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8.9 금요일 아침 말씀 묵상
엡2:20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이 되셨느니라. 21 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 가고 22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아멘
1. 바울은 20-22절에서 그리스도 안에서 유대인과 이방인이 하나 되어 교회의 기초를 이루는 모습을 설명합니다.
첫째, 교회의 기초에 대해 말합니다. 교회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워졌다"고 말합니다.
2. 여기서 "사도들"과 "선지자들"은 초대 교회의 지도자들을 의미합니다. 곧 그들이 전한 십자가 복음이 교회의 기초가 되었다는 말입니다.
3. 또한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잇돌이 되셨느니라" 라는 부분에서, 모퉁잇돌은 건물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건물이 무너지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수님이 바로 교회의 가장 중요한 기초가 된다는 뜻입니다.
4. 둘째, 21절에서 바울은 성전으로 성장하는 교회에 대해 말합니다. 바울은 교회를 "건물"에 비유하며, 그리스도 안에서 교회인 성도들이 서로 서로 연결되어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간다고 말합니다.
5. 여기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 된다는 것은 교회의 모든 구성원이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나로 연합된다는 의미입니다. 특히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 가고" 는, 이 모든 과정이 하나님의 계획과 인도하심 안에서 이루어지며, 교회가 하나님이 임재하시는 거룩한 성전으로 자라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고전3:16 너희는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아멘
6. 그래서 바울은 22절에서 교회는 하나님이 거하실 처소로서의 성전이라고 말합니다. 교회 곧 성도들이 "성령 안에서 하나님이 거하실 처소" 가 되기 위해 그리스도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간다“ 고 설명합니다.
7. 지어져 간다는 표현은 교회가 점점 지어져 완성되어 가는 건물처럼 성령이 거하시는 살아있는 공동체로 성장해 간다는 뜻입니다.
8. 각 성도는 이 건물의 한 부분이 되며, 모두가 함께 성령의 역사를 통해 하나님의 거처인 성전으로 세워져 갑니다.
9. 교회는 단지 사람들이 모이는 단체나 건물이 아니라, 믿음의 공동체로서 하나님의 집입니다.
고전3:9 우리는 하나님의 동역자들이요 너희는 하나님의 밭이요 하나님의 집이니라. 아멘
[기도] 주 하나님 아버지, 오늘 저희에게 새 날, 새 아침을 허락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주님과 함께 동행하는 복된 날 살기 원합니다. 주님, 교회의 기초는 예수님과 그분의 가르침을 전한 사도들과 선지자들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이 모퉁잇돌로서 교회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이루고 있습니다. 교회의 구성원들인 우리는 주님 안에서 서로 연결되어, 함께 자라면서 하나님의 성전이 되어 하나님의 집을 이루어가게 하셨습니다. 주님, 우리 모두가 예수님을 중심으로 하나 되어 교회를 이뤄가게 하여 주시고, 우리 교회가 하나님이 머무시는 특별한 곳이 되기 원합니다.
주님 오늘 하루도 저희가 사는 순간 마다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여 주시고 악에서 구원하여 주시옵소서, 주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