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나먼 홍산문화 시대- 한나라 고옥의 예술적 특징
출처:펑파이뉴스·펑파이호·파이커 소스: 차훈아트
신석기 시대 초부터 상나라와 한나라를 거쳐 옥기의 제작이 붐을 이루었습니다. 신석기 후기 옥기의 다양한 지역 문화 유형은 독특하고 다양한 꽃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옥발전소사
시랴오허 유역에 위치한 훙산 문화는 발굽 모양의 기구, 가지 모양의 기구, C자 모양의 용, 옥새, 옥잠, 신수, 신인 등의 조형물로 대표되며, 일반적으로 동일한 원고의 다양한 디자인을 볼 수 있으며, 생산 공정은 음선을 조각하거나 양무늬가 은은하게 솟아오르는 것이 특징이며 기물의 가장자리는 납작하고 얇은 칼날로 처리되며 옥은 종종 적갈색으로 자연적으로 심어져 있습니다.
각양각색의 홍산 문화 옥기.
환태호 유역의 량저 문화 옥기는 대량으로 백색화되어 있으며, 기형은 종, 벽, 월, 관형기, 삼차기, 원추형기를 주체로 하고 있으며, 문양 디자인은 구상적이고 추상적인 신인수의 얼굴 무늬로 대표됩니다.
각양각색의 양저 문화 옥기
황하와 장강 유역의 룽산 시대의 옥기는 종종 보르네올 및 푸딩석과 같은 특별한 질감을 동반했습니다.
용산 시대 옥기 각양각색
황하 상류의 치자 문화에서 옥질은 다색 옥으로 자라며 다황 천조의 연벽은 치자 문화의 특징적인 유형입니다. 이 지역의 옥 제품 표면은 광택이 있고 무늬가 없습니다.
각양각색의 문화 옥기.
각양각색의 상대옥기
서주 옥기 문양은 곡선이 큰 곡선 선으로 처리되어 '내부는 가늘고 바깥쪽은 굵은' 변화를 가지고 있으며, 이 선은 이 시기에 유행한 용, 봉황, 사람 등의 문양을 묘사하고 있으며, 문양 사이에는 투각으로 구분되어 있어 같은 기물에 얽히거나 공유하거나 부착하는 조합의 문양 관계가 나타나 구도가 매끄럽고 생동감 있습니다.
각종 서주 시대의 옥기
봄과 가을에 옥기의 특징은 비교적 균일하게 나타나며 대부분 둥근 끝 부분에 펀칭, 속살 모양의 테두리 및 복잡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유행한 견본 원고 '독룡문'은 진화 과정이 명확하여 시대와 밤을 판단하는 근거로 사용할 수 있으며, 동시에 독룡문 '일문다용도'의 디자인은 시각적으로 주체와 객체가 서로 의존하여 공생하는 계층적 관계를 형성하며, 이는 중국 고대 디자인 역사의 걸출한 작품이기도 합니다.
춘추중말기용문옥식
춘추말기쌍룡수옥형
전국 시대 투각 용문패
서한옥기는 입체적인 표현에 특히 특색이 있으며 장인은 오목한 곡선, 예술적 펀칭, 다시점 조합 및 엠보를 통해 입체적인 표현을 하여 정교하고 다양한 조형물과 조화를 이룹니다.
서한 용형패
동한 시대에 옥기는 복잡한 배치와 선각 문양을 대량으로 사용하여 패턴화된 공예 스타일을 생산했지만, 서한 이래 입체 문양은 여전히 발전했습니다. 이때 예술과 예술이 통합된 독특한 디자인은 한나라의 옥기가 공예, 조형, 문양 방면에서 탁월한 발전을 이루었음을 보여줍니다.
동한시대 투조용봉문벽
능숙하고 역동적인 공예 기술, 혁신적이고 완전한 유형 및 스타일링, 복잡하고 간결한 문양의 주제입니다. 유구한 천년의 옥작은 오늘날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아득히 먼 곳인 것 같지만, 그 놀라움은 절묘하지만, 시간과 공간의 흐름에 의해 손상되지 않고, 유구히 오래 지속됩니다.
홍산옥기 예술 풍격.
홍산문화는 북방지역의 유명한 신석기시대 고고학 문화 중 하나로 지금으로부터 약 65005000년 전 네이멍구자치구 츠펑홍산 뒤의 유적에서 처음 발견돼 붙여진 이름으로 여신묘, 제단, 적석총으로 유명합니다. 훙산 문화에서 출토된 옥기는 다양한 형태와 독특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어 요하 유역의 선사시대 옥 문화의 발전이 전성기에 진입했음을 나타내며 이 지역과 환태호 유역을 중국의 선사시대 양대 옥기 중심지로 만들었습니다.
1.다양한 품목
훙산 문화에는 많은 종류의 옥기가 있으며 C형 용, 돼지 용, 발굽 모양의 도구, 구름 모양의 패물, 고리 모양의 옥 장식, 가지 모양의 도구 및 기타 동물 모양의 옥 장식이 가장 유명합니다. 동시에 벽형기와 같은 특수 기능을 가진 옥 제품도 있습니다.
각양각색의 홍산 문화 옥기.
벽형기를 예로 들면, 홍산 문화 벽형기는 단일 원형 벽이든 위아래로 연결된 쌍연벽이든 삼연벽이든 외연은 일반적으로 경사진 칼날을 다듬는데, 이 특징은 홍산 문화와 다른 지역 문화의 중요한 차이입니다.
홍산문화쌍연벽
2.날끝이 얇다
훙산 문화옥기는 일반적으로 가장자리에 얇은 날 가장자리를 특수 처리합니다. 랴오닝성 젠핑현 니우허량 제5지점의 1호총 무덤에서 출토된 갈고리 모양의 패물은 전체 기구와 펀칭 가장자리가 경사진 얇은 날입니다. 동일한 처리는 내몽골 바링유기의 갈고리 모양의 옥 장식도 참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칼날이 있는 홍산 문화 옥기는 종종 모양에 따라 넓고 얕은 홈을 조각하여 특별한 병렬 장식 효과를 형성합니다.
홍산문화구운형패
홍산문화구운형패
3. 저품질 변화
훙산문화옥기의 일반적인 동물 소재: 머리를 숙이고 날개를 편 새, '은은하게 솟아오른' 또는 가는 음선으로 날개를 표시, 머리, 껍질, 발톱 등의 형태를 갖춘 자라, C자형 용과 돼지 용, 또렷하고 과장된 이목구비, 기둥 모양의 날개를 단 매미, 모두 훙산문화의 대표적인 동물 형상입니다.
홍산문화옥조
홍산문화옥구
훙산 문화 C형 용
동일한 동물 재료의 특정 이미지는 옥의 모양, 표현 방법 및 기타 요인으로 인해 다소 다를 수 있지만 기본 형태 및 특성은 여전히 매우 일관성이 있으며 동일한 샘플에서 변경되어야 합니다. 유사한 예는 훙산 문화소에서 나온 저룡, 동물 표면 링 및 계집기의 동물 표면 이미지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야수면 견본 조립
4. 특수 제재
홍산문화옥기는 새·매미·거북 등 사실적인 동물이 많지만, 돼지·용·C자형·C자형·C자형·C자형·C자형 등 다양한 신성동물도 적지 않고, 그 밖에 사람과 짐승 같은 특이한 형상도 있어 역대 옥기 중에서 보기 드물다. Chinese Carved Jades라는 책에는 Clevel and Museum of Art, Fitzwilliam Museum, Cambridge, Erickson이 소장하고 있는 짐승의 얼굴인 옥장식(옥신인옥장식)이 서로 다른 모양을 하고 있다. 이러한 종류의 이미지는 출토되지 않았지만 격자무늬와 같은 흔적 특성으로 볼 때 홍산 문화 옥기에 속해야 합니다.
홍산문화옥신인
독특한 형태, 얇은 날 모양의 가장자리 처리, 특별한 장식 표현 방법 및 동일한 주제의 다른 디자인은 홍산 문화 옥기의 독특한 지역 예술 스타일을 구성합니다.
양저옥기 예술 풍격
량저 문화는 약 5300~4200년 전으로 저장성 위항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농업이 주요 경제이고 수공예품도 매우 발달되어 있으며 방직, 죽편, 목기, 옥기 등의 유물 중 특히 많은 수와 정교한 옥기가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장강 하류의 환태호 유역은 중국 선사시대 옥을 사용하는 중심지 중 하나로 양저 문화가 매우 중요한 대표이며 옥기는 품종이 풍부하고 신인수의 얼굴무늬를 조각하는 것이 특징이며 재료 선택, 절단, 조형 및 무늬는 모두 높은 기술 수준과 예술 수준을 보여줍니다.
1.유니크 스타일링
종형기, 벽형기, 월, 관형기, 삼차기, 원추기 등은 량저 문화를 대표하는 옥기류이며 그 조형이 매우 독특합니다.
각양각색의 양저 문화 옥기
팔찌식 종과 기둥식 종 두 종류의 종형기는 모두 "내원외방" 모양을 하고 있으며, 내공벽의 양끝에 사출구를 가지고 있으며, 외부는 사절각을 중축으로 하여 1절 또는 수절로 쪼개져 있습니다.
양저문화칠절종벽형기
일반적으로 모양이 크고 내부 기공이 작으며 전체적인 질감이 약간 두꺼우며 '뿔을 제거하고 둥글게'하여 외관을 만들기 때문에 그릇 모양이 대부분 둥글지 않습니다.
양저문화옥벽
옥월은 사다리꼴에 가깝고 좌우 양측이 약간 열려 있으며 바닥은 원호 모양의 가장자리가 있고 중상부에 구멍이 뚫려 있는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 정교하게 제작되어 사용 흔적이 보이지 않아 실용기가 아닐 것입니다.
양저문화옥월관형기
위는 넓고 아래는 좁으며 위쪽 가장자리는 크라운 꼭대기로 조각되고 아래쪽 가장자리는 길고 납작한 장부이며 그 사이에 여러 개의 작은 구멍이 뚫려 있어 빗살 삽입과 결합할 수 있습니다.
양저문화관형기 절강성박물관
《양저문화옥기》, 문화재출판사, 양목출판사, 1989년, 그림115
포크 셰이퍼는 호 모양의 바닥 가장자리와 3개의 상부 볼록 기둥을 주요 구조로 하며 포크 뒷면과 바닥 뒤쪽에 볼록한 블록 표면이 있으며 블록 표면 내부가 상하로 관통되어 여러 개의 원추형 장치 또는 긴 튜브와 함께 자주 사용됩니다.
양저문화삼차형기
2. 통일 소재
일부 동물 재료와 민낯을 제외하고 량저 문화 옥기는 작은 원형 눈 또는 타원형 눈을 주체로 하는 신인수 얼굴 문양을 조각했습니다.
저장성 위항현 반산유적지에서 조각된 두 종류의 신인수 얼굴무늬의 옥종으로 볼 때, 둘은 기마횡단 형태로 하나로 되어 있어야 하며, 작은 눈무늬는 신인문양으로 간략하게 볼 수 있고, 눈 위에 긴 평행선은 우관을 상징하며, 타원형 눈, 다리 모양의 코, 돌출된 입의 짐승 얼굴은 신인의 탑승기입니다.
이러한 종류의 신인수의 얼굴 문양은 복잡하거나 단순하며 량주 문화의 옥 제품에서 가장 일반적인 문양이 되었으며 깊은 원시 종교와 사회적 함의를 가지고 있으며 량주 문화의 '신휘' 패턴이 될 수 있습니다.
신인수면옥황부분
신인수면옥종국부
3. 저품질 변화
량주 문화의 다양한 유형의 옥기는 신인수의 얼굴 문양을 소재로 사용하지만 기물의 모양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완전한 신인 기수 패턴은 비교적 드뭅니다. 대부분의 신인 기수 얼굴 문양은 분해된 형태로 특징지어지며, 신과 기수의 면의 상대적 위치를 기반으로 기수 관계를 명확하게 나타내지 않으며, 신과 짐승의 면 사이에 배치되거나, 신인 또는 짐승의 면이 단독으로 존재하는 형태를 형성합니다.
양저문화 신인수면옥황
공간 조건에 따라 신인수 얼굴 문양의 레이아웃에 일정한 변화가 있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종형기와 같은 입체 조형의 경우 신인수의 얼굴 문양은 일반적으로 외부 모서리에 조각되어 있으며 이목구비는 중앙 축으로 꺾인 각도가 있습니다. 일부 작은 종과 관은 또한 접힌 모서리에 신인수의 얼굴 무늬와 둥근 눈을 배치하여 인접한 신과 사람이 눈을 공유하는 상황을 형성하고 둘러볼 때 왕복 순환의 시각적 효과를 생성합니다.
황형기와 같은 플레이크의 경우 신인수의 표면 무늬는 대부분 평면 조각으로 몸체 중앙에 배치되며 일부는 주무늬의 양쪽에 반면 무늬를 추가하여 양쪽 면이 서로 마주보는 특수 디자인을 형성합니다.
양저문화 신인수면 옥종
량주 문화옥기는 독특한 유형 조형과 통일된 문양 소재를 특징으로 하며, 숙련된 옥 제조 기술을 통해 공간 조건의 변화에 따라 복잡하거나 단순한 이미지로 단일 또는 연속 레이아웃을 채택하여 양주 문화옥기의 복잡하고 화려한 지역 스타일을 형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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