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전동차 115계 3000/3500번대(시모노세키종합차량소 소속)
[미수집 편성] N-02, N-07 편성 / Last Update 241206
1. 제원
데뷔 - 1982년(3000번대)
길이/폭/높이 - 20000 / 2956 / 4077
편성 - 4량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1.6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T54D(120kW)
편성출력 - 120kW * 4 * 2량 = 960kW(4량편성시)
기어비 - 4.82
제어장치 - 저항제어 / 직병렬조합 / 약계자(CS43)
대차 - 윙스프링방식 인다이렉트마운트 에어스프링대차 DT32E/DT50C
브레이크방식 - 발전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억속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W / ATS-P
시모노세키종합차량소 소속 115계 3000번대/3500번대는 4량편성으로, N편성으로 구분된다. 1980년대 국철에서 산요본선 히로시마지구의 열차편성을 6량에서 4량으로 단축하면서, 열차 운행 편수를 늘리며 서비스향상을 위한 <히로시마 시티전차> 도입의 일환으로 제조 및 투입을 시작하였다. 1982년부터 1983년 사이에 3000번대 66량이 제조되었으며, 주요 기기는 115계 2000번대의 것을 이어받았고, 측면 2문형으로 실내는 117계와 비슷한 특징을 가지며 117계와 동일한 전환식 크로스시트를 채용하고 있다. 이후 1991년 221계의 증편으로 인하여 117계의 운용이 축소되면서, 117계의 중간차량을 115계 3000번대에 편입하여 개조한 차량이 115계 3500번대이다. 14유니트 28량이 개조되었다. 3500번대 일부는 시모노세키 N편성으로 갔고, 일부는 오카야마 K편성에서 다른 115계와 조합되었다.
시모노세키 소속의 N편성은 21편성 84량이 운용되었으나, 중간에 N-13편성과 N-15편성이 결번이 되었고 2022년에 N-12편성이 폐차되어 현재는 18편성 72량이 운용되고 있다. 115계 중 제일 새 차량이고, 늦은 시기에 제조되어 현재도 운용 중이며, 모두 30N 체질개선공사가 완료되었다. 주로 산요본선 이와쿠니~시모노세키 구간에만 한정 운용되고 있다.
2. 운행노선
JR산요본선(오카야마~시모노세키) 보통열차
3. 차량기지 / 편성표
JR서일본 시모노세키종합차량소 소속.
4량편성 18편성 72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