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 경제 시대에 NFT와 Web3의 다음 단계는 무엇일까요?
출처 cointelegraph 저자 토머 바르샤우어 누니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Web3의 장점은 사용자에게 데이터 소유권을 부여한다는 것입니다. 제작자는 자신의 데이터를 자신의 개인 재산으로 취급하고 자신이 만들고 다른 사람들이 소비하는 콘텐츠에 대해 대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클럽(The Influencer's Club)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크리에이터 경제는 100년에 2022,<>억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었고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추세는 YouTube가 Shorts로 확장하고, TikTok의 Pulse 출시, Facebook이 Reels로 콘텐츠를 푸시하는 등 이를 뒷받침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크리에이터 경제는 ChatGPT 및 DALL-E와 같은 인공 지능 도구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생성하고, Twitch와 같은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의 부상, 팟캐스팅에 대한 관심 증가 등 다른 방식으로도 확장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작자는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더욱 심각해질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주요 문제 중 하나는 제작자가 콘텐츠의 도달 범위를 결정하는 알고리즘에 의해 인질로 잡혀 Instagram 및 YouTube와 같은 중앙 집중식 플랫폼에 갇혀 있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한편, 대다수의 제작자는 자신의 작품에서 많은 수입을 창출하기 위해 고군분투합니다.
암호화폐 및 대체 불가능한 토큰과 같은 Web3 기술의 출현으로 제작자는 중앙 집중식 플랫폼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나 자신이 만드는 콘텐츠를 완전히 제어하고 팬과 직접적인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크리에이터 경제는 Web2 시대에 존재하게 되었습니다. Web2는 페이스북, 틱톡, 인스타그램과 같은 플랫폼의 등장, 블로그 게시물 및 팟캐스트의 개념으로 사람들에게 자신의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했습니다. Web3를 통해 제작자는 이제 자신의 운명의 주인이 될 수 있는 더 공정한 생태계를 갖게 되었습니다.
Web3의 장점은 사용자에게 데이터 소유권을 부여한다는 것입니다. 제작자는 자신의 데이터를 자신의 개인 재산으로 취급하고 자신이 만들고 다른 사람들이 소비하는 콘텐츠에 대해 대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NFT가 디지털 아트웍을 소유한 사람을 기록하는 데 사용되는 것을 보았고 사용자 데이터도 같은 방식으로 추적하고 추적할 수 있습니다.
기존 프로젝트는 이미 이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좋은 예가 소비자와 브랜드를 연결하는 토큰화된 Web3 광고 플랫폼 Permission입니다. Permission을 통해 사용자는 데이터 공유 및 브랜드 참여에 대한 보상으로 암호화폐를 얻을 수 있습니다. 비슷한 아이디어는 개인이 자신의 데이터를 NFT로 판매할 수 있는 시장인 Ocean Protocol입니다. 또한 Zedosh는 사용자에게 광고 시청에 대해 비용을 지불하는 앱입니다.
탈중앙화 플랫폼
Web3에서 아티스트, 음악가, 비디오 블로거 및 기타 콘텐츠 제작자는 Facebook 및 Instagram과 같은 기존 플랫폼에 의존하거나 콘텐츠를 후원할 브랜드를 유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분산된 사용자 소유 플랫폼을 통해 콘텐츠를 배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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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3는 플랫폼의 모든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대한 지분을 갖고 콘텐츠를 공유, 좋아요 및 댓글을 달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Taki와 같은 분산형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부상을 보게 될 것입니다. 탈중앙화 플랫폼은 민주적이고 포괄적이며, 누구나 자신의 저작물로 직접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작자는 어떤 브랜드와 협력하기로 선택할지 더 선택적으로 선택할 수 있으므로 더 나은 품질의 광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Web3 크리에이터 경제는 또한 인플루언서와 팬 간의 긴밀한 관계와 새로운 자금 조달 기회를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Snapmuse.io 는 팬들이 좋아하는 제작자와 파트너 관계를 맺을 수 있는 NFT 개념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인플루언서의 광고 수익의 일부로 NFT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목표는 새로운 파트너십을 통해 더 큰 커뮤니티를 육성하고 더 광범위한 참여를 얻는 것입니다.
Web2에서 Amazon, Google 및 Apple은 온라인 상점을 통해 각 판매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새로운 중개인으로 등장했습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도 마찬가지인데, 이들은 크리에이터의 콘텐츠에서 발생하는 광고 수익의 대부분을 스스로 가져갑니다.
이는 Web3로 바뀔 수 있으며 실제로 이미 바뀌었습니다. 그들의 가장 큰 NFT 마켓플레이스는 각 판매에서 0%의 거래 수수료를 받는 OpenSea입니다. 각 거래는 투명하여 NFT의 가치와 출처에 대한 공개 기록을 생성합니다.
Facebook에 동영상을 게시하고 업로드되는 순간 해당 콘텐츠에 대한 권리를 잃는 대신 제작자는 해당 동영상의 소유자임을 입증하는 NFT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또는 제작자가 해당 NFT를 직접 판매하여 소유권을 구매자에게 이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는 미래 지향적인 프로젝트 중 하나는 세계 최초의 NFT 기반 비디오 및 만화책 시리즈인 GenZeroes입니다. 팬에게 NFT를 판매하여 자금을 조달하며, 팬은 새로운 에피소드에 독점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고 두 번째 시즌에 일어날 일에 대해 발언할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스마트 계약은 중개인을 제거함으로써 적시에 지불을 보장하며, 이는 제작자가 지불되는 순간 수익 분배를 받게 됨을 의미합니다. Web2 플랫폼이 사라지기 시작하면서 스마트 계약과 NFT가 새로운 표준으로 등장할 것이며, 불변의 퍼블릭 블록체인에 게시된 모든 콘텐츠에 대한 소유권 기록이 있을 것입니다.
NFT를 통해 아티스트는 이전 창작물의 가치를 추적하고 로열티를 통해 계속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전 시스템 하에서 예술가가 그림을 10,000 달러에 팔고 나중에 다시 5 백만 달러에 팔면 예술가는 더 이상 아무것도받지 못하고 딜러가 그 차이를 주머니에 넣습니다. NFT에서는 아티스트가 향후 판매의 일정 비율을 받을 수 있는 스마트 계약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Web3는 크리에이터에게 더 많은 힘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콘텐츠 제작자가 자신의 작업에 대해 완전한 인정과 가치를 가질 자격이 있다는 데 동의할 것이며, 이것이 바로 Web3가 제공할 것입니다. 기술의 가장 큰 이점 중 하나는 민주화로, 고급 기능을 소비자에게 제공합니다.
Web3는 이 패러다임의 다음 진화이며 제작자에게 콘텐츠에 대한 전례 없는 제어를 제공하는 게임 체인저가 될 것입니다. 더 이상 작업으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YouTube와 같은 플랫폼에 의존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들은 팬에게 직접 접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작품에 대한 직접적인 소유권을 갖게 됩니다.
저자 토머 바르샤우어 누니
저는 "포켓몬이 다마고치와 크립토키티를 만나다"로 묘사되는 NFT 플레이 앤 언(play-and-earn) 블록체인 게임인 크립토몬(Kryptomon)의 최고 마케팅 책임자입니다. 블록체인에서 살아있는 NFT를 만드는 첫 번째 프로젝트인 크립토몬에서 플레이어는 38가지 매개변수로 구성된 디지털 생물인 크립토몬을 번식, 육성, 훈련 및 전투하여 챌린지에서 승리하고 토큰을 얻습니다. 저는 14살 때 헤비메탈 팬들에게 CD와 상품을 판매하면서 첫 전자상거래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나는 이것이 인터넷에서 진정한 신뢰의 시대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온라인 신용 카드 결제를 수락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고객에게 피자 상자를 자르는 방법, 현금 주위에 판지를 접은 다음 원하는 티셔츠를 지정하는 메모와 함께 우편으로 보내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제공했습니다. Reichman University(IDC Herzliya)에서 커뮤니케이션 및 미디어 연구 학위를 취득할 무렵에는 이미 이스라엘 방위군에서 사이버 보안 분야에서 일했으며 디지털 퍼포먼스 마케팅 회사인 VSENSE를 설립하여 오늘날에도 글로벌 고객과 계속 협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블록 체인, 마케팅 및 전자 상거래 산업에서 <> 년 이상 경력을 쌓은 연쇄 창업가이자 투자자입니다. 저는 제품 전략 및 출시를 계획 및 실행하고, 자본을 조달하고, 온라인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성공적인 브랜딩, 마케팅 및 소셜 미디어 캠페인을 주도하는 것을 전문으로 합니다. 저는 아내와 두 자녀와 함께 텔아비브에 살고 있습니다. 잠을 많이 자지는 않지만 여가 시간이 있을 때는 서핑과 슈퍼바이크 경주를 즐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