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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鳳德寺 원문보기 글쓴이: 계수 선효
觀音佛供 (관음불공)
보례진언(普禮眞言) 아금일신중(我今一身中) 즉현무진신(卽見無盡身)
변재관음전(遍在觀音前) 일일무수례(一一無數禮) 옴 바아라 믹(3번) ※목내림
<千手經 讀誦>
정구업진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세번)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세번)
개경게 무상심심미묘법 백천만겁난조우 아금문견득수지 원해여래진실의 개법장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세번)
천수천안 관자재보살 광대원만 무애대비심 대다라니 계청 계수관음대비주 원력홍심상호신 천비장엄보호지 천안광명변관조
진실어중선밀어 무위심내기비심 속령만족제희구 영사멸제제죄업 천룡중성동자호 백천삼매돈훈수 수지신시광명당 수시심시신통장
세척진로원제해 초증보리방편문 아금칭송서귀의 소원종심실원만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지일체법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지혜안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도일체중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선방편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승반야선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월고해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득계정도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등원적산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회무위사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동법성신
아약향도산 도산자최절 아약향화탕 화탕자소멸 아약향지옥 지옥자고갈 아약향아귀 아귀자포만 아약향수라 악심자조복 아약향축생
자득대지혜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 나무대세지보살마하살 나무천수보살마하살 나무여의륜보살마하살 나무대륜보살마하살
나무관자재보살마하살 나무정취보살마하살 나무만월보살마하살 나무수월보살마하살 나무군다리보살마하살 나무십일면보살마하살
나무제대보살마하살 나무본사아미타불(세번)
신묘장구대다라니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 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 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다라 다라 다린 나례 새바라 자라 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 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 나야 마낙 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 싯다야 사바하 싯다 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 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 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이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이바 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세번)
일쇄동방결도량 이쇄남방득청량 삼쇄서방구정토 사쇄북방영안강 도량청정무하예 삼보천룡강차지 아금지송묘진언
원사자비밀가호 아석소조제악업 개유무시탐진치 종신구의지소생 일체아금개참회
나무참제업장보승장불 보광왕화염조불 일체향화자재력왕불 백억항하사결정불 진위덕불 금강견강소복괴산불 보광월전묘음존왕불
환희장마니보적불 무진향승왕불 사자월불 환희장엄주왕불 제보당마니승광불 살생중죄금일참회 투도중죄금일참회 사음중죄금일참회
망어중죄금일참회 기어중죄금일참회 양설중죄금일참회 악구중죄금일참회 탐애중죄금일참회 진애중죄금일참회 치암중죄금일참회
백겁적집죄 일념돈탕진 여화분고초 멸진무유여 죄무자성종심기 심약멸시죄역망 죄망심멸양구공 시즉명위진참회
참회진언 옴 살바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세번) 준제공덕취 적정심상송 일체제대난 무능침시인 천상급인간 수복여불등 우차여의주
정획무등등 나무칠구지불모대준제보살(세번) 정법계진언 옴 남(세번) 호신진언 옴 치림(세번) 관세음보살 본심미묘
육자대명왕진언 옴 마니 반메 훔(세번) 준제진언 나무 사다남 삼먁삼못다 구치남 다냐타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세번)
아금지송대준제 즉발보리광대원 원아정혜속원명 원아공덕개성취 원아승복변장엄 원공중생성불도 여래십대발원문 원아영리삼악도
원아속단탐진치 원아상문불법승 원아근수계정혜 원아항수제불학 원아불퇴보리심 원아결정생안양 원아속견아미타 원아분신변진찰
원아광도제중생 발사홍서원 중생무변서원도 번뇌무진서원단 법문무량서원학 불도무상서원성 자성중생서원도 자성번뇌서원단
자성법문서원학 자성불도서원성 원이 발원이 귀명례삼보 나무상주시방불 나무상주시방법 나무상주시방승(3번) 정삼업진언
옴 사바바바 수다살바 달마 사바바바 수도함(세번) 개단진언 옴 바아라 놔로 다가다야 삼마야 바라베 사야훔(세번)
건단진언 옴 난다 난다 나지나지 난다바리 사바하(세번) 정법계진언 나자색선백 공점이엄지 여피계명주 치지어정상 진언동법계
무량중죄제 일체촉예처 당가차자문 나무사만다 못다남 남(세번)
<擧佛> ※ 觀世音菩薩님께 귀의하오니 법회에 강림하시기를 발원함.
나무원통교주 관세음보살(南無圓通敎主 觀世音菩薩) ※목내림: 拜
나무도량교주 관세음보살(南無道場敎主 觀世音菩薩) ※목내림: 拜
나무원통회상 불보살(南無圓通會上 佛菩薩) ※목내림: 拜
보소청진언(普召請眞言) ※관세음보살님을 청하는 진언
나모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다야(세번)
※합장하고 ‘보소청...’에서 절하며 ‘진언’에서 일어나면서 요령을 울린다. 요령을 탁탁 치면서 울린 다음 3번째에서 3하 내림
<由致> ※관세음보살님께 당일의 불공취지를 사뢰고 발원하는 뜻(합장한 자세로)
앙유(仰唯) 관음대성자 자용심묘 비원우심 위접인중생 내(乃) 상처미타불찰 입(入)
적정삼매 우불리백화도량 보응시방 성성구고
불리일보 찰찰현신 약신공양지의 필차감통지념 유구개수 무원부종
시이(是以) 사바세계 남섬부주 동양 대한민국 000도 00군 화00면 00리 00의 0번지, 봉황산 봉덕사 청정수월도량
금월금일 금차지극지성(삼칠, 백일기도, 시험합격, 생일, 우연득병 즉득쾌차)
불공발원재자 ○○거주, 건명(乾命) ○보체, 곤명(坤命) ○○보체 각각등 보체 이차인연(염불)공덕
발원으로 대자 대비하신 대성자모 관세음보살님의 가피지 원력으로
(삼칠기도, 백일기도, 시험합격, 생일불공, 우연득병 즉득쾌차) 즉득 소원성취 지대발원
이(以) 금월금일 건설법연 정찬공양 원통교주 관세음보살 훈근작법 앙기묘원자 우복이
친소편혜 표심향 무화이보훈 앙고자문 청면월 이공이곡조 잠사어보굴 청부어향연 앙표일심 선진단(삼)청
※요령 3번 울리며 예불에 참석한 불자들은 계속 절을 한다.
<請辭> ※불보살을 의식도량에 강림하시기를 청하는 뜻(전체를 세번)
나무 일심봉청(南無 一心奉請)
해안고절처 보타낙가산 도량교주 삼십이응신 십사무외력 사불사의덕 수용무애 팔만사천 삭가라수
팔만사천 모다라비 팔만사천 청정보목 혹자혹위 분형산체 응제중생 심소원구 발고여락 대자대비 관자재보살 마하살
유원 자비 강림도량 수차공양(受此供養) ※세번
※합장저두하고 절을 하면서 ‘수차공양(受此供養)’에서 요령을 한 번 내리고, 請辭 전체를 3번 반복한다.
끝날 때 요령을 3번 내린다.
※향과 꽃으로 청하는 뜻으로 이는 찬탄을 뜻함(목탁을 내림)
향화청(香華請) 향화청(香華請) 향화청(香華請)
<歌詠> ※부처님의 강림을 찬탄하는 노래(목탁송)
백의관음무설설(白衣觀音無說說) 남순동자불문문(南巡童子不聞聞)
병상녹양삼제하(甁上綠楊三際夏) 암전취죽시방춘(巖前翠竹十方春)
고아일심 귀명정례(故我一心 歸命頂禮) ※목내림: 拜
※합장자세에서 ‘헌좌진언’ 하고, 앉은 채로 요령을 잡고 울린다.
헌좌진언(獻座眞言) ※보리좌에 앉기를 권하는 진언
묘보리좌승장엄 제불좌이성정각
아금헌좌역여시 자타일시성불도
옴 바아라 미나야 사바하(세번) ※마지막에 요령을 3하 한다.
※마지를 가져오라고 타종을 한다.
※마지를 열고, 일어선 자세에서...
※불단의 설치를 발원하고 법계를 깨끗하게 하는 진언
욕건만다라선송(欲建曼多羅先誦)
정법계진언(淨法界眞言) 옴남 옴남 옴남(일곱번 정도)
※마지가 오지 않았을 경우, 마지가 올 때까지 염불성으로 목탁을 사용하여 빠르게 진행하고
마지막 진언 ‘옴남’을 외울 때는 목탁을 길게 내린다.
<茶偈> ※차를 공양하고 찬탄하는 게송
금장감로다(今將甘露茶) 봉헌관음전(奉獻觀音前) 감찰건간심(鑑察虔懇心)
원수애납수(목내림: 拜) 원수애납수(목내림:拜) 원수자비애납수(목내림: 拜)
※목탁을 한 번 내리고 거불성으로 외우면서 願垂哀納受 願垂哀納受(원컨대,
저희들의 정성을 가상히 여겨 받아주소서, 원하옵나니,
저희들의 정성을 가상히 여겨 받아주소서, 원하옵나니 저희들의 정성을 가상히 여겨
자비한 마음으로 받아주소서)를 할 때마다
목탁을 내리면서 세 번 큰절을 한다.
진언권공(眞言勸供) ※진언으로 공양을 권하는 대목
향수나열 제자건성 욕구공양지주원 수장가지지변화
앙유삼보 특사가지 나무시방불 나무시방법 나무시방승(세번)
※요령을 울리고 나서 ‘향수...’를 하며 진언권공 전체를 요령을 울린다.
‘나무시방불 나무시방법 나무시방승’은 조금 빠르게 한다.
※불보살께 올린 공양이 불법(佛法)으로 변하여 그 가피(加被)를 입게 발원하는 진언
무량위덕 자재광명승묘력 변식진언
나막 살바다타 아다 바로기제 옴삼바라 삼바라 훔(세번)
시감로수진언(施甘露水眞言) ※감로수를 공양하는 진언
나무 소로바야 다타 아다야 다냐타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사바하(세번)
일자수륜관진언(一字水輪觀眞言) ※한결같은 마음으로 공양하는 마음을 갖는 진언
옴 밤 밤 밤밤(세번) ※합장저두하며 요령을 빠르게 울린다.
유해진언(乳海眞言) ※음식이 진리의 젖으로 변해 공급하는 진언
나무사만다 못다남 옴 밤(세번)
※불보살에게 공양을 올린 공덕이 중생고해에 선근을 낳아 불은(佛恩)에 보답한다는 뜻
운심공양진언(運心供養眞言)
원차향공변법계(願此香供遍法界) 보공무진삼보해(普供無盡三寶海)
자비수공증선근(慈悲受供增善根) 영법주세보불은(令法住世報佛恩)
나막 살바다타 아제비약미 새바몰케비약 살바다캄 오나아제 바라혜맘 옴 아아나캄 사바하(세번)
<禮懺> ※목탁송(사부대중이 함께 하며 마지막 부분에는 절을 한다.)
지심정례공양 보문시현 원력홍심 대자대비 관세음보살(목내림: 拜)
지심정례공양 심성구고 응제중생 대자대비 관세음보살(목내림: 拜)
지심정례공양 좌보처 남순동자 우보처 해상용왕(목내림: 拜)
유원대자대비 관세음보살 강림도량(降臨道場) 수차공양
원공법계제중생 자타일시 성불도(自他一時 成佛道) ※목내림
보공양진언(普供養眞言)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세번)
보회향진언(普廻向眞言) ※모든 공덕을 널리 회향하는 진언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바 훔(세번)
나무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 제보살만행 수능엄신주(首愣嚴神呪)
다냐탸 옴 아나례 비사제 비라 바아라 다리 반다 반다니 바아라
바니반 호훔 다로옹박 사바하(한번)
정본관자재보살여의륜주 ※관세음보살이 중생의 소원성취를 위해 설하신 진언
나무 못다야 나무 달마야 나무 승가야 나무 아리야 바로기제
사라야 모지사다야 마하사다야 사가라 마하가로 니가야 하리나야 만다라 다냐타 가가나 바라지진다 마니
마하무다례 루로루로 지따하리 다예 비사예 옴부다나 부다니 야등(한번)
불정심관세음보살모다라니 ※관세음보살께서 말세의 중생을 위해 설하신 진언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 아리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니가야 다냐타 아바라 아바다 바리바제 인혜혜
다냐타 살바다라니 만다라야 인혜혜 바리 마수다 못다야 옴 살바 작수가야 다라니
인지리야 다냐타 바로기제 새바라야 살바도따 오하야미 사바하(한번)
불설소재길상 다라니 ※모든 재앙을 없애 주는 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아바라지 하다사 사나남 다냐타
옴 카 카 카혜 카혜 훔 훔 아바라 아바라 바라아바라 바라아바라
지따 지따 지리 지리 빠다 빠다 선지가 시리예 사바하(한번)
대원성취진언(大願成就眞言)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훔(세번)
보궐진언(補闕眞言)
옴 호로호로 사야모케 사바하(세번)
※‘보공양진언’부터 ‘보궐진언’까지 목탁을 사용하여 염불 성으로 진행하면 된다.
‘보궐진언’을 마치고 나면 목탁을 끊이지 않고 빠른 속도로
목탁을 두 번 찍어 넘기면서 곧 바로 ‘나무보문시현...’ 하는 정근으로 관세음보살을 염하면 된다.
<精勤>
나무 보문시현(南無 普文示現) 원력홍심(願力弘心)
대자대비(大慈大悲) 구고구난(救苦救難)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시간에 따라 정근함)
관세음보살 멸업장진언(觀世音菩薩 滅業障眞言)
옴 아로늑게 사바하(세번)
원멸사생육도 법계유정 다겁생래죄업장(多劫生來罪業障)
아금참회계수례 원제제장실소재 세세상행보살도(세번)
구족신통력(具足神通力) 광수제방편(廣隨諸方便)
시방제국토(十方諸國土) 무찰불현신(無刹不現身)
고아일심 귀명정례(故牙一心 歸命頂禮)
※‘고아일심 귀명정례’에서 合掌低頭하며 목탁을 내린다.
※ 다음에는 合掌하고 祝願을 한다.
<祝願> ※合掌하고 祝願을 한다.
앙고(仰告) 대자대비 구고구난 관세음보살 자존 불사자비 허수낭감 상래소수불공덕
회향삼처실원만 남북통일속성취 천하태평법륜전 원아금차 지극지정성
시이 사바세계 남섬부주 동양(東洋) 대한민국 00도 00군 00면 00리 00의 00번지, 봉황산 봉덕사 청정수월도량
금차 지극지성 헌공(○○불공기도, 백일기도, 금일기도)발원재자 ○시 ○구 ○동 ○번지
거주 건명(乾命) ○보체, 곤명(坤命) ○보체,
장자(長子) ○보체, 여식(女息) ○보체... 각각등 보체
이차이연공덕 원몽 대자대비 구고구난 관세음보살 가호지묘력 각기 사대강건 육근청정
재수대통 신수대길 복덕구족 동서사방 출입제처 악인원리 귀인상봉 상봉길경 불봉재해 관재구설 삼재팔난
사백사병 영위소멸 심중소구 소원 만사여의 원만형통지대원...
재고축 금차 지극지정성 불공(○○ 불공기도, 백일기도, 금일기도)
발원재자, ○시 ○구 ○동 ○번지 거주 건명(乾命) ○보체, 곤명(坤命) ○보체,
장자(長子) ○보체, 여식(女息) ○보체... 각각등 보체
이차발원공덕 수행자 번뇌해탈, 기도자 속득성취 참선자 의단독로 염불자 삼매현전, 간경자 혜안통투, 주력자 업장소제,
병고자 즉득쾌차, 박복자 복덕구족, 단명자 수명장수, 무인연자 속득인연 무자자 속득생남, 학업자 지혜총명, 농업자 오곡풍년,
사업자 사업성취, 상업자 재수대통, 공업자 안전조업, 운전자 안전운행, 승선자 안전운항, 출전장병 왕방무애, 구직자 속득취직,
직장자 진급성취 등, 각기 심중소구소망소원 만사여의 원만성취지원...
연후원 항사법계 무량불자등 동유화장장엄해 동입보리대도량 상봉화엄
불보살님 항몽제불대광명 소멸무량중죄장 획득무량대지혜 돈성무상죄정각 광도법계제중생 이보제불막대은 세세상행보살도
구경원성살바야 마하반야바라밀 ※‘마하반야...’에서 목탁을 내린다.
나무 관세음보살 나무 관세음보살 나무 대자대비 관세음보살...
<中壇退供> ※ 마지를 신중단으로 退供한다.
※불보살님께서 잡수시고 나면 호법 신장님들께 퇴공하여 공양을 올리는 의식
옴살바반자 사바하(세번)
이차청정향운공 봉헌옹호성중전 감찰재자건간심
원수애납수(목내림:拜) 원수애납수(목내:拜) 원수자비애납수(목내림:拜)
※‘원수애납수...’에서 목탁을 내리며 큰절을 한다.
<禮懺> ※목탁송(사부대중이 함께 하며 마지막 부분에는 절을 한다.)
지심정례공양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욕색제천중(목내림: 拜)
지심정례공양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팔부사왕중(목내림: 拜)
지심정례공양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호법선신등중(목내림: 拜)
상래가지이흘 공양장진 이차향수 특신공양 향공양 연향공양 등공양(燈供養) 연등공양 다공양 선다공양 과공양
선과공양 미공양 향미공양 유원 신장 애강도량 불사자비 수차공양(受此供養) 실개수공발보리 시작불사 도중생(合掌低頭, 목내림)
※욕색제천중,팔부사왕중,호법선신등중... 마지막마다 큰절을 하면서 목 내림을 한다.
보공양진언(普供養眞言) ※널리 공양을 올리는 진언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세번)
보회향진언(普回向眞言) ※모든 공덕을 널리 회향하는 진언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 바 훔(세번)
불설소재길상다라니(佛說消災吉祥陀羅尼)
나무 사만다 못다남 아바라지 하다사 사나남 다냐타 옴 카 카 카혜 카혜 훔 훔
아바라 아바라 바라아바라 바라아바라 지따 지따 지리 지리 빠다 빠다 선지가 시리에 사바하(세번)
대원성취진언(大願成就眞言) ※소원성취를 기원하는 진언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훔(세번)
보궐진언(補闕眞言) ※부족한 것을 보충하는 진언
옴 호로호로 사야목케 사바하(세번)
<華嚴聖衆 精勤>
나무(南無) 화엄회상(華嚴會上) 일백사위(一白四位)
화엄성중, 화엄성중, 화엄성중, 화엄성중...(시간에 따라 정근함)
화엄성중혜감명(華嚴聖衆慧鑑明) 사주인사일념지(四洲人事一念知) 애민중생여적자(哀愍衆生如赤子)
시고아금공경례(是故我今恭敬禮)
고아일심 귀명정례(故牙一心 歸命頂禮)
※‘고아일심 귀명정례’에서 合掌低頭하며 목탁을 내린다.
<神衆祝願>
절이(切以) 일백사위 옹호화엄성중 불사자비 허수낭감 시이 사바세계 남섬부주 동양 대한민국 00도 00군 00면 00리 00의 00번지, 봉황산봉덕사사 청정수월도량
금차 지극지정성 신중불공발원재자 ○시 ○구 ○동 ○번지 거주 건명(乾命) ○보체, 곤명(坤命) ○보체, 각각등 보체(保體)
이차인연공덕 앙몽화엄성중 가호지묘력 각기 사대강건 육근청정
재수대통 신수대길 복덕구족 동서사방 출입제처 악인원리 귀인상봉 상봉길경 불봉재해 관재구설 삼재팔난 사백사병 영위소멸
심중 소구소원(所求所願) 여의원만(如意圓滿) 성취지대원(成就之大願)
재고축 금차 지극지정성 신중불공발원재자 ○○시(市) ○구(區) ○○○○동(洞) ○○○번지(番地) 건명(乾命)○○○ 보체(保體)
곤명(坤命)○○○ 보체(保體), 각각등 보체(保體)
이차발원공덕 수행자 번뇌해탈, 기도자 속득성취 참선자 의단독로 염불자 삼매현전, 간경자 혜안통투, 주력자 업장소제,
병고자 즉득쾌차, 박복자 복덕구족, 단명자 수명장수, 무인연자 속득인연 무자자 속득생남, 학업자 지혜총명, 농업자 오곡풍년,
사업자 사업성취, 상업자 재수대통, 공업자 안전조업, 운전자 안전운행, 승선자 안전운항, 출전장병 왕방무애, 구직자 속득취직,
직장자 진급성취 등, 각기 심중소구소망소원 만사여의 원만성취지원...
금일(今日) 청정도량 불심정사 (사시불공, 초하루법회, 보름법회) 동참재자, 연연내내 심신건강, 가족화목, 효도부모, 형제우애,
부부애합, 가정평안, 자손창성, 복덕구족, 수명장수, 일상의 생활 안락등, 각기 심중소구소원 원만성취지발원(圓滿成就之發願)
연후원 처세간 여허공 여련화 불착수 심청정 초어피계수례 화엄성중존 구호길상 마하반야바라밀... ※‘마하반야...’에서 목탁을 내린다.
<般若心經>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摩訶般若波羅密多心經)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도 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의 반야바라밀다 고득아뇩다라삼먁 삼보리 고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세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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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鳳德寺 원문보기 글쓴이: 계수 선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