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괴산고추축제 대단원을 내리며 명성 재확인
‘고추야 놀자 더 뜨겁게, 강렬하게, 즐겁게, 괴산으로 Go! Go!’라는 주제로 개최된 「2016 괴산고추축제」가 지난 4일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
4일 괴산 고추축제 추진위에 따르면 축제 4일간 14만명 정도의 관람객이 축제장을 찾았다며 고추축제의 성공과 명성을 재확인 했다.
또한, 작년대비 고추판매량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번 축제는 군민안녕 및 풍년기원제를 시작으로 괴산군청 앞 광장 곳곳에서 ▲고추 별별마당 ▲고추방아장터 등 8개 마당으로 구성하여 일반행사 116개, 전시‧체험행사 50개, 부대행사 13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축제 4일간 임꺽정주막과 먹거리마당을 풍성한 먹을거리를 선보였으며, 전야제, ‘CJB 개막축하음악회’, 퓨전국악공연, 히든싱어 Top 5콘서트 등은 초가을로 접어드는 시기에 관람객들의 깊은 감성을 자극했다.
특히 이번 축제기간 ‘고추 별별마당’에서는 세계 50개국 100여종의 다양한 고추를 비교해 볼 수 있었고, 괴산고추의 으뜸을 가리는 괴산고추 품평회로 최고 중의 최고 괴산고추를 찾았고, 고추속체험, 황금고추를 찾아라, 고추열전(戰) 등 전시‧체험‧행사로 소비자들에게 괴산고추를 알리는 축제가 되었으며, ▲ 황금고추를 찾아라 ▲ 퍼레이드&플레시몹 ▲ 전국 고추요리 경연대회 ▲ 청소년 어울림한마당 ▲ 고추달린 물고기를 잡아라 등은 핵심 프로그램을 자리매김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올해 고추축제에는 인근의 지자체인 음성군과 시기가 겹쳐 고추축제 방문객 유치에 어려움이 예상되었지만, 대한민국 명품농산물로 선정된 바에서 보듯이 괴산고추의 체계적인 품질관리시스템과 소비자와의 직거래 활성화를 통한 신뢰 확보를 기반으로 4일내내 이어진 고추 감짝 경매이벤트, 고추방앗간 운영 및 메인주차장과의 연접성으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재출 괴산축제위원장은 “금년도 축제를 마무리하며 대한민국 명품농산물인 괴산고추를 보다 알리기 위해 괴산군 고추생산자협회의 우수한 품질관리뿐만 아니라 축제기간 소비자와 함께하는 다양한 이벤트 발굴, 고추판매와 체험이 조화된 축제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5년 연속 문화관광 유망 축제로 선정된 괴산고추축제의 명성을 한단계 더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며 “ 앞으로 괴산고추축제가 전국 최고의 축제로 발돋움하여 농민과 소비자가 상생할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자료제공 괴산군 문화관광과 축제팀 830-3463)
- 성과
작년대비 고추판매량: 720포, 69,555,000원 증가, 관람객 :9,942명(구천구백사십이명) 증가
- 2015년
고추판매량 : 8,233포(6kg, 1포), 782,135,000원(칠억팔천이백일십삼만오천원)
관람객 : 130,358명(십삼만삼백오십팔명)
*2016괴산고추축제 성과(고추판매량은 4일 오후3시 기준입니다.)
- 2016년
고추판매량: 8,953포(6kg, 1포), 851,690,000원(팔억오천일백육십구만원)
관람객 : 140,300명(십사만삼백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