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람은 저마다 다르답니다.~
<옮긴이 법무사 김형학>
(四柱命理學에서
58,400여 가지의 四柱 八字가 있고요.~
이는 타고나면서 가지고 나오는 先天的이고요.~
이는 죽을 때 까지 바뀌지 않는답니다.
다만
大運과 歲運 등으로 變化되기는 하나
基本 八字가 바뀌지 않는 것이지요.)
자~
☀당신이 원하는 것을
내가 원하지 않는다고 해서~
내가 원하는 것이
잘못 되었다고 말하지 마십시오.
당신 아닌~
다른 사람을 믿는다고 해서
나의 관점을 고치려고 하지 마세요.~
☀동일한 상황에서
나의 感情이 당신의 감정과 다르다고 해서
나에게
더 强하게 느껴 보라거나
더 弱하게 느껴 보라고 강요하지 마세요~
☀ 당신이 意圖한 대로~
내가 行動하든지 행동하지 못하든지
나를 가만히 두세요~
☀ 지금 나는 당신에게
나를 이해해 달라고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당신이 나를
당신과 똑같은 사람으로~
바꾸려고 하지 않을때
나를 이해해 달라고
요구할 수 있을 테니까요.
나는
당신의 배우자, 부모, 자식, 친구, 동료
일 수 있어요.
당신이
나의 希望, 感情, 信念, 行動 등을
어느 정도 認定하면서~
당신 自身을 열어둔다면
언젠가 부터
나의 方式들이~
그다지 잘못되었다고 보이지 않을 것이고요.
마침내
나에게 만큼은 그것이 옳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지요.
자~
♣ 나에 대해 인내하는 것이
나를 이해하는 첫걸음이랍니다.
나의 방식들이~
옳다고 인정해 달라는 것이 아니랍니다.
일견 고집피우는 것으로 보일지도 모를
나의 方式들에 대해~
더 이상
짜증을 내거나 실망하지 말라는 것이랍니다.
그리고
나를 이해할 때~
당신은
당신과의 차이를 존중하게 될 것이며,
나를 바꾸려고 애쓰지도 않을 것이며~
그 차이점들을
보존하고 발전시켜 주기까지 할 것이지요.
자~
♣ 이글의 핵심은~
사람들을 제각기 서로 다르며
사람은 바꾸고자 애쓸 필요가 전혀 없다는
것이지요.
차이점은~
나쁜 것이 아니라 좋은 것이기 때문에
사람은 바꿔야 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는 것이랍니다.
자~
♣ 사람들은 根本的인 면에서 다르답니다.
사람들은 서로 다른~
動機, 目的, 목표, 價値, 必要, 欲求,
衝動, 主張 등을 가지고 있으며,
그러한 것들이 서로 다르기를 바랍니다.
이보다
더 근본적인 것은 없습니다.
자~
♣ 사람들은 서로 다르다고 믿습니다.~
즉 다르게~
생각하고, 認識하고, 槪念化하고,
知覺하고, 理解하고, 熟考하지요.
그리고
행동과 感情 表現의 方式이~
♣ 欲望과 信念에 지배되므로
사람들은 서로 根本的으로 차이가 있어요.~
차이점은 너무도 많으며
누구라도 그 差異點을~
어렵지 않게 알아볼 수가 있지요.
그리고 실제로
행동과 태도에 差異가 있다는 것이
사람들 모두의 共通된 見解이지요.
주변의 다른 사람들을 보면서~
우리는 어떤 個人의 행동 속에
나타나는 差異(우리와 다른 점)를 보면서
단지~
狂氣와 惡意와 어리석음과 病的인 정신상태를
일시적으로
드러낸 것으로 판단하게 되지요~.
다시 말하면,
사람들의 행위가 제각기 다른 것은
오히려
당연한 현상인데도 불구하고 그것을~
그 個人의 어떤 결점이나 문제점을
드러낸 것으로 우리는 설명하곤 한답니다.
우리는 적어도 가까운 사람들에게는~
그러한 결점을 고쳐 주려는 경향이 있지요.
그러면서
가까운 사람들을 우리와 같게 만들려고 자~
한답니다.
자~
사실 이러한 것은 불가능하지요.
다른 사람을~
우리 自身과 똑같이 彫刻하는 것은
原初的으로 不可能한 것이랍니다.
우리가 다른사람에게
얼마만큼 어떤 方式으로 바꾸라고
요구하더라도~
그 사람의 모습은 變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모습은~
타고난 것이고 없앨 수도 없다고 했지요.
例를 들어
어떤 사람에게 모습을 바꾸라!
다르게 생각하라!
(타인에게
생각하는 것과 바라는 것을
바꾸라고 요구하려는~
생각과 바람은 불가능한 것이라는 것이지요.)
물론 약간의 변화는~
가능할 수는 있겠지만 이 또한 착각이지요.
이는 근본적인 모습을~
비틀고 왜곡시키는 것일 뿐이지요.
(사자의 이빨을 뽑는다고
집고양이가 될 수는 없지요.~
배우자, 자식, 혹은 다른 사람을
바꾸려는 시도가~
먹힐 수도 있겠지만
결과는 상처만 남길 뿐~
변화되지 않는답니다.)
자~ 사람은
기본적으로 같다는 신념은~
20세기가 만든 개념인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아마도 이러한 개념은~
서구 민주주의의 발달과 연관이 있는데
우리가 平等해지려면
어떤 의미에서
우리는 같아야만 할 것이지요.
자~
☀프로이드는
사람들은 에로스(生의 本能)에 의해
內面에서 衝動 되며,
보다 차원 높은 동기도~
단지 에로스의 變形된 형태에 不過하다고
믿었답니다.
그의 동료와 후학들은~
그의 생각에 異議를 제기하면서도
단일한 動機의 개념은 유지했다는군요.
☀아들러는
사람들은 모두 權力을 추구한다고 보았답니다.
☀설리번은
아들러학파의 理論을 받아들이면서
사람들의
基本的이고 本能的인 갈망을~
‘社會的 연대’라고 말했답니다.
마침내
실존주의자들은-프롬을 비롯하여-
우리에게 自我를 추구하라고 말했는데요.
이들 모두의 論點은~
本能에 근거하고 있으며,
사람에게 본능이 우선하다고 여겼답니다.
자~ 이에
1920년 융은 동의하지 않았다는군요.
그는 사람들은
모두 內面에서 충동되는
여러 본능(原形)을 가지고 있지만~
근본적인 면에서
서로 다르다고 말했답니다.
어떤 하나의 本能이~
다른 본능보다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여겼지요.
중요한 것은~
우리가 어떤 기능을 선호하느냐는
것이지요.
주어진 기능 중에서
어떤 것을 選好하느냐는~
사람마다 特性이 있기 때문이며
그러므로
이러한 선호에 따라
類型을 나눠 볼 수있다는 것이랍니다.
그리하여 융은
機能 類型 혹은 心理的 유형을 고안했지요.
1907년 아틱게스는
사람은 4가지의 世界觀으로 나눠진다고
말했는데요.
즉
獨斷的, 懷疑的, 傳統的, 革新的 등으로~
1920년 크레치머도 아디케스와 같이
4가지로 나눠 설명했는데요.
즉
知覺 過敏症, 無感覺症, 憂鬱症,
燥症 등의
異常 行動에 의해 氣質이 나뉜다고 했답니다.
자~
어떤 사람은
너무 感覺的인 기질로 태어나고
어떤 사람은
너무 無感覺的인 기질로~
어떤 사람은
너무 深刻한 기질로~
어떤 사람은
너무 興奮하기 쉬운 기질로
태어난다는 것이었지요.
자~
1920년 아들러는
# 不和가 있을 때~
사람들은
4가지의 그릇된 행동을 하려는경향이
있다고 말했는데요.
즉
認定하기, 復讐하기, 힘을 行事하기,
奉仕하기, 등~
자~
1920년 슈프랑거 또한
사람을 4가지로 평가했는데
宗敎的, 理論的, 經濟的, 藝術的 등으로~
나누었답니다.
20세기 초
아딕케스, 크레치머, 아들러 슈프랑거 등의
분류들은~
일찍이
히포크라테스가 나누려 했던 개념을~
부활시킨 것으로 볼 수 있는데요.
☀히포크라테스는
多血質, 膽汁質, 憂鬱質, 粘液質 등의
4가지 기질로 나누었답니다.
자~
아딕케스, 크레치머, 아들러,
슈프랑거, 히포크라테스의 分類 뿐 아니라~
융의 개념은~
1930년경에는 거의 잊혀지게 되었고요.~
逆動心理學이라 부르기도 하고
다른 한편으로
☀ 行動主義者 心理學이라 부르는 것이
그 자리를 대신했는데요.
♣ 行動은~
이제는 無意識的인 動機에 의해
혹은
과거 경험에 의해,
혹은
둘 다에 의해 설명되어 졌답니다.
그리고
氣質에 대한 연구는 사라져 버렸지요.
1950년대 우연히
氣質에 대한 연구가 되살아 났는데요.
♣☀ 아사벨 마이어스는
심리학적 유형에 관한
융의 책을 다시 꺼내
어머니
캐더린 브리그스와 함께
마이어-브리그스 심리유형 검사
(MBTI-TYPE INDICATOR)를 고안했답니다.
이것은
16가지 서로 다른 行動의 패턴을
증명하기 위한 도구이었답니다.
이 檢査는~
人間 類型의 개념을 창조한 것으로써
전 세계적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융의 心理類型論과 관련이 있지요.
하지만 이것 또한
古代의 4가지 氣質 분류와 관련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16가지 마이어스-브릭스 心理類型이~
히포크라테스, 아딕케스, 그레치머,
슈프랑거, 아들러 등의~
기질 분류와 잘 맞아 떨어지기 때문이랍니다.
자~
♣ 사람들은 서로 氣質이 다르지요.
사람들의 行動이~
肉體처럼 先天的으로 타고나는 것이라고
假定해 볼까요?
그리고 나서 그 差異를~
# 缺點이나 問題點으로 받아들인다면
그것은~
다른 사람에게 暴力이 된답니다.
다른 사람에 대한 잘못된 理解 때문에
우리는
相對方이 어떤 行動을 할 것인지?
豫測하는 能力이 減少하게 된답니다.
그리고
우리가 바라는 것을~
다른 사람은~
별로 관심을 가지지 않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우리가 바라는 대로 만들 수도 없답니다.
이것은
사람들은 제각기 趣向이 다르기 때문이지요.
자~
이 말의 의미를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 差異를~
缺點이 아닌 差異點으로 보려는 努力이
많히 필요하게 되는데요~
決定的인 例를 들자면~
당신과는 다른 사람으로서
配偶者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인데요.
전혀 알지 못한 사람이었지만
수수께끼같은 기분으로~
점차 배우자를
당신은 올바르게 理解하게 된답니다.
마찬가지로 당신은
자식, 부모, 상사, 부하직원, 동료, 친구 등도
올바르게 理解해 나가고 있지 아니한가요.~
그렇게 한다면
얻을 것은 많지만 잃을 것은 없어요.
그러나 먼저~
나인 自身부터 硏究할 필요가 있어요~.
만약
당신이 自身을 정확히 그릴 수 없다면,
다른 사람을 정확히 그릴 수도 없답니다.
-See You Again-
<옮긴이 법무사 김형학>
-이글은
My kakaotok Law Life.kr
에서 퍼 온 글입니다.-
♣ < My 핸드폰으로 보고 싶어요~
My kakaotok OR 메시지 窓이나
google 입력창에
Law Life.kr
이라고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에 관하여는
My kakaotok Law Life.kr에서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