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 난 틴토의 신입 컨텐츠 담당자 RaulTrullenque 야. 사실 들어오기 전까지 포럼에서는 활동을 안 했고 걍 패러독스의 대전략 게임을 즐기는 silent majority였어. 이제는 소통하도록 노력해볼께.
Atwix Legacy
동시에 동군연합 10개 가지세염.
이건 저번 9월 달에 백혈병과 투병하다 돌아간 스트리머이자 포럼의 유명인 Atwix를 애도해서 그의 이름이 EU4에 영원히 남길 바라며 만든 업적이야. 그의 이 쩌는 가이드 보면서 달성해봐. here
Imposter Syndrome
Sus로 플레이하면서 다른 국가 3곳에 파견한 스파이가 발각되게 하고 그 발각된 국가들의 Sus에 대한 의견이 0 미만이 되게 하세요.
"아, 그 10만 반란군 내가 한 거 아니라니까 ㅋㅋㅋ", "응? 내 외교관이 반군에게 무기를 주는 걸 봤다고? 뭔 소린지 모르겠네;;; 아마 모로코 잘못인듯. 투표로 따져보자."
Ultimate Military
송하이로 플레이하면서 프로이센과 네팔을 March로 만드셈.
님들도 알다시피 이번 패치에서 송하이 졸라 강해짐. 얼마나 강해졌는지 이 업적으로 시도해보는게 어떰?
역주: 프로이센 네팔 때도 그렇고 이딴 운에 맡기는 업적 만들지 마라란 댓글이 찬성:32, 반대 0 달림.
Where are the penguins?
Malagasy 문화의 국가를 가지고 마다가스카르를 통일한 뒤에 세계 남반구 땅의 대다수를 점령하세요.
평소에 하던 거대한 전쟁이나 개발딸과 다르게 전세계에서 오직 마다가스카르에서만 안 보이는 수수께끼의 4인조 새를 찾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업적을 만드는 도중에 어떤 펭귄도 희생되지 않았습니다.
Golden Wind
Air로 플레이하면서 월당 50두캇의 이익을 보고 수익의 50%를 금광을 통해 얻으세요.
Mansa Musa
말리로 플레이하면서 파산이나 대출을 받지 않고 만 두캇의 금을 다른 열강에게 선물로 주세요.
Fugger Banking
아욱국(Augsburg)으로 플레이하면서 땅을 20개 미만으로 가진채 열강 3명에게 각각 열강의 수익 20%만큼의 보조금을 지급하세요.
This is fine
Global Unrest가 최소 10인 상태에서 님을 상대로 터진 코올을 상대로 우세를 점하고 있으세요.
KHAAAAAAN
절대주의 시대가 오기 전에 몽골 제국을 복원하세요.
역주: 현재 버그 때문에 달성 못함. 첫 번재 핫픽스로 수정할 예정이라는 게 개발자의 대답.
Knights of the Caribbean
구호 기사단으로 캐리비안 해와 지중해에 있는 모든 섬을 점거하세요. 식민지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Australia - Hungary
호주의 원주민으로 시작해서 오스트레일리아를 통일하고 헝가리를 속국으로 삼으세요. (원문은 subjugate Hungary라 그냥 점령일 수도 있음)
Shemot is Not
유대교 국가로 플레이하면서 Jewish Community Aspect를 발동시킨 상태로 모든 이집트 지역을 유대교로 개종하세요.
One Nation to rule them all
Saruhan으로 플레이하면서 최소 100의 개발도를 가진 충성스러운 속국 최소 9개를 가지세요.
Swahili Persuasion
Kilwa로 플레이하면서 모든 몰루카랑 인도네시아 지역을 개종하세요.
I don't like sand
오직 desert랑 coastal desert 지형만을 가진 상태로 가장 높은 개발도를 가진 국가가 되세요.
Surfing USA
하와이로 미국을 형성하세요.
역주: 현재 버그 때문에 달성 못함. 첫 번재 핫픽스로 수정할 예정이라는 게 개발자의 대답.
안녕 기념물을 담당하고 있는 Pavía 야
기념물을 보여주기 전에 한 가지 일러두고 싶은 것이 있어. 여러분들이 스트림 도중에도 제보했듯 1.32.0에 몇몇 버그가 있다는 것은 알지만 안정성을 위해 수정하지 않은 상태로 1.32.0을 출시할거야. 하지만 이 문제들은 첫 번째 핫픽스를 통해 고쳐질 거니까 좀만 참아줘.
또 여러분들은 우리가 1.31.xx랑 1.32.0 패치 로그를 통해 여러 기념물의 밸런스를 조정했다는 것을 알거야. 이번 기념물도 마찬가지야. 피드백을 보고 몇몇 기념물은 약하게 만들고 몇몇 기념물은 강하게 만들 예정이지.
피드백을 원하면서 숫자 공개하는데 왜 이렇게 오래 걸렸냐고? 우선 기념물은 개발진 내부에서 3단계를 거쳐서 완성되거든. 거기다가 저번 주만 하더라도 개발팀, QA팀, 베타 테스터팀 총 3팀이 달라 붙어서 시험해보고 숫자 조정하느라 공개할 수 있는 상태가 아니었어. 그래서 이제야 공개할 수 있게 된거지.
그런데 피드백을 안 준다? 그럼 우린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밸런스 패치를 못 해. 그러니까 피드백 팍팍 남기라고~ 난 피드백 모두 읽을거고 기념물 제안 쓰레드(https://forum.paradoxplaza.com/forum/threads/megathread-monumental-thread.1470198/)에 있는 것도 모두 읽어보고 있어.
Image | Province | Province | Requirements | Tier 1 | Tier 2 | Tier 3 | |
Baiturrahman Grand Mosque | Kutaraja (617) | 0 | Religion is in Muslim group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 Province modifiers: -1 Unrest Global modifiers: +0.5% Missionary strength +5% Clergy loyalty equilibrium | Area modifiers: -1 Unrest Global modifiers: +1% Missionary strength +1 Tolerance of the true faith +10% Clergy loyalty equilibrium | Area modifiers: -2 Unrest Global modifiers: +2% Missionary strength +2 Tolerance of the true faith +15% Clergy loyalty equilibrium | |
Bam Citadel | Bam (2220) | 2 | Province modifiers: +15% Local defensiveness Global modifiers: +10% Caravan power | Area modifiers: +15% Local defensiveness Global modifiers: +20% Caravan power +1 Merchant | Area modifiers: +35% Local defensiveness Global modifiers: +40% Caravan power +1 Merchant | ||
Bara Katra | Dhaka (564) | 0 | Global modifiers: +5% Trade Steering +10% Ship Trade Power | Global modifiers: +10% Trade Steering +10% Ship Trade Power +5% Burgher loyalty equilibrium | Global modifiers: +1 Merchant +20% Trade Steering +30% Ship Trade Power +10% Burgher loyalty equilibrium | ||
Bran Castle | Királyföld (4128) | 1 | Culture is in Carpathian group At least one of: Has the same culture as its owner Has an accepted culture of its owner | Province modifiers: +15% Local Defensiveness Global modifiers: +10% National Garrison Growth -15% Fort maintenance on border with rival | Area modifiers: +15% Local Defensiveness Global modifiers: +20% National Garrison Growth -20% Fort maintenance on border with rival | Area modifiers: +25% Local Defensiveness Global modifiers: +30% National Garrison Growth -30% Fort maintenance on border with rival | |
Brandenburg Gate | Berlin (50) | 0 | Global modifiers: +0.01 Militarization of State +50% Prestige from land battles | Global modifiers: +0.02 Militarization of State +100% Prestige from land battles +25% Army Tradition from battles | Global modifiers: +0.04 Militarization of State +150% Prestige from land battles +50% Army Tradition from battles | ||
Bibliotheca Corviniana | Pest (153) | 0 | Global modifiers: +10% Institution spread | Global modifiers: +20% Institution spread −5% Institution embracement cost | Global modifiers: +30% Institution spread −10% Institution embracement cost −5% Idea cost | ||
Cahokia (917) | Cahokia (917) | 2 | Religion is Totemist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 Province modifiers: −0.25 Monthly devastation Global modifiers: +0.01 Tribal development growth | Province modifiers: −0.5 Monthly devastation Global modifiers: +0.02 Tribal development +10% Global manpower | Area modifiers: −1 Monthly devastation Global modifiers: +0.03 Tribal development +20% Global manpower | |
Cartagena de Indias Fort System | Cartagena (828) | 0 | Province modifiers: +15% Local Defensiveness Global modifiers: +50% Blockade Force Required | Province modifiers: +0.5 Local Hostile Attrition Area modifiers: +15% Local Defensiveness Global modifiers: +100% Blockade Force Required +5 Hostile Fleet Atrittion | Province modifiers: +1 Local Hostile Attrition Area modifiers: +25% Local Defensiveness Global modifiers: +100% Blockade Force Required +10 Hostile Fleet Atrittion | ||
Chan Chan Citadel | Chanchan (812) | 2 | Province modifiers: +15% Local Defensiveness Global modifiers: +1 Diplomatic Relation | Province modifiers: −10% Local development cost Area modifiers: +15% Local Defensiveness Global modifiers: +1 Diplomatic Relation | Area modifiers: +25% Local Defensiveness −10% Local development cost Global modifiers: +2 Diplomatic Relation | ||
Doge’s Palace | Venice (112) | 2 | Global modifiers: +10% Government reform progress +0.1 Yearly republican tradition | Global modifiers: +20% Government reform progress +0.25 Yearly republican tradition +0.5 Yearly Prestige | Global modifiers: +30% Government reform progress +0.5 Yearly republican tradition +1 Yearly Prestige | ||
Duomo di Milano | Milan (104) | 1 | Religion is in Christian group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 Global modifiers: +0.5 Yearly papal influence +0.25 Monthly fervor +5% Church power +15% Resistance to Reformation | Global modifiers: +1 Yearly papal influence +0.5 Monthly fervor +10% Church power +30% Resistance to Reformation | Global modifiers: +2 Yearly papal influence +1 Monthly fervor +15% Church power +50% Resistance to Reformation | |
Dutch Polders | Amsterdam (97) | 1 | Culture is Dutch At least one of: Has the same culture as its owner Has an accepted culture of its owner | Area modifiers: +10% Local Defensiveness -0.25 Local Monthly Devastation Global modifiers: +5% Goods Produced | Area modifiers: +15% Local Defensiveness -0.5 Local Monthly Devastation Global modifiers: +5% Goods Produced +5% Burgher loyalty equilibrium | Area modifiers: +25% Local Defensiveness -1 Local Monthly Devastation Global modifiers: +10% Goods Produced +10% Burgher loyalty equilibrium |
Ellora Caves | Daulatabad (545) | 1 | At least one of: All of: Religion is Theravada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All of: Religion is Vajrayana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All of: Religion is Mahayana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All of: Religion is in Dharmic group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All of: Religion is Fetishist Owner has unlocked Buddadharma cult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 Global modifiers: +0.25 Tolerance of the true faith +0.25 Tolerance of heretics +0.25 Tolerance of Heathens +5% Brahmins loyalty equilibrium | Global modifiers: +0.5 Tolerance of the true faith +0.5 Tolerance of heretics +0.5 Tolerance of Heathens +10% Brahmins loyalty equilibrium | Global modifiers: +1 Tolerance of the true faith +1 Tolerance of heretics +1 Tolerance of Heathens +15% Brahmins loyalty equilibrium | |
Erdene Zuu | Qaraqorum (2190) | 0 | At least one of: All of: Religion is in Pagan group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All of: Religion is Theravada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All of: Religion is Vajrayana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All of: Religion is Mahayana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All of: Religion is Fetishist Owner has unlocked Buddadharma cult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 Global modifiers: +10% Religious unity +5% Clergy loyalty equilibrium | Global modifiers: +0.5 Yearly horde unity +20% Religious unity +5% Clergy loyalty equilibrium | Global modifiers: +1 Yearly horde unity +30% Religious unity +10% Clergy loyalty equilibrium | |
Etchmiadzin Cathedral | Yeravan (419) | 1 | Religion is Coptic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 Province modifiers: Area modifiers: -0.05 Local Monthly Devastation Global modifiers: +0.5 Tolerance of the true faith +0.5% Missionary strength +0.1 Prestige per development from conversion | Province modifiers: Area modifiers: -0.1 Local Monthly Devastation Global modifiers: +1 Tolerance of the true faith +1% Missionary strength +0.2 Prestige per development from conversion | Province modifiers: Area modifiers: -0.25 Local Monthly Devastation Global modifiers: +2 Tolerance of the true faith +2% Missionary strength +0.3 Prestige per development from conversion | |
Fuerte del Morro | Havana (484) | 0 | Province modifiers: +15% Local Defensiveness Global modifiers: +10% Naval forcelimit modifier +0.1 Overlord naval forcelimit | Area modifiers: +15% Local Defensiveness Global modifiers: +50% Blockade Force Required +20% Naval forcelimit modifier +0.2 Overlord naval forcelimit | Area modifiers: +25% Local Defensiveness Global modifiers: +100% Blockade Force Required +30% Naval forcelimit modifier +0.3 Overlord naval forcelimit | ||
Gomateshwara Statue | Seringapatam (4421) | 1 | Movable Religion is in Dharmic group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 Province modifiers: -1 Unrest Global modifiers: +0.25 Tolerance of the true faith +0.25 Tolerance of heretics +0.25 Tolerance of Heathens | Area modifiers: -1 Unrest Global modifiers: +0.5 Tolerance of the true faith +0.5 Tolerance of heretics +0.5 Tolerance of Heathens +1 Diplomatic reputation | Area modifiers: -2 Unrest Global modifiers: +1 Tolerance of the true faith +1 Tolerance of heretics +1 Tolerance of Heathens +2 Diplomatic reputation | |
Great Living Chola Temples | Tanjore (2026) | 2 | Religion is in Dharmic group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 Global modifiers: +0.5% Missionary strength +5% Brahmins loyalty equilibrium | Global modifiers: +1% Missionary strength −5% Culture conversion cost +5% Brahmins loyalty equilibrium | Global modifiers: +2% Missionary strength −10% Culture conversion cost +10% Brahmins loyalty equilibrium | |
Gyeongbok Palace | Hanseong (735) | 2 | Culture is Korean At least one of: Has the same culture as its owner Has an accepted culture of its owner | Global modifiers: +0.25 Yearly legitimacy equivalent −0.01 Monthly autonomy change | Global modifiers: +0.5 Yearly legitimacy equivalent -5% Technology Cost −0.025 Monthly autonomy change | Global modifiers: +1 Yearly legitimacy equivalent -10% Technology Cost −0.05 Monthly autonomy change | |
Hampi | Vijayanagar (541) | 1 | At least one of: All of: Religion is Theravada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All of: Religion is Vajrayana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All of: Religion is Mahayana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All of: Religion is in Dharmic group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All of: Religion is Fetishist Owner has unlocked Buddadharma cult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 Area modifiers: -0.25 Local Monthly Devastation Global modifiers: +0.25 Yearly Prestige +10% Religious Unity | Area modifiers: -0.5 Local Monthly Devastation Global modifiers: +0.5 Yearly prestige +25% Religious unity +5% All Estates Loyalty Equilibrium | Area modifiers: -1 Local Monthly Devastation Global modifiers: +0.5 Yearly prestige +50% Religious unity +10% All Estates Loyalty Equilibrium | |
City of Prague | Prague (266) | 2 | Global modifiers: +0.05 Monthly Imperial Authority +0.25 Tolerance of the true faith +0.25 Tolerance of heretics | Global modifiers: +0.1 Monthly Imperial Authority +0.25 Tolerance of the true faith +0.25 Tolerance of heretics +0.5 Yearly papal influence +0.25 Monthly fervor +5% Church power | Global modifiers: +0.15 Monthly Imperial Authority +0.5 Tolerance of the true faith +0.5 Tolerance of heretics +1 Yearly papal influence +0.5 Monthly fervor +10% Church power | ||
Holy City of Kairouan | Kairwan (4566) | 2 | Religion is in Muslim group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 Global modifiers: -0.1% Monthly piety +20% Institution spread from true faith | Global modifiers: -0.2% Monthly piety +0.5 Tolerance of the true faith +33% Institution spread from true faith | Global modifiers: -0.3% Monthly piety +1 Tolerance of the true faith +50% Institution spread from true faith | |
Imam Hussein and Al-Abbas Holy Shrines | Karbala (409) | 1 | Religion is Shiite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 Global modifiers: -0.1% Monthly piety +1% Missionary Strentgh agains Heretics | Global modifiers: -0.2% Monthly piety +2% Missionary Strentgh agains Heretics +5% Clergy loyalty equilibrium | Global modifiers: -0.3% Monthly piety +3% Missionary Strentgh agains Heretics +10% Clergy loyalty equilibrium | |
Kashi Vishwanath Temple | Varanasi (2095) | 1 | Religion is in Dharmic group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 Global modifiers: -5% Core creation cost reduction | Global modifiers: -10% Core creation cost reduction -5% Agressive expansion reduction +5% Brahmins loyalty equilibrium | Global modifiers: -15% Core creation cost reduction -10% Agressive expansion reduction +15% Brahmins loyalty equilibrium | |
Khajuraho | Mahoba (4466) | 2 | Religion is in Dharmic group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 Province modifiers: −10% Local development cost Area modifiers: Global modifiers: +0.25 Tolerance of the true faith +0.25 Tolerance of heretics | Province modifiers: Area modifiers: −10% Local development cost Global modifiers: +0.5 Tolerance of the true faith +0.5 Tolerance of heretics +33% Heir chance | Province modifiers: Area modifiers: −10% Local development cost Global modifiers: +1 Tolerance of the true faith +1 Tolerance of heretics +50% Heir chance |
Kilwa City | Kilwa (1196) | 2 | Religion is in Muslim group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 Global modifiers: +0.25 Yearly Prestige +10% Global Ship Trade Power | Global modifiers: +0.5 Yearly Prestige +20% Global Ship Trade Power +2 Placed merchant power | Global modifiers: +1 Yearly Prestige +30% Global Ship Trade Power +4 Placed merchant power | |
Krakow Cloth Hall | Krakow (262) | 1 | Province modifiers: +10% Goods Produced Global modifiers: +1 Merchant | Area modifiers: +10% Goods Produced Global modifiers: +1 Merchant +5% Global trade power | Area modifiers: +20% Goods Produced Global modifiers: +2 Merchants +10% Global trade power | ||
Maidan-e Naqsh-e Jahan | Isfahan (429) | 0 | Religion is in Muslim group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 Global modifiers: +0.25 Yearly Legitimacy equivalent +0.5 Monthly splendor +0.1 Prestige per development from conversion | Global modifiers: +0.5 Yearly Legitimacy equivalent +1 Monthly splendor +0.2 Prestige per development from conversion | Global modifiers: +1 Yearly Legitimacy equivalent +1.5 Monthly splendor +0.3 Prestige per development from conversion | |
Malbork Castle | Marienburg (1841) | 2 | Province modifiers: +50% Local defensiveness +10% Local garrison size Area modifiers: -0.025 Local Autonomy Global modifiers: +0.25 Yearly Legitimacy -5% Mercenary Cost | Province modifiers: +100% Local defensiveness +15% Local garrison size Area modifiers: -0.05 Local Autonomy Global modifiers: +0.5 Yearly Legitimacy -5% Mercenary Cost | Province modifiers: +100% Local defensiveness +25% Local garrison size Area modifiers: -0.1 Local Autonomy Global modifiers: +1 Yearly Legitimacy -10% Mercenary Cost | ||
Malta Forts | Malta (126) | 1 | Province modifiers: +15% Local Defensiveness Global modifiers: +50% Hostile disembark time -5% War score costs vs other religion | Province modifiers: +0.5 Local Hostile Attrition +25% Local Defensiveness Global modifiers: +100% Hostile disembark time -10% War score costs vs other religion | Province modifiers: +1 Local Hostile Attrition +50% Local Defensiveness Global modifiers: +200% Hostile disembark time -15% War score costs vs other religion | ||
Mehrangarh Fort | Marwar (514) | 0 | Province modifiers: +15% Local Defensiveness +15% Local manpower modifier Area modifiers: Global modifiers: +0.25 Yearly Prestige | Area modifiers: +15% Local Defensiveness +15% Local manpower modifier Global modifiers: +0.5 Yearly Prestige −10% Advisor cost | Area modifiers: +25% Local Defensiveness +25% Local manpower modifier Global modifiers: +1 Yearly Prestige −20% Advisor cost +10% Special unit forcelimit | ||
Nan Madoll | Micronesia (1995) | 1 | Global modifiers: +10 Global colonial growth | Global modifiers: +15 Global colonial growth +0.5 Yearly navy tradition | Global modifiers: +25 Global colonial growth +1 Yearly navy tradition +5% Settler chance | ||
Porcelain Tower of Nanjing | Nanjing (1821) | 2 | Culture group is East Asian At least one of: Has the same culture as its owner Has an accepted culture of its owner | Province modifiers: -1 Unrest Global modifiers: +0.1 Yearly Meritocracy +10% Global institution spread | Area modifiers: -1 Unrest Global modifiers: +0.25 Yearly Meritocracy +20% Global institution spread −5% Institution embracement cost | Area modifiers: -2 Unrest Global modifiers: +0.5 Yearly Meritocracy +30% Global institution spread −10% Institution embracement cost | |
Qhapaq Ñan | Quito (820) | 1 | Culture group is Andean At least one of: Has the same culture as its owner Has an accepted culture of its owner | Global modifiers: +0.1 Yearly Inti Authority +10% Reinforcement speed +5% Trade efficiency | Global modifiers: +0.2 Yearly Inti Authority +20% Reinforcement speed +10% Trade efficiency | Global modifiers: +0.3 Yearly Inti Authority +33% Reinforcement speed +20% Trade efficiency | |
Rila Monasteries | Kostendil (4703) | 1 | Religion is Orthodox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 Global modifiers: -10% Stability Cost +10% Religious Unity | Global modifiers: -20% Stability Cost +10% Religious Unity +5% Clergy loyalty equilibrium | Global modifiers: -30% Stability Cost +25% Religious Unity +10% Clergy loyalty equilibrium | |
Rock-Hewn Churches of Lalibela | Lasta (2769) | 2 | Religion is Coptic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 Global modifiers: +0.5% Missionary strength +0.25 Yearly Prestige | Global modifiers: +1% Missionary strength -5% Missionary maintenance cost +0.5 Yearly Prestige | Global modifiers: +2% Missionary strength -10% Missionary maintenance cost +1 Yearly Prestige | |
Royal Palace of Caserta | Napoli (121) | 0 | Global modifiers: +0.25 Yearly Prestige +5% Government reform progress | Global modifiers: +0.5 Yearly Prestige +10% Government reform progress +50 Governing capacity | Global modifiers: +1 Yearly Prestige +15% Government reform progress +100 Governing capacity | ||
San Antonio Missions | Tanu (4627) | 0 | Religion is Catholic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 Province modifiers: -1 Unrest Global modifiers: +1% Missionary strength against Heathens +10% Institution spread from true faith | Area modifiers: -1 Unrest +15 Global colonial growth Global modifiers: +2% Missionary strength against Heathens +20% Institution spread from true faith | Area modifiers: -2 Unrest +25 Global colonial growth Global modifiers: +3% Missionary strength against Heathens +30% Institution spread from true faith | |
Sankore Madrasah | Timbuktu (1132) | 1 | Global modifiers: +15% Institution spread +5% Clergy loyalty equilibrium | Global modifiers: +30% Institution spread -5% Technology cost +10% Clergy loyalty equilibrium | Global modifiers: +50% Institution spread -10% Technology cost +10% Clergy loyalty equilibrium | ||
Santa Maria del Fiore | Firenze (116) | 2 | Religion is in Christian group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 Global modifiers: +0.5 Monthly splendor -0.5% Prestige decay | Global modifiers: -10% Advisor cost +1 Monthly splendor -1% Prestige decay | Global modifiers: -20% Advisor cost +2 Monthly splendor -1% Prestige decay |
Spiral Minaret of Samarra | Tikrit (2310) | 0 | Religion is in Muslim group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 Global modifiers: +1% Missionary strength +0.25 Yearly Prestige +5% Clergy loyalty equilibrium | Global modifiers: +2% Missionary strength +0.5 Yearly Prestige +10% Clergy loyalty equilibrium | Global modifiers: +3% Missionary strength +1 Yearly Prestige +20% Clergy loyalty equilibrium | |
Sultan Ahmed Mosque | Constantinople (151) | 0 | Religion is in Muslim group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 Province modifiers: +10% Local tax modifier Global modifiers: +0.1 Prestige per development from conversion +0.25 Tolerance of the True Faith | Province modifiers: +15% Local tax modifier Global modifiers: +0.2 Prestige per development from conversion +0.5 Tolerance of the True Faith | Area modifiers: +15% Local tax modifier Global modifiers: +0.3 Prestige per development from conversion +1 Tolerance of the True Faith | |
Sun Temple in Konârak | Cuttack (552) | 2 | Religion is in Dharmic group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 Province modifiers: +5% Local production modifier Global modifiers: +10% Religious unity | Area modifiers: +5% Local production modifier Global modifiers: -0.5% Prestige decay +15% Religious unity | Area modifiers: +10% Local production modifier Global modifiers: -1% Prestige decay +25% Religious unit | |
Swayambhunath | Katmandu (557) | 1 | At least one of: All of: Religion is Theravada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All of: Religion is Vajrayana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All of: Religion is Mahayana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 Province modifiers: +20% Local tax modifier Global modifiers: +5% Church loyalty equilibrium +5% Brahmin loyalty equilibrium | Province modifiers: +30% Local tax modifier Global modifiers: +5% Yearly karma decay +10% Church loyalty equilibrium +10% Brahmin loyalty equilibrium | Area modifiers: +30% Local tax modifier Global modifiers: +10% Yearly karma decay +15% Church loyalty equilibrium +15% Brahmin loyalty equilibrium | |
The White House | Piscataway (953) | 0 | Culture is American At least one of: Has the same culture as its owner Has an accepted culture of its owner | Global modifiers: +5% Reform progress growth -5% State governing cost -5% Reelection cost | Global modifiers: +10% Reform progress growth -15% State governing cost -10% Reelection cost | Global modifiers: +20% Reform progress growth -25% State governing cost -10% Reelection cost | |
Tikal | Petén (842) | 0 | Culture is in Mayan group At least one of: Has the same culture as its owner Has an accepted culture of its owner | Province modifiers: −10% Local development cost Area modifiers: -1 Unrest Global modifiers: -10% Stability cost modifier | Province modifiers: −20% Local development cost Area modifiers: -2 Unrest Global modifiers: -20% Stability cost modifier | Area modifiers: −30% Local development cost Global modifiers: -30% Stability cost modifier -2 Unrest | |
Tiwanaku | Tihuanaco (2831) | 0 | Religion is Inti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 Global modifiers: +0.1 Yearly Inti Authority -1% Global missionary strength | Global modifiers: +0.2 Yearly Inti Authority -2% Global missionary strength +15% Religious Unity | Global modifiers: +0.3 Yearly Inti Authority -3% Global missionary strength +30% Religious Unity | |
Tortuga Island | Tortuga (489) | 0 | Province modifiers: +15% Local defensiveness Global modifiers: +20% Privateer Efficiency +50% Blockade Force Required | Province modifiers: +25% Local defensiveness Global modifiers: +33% Privateer Efficiency +100% Blockade Force Required +50% Power projection from insults | Province modifiers: +50% Local defensiveness Global modifiers: +50% Privateer Efficiency +100% Blockade Force Required +100% Power projection from insults | ||
Ulm Minster | Ulm (1872) | 1 | Religion is in Christian group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 Global modifiers: +0.25 Yearly Prestige +5% Clergy loyalty equilibrium | Global modifiers: +0.1 Free City Monthly Imperial Authority +0.5 Yearly Prestige +0.5 Tolerance of the true faith +10% Clergy loyalty equilibrium | Global modifiers: +0.2 Free City Monthly Imperial Authority +1 Yearly Prestige +1 Tolerance of the true faith +10% Clergy loyalty equilibrium | |
Walls of Benin | Benin (1147) | 2 | Religion is in Pagan group Has the same religion as its owner | Province modifiers: +15% Local Defensiveness Global modifiers: +50% Prestige from land battles +5% Nobility loyalty equilibrium | Area modifiers: +15% Local Defensiveness Global modifiers: +100% Prestige from land battles +10% Global provincial trade power +5% Nobility loyalty equilibrium | Area modifiers: +25% Local Defensiveness Global modifiers: +100% Prestige from land battles +20% Global provincial trade power +10% Nobility loyalty equilibrium | |
Winter Palace in St Petersburg | Neva (33) | 0 | Global modifiers: -10% Stability cost -1 Unrest +5% Nobility loyalty equilibrium | Global modifiers: -20% Stability cost -1 Unrest +10% Nobility loyalty equilibrium | Global modifiers: -30% Stability cost -2 Unrest +10% Nobility loyalty equilibrium | ||
Zacatecas Mine City | Zacatecas (856) | 0 | Province modifiers: +1 Local Goods Produced Area modifiers: +5% Local Goods Produced Modifier Global modifiers: | Province modifiers: +2 Local Goods Produced Area modifiers: +10% Local Goods Produced Modifier Global modifiers: -0.25% Interest | Province modifiers: +3 Local Goods Produced Area modifiers: +20% Local Goods Produced Modifier Global modifiers: -0.5% Interest |
안녕 난 Rossarness야. Release Engineer를 맡고 있지. 오늘은 우리가 어떻게 테스트를 하고 게임을 분석하는지 알려주고 원주민이 어떻게 변했는지 보여줄거야.
먼저 우리는 아무런 간섭을 안 한 상태로 게임을 최신 코드를 가지고 밤새 내내 돌려. 그리고 아침에 결과를 보고 몇 가지 조정을 가하지. 특히 밸런스 패치를 할 때 아주 유용해. 최근에 개신교와 정교회에 가한 수정이 이걸 바탕으로 이루어진거야.
아래가 그렇게 나온 결과물 중 재미난 예제야.
보다시피 오스만이 맘룩한테 산산조각 나버렸어. 흔히 있는 일은 아니지. 만약 이런 일이 자주 일어난다면 어떤 메커니즘을 너무 많이 버프했거나 너프했다는 거야.
그리고 바로 이 방법을 통해서 개신교와 정교회의 문제를 알았지. 가톨릭에 수정을 가한 후 모든 유럽이 다음과 같이 되더라고
오스만 빼고는 모두 카톨릭 성전에 뚝배기가 깨졌어. 평소라면 같이 대항했을 러시아도 사라졌고 말이야. 그래서 컨텐츠 디자이너랑 같이 카롤릭 국가에 대항할 수 있는 방법이 뭐가 있을까 하고 분석하고는 개신교를 버프하고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분석하기로 했지.
또 러시아의 뭐가 문제인지를 분석해봤어. 보니까 AI는 대주교 권위를 높게 유지를 못했고 이는 오스만에 대항하지 못하는 결과를 낳았어. 그래서 몇 가지 AI 수정을 하니까 아래와 같이 권위 높게 유지 잘 하더라.
그리고 독립 후 보장 시스템을 손보니까 아래와 같이 혁명 카탈루냐가 프랑스와 손잡거나 항구를 손에 넣은 스위스 같이 흥미로운 결과도 나왔지.
이 자동 진행이 주는 중요한 자료는 바로 성능이야. 게임 내에서 하루가 지나가기 위해 평균적으로 얼마나 걸리는가, 한 달에는 얼마나 걸리는가 같은 거 말이야. 이걸 통해 성능 개선을 할만한 취약점을 발견할 수도 있고 이번 수정 사항이 성능에 얼마나 영향을 끼쳤는가 같은 것도 파악할 수 있지.
그러니까 이제 이 내가 성능의 수호자를 맡았으니 느려지는 거는 걱정말라고. 앞으로도 이 부분은 계속 노력할거고 1.32는 1.31보다 훨씬 빨라졌어. 1.30.6보다는 느리지만 그 속도를 회복하는게 목표야.
내가 마지막으로 말하고 싶은 부분은 원주민들의 밸런스 변경 부분이야. 나도 얘들한테 여러 문제가 있다는 것은 알아. 그래서 그걸 개선하는 것을 내 개인적인 목표로 삼았지.
앞서 말한 밤새 돌리기로 확인해보니까 아마존에 250+짜리 대도시를 매번 만들더라고. 그 이유를 파악해보니까 tribal development는 개발이 선형적이었기에 일어나는 현상이었어. 그러니까 게임이 오래되면 애들이 미친듯이 커졌던 거지.
그래서 이 개발비용은 이제 지수적(exponentially)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높은 개발도를 볼 일은 없을거야. 정확한 식을 말하면 얻게되는 tribal development를 현재 개발도로 나누게 만들었어. 개발도가 10만 되도 이후 속도는 1/10으로 줄어든다는 말이야. 완벽하지는 않지만 이전보다는 훨씬 나은 상태라고 보고 앞으로도 더 발전시킬거야. ......솔직히 말하면 난 이거말고도 할 일 많아서 할 수 있을지는 몰겠어.
자 그 수정을 한 다음에 게임 상태야. 지역 개발도 상위권에 아메리카 없는 거 보이지? 게임 내에서 가장 높은 것은 미국의 37이었어.
Q. 무스코비 아직도 지네 역사적 라이벌 노보고로드 행정한계 넘었다고 뱉음?
A 이제 AI는 행정한계를 훨씬 잘 다룸
Q. 기념물 때문에 힌두 너무 강해질 것 같아. 힌두교는 안 그래도 코어 비용 -10% 있었는데 이들만을 위해 -15%주면 어떡해? 특히 코어비용은 중첩되면 너무너무 강력해진다고.
A. 네 말대로 이제는 힌두교 기녀물이 좀 많아졌네. 하지만 힌두교가 지금까지 사기는 아니었잖아. 그래서 지금 당장은 괜찮다고 생각해. 하지만 네 말대로 코어 비용은 큼직한 요소라 밸런스 조정을 해야 될지도 몰라. 이런 피드백 많이 줘. 사랑해.
Q. 음 인간이 개입하면 미션이나 플레이어 개입 때문에 컴돌리기랑은 달라질 것 같은데 괜찮겠어?
A. 저건 우리가 테스트하는 방법 중에 하나에 불과해. 앞서 말했듯 이걸 테스트 하는 팀만 3개가 있다고. 좀 더 전문적인 피드백을 주고 싶다면 AldathPDX 얘한테 연락해봐.
유교가 다른 종교의 기념물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생각해봤는데 말이야. 통합시킨 모든 종교 것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은 사기 같아.
하지만 동방종교에 속하는 애들 것을 사용하게 하는 것 정도는 고려해볼만 한 듯? 다만 이 수정은 1.32 이후에야 할 거야. 한 번 더 생각해보고 싶거든.
솔직히 말하면 출시한 후에 밸런스에다가 버그 문제가 잔뜩 나올 거기 때문에 이런 문제의 양이 얼마나 많이 나오느냐에 달려 있어.
Q.
이게 님들이 베닌 성벽이라고 내놓은건데.
이거 바그다드 복원 상상도 베낀 거잖아? 제대로 고쳐
A. 답변 없음
Q.
경복궁에 불탑 그리셨는데요.
아마 위키피디아의 근정전 사진을 베낀 거 같아요. 근데 저 불탑은
1972년에 지은 국립민속 박물관이에요.
거기다가 저거 짓느라고 병크도 많이 저질러서 2030년까지 허물고 2042년까지 원래 있던 선전원 지을 예정이에요...
역사적으로도 틀렸고 한국인한테도 수치스러운 물건이니 그림에서 지워주세요.
A. ;;;; 눈 좋네. 향후 패치 때 수정할 수 있도록 노력해볼께.
Q. 멀티플레이어 안정적이에요?
A. 사무실에서 테스트할 때는 괜찮았어. 멀플 관련해서도 수정 많이 했거든. 난 괜찮은 상태라고 봐.
Q. 패치 로그보니까 AI 원주민은 개혁 안 한다는데 식민지와 맞서 싸울 수 있어요? 역사적으로 커다랗게 큰 원주민 국가도 있잖아요.
A. 부족 통합해서 굴려서 살아남는 경우가 있고 실제로 몇 번 관측했어. 게임 끝나기 50~100년전은 주위 놈들을 모조리 잡아 먹기 때문에 살아남기 힘든 세상이고 1700년 대에는 몇몇 원주민이 남아있어.
Q 이제 식민지 문변해요?
A ㅇㅇ 유럽 문화권이나 멕시칸 같이 파생된 문화로 문변하더라.
첫댓글
참든교대성도 그렇고 베냉 벽도 그렇고 그냥 구글 치면 나오는거 그리네요 ㅋㅋㅋㅋ.
사실상 준wc요구하는 업적들이 추가되네요.
수입저거 한달마다 판정이면 전쟁 여러개 걸어두고 한번에 평협하는거로 수입1등 인정되려나..?
민속 박물관에 배냉 성벽(사실은 바그다드 성)ㅋㅋㅋㅋ 제대로 조사 좀 하지...
영곡탑에 동아시아문화 요구는 뭐죠
문화에 대분류 생기나
중국 문화권 코드가 동아시아란 얘기가 있더라구요.
아이아이 윗분 말이 맞아염
커먼내에 컬쳐 파일 보면
east_asian = { # Chinese Group
라 되어있어염
@Rhox 대한제국 남경입성 위풍당당 국뽕충전 뭐 그런 시나리오를 그려보고 있었는데ㅠㅠ 헛물켰네요. 진짜로 만주 갈아타야 하는 것인가
@noname02 효율 따지면 여진-만주 갈아타는게 맞는데 뭐 유로파란게 효율 따지면 끝도 없고 뽕맛 보려고 하는거 아닙니까 ㅎㅎ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경복궁 왼쪽에 청와대도 빼꼼 보이네용
고건 그래도 수정전과 경회루라 믿기로 했어염 ㅋㅋㅋ
푸거 은행 업적도 버그가 있다네요
('double negative in its requirement of how many provinces you own' 이라고 하는걸 보면 20개 미만이 아니라 10개 미만만 인정하는 버그인듯)
업적 버그를 포함한 버그 핫픽스는 다음주 말에 예정이라고 합니다
Golden wind 업적 그림에 어디서 많이 본 듯한 버터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