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시즌을 앞두고 약국 황금존을 차지하기 위한 살충제를 유통하는 제약사들의 경쟁이 치열하다.
27일 지역 약국가에 따르면 지난달부터 모기, 진드기 관련 제품을 약국 에 유통하는 제약사 영업사원들의 방문이 잦아지고, 전용 매대 설치 요구역시 늘고 있다.
현재 약국에 유통되는 대표적 살충제 브랜드는 에프킬라와 홈키파, 해피홈이다. 에프킬라는 현재 녹십자가, 홈키파는 동화약품이, 해피홈은 유한양행이 각각 약국 유통을 맡고 있다.
이들 업체에선 자사 제품의 판매 경쟁력 때문에 경쟁적으로 약국 전용 살충제 제품 매대를 만들어 배포하는가 하면 진열, 마케팅 등에도 관여하고 있다.
약국 특성상 공간이 협소하다보니 전용 매대를 한개 이상 설치하기 쉽지 않은 점을 감안, 진열장 자리를 확보하기 위한 영업 담당자들 간 물밑 경쟁도 치열하다는 게 약사들이 전언이다.
서울의 한 약사는 "마트, 온라인 판매가 확대되면서 약국의 살충제 시장이 많이 축소되긴 했지만 제약업체 3곳이 대표 제품 유통을 맡다보니 영업사원 간 경쟁은 존재하는것 같다"면서 "마트는 특정 시즌에만 매대를 전진 배치할 수 있는 반면 약국의 경우 한번 진열장을 들여놓으면 잘 빼지 않는 성격이 있어 더 매대 자리를 잡으려 애쓰는 것 같다"고 말했다.
약사들에 따르면 기존 대표 브랜드 이미지가 강했던 에프킬라, 홈키파 등의 진열, 판매가 꾸준한 상황에서 최근 상대적으로 후발주자인 유한양행 해피홈도 취급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실제 업계 추산 국내 살충제 시장 규모는 1000억대에 이르고, 헨켈홈케어코리아 '홈키파'와 에스씨존슨코리아 '에프킬라'가 전체 80% 이상을 차지하며 시장이 양분돼 있다.
후발인 해피홈의 약국 대상 마케팅이 강화되면서 기존 강자였던 홈키파, 에프킬라 담당 업체들도 약국 영업에 더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인 것이다.
에프킬라 약국 유통을 담당 중인 녹십자 담당자는 "본격적인 모기, 바퀴, 살충제 시즌 이전에 매대를 설치하는 게 약국 매출에 도움이 된다"며 "매대 설치는 소비자에 정확한 가격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 판매에 추가적 설명이 필요하지 않고, 제품 모음 진열로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이 담당자는 "스탠드형 매대는 직거래약국 3000여곳에 설치했고, 점차 그 수를 늘리고 있는 상황"이라며 "약국 전용 제품인 맥스를 따로 만들어 유통하며 제품력과 약국 마진을 동시에 올려 약국 경영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