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USB는 ( Universal Serial Bus)의 이니시얼만 따온 말이며
우리말로는 "범용 직렬 버스(汎用直列 - ) 또는 범용직렬모선, 일반직렬모선)이라고 합니다.
컴퓨터와 주변 기기를 연결하는 데 쓰이는 입출력 표준 가운데 하나입니다.
그래서 키보드, 마우스, 디지털 카메라, 프린터 등등 다양한 기기를 연결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USB라 하면 세 가지로 표현해야 하는데 보통 그냥 USB라고만 해서 혼동하기 쉽습니다.
첫째, USB 연결단자입니다. 이것은 아래 그림과 같이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 단자만을 말하는 것입니다.
위의 그림은 우리가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표준 USB 연결단자입니다.
둘째, USB 코드란 USB연결단자와 연결된 선을 의미하며,
셋째, USB 메모리란 USB연결단자로 이루어진 데이터를 저장하여 기록 보관할 수 있는 기구를 말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아주 작은 기기입니다만 여기에 얼마만큼의 컨텐츠가 저장되느냐에 따라
2GB, 4GB, 8GB, 16GB, 32GB, 64GB 등으로 나누어집니다.
이 용량이 더 커지면 외장하드라는 것이 있어 요즘 1TB(1 테라바이트=1000GB) 이상도 출시됩니다.
USB는 그 동안 발전해 온 과정에 따라 버전이 1,2,3으로 구분되는데 이 버전의 차이는 전송 속도의 차이입니다.
USB 1.0은 1996년, USB 2.0: 2000년 4월에 나왔는데 우리가 쓰는 대부분의 USB 단자들은 2.0버전입니다.
USB 3.0 은 2010년에 출시되었으며, 상당히 빠른 전송속도를 나타내어 앞으로 3.0버전이 대세를 이룰 것이나
현재는 보급단계입니다. 앞으로는 컴퓨터의 메인보드, 하드 디스크 등 핵심적인 기능 등에
상당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합니다.
여러가지 USB 연결단자의 형태 (수:숫놈, 암:암놈)
왼쪽부터
마이크로USB 타입B 수, 미니USB(8핀) 타입B 수, 미니USB(5핀) 타입B 수,
일반USB 타입A 암, 일반USB 타입A 수, 일반USB 타입B 수
-
-
왼쪽이 미니USB (5핀) 타입A, 오른쪽이 타입B
(위 내용은 백과사전을 참고하였음을 밝혀 둡니다.)
첫댓글 좋은정보입니다.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