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 제1편 소요유(莊子 第1篇 逍遙遊) - 최진규 약초학자 해석
北冥有魚(북명유어) 其名爲鯤(기명위곤) 鯤之大(곤지대) 不知其幾千里也(부지기기천리야) 化而爲鳥(화이위조) 其名爲鵬(기명위붕) 鵬之背(붕지배) 不知其幾千里也(부지기기천리야). 怒而飛(노이비) 其翼若垂天之雲(기익약수천지운) 是鳥也(시조야) 海運則將徙於南冥 (해운즉장사어남명) 南冥者(남명자) 天池也(천지야) |
【해석 1】
북녘 검푸른 바다에 물고기가 있으니 그 이름을 곤(鯤)이라고 한다. 곤의 크기는 몇 천 리가 되는지 알 수 없다. 어느 날 이 물고기가 변신을 해서 새가 되니 그 이름을 붕(鵬)이라고 한다. 이 붕새의 등 넓이는 이 또한 몇 천리가 되는지 알 수 없다. 온몸의 힘을 다해 날면 그 활짝 편 날개는 하늘 한쪽에 가득히 드리운 구름과 같다. 이 새는 바다가 움직이면 남쪽 끝의 검푸른 바다로 날아가려고 한다. 남쪽 바다란 하늘의 못, 천지(天池)이다.
【해석 2】
북쪽 어두운 곳에 고기가 있으니 그 이름을 곤(鯤)이라고 한다. 곤의 그 위대함으로 말하면 그 크기가 몇 천 리나 되는지 알 수 없다. 곤이 기화(氣化)하여 새가 되니 그 이름을 붕(鹏)이라고 한다. 그 붕의 등덜미가 몇 천리나 되는지 알 수가 없다. 힘껏 날아오르려고 그 날개를 펼칠 것 같으면 마치 하늘을 뒤덮은 구름과 같다. 붕새는 이처럼 대단한 새이다. 바다의 기운이 세차게 일어날 적에 장차 남명으로 옮겨가려 한다. 남명이란 곧 하늘 연못이다. <최진규>
장자(莊子)를 명확하게 이해하는 사람은 장자뿐이다. 장자(莊子)의 글이 어려워서 무슨 말인지 알 수 없으므로 후세 사람들은 말도 안 되는 말로 해석을 하였다. 많은 학자들이 노장사상을 두고 하늘에 떠도는 구름과 같아서 변화무쌍하고 손으로 잡을 수 없는 것이라고 하였다. 훈민정음이 해례본이 발견되기 전까지 수많은 훈민정음에 관한 추측과 연구는 해례본이 발견되자 모두 종이 쓰레기가 되었다. |
■ 장자 소요유(逍遙遊) 설명
최진규(토종약초학자, 토종약초학회회장)
북명(北溟)은 오행(五行)으로 보면 북방(北方)이다. 북방은 현(玄)이고 흑(黑)이다. 현무(玄武)이고 현제(玄帝)이다. 어두울 명(冥)이나 검을 현(玄)이나 다 같은 말이다. 북현(北玄)이나 북명(北溟)은 북쪽은 자(子)가 있는 곳이므로 북명은 씨앗이 있는 곳이다. 북명(北溟)에 유어(有魚)하니-물고기는 종자(種子)의 근원을 말하는 것이다. 감괘(坎卦) 감중련 ☵에서 가운데 있는 양효(陽爻)는 남성 성기를 나타내고 위쪽과 아래쪽에 있는 음은 불알을 나타낸다. 이괘(離卦)의 ☲ 이허중(離虛中)에서 가운데 음(陰)은 여성 성기를 상징하는 것이다.
북명에 있는 물고기는 종자라는 뜻이다. 종자가 싹이 트면 봄이고 봄은 청룡(靑龍)이고 동방(東方) 진(震)이다. 임금의 씨앗을 용종(龍種)이라고 한다. 더 나아가서 남자의 성기를 용(龍)이라고 하고 여자의 성기를 궁(宮)이라고 한다. 용종(龍種)이 용궁(龍宮)을 다녀가면서 죽었다가 살았다 하기를 반복하는 것이다.
북명(北溟)은 아래쪽에 있는 신장(腎臟)을 가리킨다. 신장은 콩팥이고 고환, 방광, 성기(性器)가 그 부속 기관이다. 머리를 남명(南冥)이라고 하였는데 이를 천지(天池), 곧 하늘연못이라고 하였다.
7억 개의 정자가 가서 하나만 살아서 사람이 되었으니 용궁이 얼마나 무서운 곳인가? 북극이나 남극 히말라야보다도 더 무서운 곳이 용궁이다. 모든 풀과 나무의 잎은 싹이 트면서 푸른빛이 나므로 푸른빛이 나는 것은 정자(精子)이다.
북방(北方) 현무(玄武)는 자(子)이고 동방(東方) 청룡(靑龍)은 묘(卯)와 인(寅)이다. 인방(寅方)의 색깔이 창창(蒼蒼)한 것이다. 여기서 창생(蒼生)이라는 말이 생겼다. 푸르고 푸른 것이 생명이다. 온갖 생명이 동방 청룡에서 생겨나고 번성하는 것이다.
푸른빛은 정자가 되기 전의 기운(氣運), 정자의 원료(原料)가 되는 물질이다. 음과 양이 서로 만나기 전의 상태이다. 벼의 꽃이 피어서 수분(受粉)이 되기 전의 상태-수분이 되면 열매가 되기 때문에 -가 곤(鯤)이다. 지금까지 곤이란 말을 옳게 풀이한 사람이 없었다. 장자의 글이 전체적으로 무슨 말인지를 알아들은 사람이 지금까지 없었던 것이다. 곤(鯤)은 물고기알 곤(鯤)이다. 명태 알을 곤이(鯤鮞)라고 하지 않는가? 물고기 알이 인연을 만나 물화(物化) 즉 사람이 되었다. 성인이 된 몸을 정자와 비교를 하면 얼마나 큰가?
중국의 당나라 태종은 천하의 석학들을 한 자리에 모아 놓고 8 동안 만금(萬金)을 소비하면서 장자경(莊子經)에 대한 연구를 하고 발표를 하게 하였다고 한다. 그렇게 해서 얻은 것이 붕새와 작은 새인 메추라기에 대한 비유가 대인(大人)과 소인(小人)을 비유한 것이라는 정도밖에 더 알아낼 수 있는 것이 없었다. 붕(鵬)이나 곤(鯤)은 대인(大人)이고 메추라기는 소인(小人)-우리나라 같으면 뱁새라고 했을 것이지만-을 비유한 것이라는 정도 밖에 해석을 못한 것이다.
장자의 소요유(逍遙遊)에서 곤(鯤)이 붕(鵬)으로 물화(物化)는 생명 탄생의 비밀을 말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탄생한 한 생명은 귀중하기 그지 없는 존재이니 이 세상에서 멋지게 놀다 가야 할 것이다.
소요유(逍遙遊)는 거닐 소(逍)에 멀 요(遙) 또는 아득할 요(遙) 놀 유(遊) 또는 즐겁게 지낼 유(遊)다. 이 얼마나 멋진 표현인가? 갑자기 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천천히 산보(散步)를 하면서 하늘도 보고 땅도 보고 동서남북을 두루 살펴보면서 생각을 해야 한다. 그렇게 해서 얻은 생각이라야 하늘과 땅, 부모, 이웃, 친척, 형제, 만물에 두고 부끄럽지 않은 것이다. 소요유(逍遙遊)를 통해서 얻은 생각이 세상의 어떤 것에도 부끄럽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을 때 비로소 입 밖에 내어 말을 해야 하는 것이다. 이 세상을 더 아름답게 하는 일은 곧 나를 아름답게 하는 일이다.
◆ 기(氣)와 혈(血)을 충만하게 하는데 제일 좋은 것이 소요유(逍遙遊) 수련법이다. 뒷짐을 지고 의식을 선골(仙骨) 부위에 두고 천천히 걷는 것이 소요유다. 소요유 수련을 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기혈이 잘 순환하고 정기가 충만하게 되어 인중이 깊어지고 넓어진다. 회음혈을 강화하는 운동 곧 제항법이라고도 부르는 항문 조이기 운동을 오랫동안 하는 것도 인중을 넓고 깊게 하는 좋은 방법이다. 정력을 강화하려면 제항법을 수련하는 것이 좋고 도를 얻으려면 소요유 수련을 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