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종창 (1686~1756) 산수화 책 张宗苍(1686~1756) 山水册
출처:서령경매 소스: EK 이페어케이 플러스
도록번호: 1584
견적 RMB: 400,000-600,000
거래가격 RMB: 575,000(수수료포함)
1584
장종창(1686~1756) 산수책
수묵지 책자 페이지 (10쪽)
1734년 작
문식: 1. 운림 생소림원수.도장: 황촌(주) 장종창인(백) 머첸(주)
2. 송계춘수락, 백석찬이 세다.남산의 구름을 사랑해도 비를 녹일 수 없다.도장: 황촌(주)
3. 의자 구하 산도.도장: 황촌(주) 종창(백)
4. 먼 산꼭대기에 기러기 그림자가 드문드문하고, 숲이 우거진 비스듬한 날 낚시한다.배가 돌아오면 강물은 만경이고 가을은 그림 같다.세상 물정에 어둡다.도장: 종창(白) 집이 청산 아래(白)에 산다.)
5. 도장: 묵잠(주)댁은 청산에 산다.하(백)
6. 잠시 쉬어 수변정에 앉아 청송음을 사랑한다.흰구름이 하늘가에 있어 상대적으로 무심하다.도장: 장종창인(백) 황촌(주)
7. 매화 도인을 모사하다.도장: 황촌(주)
8. 고사한문이 나날이 열리며, 먼 산은 물처럼 맑다.이끼처럼. 언제 속세를 벗어던질 것인가.버선 구두가 자주 왕래하다.도장: 장종창인(白) 묵잠(朱)
9. 린니황 합작.도장: 묵잠(朱)
10. 옹정갑인사월, 청강우재묵연극 10단. 황촌 장종창.도장: 장종창인(白) 묵잠(朱)
감장인: 득부족□실부족□(주)
설명: 이 그림은 옹정 12년인 1734년에 그려졌다.당시 나이 마흔다섯으로, 한창 원기왕성했다.연. 장종창 옹정 연간에 하도 총독 관할 외하청 소속으로 들어가, 주재하였다.절청강포, 이 산수책은 바로 이 시기에 창작된 것이다.건륭 11년에 리하주로 전임되었다장부는 그동안 화이안 일대를 주요 거처로 삼았다.건륭 16년(1751년), 통가오빈의 추천으로 그림책 '오중십육경'을 헌정하여 건륭황제의 감상을 받았고, 청나라 궁정에 불려가 공양하였다.
장종창은 일찍이 "정통파" 산수화를 배웠다집안의 황정은, 그 엄격한 화풍을 계승한다.또 일격을 더해 화면의 기운을 추구합니다.본책과 같이"의자구하산도"한 페이지, 화면 속 길고 뒤섞인 삼베 북, 줄지어 늘어선 이끼 점,마르고 닦아서 그 경계를 흐리게 하는블록과 베이스는 모두 장종창이 왕원기를 계승했음을 뚜렷이 보여 준다.황공망(黃公望) 스타일의 해석.
이 책자의 작자는 묵희(戏,)라는 제목으로 그린 그림이나 평림원수(平林遠岫)혹 중암곽촌이라 해도 실로 텄다.마르고 윤기가 나며, 푸르스름한 온화한 기운을 풍긴다.수년 후, 그는 내정을 기다리며, "아침에 들어서 저녁이 되어 돌아오니, 거의 영시계가 없다"며, 그림을 그릴 때 고려해야 한다.궁궐의 미적 재미에 이르기까지게다가 창작의 제재가 제한되고, 게다가 임무가 과중하여, 옛날에는 한가하였다.재미가 갈수록 멀어지기 때문에 이 책을 본다장종창조와 중년작의 본색을 알 수 있다.
ZHANG ZONGCANG LANDSCAPE
Ink on paper, album (ten pages)
Dated 1734
30.5×23.5cm×10
RMB: 400,000-600,000
저자 소개: 장종창( 1686~1756)글자는 묵존하고, 글자는 묵잠하며, 호는 호이다.황춘, 쯔옹, 타이후 어민, 만호 수죽, 장쑤 쑤저우 출신이다.처음에는 주로 하공을 관리하다가, 후에 도읍지라 하여 내정에 입도하여 궁중 화가가 되었다.산수를 세공하고 붓을 무겁게 쓰다그래, 산석준법은 대부분 건필로 축적되어, 기세가 드높고 격식도 있다.취미가 뛰어나다.
张宗苍(1686~1756) 山水册
图录号: 1584
估价RMB: 400,000-600,000
成交价RMB: 575,000(含佣金)
1584
张宗苍(1686~1756) 山水册
水墨纸本 册页(十页)
1734年作
款识:1. 云林生疏林远岫。钤印:篁村(朱) 张宗苍印(白) 墨岑(朱)
2. 松溪春水落,白石粲可数。坐爱南山云,溶不成雨。钤印:篁村(朱)
3. 拟子久夏山图。钤印:篁村(朱) 宗苍(白)
4. 远岫苍茫雁影稀,疏林斜日钓船归,江天万顷秋如画,一笑人间醉墨非。钤印:宗苍(白) 家住青山下(白)
5. 钤印:墨岑(朱) 家住青山下(白)
6. 小憩水边亭,坐爱青松阴。白云在天际,相对总无心。钤印:张宗苍印(白) 篁村(朱)
7. 摹梅花道人。钤印:篁村(朱)
8. 高士闲门日日开,远山如髪水如苔。几时脱却尘中鞅,布袜青鞋屡往来。钤印:张宗苍印(白) 墨岑(朱)
9. 临倪黄合作。钤印:墨岑(朱)
10. 雍正甲寅四月,清江寓斋墨戏十帧。篁村张宗苍。钤印:张宗苍印(白) 墨岑(朱)
鉴藏印:得不足□失不足□(朱)
说明:此画作于雍正十二年,即1734年,时年四十五岁,正值壮年。张宗苍雍正年间入河道总督辖下外河厅属任职,驻节清江浦,此本山水册正是创作于这一时期。乾隆十一年转任里河主簿,期间以淮安一带为主要的寓居处。乾隆十六年(1751年),通过高斌引荐,进献画册《吴中十六景》,深得乾隆皇帝欣赏,并受召入清宫廷供奉。
张宗苍早年学画于“正统派”山水画家黄鼎,继承其严谨画风,又增添逸格,追求画面气韵。如本册“拟子久夏山图”一页,画面中绵长交错的披麻鼓、成排的苔点、干擦模糊其边界的块垒,都清晰地展现出张宗苍承袭了王原祁一派对黄公望风格的诠释。
此册作者自题墨戏,所画或平林远岫,或重岩郭村,实皴虚染,枯而能润,流露出苍润逸宕的温和气息。数年后,他祗候内廷,“晨入暮归,几无宁晷”,作画需考虑到宫廷审美趣味,且创作题材受限,加之任务繁重,昔日清闲之趣愈去愈远。因而观此册可知张宗苍早、中年作画之本色。
ZHANG ZONGCANG LANDSCAPE
Ink on paper, album (ten pages)
Dated 1734
30.5×23.5cm×10
RMB: 400,000-600,000
作者简介:张宗苍(1686~1756),字默存,一字墨岑,号篁村、蔗翁,太湖渔人,晚号瘦竹,江苏苏州人。初以主簿理河工事,后称旨入都祗候内廷,为宫廷画家。工山水,用笔沉着,山石皴法多以干笔积累,神气葱蔚、格趣高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