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람은 어느 나라 사람과 비교해 봐도 뒤지지 않을 만큼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데에 주저함이 없다. 주변을 둘러보면 새로운 장비나 기계, 기술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얼리 어댑터(early adapter)의 대열에 합류하는 것에 열광하는 사람들을 얼마든지 발견할 수 있다. 이런 경향은 새로운 수술을 받아들이는 데에도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현재 우리의 의학 수준은 어느 선진국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다. 이와 같은 의학 수준은 세계화를 위한 의학계의 노력으로 인한 것이지만, 새로운 치료법으로 치료받는 것을 능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적극적인 국민성도 일조했을 것이라 생각한다.
라식과 라섹, 무엇이 다른가?
시력교정수술 또한 국내 의사와 환자의 적극적인 시도를 바탕으로 현재의 발전이 가능했다고 여겨진다. 시력교정수술이란, 눈의 굴절 이상 즉 멀리 있는 것이 잘 보이지 않는 근시, 눈의 굴절 상태가 일정하지 않은 난시, 가까운 것이 잘 보이지 않는 원시 등을 교정하는 수술을 통틀어서 말한다. 크게 2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각막의 모양을 변화시켜 굴절 이상을 교정하는 방법과 눈 안에 렌즈를 삽입하는 방법이 있다.
가장 널리 알려진 수술인 라식 수술은 기존의 칼날을 사용하거나 레이저를 이용해 각막 위쪽 부분에 절편을 만든 후, 엑시머레이저로 적당량의 각막을 제거해 굴절 이상을 교정하는 수술법이다. 라식 수술의 장점은 무엇보다 통증이 거의 없고 수술 후 빠른 시력 회복이 가능하며, 염증으로 인한 각막 혼탁에서 자유롭다는 것이다. 반면에 각막 뚜껑을 만드는 과정에서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이 있고, 이 얇은 각막 뚜껑은 시간이 지나더라도 완전히 붙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외상이나 감염으로 인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또 일시적인 건성안이 생길 수 있으며, 각막 두께가 충분하지 않거나 원추각막을 모르고 수술한 경우 수술 후 각막이 돌출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향상된 기술 덕분에 합병증 발생은 매우 드물다. |
|
라섹은 각막상피를 알코올의 도움으로 제거하고 적당량의 각막실질을 레이저를 이용해 교정하는 수술법이다. 각막 두께가 충분하지 않거나 교정량이 크지 않은 경우, 각막 절편을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은 경우 시행할 수 있는 안전한 수술방법이다. 수술 후 시력을 회복하는 데 시간이 걸리며 1-2일 정도 통증이 있을 수 있고, 각막 혼탁을 막기 위해 자외선 차단이 필요할 수 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각막의 일부만 손상을 주고 절편을 만들지 않기 때문에 이와 연관된 합병증 발생이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다.
|
첫댓글 다음달에 딸아이 시력교정수술을 받으려는데 경험있는 친구들의 조언 바랍니다.
증상은 난시와 근시가 중상(中上) 정도임.
갑작스런 전화받고 막막하여 인터넷을 한번 찾아보았네요.
울~큰아들 라섹 했는데 첫날 저녁에 보호렌즈 끼워 놓은게 접혀 고생은 했는데 현제는 매우 만족해 하고있음~~~
좋은정보 감사하네!
라섹 얼마에 해주었어?
우리 애도 해달라고 야단인데............ 걱정이 많이 되어서............
현찰로100~
직접체험한 우리여직원들에게 물어보니 종합병원보단 전문안과의원서 주로 하며 가격도 낮다고하네.
안과검진후 각막상태에 따라 각막을 깎아내는 정도맞춰 수술가격 결정된다하네.
우리직원들 작년여름 서울강남지역 안과기준 110~140만원.지금은 좀더 낮아진걸로 예상하던데.
라섹은 깎아낸상처가 저절로 새살이 돋게하므로 라식보다 아주 통증이 심하다하네.
선천적으로 수술이 곤란한 경우있어 유전자검사까지 해야한다는 전문의의견도 있던데...
덕분에 우리 딸아이도 지난 3월 서울강남 안과에서 라식수술을 무사히 마쳤다네. 유전자검사비 포함 총120만원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