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소식입니다.
대구시는 중장기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12월 16일(수) 문화예술회관 달구벌홀에서 주민 및 관계전문가가 참여한 가운데 주민공청회를 개최했다.
○ 대구시는 2012년 5월부터 도시철도 3호선 개통 이후 도시철도 건설이 필요한 노선을 대상으로 사업타당성 분석을 통해 도시철도망을 구축하는 용역을 추진해 왔다.
○ 검토 대상노선은 90년대 초반에 계획된 구상노선과 그간에 신설을 요구해왔던 노선으로 총 11개 노선 163km에 대해 경제성분석(B/C)과 정책적분석(AHP) 등을 통해 사업타당성을 조사했으며,
○ 개정된 도시철도법에 따라 중장기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되기 위해서는 B/C가 0.7 이상이거나 AHP값이 0.5 이상을 만족해야 하므로, 이 기준을 충족하는 4개 노선 63.9km를 망구축 계획에 포함했다.
○ 대구시는 이번 주민공청회를 통해 대구시 도시교통 현황 및 전망,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의 기본방향, 노선대안의 종합분석 등에 대해 설명하고, 주민 및 관계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를 가졌으며,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관심 있는 시민과 전문가들이 다양한 의견들을 제출했다.
○ 앞으로 시의회 의견을 반영하고, 국토교통부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친 후 최종 확정고시되면 계획된 도시철도 노선을 건설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도시철도망 구축 주요노선 현황>
○ 1호선 하양연장
- 사업구간 : 대구 안심역(1호선)~경산시 하양역
- 규 모 : L=8.7km(대구 1.9, 경북 6.8), 정거장 3개소
- 사 업 비 : 2,789억원(국비 70%, 지방비 30%)
- 기 간 : 2016 ~ 2021년
○ 3호선 혁신도시연장
- 사업구간 : 3호선 종점(용지역)~신서혁신도시
- 사업규모 : 연장 13.0km, 정거장 9개소
- 사 업 비 : 4,918억원(국비 60% 시비 40%)
○ 엑스코선
- 사업구간 : 궁전맨션삼거리∼동대구역(1호선)∼유통단지
- 사업규모 : 연장9.5km
- 사 업 비 : 5,970억원(국비 60% 시비 40%)
○ 순환선
- 사업구간 : 큰고개~두류~현충로~황금네거리~만촌~큰고개
- 사업규모 : 연장25.8km
- 사 업 비 : 15,097억원(국비 60% 시비 40%)
※ 사업추진 시기는 시의 재정여건 등을 감안하여 예타신청을 하게되고 또한 예타결과에 따라 사업시행 가능여부가 결정되므로 다소 유동적임
첫댓글 대구권 광역전철은 왜 강조가 안되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대구권 광역철도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서 내년부터 사업 시작되는걸로 압니다~~
동대구 분기점쪽에 있는 검은 점선은 뭔가요?
저도 그게 궁금하네요
잘보고 갑니다.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