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매력 제한적이지만 최신 소비트렌드 선도하고 미래 주력 소비군으로서 중요성 커 -
- 진화하는 SNS 플랫폼 마케팅 트렌트 분석으로 95허우 효과적인 공략 필요 -
□ 소비트렌드 선도하는 95허우
○ 인터넷 세대 95 허우, 중국의 소비 주력군으로 자리 잡아
- 95허우(95后)는 1995년과 1999년 사이에 태어난 현재 만 19~23세의 연령층으로, 약 2.5억 명에 달함. 5년 내 95허우 전체가 20대의 주 소비층이 될 것임
- 이들은 인터넷과 함께 발전한 세대로, 대체로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획득하거나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데 익숙하며 이런 특징이 의사결정과 소비방식에도 절대적인 영향을 미침
- 또한 1인당 가처분소득 증가와 출생률 감소 등으로 비교적 풍족한 환경 속에서 자라 소비욕구와 개성추구 성향이 강한 소비패턴을 갖고 있음
- 95허우 연령대는 아직 대학생인 경우가 많으므로 음악 감상, 동영상 시청, 게임 등 자신의 취미와 브랜드 선호도에 따라 소비하는 특징을 지님
□ 95허우 소비 특징
○ 경제적 측면에서 주로 부모에 의지하며 식비에 가장 많은 지출을 함
- 95 허우의 대다수가 대학생이거나 미성년자이며 50% 이상이 경제적 독립을 못하고 가족과 친구에 의지하나, 연령이 높을수록 아르바이트 등으로 독립적 경제생활을 함. 이들의 88%는 월수입이 5000 위안 이하인 것으로 집계됨
- 하지만 95 허우의 과반수는 월 평균 약 2250 위안을 지출하며 과감한 소비경향을 드러냄. 이는 중국 국가 통계국에서 발표한 2017년 전국민 월 평균 소비지출인 1526 위안을 훨씬 웃도는 수준
95허우 월평균 소비 지출액

자료원 : 소호경제
- 이들은 식비, 쇼핑, 일상생활에 대부분 소비하며 과반수를 차지하는 식비는 평균 500위안~1000위안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남
95 허우 (좌) 주요 수입원 및 (우) 매 월 주요 소비 지출


자료원 : 소호경제
○ 상품과 브랜드 중심의 소비에서, 개성과 다양함을 추구하기 시작
- 95허우 소비자는 친근하고 대중적인 브랜드보다 개성과 재미를 갖춘 브랜드를 추구하며, 이들 중 32.7%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신상품 정보를 팔로우하고 있음. 브랜드 인지도와 가격(가성비) 중심의 구매패턴을 가진 이전 세대와 달리 인플루언서가 사용했거나 유행중인 상품을 시도하는 경향을 보임
- 이들은 상품의 비주얼을 가장 중시하며, 퀄리티, 브랜드, 광고 모델 순으로 구매에 영향을 받음
2018년 중국 70허우*/80허우**/95허우 브랜드 선택의 기준

자료원 : iReaserch
*70허우 : 1970~1979년대 출생자, **80허우 : 1980~1989년대 출생자
○ 인터넷 쇼핑 유저 상승과 저연령화 추세
- 인터넷 보급화에 따라 2014년 이후 절반 이상의 네티즌이 인터넷 쇼핑을 즐기며 그 사용률 및 규모가 점점 증가하는 등 중국 인터넷 쇼핑 시장은 지속 발전하고 있음
- 2018년 2월 전자상거래 app 사용 연령 중, 19~30세가 45.7%에 달하며 그중 19~24세인 95허우 유저가 가장 많은 비중 차지
- 95 허우 네티즌의 28.4%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매일 3번 이상 접속하고, 45.1%는 매주 최소 1번 상품을 주문하는 등 인터넷 쇼핑의 메이저 집단으로 자리 잡음
- 이들은 제품을 구매할 때 각종 SNS, 브랜드 웹사이트, 전자상거래 사이트 등을 통해 상품 및 이벤트 정보, 추천 상품을 수집함

자료원 : iReaserch
○ SNS를 통해 제품 구매를 결정하며 제품 피드백에도 적극 참여
- 중국 대표 온라인 리서칭 업체인 iReaserch 통계에 따르면 95 허우는 중국의 3대 SNS인 ‘웨이신, QQ, 웨이보’를 가장 많이 사용. 이들은 주로 웨이신 공공계정 및 모멘트, 웨이보 게시글 등을 통해 뷰티, 연예인, 맛집 등 생활전반의 정보를 접하고 그것을 친구들과 공유
- 3대 SNS 뿐만 아니라 동영상, 해외직구, 뷰티공유 APP 등 다양한 소셜 매체를 능숙하게 활용. 이들은 특히 동영상 플랫폼을 통해 월평균 1.8배 쇼트클립을 감상하며 생방송 시청률 또한 이전 세대의 2배에 달해
- 채팅과 일상 공유뿐만 아니라 SNS를 통해 직접 쇼핑을 즐기고 있으며, 95허우의 58%는 지난 1년간 구매 결정 과정에서 SNS를 주요 의사결정 수단으로 사용한 것으로 나타남
- Accenture가 발표한 전 세계 13개국 9750명 18세부터 37세 소비자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중국 95허우는 종종 타인의 후기와 ‘좋아요’수를 참고하여 구매를 결정하며, 72% 이상이 ‘구매 후 종종 피드백을 남긴다‘라고 응답했으며 이는 전 세계 40% 비율을 크게 상회
- 또한 이들의 과반수는 80~90허우와 달리 브랜드 사이트에 직접 댓글을 남기며 자신들의 의사표현을 확실히 하는 경향이 뚜렷
○ 해외직구상품 내 95허우 소비 두드러져
- 생활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양이 아닌 ‘질’을 추구하며 해외상품을 찾는 해외직구족 증가. 2017년 중국 해외직구 시장 규모는 7.5조 위안으로 전년대비 19% 증가했으며, 이용자 수 또한 2016년 4100만 명에서 2017년 5800만 명으로 약 40% 성장. 2018년 7400만 명을 돌파할 것으로 추측됨
- CBNDate와 티몰글로벌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1분기~3분기 티몰글로벌에서 90허우와 95허우 여성이 소비한 금액은 전체의 75%를 차지함
- 90허우가 직장에 대거 진출함에 따라 90허우 내 회사원들의 소비가 40% 가까이 이루어졌으며 95허우는 학생들의 소비가 38%로 가장 많은 비중 차지
- 이들은 주로 자신을 가꾸고 관리하는 것에 집중하며, 뷰티케어 상품의 판매가 두드러짐. 90허우는 향수 와 스킨케어 제품에, 95허우는 색조화장, 립스틱 등의 소비 비중이 높게 드러남
중국 화장품 인터넷 판매 추이

자료원 : 유로모니터 (Euromonitor)

자료원 : CBNDate
□ 주요 트렌드 채널로 알아보는 95허우 SNS 마케팅 동향
① 중국의 트위터, 웨이보(微博) 마케팅
○ 7억 명의 유저를 공략하는 웨이보 마케팅
- 웨이보는 중국 네티즌의 86% 이상, 약 7억 명의 유저를 보유하고 있으며, 정보 전파 속도가 매우 빠름. 기존에 관계가 맺어진 친구들끼리 정보를 공유하는 웨이신과는 달리 웨이보는 불특정다수와 정보를 소통하고 공유할 수 있음. 웨이보의 이러한 매체적 특성은 기업들이 브랜드를 노출시켜 인지도를 높이는데 효과적
- 또한 웨이신과 달리 클릭 한번으로 게시글 전문을 리트윗 할 수 있다는 편리성과, 저예산 등의 장점으로 웨이보 마케팅은 중국 시장 점유율을 선도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자리 잡음. 대표적 마케팅 방식으로 웨이보 인증을 받은 공식계정을 런칭해 제품과 브랜드 관련 정보를 올리는 기본 방식과 게시글 리트윗, ‘좋아요’ 클릭 등 유저의 참여를 이끌어내 콘텐츠를 재생산하는 이벤트 방식 등이 있음
- 타오바오에 입점한 브랜드는 웨이보 계정과 연동할 수 있으며, 포스팅 내 링크를 공유하여 바로 타오바오스토어로 이동 가능
웨이보 내 마케팅 예시

자료원 : KOTRA 톈진무역관 작성
○ 95허우의 웨이보 마케팅 동향
- 95허우의 웨이보 유저들은 다른 세대보다 전자상품과 교육 분야에 더욱 소비하며, 일반 텍스트보다 동영상과 음악 콘텐츠를 선호. 이는 즐겨찾는 광고 형식에도 영향을 미침
- 이들은 소비 시 다른 연령대와 동일하게 적당한 가격과 브랜드평판을 가장 중시함. 하지만 그 밖에 다른 연령대보다 비주얼, 유행요소 등을 더욱 중시하며 시각과 트렌드에 민감한 양상을 보임
2017년 웨이보 95허우 유저의 소비 결정 요소

자료원 : iReaserch
2017년 웨이보 95허우 유저에게 가장 인기 있는 광고형식 TOP 5

자료원 : iReaserch
② 해외상품 구매 필수어플, 샤오홍슈(小红书)
○ SNS + 이커머스형 플랫폼
샤오홍슈 서비스 개념

자료원 : 코리안프랜즈 참고, KOTRA 톈진무역관 작성
- 샤오홍슈는 유저가 스스로 콘텐츠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UGC* 방식으로, 인스타그램의 제품 후기 및 일상공유 기능과 위메프, 쿠팡 등 쇼핑몰이 융합된 복합 플랫폼
* UGC (User Generated Contents) :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 제작방식. 먼저 게시글을 10명에게 노출 시킨 후 반응에 따라 콘텐츠의 노출 범위를 단계적으로 확장함. 이 방식으로 공감도와 활용도가 높은 정보 제공 가능.
- 유저들은 자신이 구매한 화장품부터 여행, 헬스, 독서 등 생활 전반의 꿀팁이나 제품 후기를 공유함. 이용자들이 업로드한 ‘나의 노트(我的笔记)’는 하단에 해당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구매 아이콘이 존재해 정보공유와 상품구매를 원스톱으로 연결
- 현재 한국, 일본, 독일 등 200개 국가 및 지역에 진출했으며 창립 4년 만에 거래제품 15만 종, 매출액 100억 위안 이상, 이용자 9000만 명을 기록하는 등 전 세계 최대 규모의 SNS + commerce 플랫폼으로 성장
샤오홍슈 APP 구성

자료원 : 코리안프랜즈 참고, KOTRA 톈진무역관 작성
‘나의 노트’의 제품 후기+상품구매의 일체형 구성

자료원 : KOTRA 톈진무역관 작성
○ 타켓층 및 유저 수

자료원 : 코리안프랜즈
- 샤오홍슈의 주 고객층은 인터넷을 자주 접하고 제품을 구매하는데 익숙한 90허우와 95허우이며, 그 중 70~80%가 여성임
- 이들은 소득수준 및 능력이 높은 동부 연안지역에 주로 분포
2016~18년 3월 샤오홍슈 이용자 수


자료원 : 바이두 참고, KOTRA 톈진무역관 작성
- 유저 수는 연평균 1.74배 증가, 금년 3월 9000만 명을 돌파하는 등 빠르게 성장 중
- 평균 1일 3만개 이상의 콘텐츠가 업로드 되며 연예인, 가수 및 왕홍 등 중국 인플루언서의 활동도 다수 이루어짐. 특히 판빙빙(范冰冰), 린윈(林允)의 팔로워는 843만, 570만 명을 넘어섰으며 실시간으로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는 등 팬들과 활발히 소통
- 판빙빙이 직접 사용한 후 후기를 올려 ‘판빙빙 마스크팩’으로 화제가 된 한국의 J사 마스크팩은 샤오홍슈 내 품절대란을 일으키는 등 그들이 업로드한 뷰티제품, 일상용품은 유저의 관심과 소비욕구를 자극함
□ 한국 중소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해
○ 샤오홍슈 입점 한국 브랜드들의 “無광고, 無마케팅”으로 성과 거둬
- 인디브랜드(INDIBRAND), 아뜨랑스(Attrangs) 등 한국 패션 업체는 샤오홍슈를 통해 중국 플랫폼에 성공적으로 정착함. 특히 인디브랜드는 진출 1년 만에 패션분야 TOP 5 브랜드로 성장
- 이외 중국 젊은 여성들에게 경쟁력이 있는 한국 브랜드와 중국 시장의 연결통로가 되기 위해 올해 1월 해외브랜드 사업설명회의 첫 장소로 서울을 택하는 등 한국 브랜드의 중국 시장 진출을 적극 지지
샤오홍슈 입점브랜드 현황

자료원 : 코리안프랜즈
□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