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신(細辛)
세신은 족도리풀(Asiasarum sieboldii)의 전초와 뿌리를 약용부위로 사용하는 한약재로 쥐방울과(Aristolochiaceae)에 속합니다. 잎은 보통 줄기에서 2개가 나오는데 잎몸은 심장형이며 땅과 만나는 부분에서 홍자색 꽃이 핍니다. 꽃모양이 머리에 쓰는 족도리와 닮았다하여 ‘족도리풀’이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으며 열매가 성숙한 여름이나 가을에 채취하여 약용으로 사용합니다.
본초학적 효능
◦ 성미 : 온(溫) 무독(無毒), 신(辛) ◦ 귀경 : 심(心) 폐(肺) 신(腎) ◦ 효능 : 거풍산한(祛風散寒), 통규지통(通竅止痛), 온폐화음(溫肺化飮) |
세신의 효능 :
Ⓐ 거풍산한(祛風散寒), 통규지통(通竅止痛), 온폐화음(溫肺化飮) :
세신의 약효 핵심은 찬바람(風寒)으로 인한 우리 인체의 수분대사의 불균형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 폐한증(肺寒證)
찬바람이 인체의 표(表)에 침범하여 폐기가 차가워짐으로써 수기(水氣)가 원활하지 않아 나타나는 여러증상을 치료합니다. 『상한론(傷寒論)』에서는 “傷寒表不解 心下有水氣...』로 표현하였는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기침이 나고, 숨이 차며, 코가 막히거나 맑은 콧물이 납니다. 심하(心下) 부위에 수기(水氣)가 뭉쳐있기 때문에 속은 답답하고 양방 병명으로보면 비염(鼻炎)에 해당이 됩니다.
두 번째, 관절질환
찬바람의 침범으로 인해 관절질환이 발생하여 시리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 사용합니다. 이러한 처방에는 구미강활탕(九味羌活湯), 독활기생탕(獨活奇生湯)의 구성과 효능을 참조하면 됩니다.
구미강활탕은 두통(頭痛), 비색(鼻塞), 오한발열(惡寒發熱) 등을 치료하며, 독활기생탕은 신장의 기능이 약한 사람이 찬바람에 의해서 관절질환이 발생할 때 사용하는 처방입니다.
세신과 관련된 처방
Ⓐ 소청룡탕(小靑龍湯)
◦ 구성 : 마황 작약 건강 감초 계지 세신 오미자4 반하10 ◦ 출전 : 상한론(傷寒論), 금궤요략(金匱要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