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수제 원목가구 전문 베스트 가든 입니다. 이 전에는 미니화분이나 집에서 기르는 식물정보를 소개했었는데요. 오늘은 집안에서 기르는 수중식물의 종류와 기르는 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수조 안에 담긴 작은 연못의 매력 - 속으로 고고!
물속에 담아 기르는 색다른 재미
부레옥잠이나 물개구리밥 등 여러 가지 식물을 수조에 담아 수중식물을 기르는 아기자기한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들은 물위에 떠서 생활하는 식물이기 떄문에 진흙을 넣을 것도 없이 깨끗한 물만 있으면 키울 수 있고 물은 줄어든 만큼만 조금씩 채워주면 됩니다.
분위기가 독특해 장식효과도 뛰어난 수중식물 기르기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집안에서 즐기고 싶다면 유리 소조 안에 작은 연못을 꾸며봅시다. 진흙 속에서 수려한 꽃을 피우는 연이나 수련 등은 하루 동안 피고 지기를 반복해 관찰하는 재미가 있는 식물들입니다. 뿌리가 잠길 정도로만 진흙을 깔고 물을 주면 특별히 물을 갈아줄 필요도 없어서 기르기가 쉽습니다.
투명한 물 위에 핀 꽃
자루에 공기가 들어있는 형태로 물위에 떠서 자라는 물옥잠은 이맘때쯤 화려한 보랏빛 꽃을 피웁니다. 높이가 높은 유리화기에 담아 물옥잠을 기를 경우 비어있는 아랫부분에는 돌맹이를 깔아준 다음, 물속에서도 적응할 수 있는 습생식물을 심어 균형을 맞춰줍니다. 안수리움처럼 뿌리가 잘 썪지 않는 식물도 물에 넣어 기르기에 적당합니다.
물속 식물로 개성있는 창가 꾸미기
물속에서 자라는 수생식물 외에도 뿌리가 잘 썩지 않고 많은 습기를 필요로 하는 싱고니움, 스파트 필름, 스킨답서스 등의 습생식물, 화려한 꽃을 피우는 구근식물 등은 모두 실내 연못을 꾸미기에 적합한 식물들입니다. 투명한 물속애서 뿌리가 뻗어있는 모양까지 관찰할 수 있어 키우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화기는 햇볓이 잘 드는 창가에 놓고 빛이 너무 강한 경우에는 레이스 커튼으로 살짝 가려주는 것이 잘 기르는 요령입니다.
수중식물의 종류
수중식물은 식물체의 대부분이 물속에 있는 식물과 물개구리밥, 물옥잠과 같이 잎과 식물체의 대부분이 수면에 떠 있는 식물입니다. 연꽃처럼 몸체의 절반쯤이 대기 중에 나와 있는 식물로 나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