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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청소기(HS Code 850811)
- Vacuum Cleaners With Self-Contained Electric Motor, Of A Power Lt=1500 W And Having A Dust Bag Or Other Receptacle Capacity Lt=20 L
□ 선정 사유
ㅇ 카자흐스탄 가전제품 시장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경기침체를 겪었던 2015년 주춤했으나, 2016년에 이어 2017년에도 수입 증가 추세
ㅇ 카자흐스탄에서 로봇청소기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사용이 편리하고, 가격이 합리적이라는 장점 보유
- 실제 로봇청소기를 사용해 본 지인으로부터 추천을 받아 구매하는 현지인이 늘고 있음.
ㅇ 한국산 가전제품에 대한 선호도 높음.
- 현지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는 LG, 러시아 및 베트남 생산공장이 있는 삼성의 제품 판매량이 많음.
□ 시장규모 및 동향
카자흐스탄 가전제품 소매유통 매출액
(단위: 백만 텡게, %)
구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
규모 | 비중 | 규모 | 비중 | 규모 | 비중 | 규모 | 비중 | |
전 품목 | 5,474,274 | 100 | 6,332,253 | 100 | 6,555,821 | 100 | 7,974,442 | 100 |
비식품류 | 3,864,417 | 90.6 | 4,511,430 | 71.2 | 4,668,887 | 73.7 | 5,770,156 | 91.1 |
가전제품 | 187,002 (US$122,900만) | 3.4 | 190,560 (US$106,400만) | 3.0 | 188,807 (US$ 85,000만) | 2.9 | 315,699 (US$92,400만) | 4.0 |
주: 가전제품 시장 규모는 당해 평균 환율 기준으로 달러 환산했음
자료원: 카자흐스탄 통계청
ㅇ 카자흐스탄 가전제품 시장은 가장 역동적으로 성장하는 분야 중 하나임.
- 가전제품시장은 성장률 기준 소비재 중 1위를 차지하며, 판매량 기준 식품류 다음으로 2위를 차지함.
ㅇ 카자흐스탄의 가전제품 유통업체 및 도매업체는 약 30개가 있음.
- Sulpak(www.sulpak.kz), Technodom(www.technodom.kz), Planeta Elektroniki(www.planeta.kz), Mechta(https://mechta.kz) 등이 대표적임.
- 2016년 1분기 기준, Sulpak은 82개, Technodom은 60개 Planeta Elektroniki는 14개, Mechta는 23개 매장 보유
- 유통업체 및 도매업체의 대부분은 알마티, 아스타나 등 대도시에 주로 위치함.
- 외국 기업들은 카자흐스탄 진출 시 주로 현지 유통업체와 협력하며, 일부는 대리점을 운영함.
ㅇ 카자흐스탄 가전제품시장 성장은 ① 국민 실질 소득 증가, ② 소득 증가에 따른 고가의 고급 가전제품에 대한 선호도 증가, ③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달려있음.
ㅇ (인터뷰) 로봇청소기 시장 현황: Denis Smirnov, General Director of Sulpak
- 로봇청소기에 대한 수요가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음.
- 로봇청소기의 최신 모델은 크기가 작아 휴대가 간편하며, 조작하기 쉬워 사용이 편리해 청소를 용이하게 함.
- 현지인들의 점점 높아지는 위생 기준과 건강 보호 욕구로 인해 고효율, 자동화된 가정용 청소 도구에 대한 필요성이 커짐.
- 인플루엔자, 천식, 결핵 등 호흡기 질환도 고품질의 공기 여과 시스템을 갖춘 청소 장비 수요 증가에도 영향을 미침.
ㅇ (인터뷰) 로봇청소기 시장 전망: Eduard Kim, Top Manager of Technodom
- 2016~2021년 로봇청소기 시장은 약 10% 성장할 전망
- 바쁜 일상, 가사노동시간의 제한, 가족 구성원의 증가,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향후 로봇청소기 판매량 증가에 영향을 미칠 것임.
□ 수입동향
ㅇ 2016년 카자흐스탄 진공청소기(HS Code 850811) 수입은 총 334만 달러로 전년 대비 29,9% 증가
- 2017년 8월 수입은 총 254만 달러로 전년 대비 43.8% 증가
- 2017년 말 기준 전년 대비 수입 규모를 상회할 것으로 보이며, 수요는 앞으로 지속 증가할 전망
ㅇ 카자흐스탄 가전제품의 90%는 수입산 제품임.
- 나머지 10%의 현지 조립제품 중 7%는 LG 현지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임.
- 진공청소기 주요 수입국은 베트남, 중국, 러시아 등이며 한국은 10대 수입국 중 하나임.
카자흐스탄의 주요 진공청소기 수입국(HS Code 850811)
(단위: 천 달러, %)
구분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2016/2015 | |
전 세계 | 3,159 | 2,572 | 3,340 | 100.00 | 100.00 | 100.00 | 29.87 |
베트남 | 57 | 687 | 1,064 | 1.82 | 26.70 | 31.85 | 54.92 |
중국 | 1,053 | 627 | 931 | 33.32 | 24.36 | 27.87 | 48.59 |
터키 | 344 | 354 | 337 | 10.87 | 13.76 | 10.09 | - 4.76 |
폴란드 | 419 | 207 | 279 | 13.26 | 8.04 | 8.36 | 35.02 |
독일 | 175 | 150 | 211 | 5.54 | 5.84 | 6.33 | 40.69 |
이탈리아 | 165 | 97 | 130 | 5.24 | 3.78 | 3.88 | 33.57 |
헝가리 | 86 | 62 | 120 | 2.72 | 2.40 | 3.59 | 93.65 |
슬로베니아 | 167 | 134 | 117 | 5.27 | 5.22 | 3.50 | - 12.95 |
한국 | 48 | 77 | 77 | 1.53 | 3.01 | 2.30 | - 0.63 |
루마니아 | 149 | 115 | 70 | 4.71 | 4.48 | 2.10 | - 39.12 |
주: 러시아 등 EAEU 회원국 통계 미포함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러시아의 대카자흐스탄 진공청소기 수출규모(HS Code 850811)
(단위: 천 달러, %)
구분 | 금 액 | 점유율 | 증감률 |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2016/2015 | |
전 세계 | 1,474 | 2,896 | 3,144 | 100.00 | 100.00 | 100.00 | 8.56 |
카자흐스탄(3위) | 416 | 457 | 781 | 28.24 | 15.78 | 24.84 | 70.91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2014-2017 한국의 대카자흐스탄 진공청소기 수출 규모(HS Code 850811)
구분 | 2014 | 2015 | 2016 | 2017. 8. |
수입액(천 달러) | 48 | 77 | 77 | 45 |
점유율(%) | 1.53 | 3.01 | 2.30 | 1.77 |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ㅇ 2016년 한국산 진공청소기 수입 규모는 7만7000달러로 전년 대비 0.63% 감소
- 2017년 8월 기준 수입 규모는 4만5000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65.3% 증가했고, 올해 말 기준 2016년의 수입 규모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
ㅇ 카자흐스탄에서 진공청소기로 잘 알려진 대표적인 한국 브랜드는 LG와 삼성임.
- LG는 1998년 중앙아시아 최초이자 유일한 알마티 소재 생산 공장을 건설함. 진공청소기, 세탁기, 냉장고, 컴퓨터, 믹서기 등 가전제품 생산 중임.
- 삼성은 2008년 러시아 칼루가주에 생산 공장을 설립해 카자흐스탄을 포함한 CIS 국가에 제품 공급함. 진공 청소기의 경우, 베트남 소재 공장에서 생산한 제품을 들여오고 있음.
ㅇ 그 외에 유진로봇의 아이클레보 로봇청소기가 잘 알려져 있음.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잘 알려진 로봇청소기 브랜드는 한국의 LG, 삼성, 유진로봇, 중국의 iRobot, XRobot, 독일의 Karcher임.
ㅇ 브랜드 자체 대리점 또는 온라인·오프라인 대형 전자제품 유통업체를 통해 구매 가능함.
- 오래된 모델의 경우 유통업체에서 5~15% 할인 행사를 하는 경우가 있음.
ㅇ (인터뷰) 한국산 로봇청소기의 장점 - Denis Smirnov, General Director of Sulpak
- 한국산 로봇청소기는 세련된 디자인, 합리적인 가격, 고성능 제품으로 타 브랜드 대비 차별성을 보유
- 일부 구매자들은 한국산 제품의 친환경적인 청소 과정에도 주의를 기울임.
- 구매자들은 한국산 제품은 소음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구석진 곳의 청소도 가능하며, 먼지와 동물의 털 등도 쉽게 빨아들인다고 평가함.
- 그에 비해 중국산 제품의 경우 가격이 저렴한 것이 큰 장점이나 배터리 용량으로 인한 큰 소음 발생, 짧은 길이의 실로 짜여진 카펫을 청소하기 어려움, 큰 쓰레기 조각을 처리할 수 없는 것이 단점이라고 지적함.
- 유럽산 제품의 경우 사이드 브러쉬가 없어 모서리 청소가 힘들고, 고가의 부품, 많은 에너지 소모량, 고소음을 단점으로 꼽음.
주요 로봇청소기 제품 및 가격 현황
제품사진 | 브랜드명 및 가격 |
브랜드: iRobot Roomba 6209(China) | |
브랜드: iRobot Roomba 776(China) | |
브랜드: iRobot Roomba 980(China) | |
브랜드: LG VR5905LM(Korea) | |
| 브랜드: LG V-R6270LVM(Korea) 가격: 23만9990텡게(678달러) |
브랜드: Xrobot XR-210(China) | |
브랜드: Xrobot XR-510(China) 가격: 13만5000텡게(400달러) | |
브랜드: Karcher RC 3000(Germany) 가격: 35만4000텡게(1043달러) | |
브랜드: Samsung VCR8895(Korea) 가격: 18만 텡게(530달러) | |
브랜드: iClebo Arte Carbon(Korea) 가격: 17만5000텡게(515달러) | |
| 브랜드: IClebo Omega(Korea) |
| 브랜드: iRobot Roomba 780 가격: 24만1794텡게(684달러) |
자료원: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체 조사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관세율 5%, 부가세 12%
ㅇ 수입규제: 해당사항 없음
ㅇ 인증: EAC 인증
-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EAC 인증 발급 가능
에이전트명 | LLP КАZEXPOAUDIT |
담당자 | Ms. Yulya Magda |
전화번호 | +7 (727) 292-96-06, +7 (727) 390-90-72 |
이메일 | magda_5@mail.ru, info@certification.kz |
웹사이트 | |
주소 | 050012, Kazakhstan, Almaty, str. Zhambyl, 106 B |
근무시간 | 월~금요일 9:00~18:00, 토·일요일 휴무 |
□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 The 16th International Exhibition for Houseware, Household Appliances and Gifts |
전시품목 | 가전제품, 식기류, 섬유류, 조명 등 |
개최국가 및 도시 | 카자흐스탄, 알마티 |
개최장소 | Exhibition Center 'ATAKENT', 10th pavilion |
개최기간 | 2018년 5월 27~30일 |
주최기관 | Central Asia Trade Exhibitors |
홈페이지 | http://houseware.kz |
□ 시사점
ㅇ 카자흐스탄 가전제품시장은 경제 침체의 여파로 성장세가 다소 주춤했으나, 여전히 성장 잠재력이 높은 분야임. 로봇청소기 제품이 틈새시장을 파고들 수 있을 것으로 예상
ㅇ 로봇청소기 시장 진출 시 가장 좋은 방법은 현지 유통업체를 찾아 제품을 수출하는 것임.
- 현지 자체적으로 진행되는 전시회 참가를 통해 바이어에게 직접 제품을 홍보할 기회를 갖는 것이 좋음.
카자흐스탄 가전제품 SWOT 분석
Strengths | Opportunities |
- 시장 안정을 유지하는 여러 대형 가전제품 브랜드 - 가전제품 생산·조립 공장 유치 - 소비자 이익을 수반하는 시장 내 경쟁 강화 | - 온라인 유통시장의 빠른 성장 - 제품 다양화 및 신제품 주기적 업데이트 - 가전제품 시장 선도국으로부터의 모범 사례 및 개선사항 도입 가능성 |
Weaknesses | Threats |
- 러시아, 우크라이나와의 가전제품 시장 발전 격차 - 제품 향상을 이끌어줄 수 있는 외국 유통망 부족 - 가전제품 시장의 수입 의존도 | - 소비자 신용 조건 변화 - 소비자 구매력 감소로 인한 수요 감소 - 수입 의존 및 평가 절하로 인한 비용 증가 |
자료원: Kursiv.kz
자료원: 카자흐스탄 통계청, GTA, Kursiv.kz, Forbes.kz, Expertonline.kz 및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