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년 3월 25일 해양뉴스 브리핑 #
"감사와 배은망덕 사이의 중립적 입장은 없다. 감사하지 않는 이들은 곧 모든 것을 불평하기 시작한다. 사랑하지 않는 이들은 미워한다."
- 토마스 머턴
<< 해운/항만 >>
1. 건화물선 운임지수(BDI)는 23일(현지시간) 전거래일보다 3포인트 상승한 401포인트로 마감됨
- 잠시 주춤했던 벙커유 가격이 상승하고 모든 선형에서 상승세를 기록하며 BDI는 400포인트대에 진입함
2. 해양수산부는 지난 2월 전국 무역항에서 처리한 항만물동량이 총 1억1천188톤으로 전년 동월(1억1천227만톤) 대비 0.4% 감소했다고 밝힘
- 이 중 수출입화물은 9천342만톤, 연안화물은 1천846만톤을 차지했다고 덧붙임
3. 2월 컨테이너 정기 선사들의 평균 정시도착률이 62.7%를 기록함
- 드류리에 따르면 2월 정시율은 전월대비 7% 하락했으며 1년만에 최저 수준까지 내려감
- 현재 평균 정시율은 미 서부항만 노동협약 지연에 따른 적체로 영향을 받았던 2015년 2월 55.2%의 정시율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며, 정기선사들의 1월 선박 도착예정시간을 벗어난 지연시간은 0.9일에서 2월 1.2일로 늘어남
4. 울산항만공사(UPA)는 국적선사인 현대상선이 동남아시아 권역 정기 컨테이너 항로인 CTX(China Thailand Express) 서비스를 울산항에 개설한다고 24일 밝힘
- 이번에 새로 추가된 CTX 항로는 울산을 거쳐 중국, 싱가포르, 태국, 필리핀 등을 경유하는 정기 컨테이너 노선으로 동남아시아 교역 물동량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개설됨
5. 독일 선사 하파그로이드는 2015년 실적을 정식 발표함
- 세전영업이익(EBIT)은 3억6600만유로 흑자(이전기는 3억8300만유로 적자), 매출액은 이전기 대비 29% 증가한 88어4200만유로였음
- 동사는 2월말 감사 전 실적을 이미 발표했으나, 수치에 큰 변화는 없었으며, 최종손익은 1억1400만유로 흑자(이전기는 6억400만유로)였음
6. 파나마운하 확장을 둘러싸고 파나마운하청(ACP)은 확장부문을 6월 26일 개통한다고 발표함
- 이로써 아시아~북미동안 간 정기 컨테이너선 서비스는 투입선 대형화가 금년 중이라도 진행될 예정임
7. 여수지방해양수산청은 항로 폭이 좁고 조류가 강할 뿐 아니라, 안개 발생시 시야확보가 어려워 선박충돌사고 위험이 급증하는 금오수도(금오도~대두리도~소두리도 안) 해역에 오는 4월1일부터 7월31일까지 총톤수 50t 이상의 유조선, 모래운반선(모래를 적재한 예·부선 포함), 액화가스 및 케미컬 운반선박의 통항이 금지된다고 23일 밝힘
- 금오수도 통항금지 대상선박이 금오수도를 항행하다 적발될 경우 ‘해사안전법’에 따라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됨
<< 해운 운임지수 >>
* KMI 해운관련 통계 종합 Index
- 건화물선 운임지수(일일통계/2016년 3월 23일 기준) => BDI : 401 / BCI : 196 / BPI : 458 / BSI : 468 / BHSI : 266
- 컨테이너선 운임지수(주간통계/2016년 3월 23일 기준) => Howe Robinson Container Index : 448.0(-2)
<< 물류/기타 >>
1. 글로벌 포워더인 퀴네앤드나겔과 판알피나, 세바, 쉥커가 EU 법원으로부터 벌금을 부과받음
-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과 외신에 따르면 이들 4개사는 2002년부터 2007년까지 국제 항공운송 포워딩 운임 불법조작 공모혐의로 벌금 169만유로(약1억8550만 달러)를 부과받았음
<< 조선/중공업 및 수주관련 >>
특이내용 없음
<< 해양 금융 >>
1. 자원 메이저와 외국 철강회사가 해운회사와 체결하는 철강원료 장기수송계약에서 종전 주류였던 전용선 계약에서 COA(수량 수송계약)로의 이동이 진행되고 있음
- 구미기업 결산에서 도입되는 IFRS(국제회계기준)에서 전용선 계약이 자산.부채 계상될 가능성을 고려해, 선박을 특정하지 않는 COA를 선택함으로써 오프밸런스(부외자산.채무)화를 도모하려는 목적이 있음
2. 하이골드2호는 지난 2015년 12월 14일 임시주총에서 대선기간 만료 전 선박매각의 건이 승인돼 현재 매각을 진행하고 있지만 해운시장의 불황으로 인해 잠재매입자로부터 현재까지 수취한 선가가 너무 낮아 매각이 지연되고 있다고 24일 공시함
<< 해양관련 법령 및 제도 >>
특이내용 없음
<< 해양수산부 및 해양유관기관 입찰 및 중요 공지사항 >>
1.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6-258호 : 설계용역 입찰설명서
가. 수요기관 : 해양수산부
나. 용역명 : 국가어항 신규지정 대상항(송도항, 개야도항, 진두항) 기본계획 수립용역
다. 위치 :
1) 송도항 : 전라남도 신안군 지도읍 읍내리
2) 개야도항 :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개야도리
3) 진두항 : 인천광역시 옹진군 영흥면 내리
라. 용역기간 : 착수일로부터 10개월
마. 용역예정금액 : 880,000,000원(부가가치세 포함, 예비가격 기초금액)
바. 과업의 범위
1) 기초자료 조사 1식
2) 현지조사(지형 및 수심 등) 1식
3) 수치모형실험 1식
4) 어항 기본계획 수립 1식
5) 경제성 검토
6) 공유수면매립 기본계획 반영요청서 작성
7) 사전재해영향성 검토
2.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6-259호 : 설계용역 입찰설명서
가. 수요기관 : 해양수산부
나. 용 역 명 : 국가어항(수품항, 어란진항, 삼길포항) 정비계획 및 기본설계용역
다. 위 치 :
1) 수품항 : 전라남도 진도군 의신면 수품길 일원
2) 어란진항 : 전라남도 해남군 송지면 어란로 일원
3) 삼길포항 : 충청남도 서산시 대산읍 화곡리 일원
라. 용역기간 : 착수일로부터 10개월
마. 용역예정금액 : 1,370,000,000원(부가가치세 포함, 예비가격 기초금액)
바. 과업의 범위 : 상동(해양수산부 공고 제2016-258호)
3.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6-260호 : 설계용역 입찰설명서
가. 수요기관 : 해양수산부
나. 용역명 : 국가어항(신수항, 광암항, 정자항) 정비계획 및 기본설계용역
다. 위치 :
1) 신수항 : 경상남도 사천시 신수동 신수도 일원
2) 광암항(진동항 포함) :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동면 요장리 일원(진동항 : 마산합포구 진동면 고현리 일원)
3) 정자항 : 울산광역시 북구 정자동 정자항 일원
라. 용역기간 : 착수일로부터 10개월
마. 용역예정금액 : 1,630,000,000원(부가가치세 포함, 예비가격 기초금액)
바. 과업의 범위 : 상동(해양수산부 공고 제2016-258호)
4.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6-261호 : 입 찰 공 고(긴급)
가. 사 업 명 : 항마시설장비 관리시스템 구축 용역
나. 예정금액 : 300백만원(부가세 포함)
다. 용역기간 : 착수일부터 12월 30일(약 8개월)
* 소프트웨어사업 관리감독에 관한 일반기준 제4조 2에 따라 산정함
라. 사업내용 : 제안요청서 참조
5.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6-262호 : 용역 입찰 공고(긴급)
가. 용역명 : 동북아 항만간 협력관계 촉진방안 연구용역
나. 용역예정금액 : 200백만원(부가가치세 포함)
다. 용역기간 : 계약일로부터 2016.12.31일까지
라. 주요과제
1) 1과제(한국) : 컨테이너터미널의 효율적 개발을 위한 하역능력 연구
2) 2과제(중국) : 한중일의 항만 법제도 비교․연구
3) 3과제(일본) : 크루즈 산업 활성화 연구
4) 4과제(한국) : 연안환경변화의 최근 동향과 대책 수립
마. 과업의 내용
1) 컨테이너터미널의 효율적 개발을 위한 하역능력 연구
2) 연안환경변화의 최근 동향과 대책 수립
3) 중국 및 일본 측 제안 과제 지원
4) 항만국장회의(과장급 회의 포함), 항만심포지움 등 지원
6.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6-263호 : 용역 입찰 공고(재공고)
가. 용역명 : 2016년도 보호대상해양생물 보전・관리 연구
나. 용역예정금액 : 100백만원(총액입찰, 부가세 포함)
다. 용역기간 : 계약일로부터 2016.12.9.까지
라. 과업내용
1) 해양동물의 혼획 저감을 위한 제도적 수단 연구
2) 해양생물 서식지외보전기관 관리・운영 지침안 제시
3) 해양생물다양성관리계약 시범사업계획안 마련
4) 보호대상해양생물 평가위원회 운영 지원
<< 해양관련 재난뉴스 속보 >>
1. 24일 오후 5시 35분께 부산 영도구 영선동 앞바다에서 화물선 E호(497t)가 강풍에 밀려 해변에 있는 테트라포드 위에 좌초됨
- 부산해양경비안전서는 경비 함정, 순찰정, 구조대 등을 급파했고, 1시간 만에 예인선을 이용해 안전하게 예인하는 데 성공함
= 기업경영컨설팅 및 상속/증여 전문가 임영혁(National FP 부산CEO PLAZA 팀장) 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