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olve:
결심, 결의; 해결하다, 분석하다
(v.)
14세기 후반에 만들어진 resolven, "녹이다, 액체로 만들다; 구성 요소로 분리하다; 물리적 과정을 적용하여 형태나 성질을 바꾸다", 1400년경에 자동사로 사용하기 시작; 올드 프랑스어 resolver 혹은 직접 라틴어 resolvere "풀다, 압박을 풀다; 해설하다; 이완하다; 자유롭게 하다; 무효로 하다, 쫓아내다."에서 유래합니다.
여기서 re-, 아마도 강조하는 의미나 "뒤로"(참조 re-)의 의미일 수 있으며, + solvere "풀다, 푸는 것, 해결하다, 설명하다,"로부터 나온 PIE *se-lu-, 반사대명사인 *s(w)e- (참조 idiom) + 뿌리 *leu- "풀다, 나누다, 자르다"를 가지고 있습니다.
"구성 요소로 분리하다"라는 개념에서 광학분야의 의미가 나왔습니다 (1785년; 참조 resolution). "정신적 분석을 통해 기본 형태로 환원하다"라는 의미에서 (14세기 후반) "결정하다, 판단하다"라는 의미로 발전하였고 (1520년대), 이후 "결의안을 통과시키다" (1580년대); "결정하다, 해결하다" 분쟁 등을 (1610년대). 의미의 발전을 이해하기 위해 resolute (형용사)를 비교하세요.
중세 영어에서는 또한 "고체를 기화하다, 증기를 액체로 응축하다 등"; 15세기 중반의 문서에서 Sche was resoluyd in-to terys라고 하였는데, 나중 작가는 she dissolved in tears라고 표현했을 것입니다. 관련된 표현: Resolved; resolving.
resolute
(adj.)
15세기 초, "용해된, 느슨한 구조의" 또한 "도덕적으로 해이한"(모두 구식 의미)을 의미하는데, 이는 라틴어 resolutus의 과거 분사형으로, '풀다, 완화하다, 느슨하게 하다'를 의미하는 resolvere(resolve (동사) 참조)에서 유래했습니다.
그것은 대략 1500년경 "확정된, 결정된, 절대적인, 최종적인" 의미로 나타났는데, 특히 "resolute answer"이라는 구문에서 흔히 사용되었으며 "16세기에는 흔한 표현이었다" [OED]라고 합니다. 여기서의 개념은 "진실을 파악하고 결국 최종 결정을 내리는 방법으로 (무언가를) 부분으로 나누는 것"입니다(resolution 비교).
1530년대부터 "마음이 결정된, 확고한 결심을 가진" 사람들에 대해 사용되어 왔습니다. 관련된 단어로는 Resolutely; resoluteness이 있습니다. 중세 영어에서 resolutif은 굳어진 물질을 용해시키고 퍼뜨리는 약물이었습니다(1400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