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천도시철도 1호선 송도랜드마크시티 연장건설사업으로 불리는
현재 인천 1호선 국제업무지구역에서 1정거장을 연장하는 사업에 대한 대형 노선도입니다.
2.
현재 인천1호선 종착역인 국제업무지구역 주변에는 스트리트 서킷이 설치되어 있지요. 무한도전에도 나온 적이 있구요
여기서 1정거장을 연장합니다.
연장역 바로 앞에 있는 인천타워는 사실상 무산되었지만
이 역 주변에 아파트단지들은 들어온다고 합니다. (6,8공구로서, 역의 서쪽)
수요가 전혀 없지는 않을 것 같네요
http://media.daum.net/m/channel/view/media/20151026112356489
3.
아울러 승강장이 국제업무지구역과 같은 2폼 3선식으로 지어질지도 관심사입니다.
2폼 3선식 승강장은 열차밀도가 높은 노선에서 빠른 회차를 가능하게 하는 종착역 구조로서
서울에서 5~7호선에 도입되어 효과를 보았고, (방화,상일동, 온수, 봉화산)
인천과 대전에도 설치가 되었지요 (동막, 국제업무지구)
다만 수락산과 박촌은 조금 특수 케이스로서,
개통 당시에는 도봉산과 수락산이 회차를 나눠서 했었고, 도봉산은 상대식, 수락산이 2폼 3선을 채택했습니다.
종착역이 아닌 종착역 직전역이 2폼 3선을 쓴 것은 중선에서 회차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함이었지요.
이는 1호선 첫 개통당시 귤현, 박촌의 관계와도 같습니다.
그리고 동막역은 송도 연장이 이루어져 중간역이 된 현재는 한쪽이 폐쇄되어 그냥 섬식으로 운영중입니다.
현재 계양역이 상대식 구조로도 충분히 회차를 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 지어지는 랜드마크시티역이 그냥 상대식 구조를 채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4.
클릭하면 커집니다.
지도를 보면 신설되는 송도7역에서 회차선이 계속 연장되어 녹지지대 밑까지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향후 송도9공구를 위해서 추가로 연장되는 것을 미리 그려둔 것일 수도 있겠습니다.
아래는 인천1호선 송도구간입니다.
첫댓글 이왕이면 신설역이 섬식 승강장이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