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SD·경계성 인격장애·강박장애 공통점
우울/불안 심하다면 ‘이것’ 의심해보세요!
불안이 주체가 안 된다면 감정 조절 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다. / 셔터스톡
PTSD, 경계선 인격장애, 강박장애는 모두 감정 조절 장애와 관련성이 있다.
감정 조절 장애란 조절되지 않고 일상적으로 허용되는 범위에 속하지 않는 감정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감정 조절 장애를 경험하면 분노, 불안, 우울을 경험하고 심하면 약물 남용이나 자살 및 자해 시도를 하게 된다. 상태가 악화되면 집, 직장 또는 학교에서의 관계까지 그르치게 만든다.
◇ 감정 조절 장애의 증상과 원인
감정 조절 장애로 알려진 증상들은 다음과 같다.
심한 우울감이나 불안, 높은 수준의 수치심과 분노, 자해 및 자살 시도, 위험한 성행위, 지나친 완벽주의, 섭식 장애 등이 그것이다.
한편, 감정 조절 장애를 겪는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먼저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다. 이는 개인의 생애 초기에 경험한 충격적인 사건을 말한다. 대표적인 것이 보호자로부터의 학대이다.
다음은 생리적 요인으로, 외부요인에 의한 뇌 손상이다.
외부 힘에 의해 머리가 강하게 충격을 받았을 때 생기는 뇌 기능 장애의 일종으로 감정 조절 장애를 바라볼 수도 있다.
또한 살아가면서 감당하기 어려운 사건이나 경험 등을 받으면서 번아웃 상태가 되거나 신경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할 때 일어난다.
끝으로는 학습화된 무기력이 있다. 이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이 거부되거나 무시될 때 생긴다. 스스로 표출하거나 조절하지 못하고 계속 억누르거나 회피하는 경우다.
◇ 감정 조절 장애와 관련된 정신 질환
감정 조절 장애와 연관성이 있는 정신질환으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다.
▲PTSD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는 생명을 위협하는 외상적 사건을 경험하거나 목격할 때 발생한다. 이는 종종 심각한 감정 조절 장애를 동반한다. 악몽, 불안, 통제할 수 없는 부정적인 생각, 해리, 감정적 마비 등이 포함될 수 있다.
▲경계성 인격 장애
경계성 인격장애는 자신과 타인에 대해 생각하고 느끼는 방식에 영향을 주어 일상 생활에서 기능하는 데 문제를 일으키는 정신 질환이다. 여기에는 왜곡된 자아상, 감정과 행동 관리의 어려움, 불안정한 관계 패턴이 포함된다.
경계선 인격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종종 감정 조절 장애를 경험하고 더 큰 정서적 민감성과 정서적 반응성을 보이며, 일상적인 감정 수준으로 돌아가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강박 장애
강박 장애(OCD)는 원치 않는 생각,집착 또는 무언가를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수행하려는 충동을 유발하는 정신 질환이다. 이 역시 심각한 감정 조절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 감정 조절 장애의 치료
감정 조절 장애 치료는 한 가지로 이뤄지지 않는다. 상담, 약물, 운동 등의 방법이 동반된다.
먼저 상담의 경우, 마음챙김이나 인지 행동 치료가 포함된다.
약물은 항우울제를 쓴다. 물론 의사의 처방 없이는 복용할 수 없다.
다이어트와 운동을 병행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상담과 약물 치료를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과 결합하면 효과가 배가된다.
출처 : 마음건강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