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나가노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2.5km(후루이치~카와치나가노)
궤간 : 1067mm
역수 : 8개 역(후루이치~카와치나가노)
단선/복선구분 : 후루이치~톤다바야시 구간 복선, 나머지 구간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최고운전속도 : 100km/h
관할 : 오사카총괄부
전 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긴테츠 나가노선은 긴테츠 미나미오사카선 계열의 지선 노선으로, 후루이치~카와치나가노 구간을 연결하는 철도노선이다. 노선 인근 지역은 주택지와 콘고뉴타운 등의 신시가지가 입주해 있어서 미나미오사카선과 함께 오사카부 남동부의 통근/통학노선으로 기능하고 있다. 인근에는 타키다니후도 묘오지 등의 사찰과, 하나비대회와 고교야구로 알려져 있는 PL교단의 본부가 있기도 하다.
전 노선이 IC카드 이용이 가능하며, ATS화가 늦어 1960년경까지도 완목신호기를 사용했던 전력이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후루이치 -> 카와치나가노)
상행열차 동영상(카와치나가노 -> 후루이치)
3. 역사
1898/04/14 - 코요철도가 후루이치~톤다바야시 구간 개업.
1899/05/11 - 코난철도가 코요철도의 노선을 계승.
1902/03/25 - 톤다바야시~타키다니후도 구간 개업.
1902/12/12 - 타키다니후도~나가노(현재의 카와치나가노) 구간 개업으로 전 노선 완전 개통.
1919/03/08 - 코난철도가 오사카철도로 사명을 변경함.
1923/10/16 - 후루이치~나가노 구간 전철화 완료.
1943/02/01 - 간사이급행철도가 오사카철도를 합병.
1944/06/01 - 전시통합으로 간사이급행철도와 난카이철도가 합병하여 긴키일본철도로 사명 변경.
1957/10/18 - 후루이치~키시 구간 복선화.
1968/09/26 - ATS(자동열차정지장치) 사용 개시.
1982/09/12 - 카와니시역 부근 고가화.
1987/10/25 - 키시~톤다바야시 구간 복선화.
1997/10/01 - 승하차확인시스템인 <페어시스템 K> 기동개시.
2002/09/-- - 6000계 차량 은퇴. 시리즈21 6820계 차량 운전개시.
2002/12/01 - 열차운행관리시스템 COSMOS 기동개시.
2007/04/01 - 각역에 IC카드 사용 개시.
4. 운행 형태
급행/준급/각역정차 등급이 운행하지만, 이 모든 등급은 미나미오사카선 내에서 통과역이 있으며, 나가노선 내에서는 모든 등급의 열차가 각역정차를 한다. 시각표는 기본적으로 오사카아베노바시역으로 직통하는 열차들이 대부분이며, 낮시간대에는 오사카아베노바시역 발착의 준급이 1시간당 4편 운전되는 외에, 아침 출근시간대에는 카와치나가노발 오사카아베노바시행 급행과 오사카아베노바시발 톤다바야시행 급행, 저녁 퇴근시간대에는 오사카아베노바시발 카와치나가노행과 톤다바야시 발 오사카아베노바시행 급행이 운전되고 있다. 그 외 촐퇴근시간대와 심야시간대에는 오사카아베노바시~톤다바야시 구간에 준급이 운전된다. 보통열차의 운전은 소수로, 이른 아침이나 출퇴근시간대에만 운전되고 있다.
1시간당 운행편수는 복선구간(후루이치~톤다바야시 구간)의 경우 출퇴근시간대 6편이며, 단선구간에는 4편 운행되고 있다. 거의 전 시간대에 타키다니후도역에서 열차의 교행이 이루어진다.
편성량수는 후루이치~톤다바야시 구간은 최대 8량, 톤다바야시~카와치나가노 구간은 최대 5량으로 제한된다. 그러므로 출퇴근시간대에는 후루이치역에서 차량의 증결/해제가 일어나는 일을 자주 볼 수 있다. 2량~8량까지 매우 다양한 편성의 열차가 수요 시간대에 맞추어 운전되고 있다. 요시노선과 고세선은 최대 4량, 도묘지선은 최대 2량만 입선이 가능하므로, 8량편성의 열차가 들어오는 노선은 바로 이 나가노선만이 유일하다.
5. 운용 차량
6432계 - 2량편성으로 운전됨. 급행/준급/보통으로 운전. 일부열차 1인승무 대응.
6422계 - 2량편성으로 운전됨. 급행/준급/보통으로 운전. 1인승무 비대응.
6419계 - 2량편성으로 운전됨. 급행/준급/보통으로 운전. 1인승무 비대응.
6413계 - 2량편성으로 운전됨. 급행/준급/보통으로 운전. 1인승무 비대응.
6407계 - 2량편성으로 운전됨. 급행/준급/보통으로 운전. 1인승무 비대응.
6400계 - 2량편성으로 운전됨. 급행/준급/보통으로 운전. 1인승무 비대응.
6600계 - 2량편성으로 운전됨. 급행/준급/보통으로 운전. 1인승무 비대응.
6620계 - 2량편성으로 운전됨. 급행/준급/보통으로 운전. 1인승무 비대응.
6820계 - 2량편성으로 운전됨. 급행/준급/보통으로 운전. 1인승무 비대응.
6200계 - 2량편성으로 운전됨. 급행/준급/보통으로 운전. 1인승무 비대응.
6020계 - 2량편성으로 운전됨. 급행/준급/보통으로 운전. 1인승무 비대응.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후루이치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긴테츠 미나미오사카선(F16) - 샤쿠도/카시하라진구마에/요시노 방면
3/4번 승강장 - 긴테츠 미나미오사카선(F16) - 도묘지/카와치마츠바라/오사카아베노바시 방면
난카이 카와치나가노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 개찰구 외 환승)
1/2번 승강장 - 난카이 고야선(NK69) - 하시모토/고쿠라쿠바시/고야산 방면
3/4번 승강장 - 난카이 고야선(NK69) - 나카모즈/사카이히가시/난바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