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잇슈] 2022년 8월 31일 수요일
유현민 2022.08.31. 16:30
● 9월 3일부터 입국전 코로나19 검사 안한다
9월 3일 0시부터
국내에 입국하는 모든 내·외국인은 코로나19 음성 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입국 전 코로나19 검사 의무가 중단되는 것으로 접종이력이나 출발 국가와 상관없이 적용됩니다.
● '냉전 종식·동구권 민주화'
고르바초프 전 소련 대통령 별세
'페레스트로이카'(개혁)와 '글라스노스트'(개방) 정책을 밀어붙이며 동서 냉전의 종언과 소련 해체, 동구 공산권 몰락 등 역사적 격변의 중심에 섰던 미하일 고르바초프 전 소련 대통령이 오랜 투병 끝에 30일(현지시간) 향년 91세를 일기로 별세했습니다.
● 내일 전국 대부분 맑음…
서울 낮 최고 30도 늦더위
내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가끔 구름이 많겠습니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그치고, 전날보다 낮 최고기온이 오르는 곳이 많겠습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15∼22도, 낮 최고기온은 24∼30도로 예보됐습니다. 제주도는 밤부터 5∼10㎜의 비가 내리겠습니다.
● 정부, 론스타에 2800억원 배상 책임…10년만에 ISDS 판정
대한민국 정부가 외국계 사모펀드 론스타와의 국제투자 분쟁 끝에 요구액 약 6조1천억원 중 약 2천800억원을 배상하라는 국제기구의 판정이 나왔습니다.
분쟁 시작 10년 만에 나온 결과입니다. 이자(185억원)까지 3천억원에 가까운 돈을 국민 세금을 들여 지급해야 하는 것을 고려하면 작지 않은 규모입니다.
● 금리 인상에 집값 꺾인다…생애 첫 부동산 매수자 역대 최저
한국은행의 연이은 기준금리 인상과 경기 침체에 따른 집값 하락 우려로 '거래절벽' 현상이 심화되는 가운데 올해 들어 생애 첫 부동산 매수자도 역대 최저치를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 "택배가 도착했습니다"…추석 앞두고 문자사기 주의보
추석 연휴를 앞두고 택배 배송과 금융 지원 안내를 사칭한 문자사기(스미싱), 지인 명절 인사로 위장한 메신저 피싱에 주의해야 한다고 관계 당국이 당부했습니다.
특히 택배 조회, 명절 인사, 모바일 상품권·승차권·공연예매권 증정, 지인 사칭 문자에 포함된 출처가 불명확한 인터넷주소(URL) 또는 전화번호는 클릭하지 않아야 합니다.
● "당뇨병·고혈압 조기 발생, 녹내장 예고 신호"
2형 당뇨병 또는 고혈압이 이른 나이에 발생하면 안과 질환인 원발성 개방각 녹내장 위험의 예고 신호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에 따라 2형 당뇨병과 고혈압도 개방각 녹내장 검사사 대상에 추가할 필요가 있다고 연구팀은 권고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유현민 기자 손수빈 크리에이터
hyunmin623@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