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방광불화엄경 강설
제25권 二十五、십회향품 Ⅲ
4. 금강당보살이 열 가지 회향을 설하다
7) 제5 무진공덕장회향無盡功德藏廻向
8) 제6 수순견고일체선근회향隨順堅固一切善根廻向
(1) 보살이 제왕이 되어 중생을 구제하다
(2) 보살의 자재한 공덕
(3) 60종의 보시 명목을 열거하다
(4) 평등하게 보시하다
(5) 잘 거두는 마음을 내어 회향하다
(6) 60종의 보시
1> 좋은 음식으로 중생에게 보시하다
2> 마실 것을 보시하다
3> 훌륭한 맛[上味]으로 보시하다
4> 수레 등속[車乘]으로 보시하다
5> 옷으로 보시하다
6> 갖가지 꽃으로 보시하다
7> 꽃다발로 보시하다
8> 향香으로 보시하다
9> 바르는 향으로 보시하다
10> 평상[床座]을 보시하다
11> 방사房舍를 보시하다
12> 사는 곳[住處]를 보시하다
佛子야 菩薩摩訶薩이 施住處時에 以諸善根으로 如是廻向호대 所謂願一切
衆生이 常獲善利하야 其心安樂하며 願一切衆生이 依如來住하며 依大智住
하며 依善知識住하며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이 사는 곳을 보시할 적에 모든 선근으로 이와 같이
회향하느니라. 이른바 ‘원컨대 일체중생이 항상 좋은 이익을 얻어 그 마음이
안락하며, 원컨대 일체중생이 여래를 의지하여 있으며, 큰 지혜를 의지하여
있으며, 선지식을 의지하여 있어 지이다.’라고 하느니라.”
의지할 곳이 없고 살 곳이 없는 사람에게
사는 곳을 보시하는 선근이다.
의지하여 산다는 일로 일체중생이
항상 좋은 이익을 얻어 그 마음이 안락하며,
여래를 의지하는 일이 되며,
큰 지혜를 의지하는 일이 되며,
선지식을 의지하는 일이 되기를 원하는 것이다.
사람이 세상을 살되
어떤 집이나 직업이나 사람이나
재산이나 명예에 의지하는 것을 넘어
언제나 여래를 의지하며,
지혜를 의지하며,
선지식을 의지하여 사는 것은
진정 소중한 것이 된다.
依尊勝住하며 依善行住하며 依大慈住하며 依大悲住하며 依六波羅蜜住하며
依大菩提心住하며 依一切菩薩道住니라
“‘또 높고 수승한 이를 의지하여 있으며, 선한 행을 의지하여 있으며,
대자大慈를 의지하여 있으며, 대비大悲를 의지하여 있으며, 육바라밀을
의지하여 있으며, 큰 보리심을 의지하여 있으며, 일체 보살의 도를 의지
하여 있어 지이다.’라고 하느니라.”
사람이 세상을 살되 값지고 소중한 삶이 되려면
높고 수승한 이를 의지하여 살며,
선한 행을 의지하여 살며,
대자大慈를 의지하여 살며,
대비大悲를 의지하여 살며,
육바라밀을 의지하여 살며,
큰 보리심을 의지하여 살며,
일체 보살의 도를 의지하여 살아야 한다.
또한 ‘자귀의自歸依 법귀의法歸依’라고 하여
“자기 자신에게 의지하고 다른 것에 의지하지 말며,
법에 의지하고 다른 것에 의지하지 말라.”5)라고 하였다.
是爲菩薩摩訶薩의 施住處時에 善根廻向이니 爲令一切福德淸淨故며 究竟
淸淨故며 智淸淨故며 道淸淨故며 法淸淨故며 戒淸淨故며 志樂淸淨故며
信解淸淨故며 願淸淨故며 一切神通功德淸淨故니라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사는 곳을 보시할 적에 선근으로 회향하는 것이니라.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복덕이 청정하게 하려는 연고며, 구경究竟까지 청정
하게 하려는 연고며, 지혜가 청정하게 하려는 연고며, 도道가 청정하게 하려는
연고며, 법이 청정하게 하려는 연고며, 계행戒行이 청정하게 하려는 연고며,
뜻이 청정하게 하려는 연고며, 믿고 이해함이 청정하게 하려는 연고며, 서원이
청정하게 하려는 연고며, 일체 신통과 공덕이 청정하게 하려는 연고이니라.”
보살이 사는 곳[住處]을 보시할 때에
일체중생이 위와 같은 여래를 의지하여 있으며,
큰 지혜를 의지하여 있으며, 선지식을 의지하여 있는 등을
원하는 까닭을 밝혔다.
복덕이 청정하여지고,
구경까지 청정하여지고,
지혜가 청정하여지고,
도가 청정하여지고,
법이 청정하여지고,
계행이 청정하여지고,
뜻이 청정하여지고,
믿고 이해함이 청정하여지고,
서원이 청정하여지고,
일체 신통과 공덕이
청정하여지도록 하는 까닭이다.
5) 自歸依 法歸依 自燈明 法燈明 自洲 法洲
첫댓글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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