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설학과 |
전학과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 |
개설학년 |
3 | ||
<지시사항> 1. 과제물 첫 페이지 「과제명」란에는 <과제물 유형, 책제목과 저자 및 역자, 출판사, 출판연도, 과제작성범위로 설정한 첫 쪽수와 끝 쪽수>를 반드시 기재한다. 예) 과제물 유형: A형 과제명: 과제명: 『니코마코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이창우 외 옮김, 이제이북스, 2006, 13쪽부터 77쪽까지 2. 과제물 목차구성은 다음과 같이 두 부분으로만 나누어 작성한다. 1) 발췌 요약(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곳에 밑줄을 그어 가며 읽은 후, 밑줄 친 부분을 작성 기준분량 만큼 뽑아서 순서대로 옮겨 쓰는 방식으로 요약한다) 2) 독후감 * 전체 작성량 중 1)발췌 요약과 2)독후감의 비율은 5 : 1 정로도 한다. * 목차, 참고문헌은 적지 않아도 된다. 3. 주의 사항 1) 반드시 자기 유형 내 지정한 역본을 택해 작성해야 합니다. 단, 자기 유형에서 원하는 고전이 없거 나 책을 구하기 힘들 경우 <공통>유형에서 한 권을 택해 작성해도 되며 그 경우 과제물 유형란에 <공통>이라고 기재하시면 됩니다. 같은 제목의 고전일지라도 지정 원전 역본이 아닌 책을 읽고 작성 하시면 감점이 됩니다. 지정 역본으로서 같은 제목, 같은 역자의 책일 경우는 출판연도가 달라도 괜찮 습니다. 2) 책 전체를 읽었더라도 반드시 40~70쪽 정도의 일부 내용만을 택해 과제를 작성해야 하고 과제물 표지 제목 란에 그 쪽수를 표기해야 합니다. 책 일부 내용만을 택해 작성하는 이유는 책에 실린 전체해설을 그대로 옮겨 쓰는 경향을 사전에 방지하고, 상업적인 과제물 대행업자들의 횡포를 막기 위해서입니다. 3) 요약은 중요하다고 생각되거나 자신이 마음에 드는 구절들을 뽑아서 옮겨 쓰는 발췌요약방식으로서 자신이 뽑은 발췌문을 내용상 연결이 어색하더라도 그냥 순서대로 발췌 요약하시면 됩니다. 요약문에 번호를 붙여도 됩니다. 4) 요약은 기본적으로 고전 본문을 발췌하여 요약하되 고전 본문이 40쪽 이하인 책의 경우는 해설 또는 주석을 포함해서 요약해도 됩니다. 5) 동양고전 중 한문이 병기되어 있는 경우, 한문을 병기하지 않고 우리말 번역문만 써도 됩니다. 6) 본문과 설명문이 번갈아 가며 기술되어 있는 일부 동양 고전의 경우, 본문과 설명문(주석문)을 구분하지 않고 책 순서 그대로 요약하시면 됩니다. 7) 독후감은 필요할 경우 해당고전의 전체내용도 포함시키되, 기본적으로 요약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쓰십시오. 8) 과제물 작성 기준분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아래 기준 작성량의 1.5배를 넘지 말 것) * 기준 작성량 : A4 용지 6매(글자크기 10(아래한글 기준), 1매 40줄 전후) 정도 9) 기타 작성실례 등 자세한 작성안내는 이정호 교수 홈페이지(www.knou.ac.kr/~jungam) 자료실을 참조하십시오. | |||
공통 |
아래에 있는 자신의 유형 또는 <공통>유형에 속한 고전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자신이 읽고 싶은 부분(40~70쪽)을 정해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 하시오. 이번 과제의 목적은 동서양 상고 시대 유명 고전들 중, 중역이 아닌 원전번역본으로서 학계에 정평이 난 고전들을 직접 읽어보는 기회를 갖는 데 있으므로, 반드시 지정 도서를 택해 과제를 작성하십시오. 과제물 도서를 특정 원본역본으로 지정한 것은 그간 학계와 출판계를 오염시켜온 일본어, 영어 중역본 등, 고대 고전 이차 중역본을 몰아내고 우리나라 고전학자들에 의해 우리 사유와 말로 천착해 낸 제대로 된 고전읽기를 장려하기 위해서입니다. 과제물 쓰기는 평가보다는 훈련에 의의가 있으므로 스스로 직접 읽고 썼다고 판단되는 한, 수준에 관계없이 높은 점수를 부과할 예정입니다. 그러므로 절대 시중자료를 참고하여 불이익이 당하는 일이 없도록 하십시오. 특히, 이번 학년도부터 과제물은 모두 파일로 제출되므로 상업성 답안을 참고하거나 남의 것을 베낀 과제물은 미리 장착된 표절 식별 프로그램을 통해 쉽게 확인됩니다. 그와 같은 과제물은 모두 무조건 0점 처리됩니다. 절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A형(학번 끝자리 1-2번)
*지정 역본으로서 같은 제목, 같은 역자의 책일 경우는 출판연도가 달라도 괜찮습니다
[바가바드기타] 함석헌 역주, 한길사, 2003
[孟子譯註] 양백준 역주, 우재호 옮김, 중문출판사, 2002
[장자] 안동림 역주, 현암사, 1998(개정판)
[사마천 사기] 이성규 편역, 서울대출판부, 2007(수정판)
[유마경대강론] 김기추, 불광, 2001
[소크라테스 이전철학자들의 단편선집] 김인곤, 이정호 외, 아카넷, 2005
[티마이오스] 플라톤, 박종현 역주, 서광사, 2000
[뤼시스] 플라톤, 강철웅 옮김, 이제이북스, 2007
[크리톤] 플라톤, 이기백 옮김, 이제이북스 2010
[신화집] 아폴로도로스, 강대진 옮김, 민음사 2005
[니코마코스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이창우, 강상진, 김재홍 옮김, 이제이북스, 2006
B형(학번 끝자리 3-4번)
*지정 역본으로서 같은 제목, 같은 역자의 책일 경우는 출판연도가 달라도 괜찮습니다
[논어] 김형찬 옮김, 홍익출판사, 1999
[맹자] 차주환 옮김, 명문당, 2002(범우사 출간본도 됨)
[박세당의 노자] 김학목 옮김, 예문서원, 1990
[금강삼매경론] 이기영 역해, 한국불교연구원, 1996
[삼국유사]1,2 이재호 옮김, 솔, 2002(1.2 중 택일)
[일리아스] 호메로스, 천병희 역, 숲, 2007
[필레보스], 플라톤, 박종현 역주, 서광사, 2004
[크라튈로스] 플라톤, 김인곤, 이기백 옮김, 이제이북스 2008
[향연] 플라톤, 강철웅 옮김, 이제이북스, 2010
[형이상학] 아리스토텔레스, 김진성 옮김, 이제이북스 2007
[수사학] 키케로, 안재원 옮김, 길, 2006
C형(학번 끝자리 5-6번)
*지정 역본으로서 같은 제목, 같은 역자의 책일 경우는 출판연도가 달라도 괜찮습니다
[孟子集註] 성백효 역주, 전통문화연구회, 1991
[大學·中庸講說] 이기동 역해, 성균관대출판부, 1991
[論語集註] 성백효 역주, 전통문화연구회, 1990
[대승기신론 소-별기] 원효, 은정희 역해, 1991
[사기열전] 정범진 외 옮김, 까치, 1995(상, 중, 하 중 택일)
[알키비아데스 I, II] 플라톤, 김주일·정준영 옮김, 이제이북스, 2007
[에우티프론, 소크라테스의 변론, 크리톤, 파이돈] 플라톤, 박종현 역주, 서광사, 2003
[크리티아스] 플라톤, 이정호 옮김, 이제이북스, 2007
[영혼에 관하여] 아리스토텔레스, 유원기 옮김, 궁리, 2001
[엥케이리디온] 에픽테토스, 김재홍 역, 까치, 2003
[오이디푸스왕] 소포클레스, 강대진 옮김, 민음사, 2009
D형(학번 끝자리 7-8번)
*지정 역본으로서 같은 제목, 같은 역자의 책일 경우는 출판연도가 달라도 괜찮습니다
[대학] 박완식 편저, 여강출판사, 2005
[노자] 김홍경 옮김, 들녁, 2003
[주역 왕필주] 임채우 옮김, 길, 2001
[사진과 함께 읽는 삼국유사] 리상호 옮김, 강운구 사진, 까치,1999.
[사기열전 1, 2] 김원중 옮김, 민음사, 2007( 1 , 2 중 선택) (을유문화사 출간본도 됨)
[육조대사 법보단경] 법지스님, 운주사, 2007
[오뒷세이아] 호메로스, 천병희 역, 숲, 2006
[국가-政體] 플라톤, 박종현 역주, 서광사, 2005
[편지들] 플라톤, 강철웅, 김주일, 이정호 옮김, 이제이북스, 2009
[메논] 플라톤, 이상인 옮김, 이제이북스 2009
[형이상학] 아리스토텔레스, 조대호 옮김, 문예출판사, 2004
E형(학번 끝자리 9-0번)
*지정 역본으로서 같은 제목, 같은 역자의 책일 경우는 출판연도가 달라도 괜찮습니다
[周易傳義] 상,하 성백효 역주, 전통문화연구회, 1999(상, 하 중 택일)
[대학],[중용] 김학주 역주, 서울대출판부, 2000( 대학, 중용 중 택일)(명문당 출간본도 됨)
[譯註 莊子 1,2] 안병주, 전호근 공역, 전통문화연구회, 2001(1,2 권 중 택일)
[왕필의 노자주] 왕필 지음, 임채우 옮김, 길 2001(한길사, 예문서원 출간본도 됨)
[원효의 금강삼매경론] 은정희, 송진현 역주, 일지사, 2000
[법률] 플라톤, 박종현 역주, 서광사 2009
[에우튀데모스] 플라톤, 김주일 옮김, 이제이북스, 2008
[파이드로스] 플라톤, 조대호 역, 문예출판사, 2008
[메넥세노스] 플라톤, 이정호 옮김, 이제이북스, 2008
[의무론] 키케로, 허승일 옮김, 서광사, 1989
[아르고 호 이야기] 아폴로니오스 로디오스 지음, 강대진 옮김, 작은 이야기 2006
<공통>(자기 유형에서 원하는 고전이 없거나, 책을 구할 수 없을 경우 이 유형에서 한권을 택한다)
*지정 역본으로서 같은 제목, 같은 역자의 책일 경우는 출판연도가 달라도 괜찮습니다
[바가바드기타] 간디주석, 이현주 역, 당대, 2001
[노자] 김홍경 옮김, 들녁, 2003
[맹자] 차주환 옮김, 명문당, 2002(범우사 출간본도 됨)
[주역 왕필주] 왕필지음, 임채우 옮김, 길, 2001
[譯註 莊子]1,2 안병주, 전호근 공역, 전통문화연구회, 2001(1,2권 중 선택)
[사진과 함께 읽는 삼국유사] 리상호 옮김, 강운구 사진, 까치,1999.
[사기열전 1, 2] 김원중 옮김, 민음사, 2007( 1 또는 2 중 선택) (을유문화사 출간본도 됨)
[육조대사 법보단경] 법지스님, 운주사, 2007
[소크라테스 이전철학자들의 단편선집] 김인곤, 이정호 외, 아카넷, 2005
[법률] 플라톤, 박종현 역주, 서광사 2009
[알키비아데스 I, II] 플라톤, 김주일·정준영 옮김, 이제이북스, 2007
[에우튀데모스] 플라톤, 김주일 옮김, 이제이북스, 2008
[향연] 플라톤, 강철웅 옮김, 이제이북스, 2010
[크라튈로스] 플라톤, 김인곤, 이기백 옮김, 이제이북스 2008
[메논] 플라톤, 이상인 옮김, 이제이북스 2009
[편지들] 플라톤, 강철웅, 김주일, 이정호 옮김, 이제이북스, 2009
[니코마코스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이창우, 강상진, 김재홍 옮김, 이제이북스, 2006
[신화집] 아폴로도로스, 강대진 옮김, 민음사 2005
전학과
개설학과 |
전학과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년 |
4 | ||
1. 반드시 자신의 학번 끝자리와 일치하는 유형의 과제를 작성할 것. 학번과 무관하게 임의 작성시 감점 처리함. 2. 반드시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출 것. 3. 자신의 의견을 무조건 주장하기 전에 그와 관련된 다른 사람들의 견해를 소개하고, 그 견해에 대한 자신의 비판적인 생각을 제시할 것. 가능하다면 통계자료를 제시하면서 비판하면 더욱 설득력이 있을 것임. 4. 피상적이고 무조건적인 주장은 피하고,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구체적인 자료 (통계자료 또는 공인된 글)를 제시하면서 논할 것. 5. 각주와 참고문헌을 반드시 붙일 것. 6. 인터넷 자료나 신문자료를 인용했을 경우는 인용부호(“ ”)를 붙여야 하고, 단순히 참고했을 경우 에도 반드시 참고한 자료의 인터넷 주소와 신문명, 발행 년, 윌, 일을 밝혀야 함. 7. 인터넷에서 퍼오기 한 과제물은 무조건 “0점” 처리 됨. 8. 3쪽 이하의 과제물이나 10쪽 이상의 과제물에 대해서는 감점 처리함. | |||
A형 |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노년층의 빈곤이 주요한 사회문제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 노년층 빈곤의 현황을 파악해 보고 노년층 빈곤 문제를 해결할 가장 적합한 방법은 무엇일지 논해 보시오. | ||
B형 |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사교육을 완화하고 고등학교 교육을 정상화하기 위해 대학입시에서 입학사정관제를 도입한 바 있다. 입학사정관제의 장단점에 대해 분석하고 입학사정관제의 확대가 사교육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해 논해 보시오. | ||
C형 |
최근 우리 사회에서는 비정규직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노동의 유연화와 고용의 안정성을 둘러싸고 치열한 논란이 펼쳐지고 있다. 비정규직을 둘러싼 대립되는 논의 중 어느 한 쪽을 택해 자신의 입장으로 삼고 반대쪽의 주장을 논박해 보시오. | ||
D형 |
빈곤에 대해서는 그 기준을 어디에 둘 것이냐를 둘러싸고 다양한 논의가 제출되고 있다. 빈곤의 기준을 둘러싼 여러 논의를 정리하고 빈곤을 정의하는 가장 적합한 기준은 어떤 것인가에 대해 자신의 주장을 전개해 보시오. | ||
E형 |
현재 우리 사회에서는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계획의 진행 여부를 둘러싸고 사회적 논란이 분출하고 있다.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원안과 현재 정부에서 제시하고 있는 수정안 중 어느 한 쪽의 입장을 택해 반대쪽의 주장을 논박해 보시오. |
1)
개설학과 |
국문 |
교과목명 |
글과생각 |
개설학년 |
1 | ||
공통 |
*다음 중에서 택1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1.방송대에 입학하게 된 '동기'와 방송대에서 하고자하는 바에 관하여 생각을 정리하여 글로 쓰시오.(A4 3매 내외) 2.교재 제1부 <옛문인의 글과 생각>에서 한편의 글을 선택하여, 그 내용을 요약하고 자 신의 견해를 글로 쓰시오.(A4 3매 내외) 3.교재6강의 내용을 요약하고, 자신의 견해를 글로 쓰시오.(A4 3매 내외) |
2)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교과목명 |
맞춤법과표준어 |
개설학년 |
2 | ||
공통 |
"(문제) 현행 한글 맞춤법의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30점) (주의사항) (1) 과제물 내용에 부합되는 제목을 각자 정하여 붙일 것. (2) 목차(차례)를 작성하여 제시할 것. (3) 각주와 참고문헌란을 형식에 맞추어 작성할 것. (4) 분량은 200자 원고지 50매(A4로 7-8매) 내외를 기준으로 할 것. (5) 사설업체의 과제물이나 인터넷에 떠도는 내용을 그대로 전재한 경우, 또는 학생 상호간의 과제물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에는 모두 0점 처리함." |
3)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교과목명 |
현대문학강독 |
개설학년 |
3 | ||
공통 |
* 다음 중에서 택1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1. <현대시> 동인들이 보여 준 시세계의 공통적 특성과 개인적 차이점을 2인 이상의 시인들의 작품분석을 통해 논하시오. 2. 이인직의 혈의루, 은세계 중 1편을 골라 읽고 작품의 줄거리와 문학사적 의미를 각각 적으시오. (A4 5매 내외) 3. 교과서에 실린 이상의 「종생기(終生記)」와 이상의 다른 작품 「실화(失花)」를 찾아 읽고, 이 두 작품을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문제 3번 선택 시 주의할 사항>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고, 자신의 견해와 주장을 분명하게 드러낼 것. * 서론 부분에 두 작품의 줄거리를 각각 10문장 이내로 요약하여 제시할 것. * 비교하는 항목을 세 가지 이상 제시하고 본론의 내용으로 삼을 것. (예 - 서술구조, 공간적 배경 등) * 주장의 근거를 제시할 때는 가능하면 작품의 정본 중의 일부를 인용하여 설명하고, 그 출처와 면수를 반드시 밝힐 것. * 참조하고 인용한 부분에 대해서 각주를 달고 참고한 면을 반드시 표시할 것. |
4)
개설학과 |
국문학과 |
교과목명 |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
개설학년 |
4 | ||
공통 |
북한소설 「황진이」를 정독하고 작품에 나타난 인물유형의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단 보조인물들의 동선도 상세하게 분석하시오) |
5)
개설학과 |
국문학과 |
교과목명 |
생활속의언어 |
개설학년 |
4 | ||
공통 |
* 교재 1장을 참고하여, 2010년 1월 1일 이후의 신문을 대상으로 표제어의 언어의 특징을 분석해 보시오(단, 자료로 제시할 때에는 반드시 아래와 같이 출전을 밝힐 것). (예) 호킨슨병 앓는 17세 ‘효녀 심청’ 딱한 사연(00일보, 2010. 00. 00, 0면) (주의) 자료를 직접 수집한 것인지, 아닌지가 중요한 평가 기준이 됨. |
6)
개설학과 |
국문학과 |
교과목명 |
소설창작론 |
개설학년 |
4 | ||
공통 |
이태준의 단편 중 1편을 골라 읽고 작품의 줄거리와 문학사적 의미를 각각 적으시오. (A4 5매 내외) |
7)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교과목명 |
영어문장구조론의이해 |
개설학년 |
4 | ||
공통 |
주제: 영어 동사들의 구조적 차이 * 교과서 6장 6.2~6.5 (pp.116~149)를 읽고, 다음에 해당된 질문에 답하시오. | ||
A형 |
동사 prefer와 force 문장의 심층구조를 (65a)와 (65b)로 설정하는 근거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 ||
B형 |
동사 force와 believe 문장의 심층구조를 (65b)와 (65c)로 설정하는 근거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 ||
C형 |
동사 believe와 condescend 문장의 심층구조를 (65c)와 (65d)로 설정하는 근거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 ||
D형 |
동사 condescend와 seem 문장의 심층구조를 (65d)와 (65e)로 설정하는 근거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 ||
E형 |
동사 prefer와 seem 문장의 심층구조를 (65a)와 (65e)로 설정하는 근거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
8)
개설학과 |
중문/일본 |
교과목명 |
기초한자 |
개설학년 |
1 | ||
공통 |
제 2부 3과, 6과, 7과 본문 3번 쓰기 예시(1) 檢(검) : 檢査(검사) 儉(검) : 儉素(검소) 劍(검) : 劍術(검술) 3번 연속 쓰고 다음으로 예시(2) 苛斂(가렴) 3번 연속으로 쓰고 다음으로 ※ 주의사항 : 1. 연필 사용은 금하고 가급적 잉크가 묻어 나오는 펜으로 하고 볼펜 사용은 금지(감점) 2. 대학 노트(20매 내외)에 써서 제출할 것. |
9)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교과목명 |
중국어중급회화 |
개설학년 |
2 | ||
공통 |
간체자교본2(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를 필기구를 이용, 직접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필기도구는 상관없으며, 각 글자마다 10자씩(*회색글자 포함)채워 작성할 것. |
10)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교과목명 |
중국현대사 |
개설학년 |
4 | ||
공통 |
아편전쟁 이후부터 5.4운동 이전까지 중국 현대 역사상 발생한 사건을 하나 선택하여 그에 대해 설명(A4용지 3~4매, 글자크기 10)하고, 자신의 느낌과 평가를 작성(A4용지 1매, 글자크기 10)하시오. |
11)
개설학과 |
불문 |
교과목명 |
프랑스어발음연습 |
개설학년 |
1 | ||
알파벳 이외의 발음 기호 및 악상(accent)을 입력할 경우, ""한글""의 메뉴에서 <입력 → 문자표 → 영문 및 라틴어 / 국제 음성 기호>를 이용할 것. | |||
A형 (홀수학번) |
프랑스어 발음의 주요 특징과 자음의 분류기준과 분류를 정리하시오. | ||
B형 (짝수학번) |
프랑스어 발음의 주요 특징과 모음의 분류기준과 분류를 정리하시오. |
12)
개설학과 |
불어불문학과 |
교과목명 |
봉쥬르파리 |
개설학년 |
2 | ||
A형 (홀수학번) |
교재 4과 Dialogue(34쪽)의 원문을 옮겨 쓰고 해석을 제시한 뒤, 문법을 간략히 설명하시오. | ||
B형 (짝수학번) |
교재 5과 Dialogue(44-45쪽)의 원문을 옮겨 쓰고 해석을 제시한 뒤, 문법을 간략히 설명하시오. |
13)
개설학과 |
불어불문학과 |
교과목명 |
상상력과문학 |
개설학년 |
4 | ||
* 아래의 문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답안을 작성하시오. (학번과 무관하게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음.) | |||
A형 |
일원론/이원론과 다문화주의의 관계에 대해 논하시오. | ||
B형 |
예술 작품이나 사회 현상을 기호로 해석했을 때와 상징으로 해석했을 때 어떤 차이가 있을 수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한 가지 들어서 논하시오. | ||
C형 |
프로이트와 융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 ||
D형 |
바슐라르가 말하는 ‘신과학정신’과 상상력 사이의 관계에 대해 논하시오. | ||
E형 |
상상력의 측면에서 생각했을 때 ‘진보’라는 개념이 성립될 수 있겠는가? 뒤랑의 입장을 참조하여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 ||
"교재의 내용에 바탕을 두고,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작성할 것. (아래의 도서 목록 이외에 다른 책을 참조하여도 무방함.)
* 곽광수, <바슐라르>(민음사) * 진형준, <성상파괴주의와 성상옹호주의>(살림) * 질베르 뒤랑, <상상계의 인류학적 구조들>(문학동네) * 질베르 뒤랑, <상징적 상상력>(문학과지성사) * 칼 구스타프 융, <인간과 상징>(열린책들)" |
14)
개설학과 |
불어불문학과 |
교과목명 |
유럽바로알기 |
개설학년 |
4 | ||
주의사항: ①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고, 본론은 2-4개의 장으로 나누되 각 장마다 소제목을 붙이시오. ② 교재를 비롯한 참고문헌을 자신의 사고를 위한 자료로 활용하되, 무단으로 옮겨 적지 마시오. | |||
A형 |
1968년 프랑스의 혁명과 기존 혁명과의 차이점에 대해서 논하시오. (30점) | ||
B형 |
1968년 프랑스의 혁명이 프랑스 사회에 가져온 변화 및 혁명의 한계에 대해서 논하시오. (30점) | ||
C형 |
1968년 프랑스의 혁명이 여성의 삶과 인식, 그리고 지위와 권리에 끼친 영향에 대해서 논하시오. (30점) | ||
D형 |
1968년 프랑스의 혁명이 지향했던 목표들을 지적하고 그에 대해 찬반을 표시해 보시오.(30점) | ||
E형 |
1968년 프랑스의 혁명이 발생하게 된 국내외적인 배경에 대해서 논하시오. (30점) | ||
참고문헌: - <유럽 바로 알기> 교재 6장. - 교재에서 추천한 문헌들. - 기타 관련문헌들과 인터넷 자료들 |
15)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교과목명 |
일본문학의흐름1 |
개설학년 |
4 | ||
10-과제물 * 과제 1번-10번은 각각 학번 끝자리 1번-0번과 연계되어 있다. 자신에게 해당하는 과제를 확인하여, 3000字 이내로 작성할 것.(예, 학번 끝자리 0번은 10번 과제 작성) | |||
1. 문학발생 장으로서의 우타가키와 상대 운문 문학의 특징에 대하여 서술 2. 상대 일본 산문 문학의 성립의 시대적 배경과 특징에 대하여 서술 3. 중고 와카부흥의 시대적 배경과 특징에 대하여 서술 4. 중고 산문 문학 성립의 시대적 배경과 특징에 대하여 서술 5. 중세 운문 문학의 특징 및 렌가 성립 및 성행의 시대적 배경에 대하여 서술 6. 중세 산문 문학의 시대적 배경과 특징에 대하여 서술 7. 서민문학의 성립을 가능케 한 근세 시대의 정치, 사회, 문화적 특징에 대하여 서술 8. 근세 하이카이 성립의 과정과 주요 가인 및 특징에 대하여 서술 9. 근세 산문 문학의 특징을 다양한 장르를 예로 들어 서술 10. 노, 가부키, 조루리 성행의 시대적 배경과 각각의 특징에 대하여 서술 |
16)
개설학과 |
법학과 |
교과목명 |
민법총칙 |
개설학년 |
2 | ||
* 아래의 주제와 관련한 이론, 학설, 판례에 비추어 자신의 견해를 정리하시오. | |||
A형 |
법인격부인론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
B형 |
행위무능력제도와 후견제도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
C형 |
법률행위의 의사표시의 장애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
D형 |
표현대리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
E형 |
소멸시효와 제척기간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17)
개설학과 |
법학과 |
교과목명 |
민사소송법 |
개설학년 |
4 | ||
A형 |
오늘날 복지국가적 이념하에서 민사소송제도의 목적은 무엇이겠는가? | ||
B형 |
우리 민사소송제도의 역사와 연혁에 대하여 설명하여라. | ||
C형 |
당사자적격에 관하여 자신이 이해하는 바대로 설명하여라. | ||
D형 |
공동소송인독립의 원칙에 관하여 논하라. | ||
E형 |
독립당사자참가의 구조와 요건 및 심판에 대하여 설명하여라. |
18)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교과목명 |
행정영어강독 |
개설학년 |
2 | ||
공통 |
Woodrow Wilson의 논문 ‘행정의 연구’(교재 1장)의 내용을 요약하고, Wilson의 주장을 비판하시오. (30점) |
19)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교과목명 |
비교행정론 |
개설학년 |
3 | ||
A형 |
비교연구의 대두배경과 문제점을 논하시오. | ||
B형 |
영국과 미국의 행정체제를 비교설명하시오. | ||
C형 |
비교행정이론의 내용과 문제점을 간략하게 서술하시오. | ||
D형 |
일본의 행정체제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
E형 |
북한의 행정체제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20)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교과목명 |
공공관리론 |
개설학년 |
4 | ||
공통 |
신공공관리론의 주요 특징과 문제점을 설명하고, 동 이론이 어떤 방향으로 변화되는 것이 바람직한가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제시해 보시오. |
21)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교과목명 |
정책평가론 |
개설학년 |
4 | ||
A형 |
회귀불연속설계의 의의와 유용성을 설명하시오. (30점) | ||
B형 |
단절적 시계열분석의 의의와 장점을 설명하시오. (30점) | ||
C형 |
평가성사정의 필요성과 절차를 설명하시오. (30점) | ||
D형 |
진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30점) | ||
E형 |
준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30점) |
22)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교과목명 |
제도경제학 |
개설학년 |
4 | ||
A형 |
죄수 딜레마 게임에 관해 설명해 보고, 그것을 원시사회에서 내재적 규칙이 생성되는 과정을 설명하는 데에 응용해 보라. ※ 방송대 홈페이지 제도경제학 학습자료 난에 올려놓은 “제도경제학(경제행위와 제도).pdf” 파일 보론 pp. 156-167, 제도경제학 2009 멀티강의 14, 15강, 애비네트 딕시트·배리 네일버프/이건식 옮김 『전략의 탄생』, 쌤앤파커스, 2009, 3장, Avinash Dixit and Barry Nalebuff/류성렬 옮김 <<전략적 사고>>, 서울: 다음세대, 1996 등을 참조할 것. | ||
B형 |
올슨의 집단선택이론에 관해 설명해 보라. ※ 방송대 홈페이지 제도경제학 학습자료 난에 올려놓은 “제도경제학(경제행위와 제도).pdf”3장 1-3절, 제도경제학 2009 멀티강의 5강, 맨슈어 올슨/최광 옮김 <<국가의 흥망성쇠>>, 서울: 한국경제신문사, 1990 등을 참고할 것.. | ||
C형 |
신제도학파 경제학이 제시하고 있는 기업 본질에 관한 설명을 간략히 개관해 보라. 방송대 홈페이지 제도경제학 학습자료 난에 올려놓은 “제도경제학(경제행위와 제도).pdf” 6장 1-3절, 5절, 제도경제학 2009 멀티강의 10, 11강, 김무홍 교수의 논문 “제도 변화의 경제이론.pdf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논문집, 2008년 2월) 등을 참고할 것. | ||
D형 |
신제도학파 경제학의 연구 프로그램에 관해 설명해 보라. ※ 방송대 홈페이지 제도경제학 학습자료 난에 올려놓은 “제도경제학(경제행위와 제도).pdf” 1장 1, 2절, pp. 1-5, 제도경제학 2009 멀티강의 1강, 김무홍 교수의 논문 “경제학의 위기와 신제도경제학”의 III장(한국방송통신대학교 논문집 제41집, 2006년 2월) 등을 참고해 답안을 작성해 보라. | ||
E형 |
주인-대리인모형에 관해 설명해 보고 그것을 이용해 공개법인이 안고 있는 약점을 분석해 보라. ※ 방송대 홈페이지 제도경제학 학습자료 난에 올려놓은 “제도경제학(경제행위와 제도).pdf” 5장 3절, pp. 85-90, 제도경제학 2009 멀티강의 3강, 9강, 헨우드/이주명 옮김 월스트리트 누구를 위해 어떻게 움직이나, 서울: 사계절, 1999 등을 참조할 것. |
23)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교과목명 |
북한의사회와경제 |
개설학년 |
4 | ||
A형 |
북한 체제의 구조적 특징과 생존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 ||
B형 |
주체사상과 김정일 통치체제에 대해 논하시오. | ||
C형 |
북한의 대외정책과 외교실태에 대해 논하시오. | ||
D형 |
북한 경제의 현황과 7.1 경제관리 개선조치에 대해 논하시오. | ||
E형 |
북한 주민의 일상생활과 의식주 생활에 대해 논하시오 |
24)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교과목명 |
관리회계원리 |
개설학년 |
2 | ||
공통 |
관리회계원리 과제물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통과제) 1. 경영자의 경영의사결정 범주와 그러한 의사결정유형별로 필요한 관리회계정보가 무엇인지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2. 선택적 의사결정을 위한 원가개념이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3. 원가행동에 따른 원가유형을 분류하고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25)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교과목명 |
프로모션관리 |
개설학년 |
4 | ||
공통 |
최근 시행되고 있는 광고 중 서로 다른 포지셔닝 전략을 사용하는 광고를 3개 골라 자료사진을 첨부하고 각 광고의 포지셔닝 전략을 분석해보시오. 1)배점:각 10점(자료2점+내용8점), 총 30점 만점 2)주의사항:3개 광고의 자료사진은 총 과제물 분량인 A4 5장 이내에 포함되어야 함. 3)참고자료: (프로모션관리), 김성영,라선아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6,제 3장 P.55-58,64) |
26)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교과목명 |
관세론 |
개설학년 |
4 | ||
A형 |
관세의 효과와 코스트(cost)에 대해 논함. | ||
B형 |
실효보호관세에 대해 논함. | ||
C형 |
비관세 장벽에 대해 논함. | ||
D형 |
관세동맹을 정리하고,한·EU FTA에 대한 전망에 대해 논함. | ||
E형 |
WTO를 정의하고,분쟁해결 양해에 대해 논함. |
27)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교과목명 |
영상제작입문 |
개설학년 |
3 | ||
공통 |
(*1번부터 5번의 과제 중 택일하여 제출) 1. 국내외 인기 동영상 사이트를 한 곳 선정하여 UCC작품의 유형을 조 사하고 가장 인기있는 소재들은 무엇인지 분석하시오. 2. 국내 방송사에서 UCC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UCC의 활용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3. 대안매체로서 인터넷 방송의 뉴스 콘텐츠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효과적인 뉴스영상물 제작방법을 논하시오. 4. UCC를 실제로 활용한 기업광고나 TV광고 등을 조사하고, 기존 광고와 비교하여 어떠한 광고효과의 차이가 있는지 논하시오. 5. 네티즌들의 큰 관심과 흥미를 끌 수 있는 UCC 영상물 소재와 자료 수집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28)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교과목명 |
광고기획제작 |
개설학년 |
4 | ||
공통 |
(*1번부터7번의 과제 중 택일하여 제출) 1. 인쇄광고의 효과적인 제작방법을 논하시오. 2. TV와 Radio광고의 효과적인 제작방법을 논하시오. 3. 광고카피의 효과적인 제작방법을 논하시오. 4. 특수 효과 광고의 효과적인 제작방법을 논하시오. 5. 광고의 효과적인 크리에이티브를 위해 갖추어야 할 요소들을 설명하시오. 6. 인쇄광고 : 자유주제, 규격제한 없음.(cd와 출력물제출) 7. CF광고 : 30초 이내(cd제출) (6.7번 과제는 1-7명까지 공동제출 가능) ※ 실습 작품(6번,7번)을 제출하는 학생은 A4용지 2쪽 이상의 작품설명서를 첨부해야 함. ※지역대학이 다른 팀이 공동제작한 경우 명단(학번,성명) 제출 |
29)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교과목명 |
자연자원의이해 |
개설학년 |
4 | ||
공통 |
"과제문제 : 환경해설프로그램 참가 후 평가
이번 중간과제물은 학생들이 직접 숲 해설과 같은 자연자원(실내 식물원, 곤충원 등을 포함함)을 중심으로 하는 환경해설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여 이를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현재 우리나라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해설프로그램에 참가하여 자신의 소감이나 소득과 함께 자신이 참가한 프로그램과 해설가에 대한 평가를 논리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작성 요령은 1) 세부목차를 설정하여 과제물 첫머리에 제시하고, 2) 과제물의 내용에는 ① 참여한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 아래의 표와 같이 작성함(※ 표모양은 학보 참조) - 해설가 이름 - 평가자 이름 - 운영 시간 2010. . 오(전·후) 시 분 ~ 오(전·후) 시 분 - 장소 - 참가자 수 - 프로그램 명 - 참가자 성격 ② 참여한 프로그램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느낌, 소감, 참여를 통해 얻은 소득, 프로그램 선정 이유 등을 간략하게 제시하고 자신의 참여사진 및 해설가 활동 사진 첨부 ③ 참여한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논리적으로 제시 ④ 참여한 프로그램에 대한 구체적인 평가: 비출석수업온라인강좌-표4(14페이지)를 참조하여 작성하되 양적인 평가(점수를 중심으로 하여)와 서술적인 평가를 실시할 것 3) 분량: 표지 및 목차 제외 A4 용지 4매 정도 (글꼴크기 신명조 기준 12pt, 줄간격 160%), 활동사진 첨부 4) 대상 선정: 각자 자유롭게 선택" |
30)
개설학과 |
농학 |
교과목명 |
숲과삶 | |
개설학년 |
1 | |||
※ 다음 1형, 2형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작성하시오 | ||||
공통 |
1형 인류문명의 발달 과정 속에서 숲과 인간의 역사는 진행되어 왔으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숲의 파괴가 이루어져 왔다. 1) 시대적인 변화에 따른 숲의 파괴요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15점) 2) 숲의 파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15점)
※ 참고문헌 1. 숲과 문화 / 전영우 / 북스힐 2. 숲과 환경과 인간 / 윤상욱 외 공저 / 문음사 | |||
2형 지구온난화를 비롯하여 대기의 변화는 숲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기 변화는 화석연료를 연소시키는 과정 속에서 여러 산화물이 비에 섞여 내려 산성비를 형성하게 된다. 1) 산성비의 정의와 생성원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10점) 2) 산성비가 식물과 토양에 미치는 영향과 대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20점)
※ 참고문헌 1. 삼림환경보전학 / 강전유 외 공저 / 향문사 2. 임학개론 / 임승빈 외 공저 / 향문사 |
31)
개설학과 |
농학과 |
교과목명 |
원예작물학1 |
개설학년 |
3 | ||
공통 |
집 근처 시장(마트)에서 거래되는 채소의 종류와 거래형태를 조사하고 그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보고 함(30점). ※ 참고사항 1. 보고서 작성은 아래와 같은 체재를 갖출 것 (I 서론, II 조사방법, III 조사결과, IV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2. 시장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조사방법’에서 소개할 것 3. 간단한 표, 그림, 사진을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4. 사진의 경우는 편집 가공하여 용량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음 |
32)
개설학과 |
농학과 |
교과목명 |
농업경영학 |
개설학년 |
4 | ||
A형 |
소비자들은 갈수록 식품안전에 민감해 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중요한 국가정책과제로 효과적인 식품안전시스템 구축이 요청되고 있다 (1) 우리나라 식품안전시스템 구축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요인과 내부 환경요인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15점). (2) 소비자들이 보다 안전한 식품을 구입⋅소비하기 위하여서는 어떤 정책이 수립되어야 하는가?(15점) | ||
B형 |
2007년과 2008년의 세계 식량위기로 전 세계는 식량안보 의식이 높아졌고 국제적으로 식량을 확보하기 위한 농지확보 경쟁이 확산되고 있다. (1) 외국으로부터 식량을 대규모로 수입하는 우리나라가 식량안보를 위하여 고려할 수 있는 대책으로 어떤 대책들이 있는가?(15점) (2) 국내생산을 확대하기 위한 대책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가?(15점) | ||
C형 |
최근 쌀 가격이 하락하면서 정부가 쌀 소득직접지불제를 제공하고 있음에도 쌀 농가들의 경영이 악화되고 있다. (1) 어떤 외부환경요인과 내부 환경요인들이 쌀 농가의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가?(10점), (2) 쌀 농가가 보다 안정적인 소득을 얻기 위해서는 어떤 경영전략이 필요한지를 SWOT 분석을 통하여 제시하라(20점) | ||
D형 |
갈수록 농가 경영비가 상승하면서 농가 경영이 더욱 어려워지고 도시근로자 소득에 비하여 농가소득이 더욱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1) 농가경영비가 상승하는 이유는 무엇 때문 인가?(15점) (2) 이들 농가들의 경영⋅소득 안정을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15점) | ||
E형 |
본인이 한우를 100두 사육하는 전업 축산농가라고 가정한다. (1) 본인의 축산경영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요인과 내부 환경요인들을 제시하고, 이들 요인들이 본인의 축산경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15점). (2) 수입산 쇠고기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어떤 구체적인 한우경영전략이 필요한가?(15점)(SWOT 분석을 통하여 한우경영전략을 제시할 것). |
33)
개설학과 |
가정학과 |
교과목명 |
가사노동․시간관리 |
개설학년 |
2 | ||
A형 |
과제물 범위: 14장 A형(학번끝자리 1~5) 학생 본인의 시간사용 실태를 기록·분석하고, 자신의 생활목표를 장단기로 구분하여 제시한 후 일주일간의 시간계획표를 작성하시오. (상세한 내용은 김외숙 교수 홈페이지 자료실 www.knou.ac.kr/~kimos/d/d_1.htm을 참조할 것) (전체만점30점) | ||
B형 |
과제물 범위: 3장 B형(학번끝자리 6~0번) 자신 혹은 주변의 가정생활을 관찰하여 가사노동의 생산적 기능을 잘 나타내는 사례를 다섯 가지 이상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각 사례에 대하여 생산성의 구체적 근거와 적절한 가치평가 방법을 함께 기술하시오. (전체만점30점) |
34)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교과목명 |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론 | ||
개설학년 |
1 | ||||
공통 |
- 유비쿼터스 환경 혹은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현재 자신의 일상속에서 가져올 변화를 미래 시나리오를 넣어서 논하시오. 단, 미래 시나리오에는 3주차 강의의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위한 핵심기술‘ 중 적어도 4가지의 기술이 적용되어 변화되는 자신의 생활 모습에 대한 시나리오가 작성되어야합니다. 아래는 글상자의 내용은 시나리오의 예이다. - 중간과제물은 서론/본론/결론으로 나뉘어 작성되어 하며, 서론에는 시나리오에 사용되는 기술의 정의와 특징, 본론에는 미래 시나리오, 결론에서는 현재의 생활모습과 미래 시나리오의 차이점에 대해 기술합니다. - 파일은 한글이나 워드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 글자 크기는 10포인트(한글, 워드)로 줄간격은 160%, 과제물의 길이는 겉표지를 제외하고 3-4페이지로 제한합니다.
|
35)
대상 학과 |
컴퓨터과학 |
교과목명 |
윈도우 프로그래밍 |
대상 학년 |
3 | ||
* 문제 (A-E) 형 공통 아래 참조 |
1. 문제 (A-E) 형 공통
교재 110 쪽 ‘차일드 윈도우 사용하기’ 프로그램에서 다음의 조건을 만족하도록 프로그램을 수정하시오.
(1) 메인 윈도우에는 ‘본인의 이름’이 출력된다(메인 윈도우의 윈도우 타이틀은 “윈도우 프로그래밍”).
(2) 차일드 윈도우에는 ‘본인의 학번’이 출력된다(차일드 윈도우의 윈도우 타이틀은 “학번”).
(3) 버튼을 만들고, 버튼 캡션 이름을 [소속]으로 변경한다.
(4) [소속]을 클릭하면 메시지 박스에 ‘본인이 속한 지역대학’이 나오도록 메시지 박스를 수정한다(메시지 박스 캡션은 “지역대학”).
(그림1) 초기화면
(그림2) 소속을 클릭했을때의 예시화면
2. 주의
(1) 과제물은 hellow.c 파일( WinMain 함수가 들어간 프로그램)을 제출한다.
(2) 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 나타나는 초기 윈도우 화면, [소속] 버튼을 클릭 했을 때 나타나는 윈도우 화면을 (그림1과 그림2 화면) 각각 캡쳐한 파일을 제출한다.
(3) 과제물은MFC를 사용하면 안되고, 반드시 Win 32 API를 사용할 것.
3. 과제물은 다음의 형식에 의하여 하나의 파일로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1) 프로그램
(2) 결과화면 캡쳐(그림1과 그림2화면)
4. 교수 홈페이지(http://cs.knou.ac.kr/~khkim/)에서 ‘과제물 작성 방법’을 읽고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작성하면 도움이 됨.
36)
대상 학과 |
컴퓨터과학 |
교과목명 |
시뮬레이션 |
대상 학년 |
4 | ||
1. 교재의 예제를 다음의 조건으로 시뮬레이션 하여 프로그램과 결과를 제출하라. 또한 교재의 결과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서술하고 그 원인에 대하여 설명하라.
A 형 (예제 1.4) 저축문제2 p25 <조건> 연봉=1800만원, 인상률=0~8%, 저축액=35%, 이율=복리5%, 저축기간=25년
B 형 (예제 1.6) 대기행렬 시스템 문제 p46 <조건> 도착형태=시간당 30명, 봉사형태=평균 3분, 시뮬레이션 시간=200분
C 형 (예제 3.1) 복수창구의 대기행렬 시스템 p95 <조건> 주유대=4대, 도착형태=시간당 48명, 봉사형태=평균 6분, 시뮬레이션 시간=200분
D 형 (예제 3.2) 봉사시간의 변화 p103 <조건> 주유대=1대, 도착형태=시간당 24명, 급유시간=1/5분, 연료탱크=평균 25ℓ, 표준편차=4 시뮬레이션 시간=200분
E 형 (예제 3.3) 대기시간 p112 <조건> 주유대=1대, 도착형태=시간당 54명, 봉사형태=평균 4분, 시뮬레이션 시간=200분 2. A-E 형 공통 조건 (1) seed = 학번 뒷자리 예) 학번이 200634-012345 이면 seed= 12345(앞자리 0 은 제외) (2) 언어는 C, C++, VC++, Java 만 인정한다. (3) 언어대신에 툴킷을 사용해서 제출해도 된다. 3. 과제물은 다음의 형식에 의하여 하나의 파일로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1) 유형별 문제 및 조건 서술 (2) 프로그램(툴킷의 경우는 프로그램에서 복사) (3) 출력결과(툴킷의 경우는 레포트에서 복사) (4) 결과 분석: 교재 결과와 차이점을 간단히 설명. (5) 툴킷사용의 경우는 실행결과 화면을 캡쳐 해서 첨부한다. 4. 프로그램은 교수 홈페이지의 학습정보에 있으며, 툴킷을 사용하면 결과를 미리 알 수 있음. 또한 학보특강이나 교수 홈페이지의 과제물 작성방법을 보면 도움이 된다. |
37)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교과목명 |
웹프로그래밍 | |
개설학년 |
4 | |||
(참고) - ① 프로그램 소스코드, ② 프로그램 설명문(프로그램 소스코드 안의 주석이 아님), ③ 실행 결과 화면을 반드시 출력하여 제출한다.(출력하여 제출하지 않으면 감점됨) - 소스코드내에 주석문을 반드시 넣어야 한다. (주석문이 없는 제출물은 감점됨) - 프로그램 소스코드는 디스켓 또는 CD에 저장하여 출력문서와 함께 제출한다. (디스켓의 표지에는 학생이름, 학번, 제출 고사실을 반드시 기입한다.) - 문제에 나타나지 않았거나 기능 개선을 위해 추가적 가정이 필요하다면 설명 문서의 맨 앞에 기술한다. - 에러메시지만 스크립트의 사용이 허용됩니다(그 외의 부분에서스트립트 사용은 감점됩니다.) | ||||
A~C형 |
* 아래의 기능을 만족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생년월일을 바탕으로 나이와 띠를 계산하고 같은 띠의 년도를 알려주는 프로그램입니다. 1) 사용자 정보 입력화면(아래 항목을 입력받는다.) - 이름, 성별(남, 여 radio type 사용), 태어난 년도 - 태어난 년도의 경우, 20~60세까지만 나이를 입력하도록 한다.→ 1951년~1991년 까지만 입력 가능하도록 한다.→ 위의 년도만 입력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우선, 입력을 받고 해당되지 않을 경우 에러 메시지를 출력하고 다시 입력하도록 한다.→ 에러 메시지를 출력하는 형태는 메시지 알림창, 메시지 화면으로의 이동 등 학생들이 임의로 결정한다. - 12지신 계산 버튼과 초기화 버튼, 종료 버튼이 있다. - 12지신 계산 버튼을 누르면 12지신 계산 결과 화면으로 이동한다. - 초기화 버튼을 누르면 입력한 값과 체크한 값들이 초기화된다. - 종료버튼은 창이 닫힌다. 2) 12지신 계산 결과 화면 - 12지신 계산결과 화면에는 계산결과가 나타나며 재입력 버튼, 종료버튼이 있다. - 재입력 버튼을 누르면 사용자 정보 입력화면으로 다시 돌아간다. - 종료버튼은 창이 닫힌다. - 계산결과는 생년월일 정보를 이용하여 나이와 띠를 계산하고 - 사용자의 나이를 기준으로 0세와 100세 사이의 같은 띠의 년도를 계산하여 결과를 출력한다. - 결과화면 예) OOO님은 현재 (29)세이며 여성입니다. 12지신 중 (개)띠입니다. 같은 띠로는 1958, 1970, 1982, 1994, 2006, 2018, 2030, 2042 년생 등이 있습니다. | |||
D~E형 |
* 아래의 기능을 만족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음식들 중에서 섭취한 음식을 선택하여 칼로리의 합을 계산하고 성인 평균 열량과 비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1) 섭취한 음식 선택화면(각 음식의 칼로리는 음식이름 옆에 표시하며, 칼로리는 학생들이 임의로 결정한다. 단, 서로 다른 값을 지정한다.) - 다음의 항목을 입력받는다.→ 이름, 성별(남, 여(radio type 사용)) - 음식의 항목별 개수는 다음과 같이 정해져 있으나 음식의 종류와 음식별 칼로리는 학생들이 임의로 결정한다. - 밥(3종류), 국(3종류), 찌래(3종류), 반찬(6종류), 디저트(3종류) → checkbox type으로 한다. - 음식의 항목별로 선택할 수 있는 개수는 다음과 같다. :: 밥(1), 국(1), 찌개(1), 반찬(2), 디저트(1) → 선택할 수 있는 개수보다 초과하여 선택하였을 경우, 에러 메시지를 출력하고 정해진 개수만큼만 선택하도록 한다. → 에러 메시지를 출력하는 형태는 메시지 알림창, 메시지 화면으로의 이동 등 학생들이 임의로 결정한다. → 예) 밥을 2개 선택하였을 경우, 에러 메시지를 출력하고 1개만 선택하도록 한다. - 계산 버튼과 초기화 버튼, 종료버튼이 있다. - 계산 버튼을 누르면 칼로리 계산 결과 화면으로 이동한다. - 초기화 버튼을 누르면 체크한 값들이 초기화 된다. 종료버튼은 창이 닫힌다. 2) 칼로리 계산 결과 화면 - 칼로리 계산결과 화면에는 입력한 사용자 정보와 계산결과가 나타난다. - 재입력 버튼과 종료버튼이 있다. - 재입력 버튼을 누르면 섭취한 음식 선택화면으로 다시 돌아가며 종료버튼을 누르면 창이 닫힌다. - 계산결과는 칼로리의 총 합을 계산하여 결과를 출력한다. - 성인의 평균 열량은 다음과 같다.→ 성인남자(2100Kcal), 성인여자(1700Kcal)→ 칼로리의 총 합과 평균 열량을 비교하여 출력한다. - 결과화면 예) OOO님은 (여성)이므로 하루에 필요한 평균열량은 1700Kcal입니다. 현재 섭취한 음식의 총 칼로리는 800Kcal이므로 하루에 필요한 평균 열량보다 작습니다. |
웹프로그래밍 중간과제 캡쳐화면
1. A~C형
2. D~E형
38)
개설학과 |
정보통계 |
교과목명 |
국가통계의 이해 | |
개설학년 |
2학년 | |||
A형~E형 공통 |
※ 통계청 홈페이지(www.nso.go.kr)와 한국은행(www.bok.or.kr)에서 다양한 정보를 참고할 것 (단, 과제물은 A4 용지 10매 이내로 하고, 홈페이지에 게시된 자료를 그대로 복사해서 이용하지 말고 내용을 정리해서 작성할 것)
1. 생산자물가지수와 소비자물가지수의 조사목적, 시기, 조사항목, 조사방법 등 차이점을 정리하고, 두 조사의 2007년 1월 조사부터 2009년 12월 조사까지의 월별 지수변화의 동향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0점)
2. 최근 경제활동인구조사 결과를 공표할 때 실업률과 고용률을 함께 공표하고 있다. 실업률과 고용률의 정의 및 차이점, 고용률이 필요한 이유 등을 정리하시오. 아울러 2007년 1월부터 2009년 12월 경제활동인구조사 공표 결과 중 실업률과 고용률 자료를 그래프로 나타내고, 전체적인 경향과 실업률과 고용률의 관련성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10점)
3. (1) 교재 158쪽 연구과제 문제 5 (5점) (2) 교재 200쪽 연구과제 문제 1 (5점) |
39)
개설학과 |
정보통계 |
교과목명 |
금융데이터의 이해 | |
개설학년 |
3학년 | |||
A형~E형 공통 |
1. 2010년 중 특정일의 특정 은행 대출금리를 찾아 신용대출 및 담보대출, 대출기간별로 정리하고 이의 특징을 정리하시오.(10점)
2. 2009년 3월 및 2010년 3월중 원/달러 환율과 원/유로 환율을 은행 홈페이지에서 찾아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10점) (1) 2010년 3월 4일 종가 기준 원/달러 환율과 원/유로 환율의 매매기준율을 기록하고, 2010년 3월 4일 종가 기준 우리나라 원화가 2009년 3월 4일 종가(원/달러 및 원/유로)에 비해 각각 평가절상되었는지 또는 평가절하되었는지 기술하시오. (2) 2010년 3월 4일 종가 기준 원/달러 환율이 2009년 3월 4일 종가와 비교하여 변동하게 된 변동요인을 간단히 정리하시오.
3. 100만원을 투자한 3개의 투자안은 다음과 같다. A : 1년후 확실히 103만원을 회수할 수 있다. B : 1년 후 상황에 따라 90% 확률로 100만원, 10% 확률로 140만원을 회수할 수 있다. C : 1년 후 상황에 따라 50% 확률로 50만원 또는 180만원을 회수할 수 있다. (1) 3개 투자안의 기대수익률과 기대수익률의 분산을 구하시오. (2) 본인의 투자안을 선택하고 (1)의 내용을 바탕으로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공통사항> ※ 1, 2번의 경우 은행으로 어떤은행을 선택해도 무방 ※ 1번의 경우 신용/담보, 만기, 변동/고정에 따른 금리 변화를 서술 ※ 2번의 (2) 및 3의 (2)와 같은 설명부문은 1/2페이지를 넘지 않도록 함 |
40)
개설학과 |
정보통계 |
교과목명 |
예측방법론 | |
개설학년 |
4학년 | |||
A형~E형 공통 |
※ 1990년1월∼2010년1월 월별 제조업 산업생산지수(불변, 2005=100)의 원계열(원지수)과 계절변동조정계열(계절조정지수)에 대한 다음 문제에 답하시오. 1. 산업생산지수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5점). 2. 월별 제조업 산업생산지수 원계열과 계절변동조정계열에 대한 시계열도표를 그리고 특징을 변동요인 중심으로 기술하시오.(10점) 3. 월별 제조업 산업생산지수 계절변동조정계열의 전월대비 증감률을 구하고 이에 대한 상관도표, 부분상관도표와 스펙트럼을 구하고 그 특징을 서술하시오(15점)
<공통사항> 1. 산업생산지수 관련 내용은 통계청 홈페이지 또는 국가통계의 이해 책 을 참조한다. 2. 제조업 산업생산지수(불변, 2005=100)의 원계열(원지수)과 계절변동조 정계열(계절조정지수)는 국가통계포탈(www.kosis.kr)에서 찾는다. 3. 프로그램 수행결과중 필요한 부분만 추출하여 과제물을 작성해야 한다. 4. R 프로그램을 반드시 이용한다. 5. 상관도표, 부분상관도표와 스펙트럼의 경우 그래프로 표현해야 한다. (그림 파일을 첨부할 때 온라인 제출이 가능하도록 크게하지 않는다.) 6. 산출 과정을 요약 정리해서 기록해야 한다. 7. 이용한 프로그램을 부록으로 포함한다. |
41)
개설학과 |
정보통계 |
교과목명 |
데이터분석상담 | |
개설학년 |
4학년 | |||
공통 |
# 타전공(가정학, 농학, 경영학, 행정학, 경제학, 보건학, 간호학, 방송정보) 졸업논문 작성자를 대상으로 또는 본교 대학원과정의 논문작성자 및 이에 준하는 보고서의 통계분석상담을 다음과 같은 절차로 실시하여 상담 사례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① 통계상담의뢰인의 입장에서 본인이 구한 자료에 근거하여 통계상담신청서를 작성한다. (교재 p.40 참조) ② 의뢰인과의 상담과정을 요약․정리하여 통계상담일지와 통계상담 요약보고서를 작성한다. (교재 p.47, 49 참조) ③ 통계분석 과정과 결과가 상세히 수록 정리된 통계상담 결과보고서를 작성한다. (교재 p.56-p.72참조)
# 우선 본인이 상담 대상자를 주위에서 적극적으로 구해보고 통계분석 상담 의뢰자가 물색되지 않을 경우 학과 홈페이지의 통계상담실에서 상담자를 구하거나 다음의 자료실을 방문하여 자료를 구한 후 상담과정을 수행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ksdc.re.kr/databankl http://www.korea.ac.kr/~yoonin/datacenter/statdata.htm |
42)
개설학과 |
환경보건학과 |
교과목명 |
지구환경정보시스템 |
개설학년 |
2 | ||
A형 |
2009년 12월 네덜란드 코펜하겐에서 열린 유엔기후변화협약(www.unfccc.int) 회의에 대하여 다음을 설명하라. 1) 회의 개요 2) 온실가스 감축방안 합의안 3)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저개발국가에 대한 지원 방안 4) 아울러 향후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우리나라의 역할 및 비젼 (학번 끝자리 1,2) | ||
B형 |
미국 환경보호청(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http://www.epa.gov/)을 방문하여 오존층 파괴(원인물질, 예방을 위한 국제적인 노력, 법적 내용, 대안 등)에 대하여 정리하라. (학번 끝자리 3,4) | ||
C형 |
현재 국제적으로 채택되어 있는 국제환경협약(최소 5개 이상)에 대해 다음을 설명하라. 1) 각 협약의 웹 사이트 주소, 협약목적 및 협약 운영현황 2) 각 협약에 대한 우리나라의 가입현황 및 향후 대책 (학번 끝자리 5,6) | ||
D형 |
미국 환경보호청(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http://www.epa.gov/)을 방문하여 다음들에 대한 과정을 요약하라. 1) 미국과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DDT 사용과 금지 2) DDT의 국제적인 문제점 (학번 끝자리 7,8) | ||
E형 |
우리나라와 미국의 환경법에 대해 환경부(http://www.me.go.kr/) 및 미국 환경보호청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http://www.epa.gov/) 자료를 참고하여 다음을 설명하라. 1) 우리나라의 환경정책기본법, 수질환경보전법 및 폐기물관리법의 제정현황 및 법 내용 2) 미국의 국가 환경환경정책기본법 및 CERCLA의 제정 현황 및 법 내용 (학번 끝자리 9,0) |
43)
개설학과 |
환경보건학과 |
교과목명 |
환경보건윤리및정책 |
개설학년 |
4 | ||
A형 |
인간중심적 환경윤리에 대해 반성적으로 평가하시오. | ||
B형 |
생태 중심주의 윤리의 특성과 한계에 대해 논술하시오. | ||
C형 |
사회 생태주의 윤리의 특성과 한계에 대해 논술하시오. | ||
D형 |
생태 여성주의 윤리의 특성과 한계에 대해 논술하시오. | ||
E형 |
환경정의를 정책의 관점에서 논술하시오. |
44)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교과목명 |
보건교육 |
개설학년 |
4 | ||
-학번 끝자리에 따라 A형부터 E형까지 분류된 주제에 따라 작성한다. -개인이나 집단 선택 시 선택된 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하도록 하며,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 학교에서의 교실 수업 등을 염두에 두고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을 기술하도록 한다. - 개별적으로 대상을 선정하여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 1 시간 분량의 보건교육지도안을 작성한다. | |||
A형 |
초등학생의 컴퓨터중독증에 대한 보건교육 | ||
B형 |
중.고등학생의 컴퓨터중독증에 대한 보건교육 | ||
C형 |
초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 | ||
D형 |
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보건교육 | ||
E형 |
중.고등학생의 신체형(body image)에 대한 보건교육 |
45)
개설학과 |
유아 |
교과목명 |
유아교육개론 |
개설학년 |
1 | ||
A형 |
(학번 끝자리 1,2번) 1)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15점). 2)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보육/교육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
B형 |
(학번 끝자리 3,4번) 1)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시오(15점). 2)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
C형 |
(학번 끝자리 5,6번) 1)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시오(15점). 2)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교육활동 계획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
D형 |
(학번 끝자리 7,8번) 1)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시오(15점). 2)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사의 역할과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
E형 |
(학번 끝자리 9,0번) 1)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시오(15점). 2)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보육/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46)
개설학과 |
유아교육학과 |
교과목명 |
부모교육 |
개설학년 |
4 | ||
A형 |
학번 끝자리 1-5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 ||
B형 |
학번 끝자리 6-0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47)
개설학과 |
유아교육학과 |
교과목명 |
교수학습이론과매체 |
개설학년 |
4 | ||
※ 다음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학번 끝자리와 관계 없이 원하는 유형을 한 가지 선택함) | |||
A형 |
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
B형 |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가능한한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 ||
C형 |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
D형 |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 ||
E형 |
유아교육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의 활용방안에 대해 논하고 좋은 소프트웨어의 특징을 예와 함께 제시하시오. |
48)
개설학과 |
유아교육학과 |
교과목명 |
유아연구및평가 |
개설학년 |
4 | ||
A형 |
A형(학번끝자리1,2번)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 | ||
B형 |
B형(학번끝자리3,4번)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 ||
C형 |
C형(학번끝자리5,6번)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
D형 |
D형(학번끝자리7,8번) 표집의 의미와 표집방법을 설명하시오. | ||
E형 |
E형(학번끝자리9,0번)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논의하시오. |
49)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교과목명 |
세계의풍속과문화 |
개설학년 |
2 | ||
공통 |
아래의 주제로 구체적인 자료를 찾아 참고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인터넷에 떠다니는 남의 글을 적당히 베껴서 제출할 경우 0점 처리함. 이를 위해 보고서 말미에 자료 출처를 밝히고 반드시 자신의 글로 쓸 것. A4용지 기준으로 5장 내외). "세계 속의 '한류' 현상" (일본, 중국, 동남아 지역 중 1 곳을 선택해서 작성) |
50)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교과목명 |
열린사회와21세기 |
개설학년 |
3 | ||
아래의 주제로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제목 "" 탈냉전이후 미국의 패권주의와 지구적 평화의 가능성"" | |||
공통 |
김동춘, [미국의 엔진, 전쟁과 시장], 창비, 2004 찰머스 존슨, [제국의 슬픔], 삼우반, 2004 - 기타 관련된 책과 논문 무방 |
51)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교과목명 |
세계의도시와건축 |
개설학년 |
4 | ||
공통 |
다음 책중 한권을 읽고 서평을 하시오. 1. <광장>, 프랑코 만쿠조(지은이), 김란수,신성희,이화순,장택수,전영선,지승은(옮긴이), 전진영(감수), 생각의나무. 2. <아파트 공화국 - 프랑스 지리학자가 본 한국의 아파트>, 발레리 줄레조(지은이), 길혜연(옮긴이), 후마니타스. 3. <행복의 건축>, 알랭 드 보통(지은이), 정영목(옮긴이), 이레. |
52)
개설학과 |
교육학/청소년교육 |
교과목명 |
사회적역할의이해 |
개설학년 |
2 | ||
A형 |
민주정치에서 개인주의적 윤리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
B형 |
민주정치에서 집합주의적 윤리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
C형 |
자유와 평등의 원리를 설명하고 이들이 양립할 수 있는 조건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
D형 |
다수결원칙이 정치적 의사결정의 정당한 방법이 되기 위한 조건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
E형 |
시장경제의 운영원리를 설명하고 그의 발전조건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53)
개설학과 |
교육학/청소년교육학과 |
교과목명 |
자원봉사론 |
개설학년 |
4 | ||
A형 |
자원봉사활동의 세계적 경향을 분석하고, 향후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방향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 ||
B형 |
대학의 자원봉사 활동에 대하여 그 의미를 서술하고, 구체적으로 우리학교 또는 학과에서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십시오. | ||
C형 |
현대사회의 여러 가지 사회문제 중 중년(여성 또는 남성)의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자원봉사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구체적 전략을 제시해 보십시오. | ||
D형 |
현대사회의 여러 가지 사회문제 중 청소년문제의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자원봉사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구체적 전략을 제시해 보십시오. | ||
E형 |
기업의 자원봉사 사례를 조사하고, 긍정적인 측면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바람직한 기업의 자원봉사 방안을 모색해 보십시오. |
54)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교과목명 |
교육고전의이해 |
개설학년 |
4 | ||
공통 |
『교육고전의 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독후감의 작성은 서론에서 그 책을 선택한 이유를 밝히고, 본론에서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고, 결론에서 책에 대한 자신의 소감과 평가의견을 제시하도록 하시오. |
55)
개설학과 |
가정관리학3 의상학4 청소년교육4 |
교과목명 |
아동발달 |
개설학년 |
3 | ||
A형 |
학번 끝자리 1-5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
B형 |
학번 끝자리 6-0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56)
개설학과 |
가정(가정관리학) |
교과목명 |
상담이론및실제 |
개설학년 |
4 | ||
공통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 |
57)
개설학과 |
가정(식품영양학) |
교과목명 |
급식경영 |
개설학년 |
4 | ||
A형 |
A형 (학번끝자리1~5번)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이 다른 근본적인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상업적 외식 중 한 업체를 선택하여 현황(메뉴, 마케팅전략, 서비스, 매출, 운영방법 등)을 조사하여 작성하시오. (만점 30점). | ||
B형 |
B형 (학번끝자리6~0번) 지난 수년간 방학 중 결식아동 급식이 이슈가 되어 왔다. 이러한 방학 중 결식아동 급식사업(지역아동센터 등에서의 급식, 도시락 배달, 음식점 식권지급, 식재료지급 및 상품권지급 등) 의 실태를 조사하고 이 방법의 장단점을 서술하시오. (만점 30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