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에 시판되고 있는 간장약의 목록입니다.
참고로 하시고 혹시 빠진 정보는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시판되는 간장약
♠ DB제제(닛셀,리비탈,DDB)
생약제인 오미자에서 추출한 성분된 유독성 물질이나 손 상된 간장을 보호하는 작용과 B형 간염환자의 간기능과 증상 의 개선 및 상승된 각종 생화학적 검사수치(GOT,GPT)를 정상 화 시키는 가장 확실한 약으로 사용되고 있다.
♠ 알기닌 제제(헤파민, 헬민)
간장의 해독작용과 에너지 대사 조절작용, 고암모니아혈 증 개선 등의 작용으로 간 부전증 및 각종 원인에 의한 간장 장해로 야기되는 중독 증상에 사용되고 있다.
♠ EPL 제제(엣센살)
세포막의 필수 구성성분으로 막 의존성 대사와 해독작용 등을 한다. 특히 세포 재생작용이 있다. 모든 간질환은 세포막 손상이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세포 재생이 최우선이 라는 강점이 있다.
♠ UDCA제제(우루사, 쓸기담)
곰 쓸개인 웅담의 약효성분으로 간에서 만들어지는 담즙 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약물이다. 따라서 이담(利膽)작용과 함께 콜레스테롤, 담석의 용해제로도 사용된다. 그리고 이와 병행하여 지방흡수 촉진으로 고지혈증과 간혈류량 증가등의 간 기능 개선에 사용된다. 그러나 담도가 완전히 폐색된 환자나 급성 간염과 함께 간부전증 증상을 나타내는 극증간염 환자에 사용해서는 안된다.
♠ 우라자미드 제제(리카바)
단백질 합성 및 에너지 생성 작용을 촉진하므로 간장실질 (肝臟實質)의 조직손상을 회복시키거나 개선 시킨다.
♠ TCA제제(헤파리겐, 술필)
활성화된 SH기가 간의 해독작용, 지질의 과산화 방지작용, 산 화-환원계 및 효소, 보효소의 활성화 작용 등으로 간경화, 만 성 비활동성 감염 등 간기능 부전증의 개선제로 사용되고 있 다.
♠ 프로스테노글리신 제제(헤파폴)
전자의 TCA제제와 같은 SH기 공급제제로 간기능 부전증 개선제로 사용되고 있다.
♠ 오르니틴, 아스파레이트 제제(리브락, 헤파멜즈)
혈중 암모니아 농도의 저하, 에너지 생산촉진, 대사촉진 및 간세포 부활작용 등으로 급만성 간장질환 치료에 사용된다.
♠ 시리마린 제제(에밀, 레가론)
간 세포막의 안정화로 유해물질으 세포내 유입을 억제하고 쿠퍼셀을 자극하거나 리보솜 RNA에 작용하여 간세포내의 단백질 합성을 활성화 함으로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한다.
♠ 아데노실, 메치오닌 제제(사메트, 디엘-메치오닌)
핵산, 단백질, 세포막의 인지질 등의 합성반응에 관여하거나 각종 아민물질의 합성과 대사에 관여함으로 지방간의 치료에 사용된다. 그 외에 골관절염 및 우울증 치료제로도 사용된다.
♠ 시클로실린산 제제(프렉톤)
알콜성 간염과 간에 축적된 지방을 담즙산 활성에 전용시키는 작용으로 지방간 증상을 개선하며 아울러 담즙산의 생산과 분 비를 증가시켜 소화불량증이나 담즙분비정체로 인한 황달증상 을 개선시킨다. 그러나 담도 폐쇄성 황달이나 간성 혼수에는 사용해서는 안된다.
♠ 티오프로닌 제제(치올라)
과산화 지질 생성을 억제하여 간세포막을 보호하고 GOT, GPT효소 유출의 억제와 에너지 생산증대 및 단백질 대사개선 작용 등으로 간의 대사개선 해독제로 사용되며 따라서 만성 간질환의 간기능 개선에 사용된다.
♠ 클루타치온 제제(타치온, 에바치온)
생체의 산화-환원기전 및 각종 효소의 부활작용과 해독작용으 로 급·만성 간염의 치료 보조제, 약물중독과 알콜중독의 해독제로 사용된다.
♠ 오르니틴, 게토글루타레이트 제제(오니세틸)
고암모니아 혈증을 억제시켜 간성 혼수를 예방, 치료하고 단 백대사를 개선하여 체내 인슐린과 성장 홀몬의 합성을 촉진한다.
♠ 마로티레이트 제제(칸텍스)
간세포에 작용하여 단백합성을 촉진하며 단백대사를 개선하여 간기능을 부활시키고 간세포의 섬유화를 억제한다. 특히 간경변증의 간기능 개선제로 사용된다.
♠ 간 추출 가수분해물(솔코헵실)
어린 송아지의 신선한 간장을 독특한 가수분해 추출법으로 제 조한 것으로 각종 필수 아미노산과 그 외에 간 실질의 재생 및 보호인자를 함유하고 있으므로 만성간염, 간경변, 알콜 및 약물중독에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