바랑기안가드는 전기,중기,후기 어느에 내놓아도 강력한 유닛이던데요..
바랑지안이여
저도 멀티는 잘 못하지만 비잔틴의 장점은 조직력인듯 하더군요. 1+1이 2 이상이 되는 시너지 효과라고나 할까요. 비잔틴군의 등뼈라고 할수있는 바랑기안이 망치라면 비잔틴 보병과 방호력이 우수한 카타프락토이는 적을 물고 늘어지는데 매우 좋은 모루의 역활을 하기에 충분하지요.
더불어 우수한 쪽수;;에서 오는 중압감은 상대방을 주눅들게 하기에 충분해보입니다. . . .
벨러높은 비잔틴보병은 가격대 성능비로 최고 인줄 알았는데 아니였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