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의 문제를 극복하다
성경본문 : 느헤미야 5:1~13(13절)
1 때에 백성이 그 아내와 함께 크게 부르짖어 그 형제 유다 사람을 원망하는데
2 혹은 말하기를 우리와 우리 자녀가 많으니 곡식을 얻어 먹고 살아야 하겠다 하고
3 혹은 말하기를 우리의 밭과 포도원과 집이라도 전당 잡히고 이 흉년을 위하여 곡식을 얻자 하고
4 혹은 말하기를 우리는 밭과 포도원으로 돈을 빚내어 세금을 바쳤도다
5 우리 육체도 우리 형제의 육체와 같고 우리 자녀도 저희 자녀 같거늘 이제 우리 자녀를 종으로 파는도다 우리 딸 중에 벌써 종 된 자가 있으나 우리의 밭과 포도원이 이미 남의 것이 되었으니 속량할 힘이 없도다
6 내가 백성의 부르짖음과 이런 말을 듣고 크게 노하여
7 중심에 계획하고 귀인과 민장을 꾸짖어 이르기를 너희가 각기 형제에게 취리를 하는도다 하고 대회를 열고 저희를 쳐서
8 이르기를 우리는 이방인의 손에 팔린 우리 형제 유다 사람들을 우리의 힘을 다하여 속량하였거늘 너희는 너희 형제를 팔고자 하느냐 더구나 우리의 손에 팔리게 하겠느냐 하매 저희가 잠잠하여 말이 없기로
9 내가 또 이르기를 너희의 소위가 좋지 못하도다 우리 대적 이방 사람의 비방을 생각하고 우리 하나님을 경외함에 행할 것이 아니냐
10 나와 내 형제와 종자들도 역시 돈과 곡식을 백성에게 취하여 주나니 우리가 그 이식 받기를 그치자
11 그런즉 너희는 오늘이라도 그 밭과 포도원과 감람원과 집이며 취한 바 돈이나 곡식이나 새 포도주나 기름의 백분지 일을 돌려 보내라 하였더니 12 저희가 말하기를 우리가 당신의 말씀대로 행하여 돌려 보내고 아무것도 요구하지 아니하리이다 하기로 내가 제사장들을 불러 저희에게 그 말대로 행하리라는 맹세를 시키게 하고
13 내가 옷자락을 떨치며 이르기를 이 말대로 행치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이 또한 이와 같이 그 집과 산업에서 떨치실지니 저는 곧 이렇게 떨쳐져 빌지로다 하매 회중이 다 아멘 하고 여호와를 찬송하고 백성들이 그 말한 대로 행하였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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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으며 묵상하며 : 내부의 문제를 극복하다(5:1-13)
하나님의 선한 사업을 진행하다보면 외부의 적들이 있는가 하면, 내부의 갈등과 위험요소들이 있음을 경험합니다. 성벽재건의 역사에서도 내부에서 백성들의 원망이 큰 문제가 되었습니다.
느헤미야는 이 갈등을 어떻게 해결합니까?
NO!(아니오)라고 말하다
백성들이 기득권층을 원망하면서 크게 부르짖는 내부의 심각한 갈등이 표출되었습니다. 이때 느헤미야는 신속히 원인조사를 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당시 평민들은 엄청난 경제적 압박을 받고 있었습니다. 일반백성들이 자식들을 인신매매하는 상황까지 이르게 된 것은 기득권층들의 지독한 고리대금이 문제였습니다(2~5,7절).
성경에서는 가난한 형제들에겐 이자 없이 빌려줄 것과 오랫동안 저당잡지 말 것을 명하고 있습니다(신 23:19~20).
이러한 성경의 명령을 알고 있던 사람들이 형제와 이웃의 힘든 사정을 알면서도 그들에게 취리를 하였던 것입니다.
느헤미야는 즉각적으로 대회를 소집하고 ‘귀인들과 민장들’을 꾸짖습니다(7~9절). 그것은 이 문제에서 잘못된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NO!”(아니오!)라고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당시 기득권자들에게 “아닙니다. 당신들이 잘못했습니다.”라고 선언한 것입니다. 진정한 지도자는 불의와 왜곡 앞에서 “NO!”(아니오!)라고 말할 줄 아는 사람입니다. 우리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을 하나님의 마음으로 바라보고, 어렵지만 “이것이 문제입니다”라고 말할 수 있는 기독인들이 되길 바랍니다.
대안을 제시하다
큰일을 진행시키다보면 의도하지 않았지만 고통당하는 사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도자는 사실을 근거로 자신이 원인제공자가 아니더라도 해법을 제시하고 문제와 갈등을 해결해야 합니다. 느헤미야는 적극적으로 원인제공자들을 책망할 뿐만 아니라 대안을 제시합니다. 즉각적으로 취리하는 것을 그치고, 과도하게 징수한 이자를 되돌려 줄 것을 촉구합니다(10절). 아울러 백성들의 직접적인 생계를 위해 담보물들을 즉각 돌려줄 것을 호소합니다(11절).
그리고 재발 방지를 위해 제사장들을 위해 그들의 신앙적 양심을 보증 받는 절차를 받습니다(12절).
이러한 파격적인 대안에 모든 백성들이 동의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13절).
느헤미야의 이러한 해법은 오늘날의 자유 시장 경제 질서를 무시하고 파괴하는 제안일 수 있습니다.
느헤미야는 단순히 이 문제를 경제논리만으로 보지 않고, 사랑의 논리로 대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형제의 고통과 아픔을 위해 누릴 수 있는 특권을 포기하는 것, 사회 약자를 위해 나의 당연한 권리를 나눌 수 있는 사랑, 이것이 하나님 나라의 모습입니다.
사랑의 나눔이 있는 곳에 하나님이 함께 하십니다.
일용할 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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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며 생각하며 : 나눔으로 풍성해 지는 삶
해비타트 운동’은 전 세계 무주택자들에게 거처를 마련해 주려는 취지로 시작됐다. 창립자는 밀러드 풀러(Millard Fuller)로 법률가이자 사업가로 성공한 백만장자다. 그러나 그는 돈만 추구하다가 가정적인 위기는 물론 영적인 위기를 맞으면서 돈이나 지위가 인생에 성공을 가져다주지 않음을 깨닫게 되었다. 그와 그의 부인은 부유한 삶이 오히려 하나님과 멀어지는 원인이 된다고 판단하고, ‘우리의 가진 모든 것을 나눠 주자!’라고 결단했다. 이렇게 해서 해비타트가 탄생했으며 그들은 지금 제2의 인생을 살고 있다.
이 운동에는 몇 가지 원칙이 있다.
우선 정말 어려운 가정들을 찾아서 그들과 함께 집을 짓는 것이다.
거저 받는 것이 아니라 직접 건축 자재를 실어 나르고 일하며 값진 땀을 한 동이씩 쏟아 낸 후에야 비로소 자기 집을 갖게 된다. 그렇게 해서 집이 완공되면 입주 가족은 건축비를 상환해야 한다. 집값은 저소득층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다.
또한 모든 입주자는 이후 해비타트의 동역자로 일해야 한다.
입주자들도 받은 만큼 주는 삶을 사는 것이다. 이처럼 나눠 주는 복된 인생이 해비타트의 진정한 목표다.
내 집을 마련하고 나면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시 내가 남을 위해 집 짓는 수고를 하는 것, 그래서 나누는 삶을 끊임없이 실천해 가는 것이다.
「언제나 희망은 남아 있다」/ 황형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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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하며 적용하며
1. 느헤미야 시대 백성들의 생활환경이 어떠했으며, 그들의 원망은 구체적으로 무엇이었습니까(1~5절)?
2. 이것은 내부의 적이 되어 대사(大事)를 위협할 수 있었습니다. 공동체 내부의 문제로 위기를 맞은 느헤미야는 어떻게 이 문제를 극복합니까(6~13절)?
3. 당신의 삶의 자리에서 고통 받는 이웃들을 생각하고, 하나님의 마음을 느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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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산하며 간구하며
하나님 아버지,
“주의 모든 계명이 의로우므로 내 혀가 주의 말씀을 노래할찌니이다”(시 119:172). 이 땅의 구조적인 모순들이 타파되고 개선되어 고통 받는 자의 수가 날마다 줄어들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출처: 성경 벌레들 글쓴이: 성경 벌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