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사상 차리는법 제수는 곧 제찬(祭饌)이라고도 하는데, 각 가문의 형편에 따라 다르고 각 지방의 관습에 따라 다른 점이 있다. 다만 제수의 많고 적음보다는 그 정성에 치중하여 지내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옛날부터 우리 조상들이 지켜온 제수의 격식이 있으므로 그에 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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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상 진설의 원칙 |
좌포우혜(左脯右醯) | 좌측에 포 우측에 혜 |
어동육서(魚東肉西) | 동쪽에는 어류 서쪽에는 육류 |
동두서미(頭東西尾) | 생선의 머리가 동쪽으로 꼬리는 서쪽방향으로 놓을것 |
홍동백서(紅東白西) | 붉은색은 동편으로 흰색은 서편으로 |
조율이시(棗栗梨枾) | 대추. 밤. 배. 감의 순서로 놓는다(배와 감을 바꾸는 경우도 있다) |
동쪽은 제관의 우측, 서쪽은 제관의 좌측을 말한다 |
※ 제사음식과 기본상식 |
* 복숭아와 꽁치 참치 갈치 등 치자로 된 생선은 사용하지 않는다 * 고춧가루와 마늘 양념을 사용하지 않는다 * 진설의 순서는 시접과 잔반을 먼저 올린뒤에 앞줄부터 순서대로 놓는다 * 참고로 대추는 씨가 1개로 임금을 뜻하고 밤은 씨가 세톨로 3정승을 뜻하며 곶감은 씨가 6개로 육조판서를 의미하며 배는 8개로 8도 관찰사를 뜻하므로서 조율이시의 순서가 맞다는 주장도 있다 * 설에는 떡국을, 추석에는 송편을, 기제사는 주로 메(밥)을 올린다 * 진설도의 방식은 지방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으나 기본적인 것은 대동소이 하다 * 지방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축문을 읽어야 한다 |
과일을 놓는줄(1번) * 조율이시 의 순서로 차리며, 그외는 나무과일,넝쿨과일 순으로 한다. * 과일에 이어서 조과류(손으로 만든 과자)를 쓰되 먼저 다식류, 유과류 그다음에 당속류를 놓는다. |
반찬을 놓는 줄(2번) * 좌포우혜라 하여 왼쪽끝에 포(북어,대구,오징어 등)를 올리고, 오른쪽끝에 식혜를 쓴다. * 그중간에 삼색나물 (콩나물,숙주나물, 무나물 또는 고사리,도라지나물 등)과 간장 동치미 순으로 올린다. |
탕을 놓는 줄(3번) * 대개는 3탕으로 육탕(육류), 소탕(두부류), 어탕(어패류)을 사용하나 오탕을 사용할 때는 봉탕(오리), 잡탕 등을 더 올린다 |
적과 전을 놓는줄(4번) * 대개는 3적으로 육적, 소적, 어적의 순으로 올리나, 5적을 사용할 때는 봉적(닭.오리), 채소적을 더 사용하기도 한다. |
메(밥), 갱(국)을 놓는 줄(5번) * 메를 오른쪽에, 갱을 왼쪽에 올리며 술잔은 메와 갱 사이에 올린다. * 수저는 단위제는 왼쪽 갱옆에, 양위제는 중간에 올린다. * 국수는 건데기만하여 왼쪽끝에 올리며, 편(떡종류)은 오른쪽끝에 올린다. |
향 상 * 축판과 향로, 향합을 올려 놓으며, 그밑에 모사그릇, 퇴주그릇, 제주(술) 등을 놓는다. |
※ 기제사 의 순서 * 기제사 란 돌아가신 분의 매년 그날을 애도하기 위해 지내는 제사이다 |
1) 분향강신 | 강신 이란 신위께서 강림하시어 음식을 드시기를 청한다는 뜻이다. |
2) 참신 | 제주가 강신을 마친후 모든 참가자가 함께 2번 절하는 것을 말한다. |
3) 초헌 | 초헌이란 제주가 신위앞에 꿇어않아 분향한후 집사가 주는잔에 술을 받아서 강신할 때와 같이, 잔을 들어 모사에 조금씩 3번 부은다음, 양손으로 받들어 집사에게 주고 집사는 잔을 받아 제 상에 올린다. 먼저 고위(아버지위)에 올리고 다음 비위(어머니위)에 올린다. |
4) 독축 | 모든 제관이 꿇어않고 참석자 중에 한사람이 축을 읽는다. 축문을 다 읽고 나면 모두 일어나고 제주는 제배(2번)절한다. |
5) 아헌 | 아헌이란 2번째 올리는 잔을 말한다. 아헌은 며느리가 올리는 것이 예(禮) 이지만, 여의치 않을때는 제주의 다음 근친자나 장손이 올린다. (여자가 절을 할 때는 4번이었으나 지금은 2번으로 줄여서 하는 경우가 많다) |
6) 종헌 | 종헌은 세 번째 올리는 잔을 말하는데 아헌자의 다음 근친자가 전과 같은 방법으로 한다. 집안에 따라서는 아헌과 종헌때도 적을 올리는 경우가 있다. |
7) 계반 | 계반은 메(밥) 그릇 및 탕이나 반찬의 뚜껑을 열어 놓는 것을 말한다 |
8) 삽시 | 삽시는 메 그릇에 수저를 꽂는 것을 말한다 . 이때 반드시 수저바닥이 우측(동편)으로 향하도록 꽂는다. |
9) 첨작 | 첨작이란 종헌자가 다 채우지 않은 술잔에 제주가 무릎꿇고 다른잔에 술을 조금 따루어 좌우측 사람을 통하여 술잔을 채우도록 하는것. |
10) 합문 | 합문이란 문을 닫고 대청이나 밖에서 조용히 기다리는 시간을 말한다. 합문 시간은 신위께서 밥을 9번 떠먹을 동안의 시간이다. |
11) 계문 | 제주가 앞에 서서 기침을 한다음 문을 열고 일동과 함께 들어간다. |
12) 헌다 | 숭늉과 갱(국)을 바꾸어 올리고, 밥을 조금씩 떠서 3번정도 숭늉에 말고 정저 한다. 메에 꽂아놓았던 수저를 숭늉그릇에 담그어 놓는다. |
13) 철시복반 | 숭늉그릇에 있는 수저를 거두어 내리고 메 그릇을 덮는 것을 말한다. |
14) 사신 | 제관 일동이 두 번 절하고 신주 일 경우는 사당에 모시고 지방과 축문은 불태운다. |
15) 철상 | 모든 제사음식을 내리는 것을 말하며 제상의 위쪽에서부터 공손히 옮겨 물린다. |
16) 음복 | 조상이 주시는 복된 음식이라 하여 제사 참가자가 모두 나누어 먹으며 이웃에도 나누어 준다. [출처] ※ 제사상 차리는법|작성자 묘광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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