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의 명언
첫 번째 · 평생 학습
* 배우고 익히는 학습의 기쁨
〔원문〕學而時習之 不亦說乎 (학이시습지 불역열호)
- 배우고 그것을 때때로 복습하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
△논어의 서두 첫 번째 문장이다.
* 알고 모름을 분명히 하라.
〔원문〕知之爲知之 不知爲不知 是知也 (지지위지지 부지위부지 시지야)
- 아는 것은 안다 하고,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하는 것이
진정으로 알고 있는 사람이다.
* 질문의 힘
〔원문〕敏而好學 不恥下問 (민이호학 불치하문)
- (공문자는)머리가 영민하면서도 배우기를 좋아하고 아랫사람에게
묻는 것도 부끄러워하지 않았다.
△공자가 제자를 칭찬한 말
* 가장 뛰어난 사람은 즐기는 사람이다.
〔원문〕知之者 不如好之者 好之者 不如樂知者
(지지자 불여호지자 호지 자 불여낙지자)
- 학문을 알기만 하는 사람은 배움을 좋아하는 사람만 못하고
좋아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만 못하다.
* 배움을 계속 할 때 인생은 흥미로움이 가득찬다.
〔원문〕發憤忘食 樂以忘憂 不知老之 (발분망식 낙이망우 부지노지)
- (스승님은) 배움을 좋아하여 알고자하는 마음이 생겨나면
밥 먹는 것도 잊고, 배움을 즐김으로서 걱정을 잊으며,
늙음이 닥쳐오고 있다는 것조차 알지 못하는 사람이다.
* 지식을 얻는 것과 생각하는 것 이 두 가지의
균형이 중요하다.
〔원문〕學而不思則罔 思而不學則殆 (학이불사즉망 사이불학즉태)
- 배우기만 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남는 것이 없고, 생각만하고
배우지 않는다면 위태로워진다.
* 과거를 볼 수 있는 역사관이 있어야
현재를 미래로 이끌 수 있다.
〔원문〕溫故知新 (온고지신)
- 옛 성현들의 문헌을 잘 습득하여 새로운 진리를 탐구한다면
가이 스승이 될 수 있다.
* 배움에는 귀천이 없다.
〔원문〕有敎無類 (유교무류)
- 어떠한 경우에도 가르침에는 차별이 없어야 한다.
그것이 교육의 기본이다.(교육기회균등)
* 젊어서 고생은 사서한다.
〔원문〕吾少也賤 故多能鄙事(오소야천 고다능비사)
- 나는 젊었을 때 미천했기 때문에 비천한 일을 할 줄 아는 것이 많다.
※ 소년시절 밑바닥 인생을 겪었던 공자는 일찍이 세상을 사는
지혜와 통찰력을 키웠다.
*나는 하늘이 보낸 성인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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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我非生以知之者 好古敏以求之者(아비생이지지자 호고민이구지자)
- 나는 나면서부터 모든 것을 스스로 아는 하늘이 보낸 성인이 아니다.
옛 문헌을 익히는 것을 좋아하여 부지런히 그것을 갈고 닦아서
새로운 진리를 탐구한 노력가일 뿐이다.
※ 주변에서 공자를 신비에 쌓인 성인이나 종교의 교주처럼
우상화하려는 움직임을 사양한 솔직한 표현이다.
* 인생 최대의 행복한 순간
[원문]朝聞道 夕死可矣(조문도 석사가의)
- 오늘 아침에 인생의 올바른 삶의 방식을 깨달았으면
그날 저녁에 죽어도 여한이 없겠다.
두 번째 · 직업 정신
* 자기 자신을 이기는 극기훈련
〔원문〕克己復禮爲仁 (극기복례위인)
- 자신의 욕망을 극복하는 것이“예의”이고 이것이 仁(인)이다.
※ 예의는 마음을 조정하여 욕망을 억제한다. 인간이“예의범절”을 배우지 못하면 남과 더불어 똑바로 설 수가 없다.
* 대중을 구제하라
〔원문〕博施濟衆(박시제중)
- 널리 은혜를 베풀고 대중을 구제하는 것이 최고의 인(仁)이다.
※ 공자는 군주들에게“인[仁]을 바탕으로 하는 왕도정치”를 역설했다.
* 근본적인 정의를 따르면 올바른 길을 찾을 수 있다.
〔원문〕君子務本 本立而道生 (군자무본 본립이도생)
- 군자는 기본에 힘쓴다. 기본이 서면 도가 생긴다.
* 하나를 제대로 알면 열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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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一以貫之 (일이관지)
- 나의 도는 하나로 꿰어져 있느니라.
* 진퇴를 분명히 하라.
〔원문〕用之則行,舍之則藏 (용지즉행 사지즉장)
- (예컨대)장관에 등용된다면 자신의 철학과 이상을 국정에
실현하고,경질된다면 자신의 재능을 감출 수 있어야 한다.
* 어른은 어른답고, 위정자는 위정자다워야..
〔원문〕君君臣臣 父父子子 (군군신신 부부자자)
- 군주는 군주답고 신하는 신하답고 아버지는 아버지답고
아들은 아들다워야 한다.
※ 삼국유사 2권 경덕왕 충담사 표훈대덕(表訓大德)편에 의하면
신라35대 경덕왕(~765년)에게 큰스님 충담사는 안민가(安民歌)를
지어 올렸다고 기록하고 있는데 그 안민가속에 논어의 명언을
인용한 것을 엿볼 수 있다.
* 한 우물을 파라.
〔원문〕吾斯之未能信 (오사지미능신)
- 저는 아직 벼슬하는 일에 자신이 없습니다.
※공자의 제자 「칠조개」가 계속 학업에 정진하기 위해
관직추대를 사양하면서 한 말이다.
* 꿈은 이루어진다.
〔원문〕我待賈者也 (아대가자야)
- 나는 좋은 값을 쳐줄 상인을 기다리는 사람이다.
※공자는 55세부터 13년간 천하를 돌아다니면서 자신의 정치 철학과
이상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찾기 위해
군주들을 만나고 다닐 때 한 말이다.
* 전문성에 통찰력을 갖춘 열린 인재
〔원문〕君子不器 (군자불기)
- 군자는 한 가지 용도로 사용되는 도구처럼 특정한 틀에
국한되는 사람이 아니다.
※ 협량하지 않고 유연한 사고로 역할을 해내는 사람이 엘리트다.
* 자유는 거저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Freedom is not Free)
〔원문〕見利思義 見危授命 (견리사의 견위수명)
- 이익을 보면 의를 생각하고, 국가가 위태로울 때 몸을 바친다.
※ 안중근 의사처럼 나라가 위태로울 때 자기 인생을 바친 순국선열과
적의 침략에 국가를 수호한 호국영령들의 희생 때문이다.
2012런던올림픽에서 금13개·은8개·동7개 합계 28개의 메달획득으로
종합순위 5위라는 위업을 달성했다. 특히 축구는 2002년 월드컵4강에
이어 런던올림픽에서 동메달을 획득하는 개가를 올린것은
애국심(愛國心)으로 대한민국의 국력을 세계만방에 과시한 것이다.
* 자기 인격수양과 실력양성을 위해 공부하라.
〔원문〕爲己之學 爲人之學 (위기지학 위인지학)
- 옛날에는 자기의 인격수양을 위해 공부하였다.
그러나 지금은 다 른 사람의 평가를 받기위해서 공부한다.
* 고난을 기회로 활용하라.
〔원문〕 困而學之者 困而不學者 (곤이학지자 곤이불학자)
- 고난을 통해 배우는 사람은 성공하고, 고난을 겪고도
배우지 못한 사람은 실패한다.
* 공자가 제자들을 교화한 4가지 방법
〔원문〕 文行忠信 (문행충신)
- 공자는 학문·실행·충성(진실)·신의를 가르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