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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中 천연화장품시장 급성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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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3-20 | 국가 | 중국 | 작성자 | 박주연(톈진무역관) | ||||||||||||||||||||||||||||||||||||||||||||||||||||||||||||||||||||||||
품목 | 품목코드 | 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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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천연화장품시장 급성장 - 웰빙족 등장과 평균소득 증가에 따라 - - 세계 최대시장, 2010~2013년 성장률 25% 이상 유지 -
□ 중국화장품 시장 동향
○ 매년 4조 원 이상 규모(연평균 13% 증가율)로 성장하는 화장품시장
자료원: Euromonitor, 바이두, 국가통계국
- 중국 화장품 시장은 중국 여성이 한류 등의 영향으로 화장품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평균 13%의 증가율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음. - 향후 5~10년간 15% 이상의 초고속 성장을 지속해 2018년에는 2668억 위안 규모로 세계 최대 시장의 지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됨. - 중국 화장품 시장 규모가 점점 증가함과 동시에 한국 화장품 중국 진출 속도도 증가하고 있음.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2014년 중국의 한국 제품 수입규모는 13억 위안으로, 2012년부터 3년간 14% 증가했음.
○ 주민소득 향상으로 웰빙계열 화장품 구매가 빠르게 증가
자료원: 국가통계국
- 화학성분이 함유된 화장품의 사용을 피하기 위해 천연화장품은 전체 화장품 중 43%를 차지하며, 평균 26.5%의 증가율로 빠른 성장세를 보임. - 앞으로 매출액이 26~28% 더 증가할 것으로 보임. - 피부보호제품의 구매 비중이 증가하고 있으며, 주로 기초화장품으로 많이 이용 - 중국 천연 화장품 브랜드는 중국 중산층 소비자를 겨냥한 상품이 많으며, 한국 등 고급 외국 브랜드는 다양한 성분 및 기능을 첨가한 상품으로 중국 천연화장품 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 중국 소비자는 미백기능이 첨가된 화장품을 선호하고, 세척력을 가장 선호하던 과거와 달리 향, 외관, 브랜드 등 많은 사항을 고려하고 구입함.
□ 천연화장품 소비 경향
○ 신세대 중산층 이상의 계층을 중심으로 웰빙제품 구매열 확산 - 인터넷 구매에 능통한 20~30대가 주 소비층이며, 화장품의 가격대와 성능에 따라 구매 연령대가 다름. - '멜라민 분유 사건', '폐기물 기름 사건' 등 식품 안전에 대한 불신, 질병에 대한 불안감과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웰빙족(低碳族, 乐活族) 등장 - 중국인이 점점 웰빙 소비에 관심을 갖고,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으로 녹색소비 증가 - 이와 더불어 많은 사람이 화장품 역시 천연화장품 구매를 선호함.
○ 전반적인 온라인 유통의 빠른 성장에도 비정품 유통문제로 인해 여전히 오프라인 구매를 선호
자료원: 상계초상왕(商界招商网)
- 화장품을 인터넷에서 구매하는 비중이 9%에서 20%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인터넷 쇼핑몰 중 타오바오(淘宝)가 51개로 화장품 선택 항목이 가장 많음.(대표적인 다른 쇼핑몰 경동상청(京東商城) 20개, 티몰(天猫) 7개, 이하오디엔(1号店) 10개) - 그러나 타오바오의 화장품 정품률은 37.25%, 경동상청은 90%, 티몰은 85.71%, 이하오디엔은 80%로 타오바오의 정품률이 가장 낮음. - 대부분 사람은 타오바오가 아닌 전문적인 화장품 쇼핑몰에서 구입하는 경우가 많음.
자료원: KOTRA 톈진 무역관 자체정리
- 중국 전자상거래 연구센터에 따르면 2013년 중국 해외직구 거래규모는 767억 위안이었으며, 2014년에는 1000억 위안을 넘었으며, 2015년에는 2478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중문 인터넷 수치 자료센터
- 2014년 모바일 구매자가 3억 명이 넘었고 35% 속도로 증가 중이며, PC 구매속도인 25%보다 빠른 증가를 보임. - 모바일 구매규모가 1조 위안에 가까워졌으며 270%의 증가율을 보임. - 모바일 구매가 빠른 속도로 증가 중이며, 스마트폰 모바일 구매앱인 웨이씬 공중핑타이(微信商城)의 구매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한국기업 중국 진출사례
자료원: KOTRA 톈진 무역관 자체정리
□ 주요 제품 가격 동향
자료원: KOTRA 톈진 무역관 자체정리
□ 시사점 및 전망
○ 시장 잠재력이 높은 중국화장품 중, 천연화장품 시장에 진출할 적기 - 2012년 기준 중국 1인당 GDP는 3만9500위안, 2013년에는 4만3300위안, 2014년에는 4만6500위안으로 꾸준한 증가를 보이며, 소비자의 구매에 대한 욕구 또한 더욱 높아질 전망임. - 환경오염이 극심하고 미세먼지 또한 많아 이에 따른 천연 화장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품질 고급화에 대한 추구와 녹색소비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중국시장 진출 시 현지인의 트렌드 및 취향, 피부 특성을 고려한 제품 개발이 필수 - 한방과 친환경 성분을 강조해 큰 성장세를 이룬 바이챠오지(佰草集), 샹이번차오(相宜本草) 등 중국 대표 로컬화장품에 대한 이해와 이를 참고해 현지 진출에 적합한 제품을 연구할 것
○ ‘한류스타’를 통한 마케팅으로 시장 확대 고려 필요 - 한류 스타를 모델로 섭외해 중국 내 유명한 잡지 매체를 통해 제품 소개 및 홍보 - 한국에서 발행되는 브랜드 잡지의 발행 부수가 약 10만 부 이하인 것에 비해, 중국 내 발매되는 영향력 있는 유명한 4대 브랜드 잡지의 경우 Cosmopolitan China 약 160만 부, Bazaar 약 100만 부, Vogue 약 52만 부, Maria Claire 약 88만 부가 매월 발행되고 있음. - 대부분 실질적인 구매력을 가진 20~40대 중산층 이상의 여성 약 700만 명이 웨이보(중국 SNS)를 통해 실질적으로 구독하고 있으며, 이는 홍보 마케팅 수단으로 이용됨.
자료원: 헤럴드 경제뉴스, 바이두, Euromonitor, 국가통계국, 중문인터넷수치자료센터, 상계초상왕(商界招商网), KOTRA 톈진 무역관 자체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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