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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에서 삼천대천세계는 우주를 말한다.
우선 수평으로는 우주 가운데 수미산이 있고 이를 중심으로 동심원 상에
7개의 산맥과 8개의 바다(칠산팔해)가 있다고 한다.
우리가 사는 곳은 맨 변방의 불모지인 철위산 자락의 '남섬부주'라는 곳이다.
이는 우주와 은하계를 상징적으로 묘사한 것으로 보이며
요즘 과학자들도 여기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수직으로는 천상, 인간, 아수라, 축생, 아귀, 지옥이 있는데
과학적 관점에서 보면 이러한 분류는 차원의 문제가 아닌가 생각된다.
천상계만 들여다보아도 우리가 사는 인간계는 정말 미미한 곳일 뿐이다.
가장 높은 차원에 있는 천상계인 무색계4천부터 살펴보기로하자.
<무색계4천>
욕망은 물론이고 물질에서도 완전히 벗어난 곳으로 공무변처정(空無邊處定)·식무변처정(識無邊處定)·무소유처정(無所有處定)·비상비비상처정(非想非非想處定)의 4무색선정을 닦은 자가 태어나는 세계
1. 비상비비상천
2. 무소유천
3. 식무변천
4. 공무변천
<색계18천>
색계란 욕계에서와 같은 온갖 욕망들에서는 벗어났지만 아직 물질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존재들이 사는 세계로 살아 있을 때 초선부터 사선까지의 4가지 선정을 닦은 사람이 죽은 뒤에 태어나는 곳임
1. 색구경천
2. 선현천
3. 선견천
4. 무열천
5. 무번천
6. 무상천
7. 광과천
8. 복생천
9. 무운천
10.변정천
11.무량정천
12.소정천
13.광음천
14.무량광천
15.소광천
16.대범천
17.범보천
18.범중천
<욕계6천>
천상이지만 식욕,수면욕,색욕과 같은 온갖 욕망으로 뒤덮인 세계
1. 타화자재천
2. 화락천
3. 도솔천
4. 야마천 (염마천)
5. 도리천 (일명 33천이라고도 하며, 도리천의 임금이 제석천임)
6. 사천왕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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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천상계 아래에 다음과 같은 5개의 천이 더 있다.
이 5개를 합쳐 욕계11천이라고도 한다.
1. 인간
2. 아수라 :
천상은 아니지만 공중에 있고 제석천 군대인 천군을 공격하는 전쟁으로
아수라장임, 집착과 성냄이 강한 신들이 사는 곳
3. 축생
4. 아귀
5. 지옥
수직적으로 보면 욕계6천,색계18천, 무색계4천을 합하여 모두 28천의 천상계와
인간,아수라. 축생,아귀,지옥의 5천을 더하여 모두 33천이 있다.
천상, 인간, 아수라, 축생, 아귀, 지옥을 6도라 하며
우리는 각자의 업에 따라 육도를 윤회한다.
인간으로 태어나기 위해서는 선한 업을 쌓아야 하며,
백겁 천겁 만겁이 지나도 한 번 올까 말까한 기회라고 한다.
천상에 있다가도 악한 업이 발동하면 언제 다시 지옥으로 떨어질지 모르는 것이 육도윤회인데
이것을 벗어나는 것이 수행을 통한 해탈이다. 해탈에 이르는 지름길은
모든 분별심을 버리고 집착의 끈을 놓아버리는 데 있다고 금강경에서 가르치고 있다.
천상계보다는 인간계가 수행과 해탈을 위해서는 더 좋은 곳이라 한다.
지옥부터 올라가 비상비비상천 까지를 1수미계라하고
수미계 1,000개가 모여 소천이 되고
소천 1,000개가 모여 중천이 되고
중천 1,000개가 모여 대천이 된다.
소천, 중천,대천을 삼천이라 하는데
삼천대천세계가 얼마나 큰지 짐작이 간다.
과학자들은 우주에 있는 별의 숫자가 지구상에 있는
모든 모래의 숫자보다 많다고 한다.
지금까지는 불교의 공간개념을 보았으니 이제 불교의 시간개념을 살펴보자.
인간 세상의 50년이 사천왕천의 하루다.
그 사천왕천의 하루에서
30일을 한 달로 하고,
열 두 달을 일 년으로 해서,
500년 한 것이 사천왕천에 사는 존재들의 수명이다.
인간의 100년이 도리천의 하루다.
이 도리천의 하루에서
30일을 한 달로 하고,
열 두 달을 일 년으로 해서,
1,000년 한 것이 도리천 존재들의 수명이다.
인간의 200년이 염마천(야마천)의 하루다.
이 염마천의 하루에서
30일을 한 달로 하고,
열 두 달을 일 년으로 해서,
2,000년 한 것이 염마천 존재들의 수명이다.
인간의 400년이 도솔천의 하루다.
이 도솔천의 하루에서
30일을 한 달로 하고,
열 두 달을 일 년으로 해서,
4,000년 한 것이 도솔천 존재들의 수명이다.
인간의 800년이 화락천의 하루다.
이 화락천의 하루에서
30일을 한 달로 하고,
열 두 달을 일 년으로 해서,
8,000년 한 것이 화락천 존재들의 수명이다.
다시 인간의 1,600년이 타화자재천의 하루다.
이 타화자재천의 하루에서
30일을 한 달로 하고,
열 두 달을 일 년으로 해서,
16,000년 한 것이 타화자재천 존재들의 수명이다.
시간도 절대적 관념은 아니고 상대적 관념일 뿐이다.
본인이 느끼기에 따라 하루가 영겁이 될 수도 있고, 영겁이 찰라가 될 수도 있다.
이 세상에 태어나 사랑하고, 미워하고, 밥 먹고, 잠자고, 부동산 투기하여 돈벌고 해서
100년을 살았다고 해도 그 시간은 타화자재천에서의 한 시간이 조금 넘는 시간일 뿐이다.
불교에서 말하는 시간과 공간개념은 아인슈타인도 놀랐다고 한다.
그래서 그는 불교를 과학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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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공간개념으로서의
불교의 세계관에서 우주를 삼천대천세계라고 표현합니다.
수미산이 세계의 중앙에 솟아 있고, 사방에는 사대주(四大州)가 있으며, 그 밖을 대철위산(大鐵圍山)이 둘러싸고 있습니다.
수미산 중턱에는 사왕천이 있고, 정상에는 도리천(도利天)이 있습니다.
도리천 상공에는 야마천(夜摩天), 도솔천(都率天), 낙변화천(樂變化天), 타화자재천(他
化自在天)이 있으며, 여기까지가 욕계(慾界)입니다.
이 위로 초선(初禪), 이선, 삼선, 사선의 색계(色界)가 있고,
그 위에 무색계(無色界)가 있는데, 이것이 일사천하(一四天下)입니다.
이런 일사천하 천 개를 합한 것을 일소천세계(一小天世界)라 하며,
일소천 세계를 천 개 합한 것을 일중천세계(一中天世界)라 하고,
일중천세계를 천개 합한 것을 일대천세계(一大天世界)라 합니다.
일대천세계안에 소천, 중천, 대천의 3 가지 천(天)이 있으므로 일대삼천세계 또는 삼천대천세계라고도 합니다.
* 33천은 욕계의 지옥부터 시작하여 무색계의 비상비비상처의 천상세계를
말합니다. 수미산의 중간부터 사천왕천을 시작으로 28천의 세계가 펼쳐집니다.
33은 지옥, 축생, 아귀. 수라, 인간의 5세계와 28천을 합한 세계가 입니다.
참고로 욕계의 도리천에도 작은 33천이 있습니다. 수미산 꼭대기는 사각형으로
되어 있는데, 사방에는 4개의 봉우리가 있고, 각 봉우리에는 8천(天)이 있어서 중앙
의 선견성(善見城) = 희견성(喜見城)과 합하면 33천이 되지요.
삼계(三界): 욕심의 정도에 따라 세가지로 분류하여 욕계, 색계, 무색계라 한다.
이를 뛰어 넘는 것이 완전한 열반(깨달음)의 세계입니다.
ㅇ 무색계(無色界, arupa-loka) 4천
33. ①비상비비상천(非想非非想天, N'eva sanna n'asannayatana)
32. ②무소유천(無所有天, Akincannayatana)
31. ③식무변천(識無邊天, Vinnayancayatana)
30. ④공무변천(空無邊天, Akasanancayatana)
ㅇ 색계(色界, Rupa-loka) 18천
색계란 욕계에서와 관은 온갖 욕망에서는 벗어났지만 아직 물질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조재들이 사는 세계로 살아있을때
초선부터 사선까지의 4가지 선정을 닦은 사람이 죽은 뒤에 태어나는 곳이다
초선(初禪) 3천
14. ①대범천(大梵天, Maha BrahMa)
13. ②범보천(梵輔天, Brahma Purohita)
12. ③범중천(梵衆天, Brahma Parisajja)
2선(二禪) 3천
15. ①소광천(少光天, Parittabha)
16. ②무량광천(無量光天, Appamanabha)
17. ③광음천(光音天, Abhassara)
3선(三禪) 3천
20. ①변정천(遍淨天, Subhakinha)
19. ②무량정천(無量淨天, Appamanasubha)
18. ③소정천(少淨天, Parittasubha)
4선(四禪) 9천
29. ①색구경천(色究竟天, Akanittha)
28. ②선현천(善現天, Sudassi)
27. ③선견천(善見天)
26. ④무열천(無熱天)
25. ⑤무번천(無煩天, Atappa)
24. ⑥무상천(無想天, Asnnasatta)
23. ⑦광과천(廣果天, Vehapphala)
22. ⑧복생천(福生天)
21. ⑨무운천(無雲天)
ㅇ 욕계(欲界, Kama-loka) 11천
천상이지만 식욕, 수면욕, 색욕과 같은 욕망이 있는 세계
11. ⑥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 Paranimmitavasavatti)
10. ⑤화락천(化樂天, Nimmanarati)
09. ④도솔천(도率天, Tusita) - 미래의 부처가 사는 곳이다.
08. ③야마천(夜摩天, Yama)
07. ②도리천(도利天 = 33天 三十三天, Tavatimsa, 범어 Trayastrimsa)-도리천의 임금이 제석천이다.
06. ①사천왕천(四天王天) Catummaharajika
천상계 아래에 다음과 같은 5개의 천이 더 있다
이 5개를 합쳐 욕계 11천이라고 한다.
05. 인간(人間, Manussa)
04. 아수라(阿修羅, asura-nikaya)
- 천상은 아니지만 공중에 있고 제석천 군대인 천군을 공격하는 정쟁으로 아수라장임, 집착과 성냄이 강한 신들이 사는 곳
02. 축생(畜生, Tiracchana-yoni),
03. 아귀(餓鬼, petti-visaya)
01. 지옥(地獄, Niraya),
수직적으로 보면 욕계6천, 색계18천, 무색계4천을 합하여 모두 28천의 천상계와
인간, 아수라, 축생, 아귀, 지옥의 5천을 더하여 모두 33천이 된다
천상, 인간, 아수라, 축생, 아귀, 지옥을 6도라하며 업에 따라 육도를 윤회한다.
인간으로 태어나기위해서는 선한 업을 쌓아야하며 백겁 천겁 만겁이 지나도 한 번 올까 말까한 기회라고 한다.
천상에 있다가도 악한 업이 쌓이면 언제 다시 지옥으로 떨어질지 모르는것이 육도윤회인데
이것을 벗어나는 것이 수행을 통한 해탈이다. 이러한 수행은 천상계보다는 인간계가 수행과 해탈을 위해서는 더 좋은 곳이라 한다
도리천은
㉮ 음역 단리야단리사(단唎耶단唎奢), 다리야등릉사천(多羅夜登陵舍天)
㉯ 욕계 6천 중 제 2천으로 세계의 중심인 수미산 꼭대기에 있는 하늘
㉰ 수미산 꼭대기는 사각형으로 되어 있는데, 사방에는 4개의 봉우리가 있고,
각 봉우리에는 8천(天)이 있어서 중앙의 선견성(善見城) = 희견성(喜見城)과
합하면 33천이 되지요.
㉱ 선견성에는 제석천이 주인으로 키가 1유순(由旬)이고, 수명은 보통 인간
세계의 100년을 하루로 쳐서 1,000세(10만세)가 된다고 합니다.
㉲ 석존의 생모인 마야부인이 돌아가신 후 이 도리천에 다시 태어났음을 알고,
석존은 성도(成道)이후, 여기에 올라가서 석달동안 어머니를 위해서 설법을
했습니다
★욕계6천의 성(性)과 출생
* 33천은 욕계의 지옥부터 시작하여 무색계의 비상비비상처의 천상세계를
말합니다. 수미산의 중간부터 사천왕천을 시작으로 28천의 세계가 펼쳐집니다.
33은 지옥, 축생, 아귀. 수라, 인간의 5세계와 28천을 합한 세계가 입니다.
참고로 욕계의 도리천에도 작은 33천이 있습니다. 수미산 꼭대기는 사각형으로
되어 있는데, 사방에는 4개의 봉우리가 있고, 각 봉우리에는 8천(天)이 있어서 중앙
의 선견성(善見城) = 희견성(喜見城)과 합하면 33천이 되지요.
삼계(三界): 욕심의 정도에 따라 세가지로 분류하여 욕계, 색계, 무색계라 한다.
이를 뛰어 넘는 것이 완전한 열반(깨달음)의 세계입니다.
삼천대천세계 - 33천 해설
★팔부천
수미산 중턱의 사방에 여덟하늘이 있으니 4천왕의 통솔을 받는 팔부중의 하늘이다. 금성(金城)은 시리사천(尸利沙天)이요, 은성(銀城)은 세각천(細脚天)이요, 수정성(水晶城)은 환열천(歡悅天)이요, 유리성(琉理城)은 역성천(力盛天)이다. 금성과 은성의 중간에 비사문천왕이 야차들을 거느리고 있고 금성과 수정성 사이에 비루파차천왕이 귀신들을 거느리고 있고 수정성과 유리성 사이에 비루륵천왕이 모든 가위귀신들을 거느리고 있고 유리성과 은성 사이에는 제두나타 천왕이 건달바들을 거느리고 있다. [증일아함경]
★사왕천
수미산의 중턱에 자리잡고 있는데 동쪽에 지국천, 서쪽에 광목천 남쪽에 증장천 북쪽 비사문천이 각각 다스리고 있으며 키는 반유순, 수명은 1백세, 옷의 무게는 한냥, 사천왕은 33천 즉, 도리천의 천주인 제석천을 섬기며 8부 귀신들을 지배하여 불법에 귀의한 사람들을 보호한다. 인간의 50년이 하루가 되며 두몸이 가까이 섬으로써 음양이 이루어진다.
★도리천
삼십삼천이라고도 하며 수미산의 정상에 산다. 수미산의 정상 4면에는 높이 5백유순이 봉우리가 솟아 있다. 그 가운데 선견성이 있다. 한 벽이 2천 5백유순의 정육면체이며 높이는 1.5 유순이다. 성벽은 7겹으로 되어 있으며 999개의 성문이 있고 각 성문마다 푸른 옷을 입은 16명의 귀신이 지키고 있으며 모두가 순금으로 되어있다. 성 한 가운데에 삼십삼천을 관장하는 수승전이 있는데 이 궁전은 제석천의 것이다. 한변이 250유순의 정육면체로 된 궁전인데 금은 보화로 화려하게 치장되어 있다. 궁전앞뜰에 수승지가 있고 궁전을 중심으로 동서남북에 각기 정원이 있다. 동쪽에 중차원, 서쪽에 장림원, 남쪽에 추삽원, 북쪽에 환희원이다. 중차원은 천인이 이곳에 들어가 놀고자 하면 보석으로 치장한 수레가 저절로 굴러나오며 장림원은 온갖 나무와 신기한 꽃들과 풀로 우거지고 추삽원에는 제석천이 싸움을 결심하고 들어가면 각종 무기가 하나 가득 쌓이며 환희원은 일명 희림원이라고도 해서 이곳에 들어서면 마음이 평안하고 기쁨이 충만하게 된다.
한편 도성의 북동쪽에는 원생수가 있다. 나무의 높이가 백유순으로 그 잎과 꽃에서는 향기가 진동한다. 또한 남서쪽으로는 선법당이라는 건물이 있다. 제석천 이외의 32천은 선견성을 둘러싼 부속 건물에 살고 있다. 도리천 사람의 키는 한유순이요, 옷의 무게는 여섯수요, 수명은 천년이고 인간의 백년이 하루가 되며 서로 껴안음으로써 음양이 이루어진다. 아수라의 몸과 옷 등은 도리천과 꼭 같다.
★야마천
수미산 정상으로부터 8만 유순 위에 야마천과 그 권속이 사는 공중도시가 있다. 넓이는 8만 유순 제곱이다. 낮과 밤의 구별이 없고 언제나 밝은 광명으로 형용하기 어려운 환희가 가득차 있다. 다툼이 없다. 야마천의 키는 두 유순이요, 옷의 무게는 삼수이며, 수명은 이천세이니 인간의 이백년이 하루가 되며 가까이 서면 음양이 이루어진다.
★도솔천
야마천궁으로부터 18만 유순 떨어진 공중에 도솔천이 사는 공중세계가 있다. 그 넓이는 8만 유순 제곱으로 장차 부처가 될 보살이 사는 곳이다. 석가도 한때 이곳에 살았으며 현재는 미륵보살이 살고 있다. 미래에 미륵보살이 인간계에 강림해서 인류를 구제할 것이라고 부처님께서 말씀하셨으나 구체적 일시는 미지수다. 도솔천의 키는 네 유순이요, 옷의 무게는 이수요, 수명은 사천세이니 인간의 사백년이 하루가 되며 손을 맞잡으면 음양이 이루어진다.
★화락천
도솔천 위 32만 유순 위에 화락천이 사는 공중세계가 있다. 넓이는 8만 유순 제곱이다. 이곳에 사는 천인은 스스로 즐거운 환경을 만듦으로써 환희와 환락을 만끽한다. 수명은 8천세이며 인간의 팔백세가 하루가 되며 한참 마주보면 음양이 이루어 진다. 키는 8유순 옷의 무게는 한수.
★타화자재천
화락천에서 다시 64만 유순을 올라가면 타화자재천의 세계가 있다. 이곳에서는 아래 하늘들에 사는 천인들의 즐거움을 굽어보고 스스로도 즐거워하면서 산다. 남의 즐거움을 내것으로 바꾸는 것이다. 천상계에 사는 천인들은 무엇하나 부족한 것이 없고 완전히 자유롭고 온갖 기쁨과 즐거움을 맛볼 수 있으며 허공을 난다. 타화자재천의 키는 16유순, 옷의 무게는 반수, 수명은 일만육천세이니 인간의 천육백세가 하루가 되며 잠시라도 마주보면 음양이 이루어진다, 타화자재천의 우두머리를 마왕으로 부르며, 항상 권속을 거느리고 인간세상을 향해 불도의 장애를 이룬다. 파순으로 불린다. (그러나 대승의 법문에서는 지위가 높은 보살이 큰 방편력으로 마왕으로변해 중생을 제도한다고도 한다.) 마왕의 수명은 3만2천세이며 몸에는 옷을 걸치지 않고 마왕천아래로는 모두 시집 장가드는 법이 있어 인간과 같다. 그러나 북둘단월의 사람만은 나와 내것이 없어 나뭇가지가 드리우면 남녀가 어울릴 뿐 시집 장가드는 법이 없다.
도리천 [?利天]
불교에서 말하는 욕계(欲界) 6천(六天)의 제2천.
‘도리’는 33의 음사(音寫)이며 삼십삼천(三十三天)으로 의역한다. 도리천은 세계의 중심인 수미산(須彌山:Sumeru)의 정상에 있으며 제석천(帝釋天:Indra)의 천궁(天宮)이 있다. 사방에 봉우리가 있으며, 그 봉우리마다에 8천이 있기 때문에 제석천과 합하여 33천이 된다. 이 33이란 숫자는 불교 고유의 것이 아니라, 이미 《베다[吠陀]:Veda》에 천(天) ·공(空) ·지(地)의 3계에 33신(神)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었다. 이러한 사상이 불교에 수용되어 하나의 우주관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후세 대승불교의 정토(淨土)신앙은 이 도리천 사상이 발전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삼십삼천(三十三天, ?利天) 범어 Tr?yastri??a의 음역으로 욕계 6 천의 제 2 천이다.
달리야달리사천(?唎耶?唎奢天)?다라야등릉사천(多羅夜登陵舍天)이라고도 쓰며, 33 천이라 번역한다.
남섬부주의 위에 8만 유순되는 수미산 꼭대기에 있다. 중앙에 선견성(善見城)이있는데, 4 면이 8만 유순씩 되는 큰 성이며, 여기에 제석천이 있고, 사방에 각기 8성이 있어서 하늘 사람들이 살고 있다. 사방 8 성이므로 모두 32 성인데 제석천의 견성을 더하여 33 천이라 한다. 삼재일(三齋日)마다 성밖에 있는 선법당(善法堂)에 모여서 법답고, 법답지 못한 일을 평한다고 한다. 이 하늘의 1 주야는 인간의 100 년, 키는 1 유순, 옷의 무게는 6 수이며 성행위를 할 때에 인간의 모습으로 변하지만, 다만 바람이 쌔기만 하면 열뇌(熱惱)가 없어진다고 한다. 처음 태어났을 때는 인간의 6 세 되는 아이와 같으며 빛깔이 원만하고 자연히 옷이 입혀져 있다고 한다. 수명은 1천 세. 부처님이 일찍이 이 하늘에 올라가서 어머니 마야부인을 위해 석달 동안 설법한 것으로 유명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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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미산도]
[윤경렬 선생님 수미산도]
[9산 8해]
[수미산 아래 세계]
[불교의 우주관 - 명칭] <<첫째>> 욕계의 11천 1-지옥도 2-아귀도 3-축생도 4-아수라도 5-인간도 6-사천왕천 7-도리천 8-야마천 9-도솔천 10-화락천 11-타화자재천. <<둘째>> 색계18천 12-범중천 13-범보천 14-대범천 15-소광천 16-무량광천 17-광음천 18-소정천 19-무량정천 20-변정천 21-무운천 22-복생천 23-광과천 24-무상천 25-무번천 26-무열천 27-선견천 28-선현천 29-색구경천 <<셋째>> 무색계4천 30-공무변처천 21-식무변처천 32-무소유처천 33-비상비비상처천 이렇게 모두 33천상계입니다 [불교의 우주관 - 설명] - 인터넷 자료 불교에서 삼천대천세계는 우주를 말한다. 우선 수평으로는 우주 가운데 수미산이 있고 이를 중심으로 동심원 상에 9개의 산맥과 8개의 바다(구산팔해)가 있다고 한다. 우리가 사는 곳은 맨 변방의 불모지인 철위산 자락의 '남섬부주'라는 곳이다. 이는 우주와 은하계를 상징적으로 묘사한 것으로 보이며 요즘 과학자들도 여기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수직으로는 천상, 인간, 아수라, 축생, 아귀, 지옥이 있는데 과학적 관점에서 보면 이러한 분류는 차원의 문제가 아닌가 생각된다. 천상계만 들여다보아도 우리가 사는 인간계는 정말 미미한 곳일 뿐이다. 가장 높은 차원에 있는 천상계인 무색계4천부터 살펴보기로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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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가장 도를 이루기 좋은 조건의 세상이다.
천상계보다는 인간계가 수행과 해탈을 위해서는 더 좋은 곳이라 한다.
인간으로 태어나기 위해서는 선한 업을 쌓아야 하며,
백겁 천겁 만겁이 지나도 한 번 올까 말까 한 기회라고 한다.
사람으로 태어난것만으로도 고마워 해야 한다.
천상에 있다가도 악한 업이 발동하면
언제 다시 지옥으로 떨어질지 모르는 것이 육도윤회인데
이것을 벗어나는 것이 수행을 통한 해탈이다.
우주는 얼마나 큰가?
지옥부터 올라가 무색계4천중 가장 위의 단계인(비상비비상천) 까지를 1수미계라하고
수미계 1,000개가 모여 소천이 되고
소천 1,000개가 모여 중천이 되고
중천 1,000개가 모여 대천이 된다.
소천, 중천,대천을 삼천이라 하는데
삼천대천세계가 얼마나 큰지 짐작을 할 수 있다.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좋은자료와 해설 감사합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