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는 자가 되세요!
참고말씀: 창17:1; 민11:23; 욥42:2; 시50:1; 잠15:8,29; 마21:22; 막9:22; 11:22-24; 요9:31; 빌4:13; 약1:6-8
읽을말씀: 막9:23
주제말씀: 막9:23
“예수께서 이르시되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히 하지 못할 일이 없느니라 하시니.”
첫째, ‘할 수 있거든’이라고 말하지 마세요!
“예수께서 이르시되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막9:23 상)
‘할 수 있거든’이라고 말하지 않아야 합니다. 어째서입니까? 이 말은 믿음의 언어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는 어느 때에 사용하는 말입니까? 제대로 믿지도 않으면서 무엇인가를 구할 때입니다. ‘설마 가능하겠어? 그래도 모르니 한 번 구하기나 해볼까?’ 본문 속의 한 아비가 그랬던 것처럼 말입니다. “...그러나 무엇을 하실 수 있거든 우리를 불쌍히 여기사 도와 주옵소서.”(막9:22 하)
왜 믿음의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까? 하나님은 능히 하지 못할 일이 없으시지만,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창17:1 하) /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여호와의 손이 짧으냐 네가 이제 내 말이 네게 응하는 여부를 보리라.”(민11:23) / “주께서는 못하실 일이 없사오며 무슨 계획이든지 못 이루실 것이 없는 줄 아오니.”(욥42:2) / “전능하신 이 여호와 하나님께서 말씀하사 해 돋는 데서부터 지는 떼까지 세상을 부르셨도다.”(시50:1)
우리가 믿음으로 준비되어 있지 않으면, 하나님의 능력을 도무지 경험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 이런 사람은 무엇이든지 주께 얻기를 생각하지 말라 두 마음을 품어 모든 일에 정함이 없는 자로다.”(약1:6-8)
명심하십시오. 하나님의 능력을 경험하지 못하는 이유는 하나님의 손이 짧으신 게 아니라 우리의 손이 짧기 때문이며, 하나님의 능력이 작기 때문에 아니라 우리의 믿음의 크기가 작기 때문입니다.
지금 우리의 경우는 어떻습니까? 하나님 앞에 기도한다면서도 믿음의 언어가 아닌 불신의 언어를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까? 원컨대 지금부터라도 부정적인 언어 대신에 믿음의 언어를 힘써 사용하기를 원합니다.
둘째, 믿음 없는 자가 아니라 믿음의 사람이 되십시오.
“...믿는 자에게는 능히 하지 못할 일이 없느니라 하시니.”(막9:23 하)
예수님은 본문을 통해 누구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다고 했습니까? 믿는 자입니다. “...믿는 자에게는 능히 하지 못할 일이 없느니라 하시니.”(막9:23 하)
어째서입니까? 믿고 구하는 것은 다 받으리라고 친히 약속하셨기 때문입니다. “너희가 기도할 때에 무엇이든지 믿고 구하는 것은 다 받으리라 하시니라.”(마21:22) / “예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여 이르시되 하나님을 믿으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이 산더러 들리어 바다에 던져지라 하며 그 말하는 것이 이루어질 줄 믿고 마음에 의심하지 아니하면 그대로 되리라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막11:22-24)
그러나 이 말씀은 오직 누구에게만 국한 된 것입니까? 믿는 자입니다. 믿지 않는 사람에게는 전혀 해당이 되지 않는 말씀입니다. 생각해보십시오. 능력은 우리에게 있지 않고 오직 하나님께 있는데, “우리가 이 보배를 질그릇에 가졌으니 이는 심히 큰 능력은 하나님께 있고 우리에게 있지 아니함을 알게 하려 함이라.”(고후4:7)
하나님께서 믿지 않는 자의 기도를 들어주실 리 만무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죄인의 말을 듣지 아니하시고 경건하여 그의 뜻대로 행하는 자의 말은 들으시는 줄을 우리가 아나이다.”(요9:31) / “악인의 제사는 여호와께서 미워하셔도 정직한 자의 기도는 가가 기뻐하시느니라.”(잠15:8) / “여호와는 악인을 멀리 하시고 의인의 기도를 들으시느니라.”(잠15:29)
그러니 우리는 어떤 사람이 되도록 힘써야 합니까? 믿는 자, 곧 믿음의 사람입니다. “...믿는 자에게는 능히 하지 못할 일이 없느니라 하시니.”(막9:23 하) 또한 무엇을 확신해야 합니까? 믿는 자는 자신에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빌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