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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동품 예술품이 또 오를 겁니다!
소스:차훈아트
현재 사회에서 골동품의 시장 가격은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단순히 우리나라 골동품 예술품의 희귀성 때문만이 아니라, 각 골동품 예술품에 담긴 예술성과 인문적 가치 때문입니다. 물론 우리는 우리나라 일부 골동품 예술품의 시장 가격에 투기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우리나라 골동품 가죽의 시장 가격이 현재와 같은 현상을 보이는 이유는 우리나라 골동품 시장이 긍정적으로 평가되기 때문입니다. 향후 몇 년 동안에도 소장품의 시장 가격은 여전히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일 것입니다.
편집자는 왜 앞으로 몇 년 동안 골동품 예술품의 시장 가격이 여전히 상승하는 추세를 보일 것이라고 말합니까? 그 주된 이유는 국가에서 관련 복지 정책을 도입하여 수집가들의 수집 의욕을 크게 고취시켰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 문화부가 새로 개정한 《예술품 경영 관리 방법》에서는 미술품을 예술품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8년에 국가문물국이 공식 발표하고 시행한 제13차 5개년 계획에서는 문물 예술품의 보호를 실질적으로 강화하는 등 다양한 조치를 제안하여 우리나라의 문물을 '살아나게' 했습니다.
게다가 현재 사회에서는 사람들의 수집 개념도 일정한 변화를 겪었습니다. 30년 전만 해도 수집품을 수집하던 현상이 오늘날의 고급 수집품으로 변모했습니다. 이러한 현상의 출현은 우리나라의 현재 골동품 시장에서 매우 심각한 양극화 현상을 직접적으로 초래했습니다. 한편으로는 고급 소장품의 시장 가치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천문학적인 소장품의 가격도 계속해서 기록을 갱신하고 있습니다. 한편, 중저가 소장품에 속하는 시장은 지속적인 침체 현상을 보였으며, 이로 인해 크리스티 경매 회사가 중저가 소장품의 경매를 중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사실 이러한 현상의 출현은 우리나라의 골동품 시장과 광범위한 수집품 시장 모두에게 좋은 현상입니다. 이러한 현상의 출현은 우리나라의 골동품 시장을 더욱 최적화하고, 가짜 작품의 가능성을 줄이며, 소장품의 시장 가치를 계속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셋째, 편집자가 골동품 예술품의 시장 가격이 계속 상승할 것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우리나라 골동품 이 또 다른 매우 중요한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며, 이 점은 다른 투자 시장과 다릅니다. 우리나라 골동품 시장의 탄력성은 매우 크며, 이 점은 사실 우리가 지난 30년 동안의 골동품 거래 시장을 보면 골동품 시장의 가격도 비록 금융 위기의 영향을 수집할 수 있지만, 주식 시장 및 부동산 등의 투자에 비해, 예술품의 시장 경제는 빠르게 회복될 수 있고, 주식, 부동산 등은 비교적 긴 시간이 걸려야 회복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최근 몇 년간의 소비 추세를 보면, 우리나라 대중의 예술품 소비는 뚜렷한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미래 시장 발전 변화를 예측하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게다가 우리나라의 현재로서는 비록 정품의 보유량이 매우 희귀하지만, 그 가격이 너무 높기 때문에 모든 수집가가 지불하는 것은 아니며, 구매할 수 있는 수집가도 극히 드물기 때문에, 비교하자면, 오히려 정품 시장은 그렇게 희소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고가의 수집품을 구매하는 목적은 투자 가치 상승을 위한 것이 아니라, 당신이 가지고 있지 않은 성취감과 자부심이 더 큽니다.
골동품 진품 감상 분석 및 가격 참고:
1: 위안장청밍의 붉은 두루미 무늬 접시, 크기: 직경 32cm, 평가: RMB 2,200,000~3,200,000, 낙찰가: RMB 4,140,000, 낙찰 시간: 2019-06-05, 경매 회사: 베이징 폴리 국제 경매 유한회사, 경매 특별: 베이징 폴리 2019 봄 경매.
도장을 찍으면 "장성조"라는 문구가 보입니다.
이 제품은 전체적으로 옻칠을 하고 꽃무늬가 있는 쌍학무늬를 조각하고 옻칠이 두껍고 칼날 단면에 검은 선이 보이며 선이 아름답고 원반 무늬와 조화를 이루며 광택이 있고 조각 기술이 정교하며 칼날이 날카롭고 칼날이 깊고 완곡하며 매끄럽습니다.
오래되어 건조한 잔주름이 있지만, 그 역사적 가치가 더욱 두드러집니다. 접시 밑바닥에는 검은 칠이 칠해져 있어, 빛으로 사람을 볼 수 있으며, 가까운 곳에는 "장성조" 바늘이 가늘게 그려져 있습니다. 장성의 작품은 보통 두꺼운 칠을 하기 때문에 "잎이 두껍고 꽃비가 많아 매우 질감이 풍부합니다." 현존하는 '장성조' 작품은 적고, 해외로 유출된 작품도 많아 매우 소중합니다.
2: 청 건륭제 법랑 녹단향훈, 크기: 높이 35cm, 평가: RMB 1,800,000~2,800,000, 낙찰가: RMB 4,032,000, 낙찰시간: 2010-06-04, 경매회사: 북경폴리국제경매유한공사, 경매전용: 5주년 봄경매회.
청나라 건륭제의 연제.
이 제품은 공예가 뛰어나고 유약이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해서 "대청 건륭 연제"라는 여섯 글자로, 건륭 왕조를 통틀어 비단을 짜는 법랑 그릇은 훌륭한 기물이 많으며, 연호를 새긴 사람은 손에 꼽을 정도이고, 연호를 새긴 녹단은 더욱 희귀합니다.
이로 인해 이 제품의 등급이 매우 고귀하여 건륭제 성세의 내부 보물임을 알 수 있습니다. 비록 거의 300년의 세월이 지나도 여전히 빛을 발하고 있지만, 오늘날 나타난 것은 다행한 일입니다.
3: 위안—명나라 초기 빨간색 "춘강수난" 해바라기 판, 크기: 직경 30.7cm, 평가: RMB 1,500,000~2,000,000, 거래 가격: RMB 4,025,000, 거래 시간: 2018-12, 경매 회사: 베이징 폴리 국제 경매 유한회사, 경매 특별: 베이징 폴리 2018 가을 경매.
돈과 귀머거리가 만든 돈'이라는 문구가 찍혀 있습니다. 이 접시는 열린 배, 얕은 배, 곡선 벽인 팔판규의 입입니다. 판의 내외벽에는 주칠을 하고, 문양을 발라 장식하며, 기기 바닥에는 검은 칠을 하고, 거의 한 구석에 '전농자조'라는 문양이 음각되어 있습니다.
이는 일본 개인 소장품인 '명나라 초기 전농자조 청홍 갈안문 해바라기 구판'과 비슷하여 비교할 수 있습니다. 반심기현문(盘心起弦)은 모양에 따라 빛을 내며, 안에는 하늘과 물 두 종류의 금빛 무늬가 땅 위에 새겨져 있습니다. 그 위에는 두 개의 기러기가 잔잔한 호수 위를 헤엄치고 있으며, 그 위로 한 줄기는 잡초와 공존하며 조화로운 경치를 이루고 있습니다. 접시 안의 경물은 정교하게 조각되어 있고, 화면은 생동감 있고 사실적이며, 한 폭의 실경이 특징입니다. 이는 궁정 화가 린량의 풍격을 잘 담고 있습니다.
접시 내외벽에는 가지 연꽃무늬, 모란무늬, 매화무늬, 편국화무늬 등의 꽃무늬가 장식되어 있으며, 꽃잎이 만개하고 가지와 잎이 무성하며, 문양은 간결하고 소박합니다. 비록 후대의 꽃잎 조각 층이 정교하지는 않지만, 독특한 청아함을 지니고 있어 원나라와 명나라 초기 조각의 독특한 시대적 스타일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바닥의 검은 칠은 얇고 밝은 갈색을 띤다.
전체적으로 화려한 무늬가 가득하고, 섬세한 손질과 숙련된 칼솜씨로 발라낸 꽃의 표면은 약간 매끄럽습니다. 매끄러운 꽃잎과 잎 표면에 음선 화근과 맥을 새겨 사람들에게 부드럽고 우아하며 신선한 느낌을 주며, 원나라와 명나라 초기의 양무칠 조각 "은은은은은 둥글고, 숨김은 끝이 뚜렷하다"는 예술적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4: 청 건륭제 동태조사 법랑수면문존, 사이즈: 높이 15cm, 견적: RMB 3,000,000~5,000,000, 낙찰가: RMB 4,025,000, 낙찰시간: 2015-06-06, 경매회사: 북경폴리국제경매유한공사, 경매전용: 북경폴리 2015 봄경매회.
건륭제의 연제 주금. 이 모형은 고대 청동기를 모방한 것으로, 크기가 작고, 청동 태아는 두껍고, 둥글며, 입을 삐죽 내밀고, 목을 묶고, 어깨를 풍만하고, 배를 부풀리며, 바닥이 높고 둥근 테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외벽은 연한 파란색 에나멜로 덮여 있으며 그 위에는 금실이 깔끔하게 배열되어 있으며, 목은 바나나 잎 모양으로 개광되어 있고 바나나 잎은 밝은 파란색과 황갈색을 가장자리에 두고 안쪽에는 이무기와 용무늬가 있고 다양한 색상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배와 발 사면은 짐승의 면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배와 발 사면은 모두 크고 완전하며, 강황색을 기본으로 하고 발은 짐승의 면을 반면으로 하고, 먹빛 녹색을 기본으로 합니다. 목과 배, 배와 발 사이에는 2주간의 회문이 있고, 청색 유약을 베이스로 하고, 그 안에는 홍유가 채워져 있습니다.
도구 입구는 연한 파란색 에나멜로 덮여 있으며 그 위에 연꽃무늬가 장식되어 있습니다. 바깥 바닥은 양쪽 테두리 안에 주양문 건륭 연제 사자쌍행 해서금이 있습니다. 이 존귀는 균형 잡히고 섬세하며, 장식된 에나멜 색상이 가득하고, 색상이 명쾌하며, 태체의 금색이 짙고, 공예가 정교합니다.
하상주 시기의 청동기 착존을 모방하여 제작된 것으로, 건륭제 때 제작된 것으로, 베이징 고궁박물원이 소장하고 있는 청나라의 옛 소장품인 건륭제와 견사 법랑 수면문 존기의 형태와 식별은 모두 이 것과 유사하며, 규모도 거의 차이가 없어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는 청 건륭제 시기의 견사 법랑기의 걸작입니다.
5:1846년 프랑스 국왕 루이 필리프 1세 동도금 장식 오크 스탠드 피아노, 크기: 140×70×122cm, 견적: HKD 3,600,000~5,600,000, 낙찰가: HKD 4,012,000, 낙찰시간: 2017-10-02, 경매회사: 중국가덕국제경매유한공사, 경매전용: 중국가덕홍콩 2017 가을 5주년 축제 경매.
6: 청 건륭제 청동 태반 법랑 누각식 대향훈, 크기: 높이: 88cm, 견적: RMB 3,200,000~5,200,000, 낙찰가: RMB 3,910,000, 낙찰시간: 2015-12-08, 경매회사: 북경폴리국제경매유한공사, 경매전용: 북경폴리 10주년 가을경매회.
그 에나멜 유약은 색상이 풍부하며, 연한 파란색, 짙은 파란색, 송록색, 담황색, 순백색 등의 색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이는 표준적인 건륭제 주사의 에나멜 제품으로, 건륭제 공방에서 제작하여 황제가 사용할 수 있는 진품입니다.
청나라 강희제 때, 법랑을 짜는 기술은 강희제의 중시를 받았으며, 내정의 법랑 기구 수요와 함께 강희제는 강희제 19년에 무영전과 양심전에 '법랑 제작'을 특설하여 법랑 기구 제작을 대대적으로 제창하고, 민간에서 뛰어난 기술을 가진 장인을 내정에 초대하여 봉사하도록 하여 명나라 말기의 전쟁으로 좌절한 법랑 공예가 다시 활성화되었습니다. 건륭제 시대에 이르러 그 공예 수준은 극도로 발전했습니다.
7: 청 건륭제 청동도금 금은 법랑종식 향훈, 사이즈: 높이 19.5cm, 폭 18.7cm, 견적: RMB 3,000,000~5,000,000, 낙찰가: RMB 3,910,000, 낙찰시간: 2016-12-05, 경매회사: 북경폴리국제경매유한공사, 경매장: 북경폴리 2016 가을경매장.
도장을 찍다: "건륭제 연제" 조항. 이 향기는 동으로 만들어졌으며, 도금된 금은그릇에 에나멜 장식을 입혀 천지개벽으로 되어 있습니다. 고대의 옥종식을 모방하여 고대 예천의 옥종과 비슷하며, 내부와 외부가 비슷합니다. 덮개에는 운룡문을 새기고, 반리(蟠螭)를 단추로 하여, 사면 정면에 운룡문을 양각하였으며, 바닥에는 꽃무늬를 양각하여 장식하였습니다.
바닥에는 전서랍이 새겨져 있으며, 전체적으로 화려하고 정교하며 정교합니다. 이 향훈 양식은 청나라 궁전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주로 대나무와 나무 조각 페인트로 만들어집니다. 예를 들어, 고궁박물원이 소장하고 있는 "청중기 문죽 조각 춘수자 사자함"과 "청중기 자단 조각 운박쥐문 사희함"이 있으며, 금으로 장식된 금으로 장식된 꽃무늬 조각법은 청나라 궁전의 "청건륭 은으로 장식된 금으로 장식된 꽃무늬 난연함"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8: 청 건륭제 청동 태반 법랑 양존, 크기: 높이 56cm, 평가: HKD 3,200,000~4,200,000, 낙찰가: HKD 3,776,000, 낙찰 시간: 2019-05-27, 경매 회사: 광저우 화예 국제 경매 유한공사, 경매 특별: 화예 국제(홍콩) 2019 봄 경매회.
본존은 청동으로 태아를 도금하여 양바리 보존으로 만들었습니다. 윗부분은 고대 청동으로 제작되었으며, 입이 넓고 목이 길었습니다. 양을 복부로 하고, 목에는 청동으로 도금된 이중 염소를 두었습니다. 양의 등에는 둥근 홈을 열어 목을 채우고, 목 밑에는 연꽃 받침대를 한 바퀴 만들었습니다. 쌍각, 쌍귀 및 네 발의 구리 도금, 긴 수염, 등 및 꼬리 털도 도금된 구리로 장식되어 있으며, 실크처럼 곱슬거리며 정교하고 아름답습니다.
전체적으로 하늘색 에나멜 유약을 땅에 바르고, 목을 한 바퀴 돌출시켜 탐철문을 장식하며, 입가와 목 아래에는 바나나 잎 무늬와 여의운두 무늬를 장식하고, 목과 양 몸에는 줄무늬를 꼬아 연꽃 무늬를 감쌉니다. 전신에 무늬와 유약이 풍부하며, 빨강, 단백, 보람, 청록, 초록, 강황, 분홍 등의 색을 사용하여 신선하고 풍부하며, 건륭제 때 견사를 짜는 법랑기의 뛰어난 작품입니다.
양 모양의 기물은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나라 시대에 이르러 소, 양 등의 온순한 가축은 보통 제물로 천지에 봉안되었습니다. 예기 형태는 동물의 형상을 결합하여 제사의 기능을 충족시켰을 뿐만 아니라 장인의 매우 높은 사실감과 조형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예를 들어, 현존하는 중국 국가박물관의 사양방존과 대영박물관의 쌍양존은 모두 역대 왕조에서 추앙받는 청동기 일품입니다. 송나라 이후, 고대 모방 풍조가 점차 확산되면서 상고 시대나 전조의 고전적인 기물이 존경을 받게 되었고, 그로 인해 장인들은 매체와 재료의 격차를 극복하고 최선을 다해 공예 혁신을 이루었습니다. 예를 들어, 건륭제의 상대 쌍양존 모방은 상대의 형태를 답습하기 위해 실크 법랑을 재료로 사용한 사례입니다.
9: 명 15세기 초기 구리 태아 법랑 감은 연꽃무늬 수이 왜각병, 크기: 높이 21cm, 견적: RMB 1,500,000~2,500,000, 낙찰가: RMB 3,565,000, 낙찰 시간: 2014-06-05, 경매 회사: 베이징 폴리 국제 경매 유한회사, 경매 특별: 2014 봄 경매.
이 제품의 모양은 세련되고 사랑스럽고 독특하며 신기하며 입술과 목이 곧고 목에 장식된 귀, 왜각형의 네모난 복부, 둥근 발과 바깥쪽으로 나 있습니다. 그 중부는 육각형, 네 귀퉁이는 반대 사다리꼴이며, 기구 아래에는 바깥쪽으로 굴렁쇠가 설치되어 있어 전체적인 모양이 참신하고 독특하여 매우 드뭅니다. 목 부분의 쌍이수 머리 부조 얼굴 모양, 짐승의 얼굴은 위풍당당하며 갈기는 髪에 말려 길하고 상서로운 기운이 감돌고 있습니다.
짐승 머리 전체가 금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맑고 밝은 노란색과 눈부신 빛이 매우 눈에 띕니다. 병의 표면은 에나멜 유약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전체적으로 파란색 유약을 바닥에 놓고 가지치기 연꽃 문양 장식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목 부분의 위아래 두 층에는 서로 다른 색상의 연꽃 문양이 그려져 있으며, 중앙의 마름모꼴에 그려진 연꽃은 목과 같은 방향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각 모서리 사다리 연꽃은 권족 외벽 문양과 유사하여 완구 문양이 상하로 연결되고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그 안에 가지런한 규정과 색상의 변화가 나타나며, 매우 독창적입니다.
그 사이에 있는 각 연꽃은 모두 금실로 그려져 있으며, 제작 기술이 정교하고 균일하며 매끄러워 병기의 화려하고 장엄한 분위기를 더해줍니다. 이는 고궁박물원이 소장하고 있는 '명중기 법랑 감김 연꽃무늬 접시'에 있는 감김 연꽃무늬와 상당히 유사하여 비교됩니다. 이 왜각식 병은 '팔부정' 병이라고도 불리며, 박 그릇, 도자기 등이 보입니다.
청화 왜각 쌍이병은 선요의 절품으로, 독보적인 명나라 시대의 훌륭한 기물이라 할 수 있으며, 매우 귀중하고 황실의 품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동시에 형태가 드물고 제작이 매우 정교하여 후대 문인들의 깊은 존경을 받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에나멜로 만든 것이 더 희귀하며, 책상 위에 있는 것이 얼마나 만족스러운지, 꽃병으로 만든 것이 더 매력적이어서 감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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