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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여성시대* 차분한 20대들의 알흠다운 공간 원문보기 글쓴이: 로네아
출처 : 여성시대 로네아
여-하!
여시들 바칼로레아가 무엇인지 혹시 알아? 바칼로레아는 프랑스의 논술형 대입자격 시험이야. 쉽게 말하면 프랑스식 (객관식이 전혀 없고 논술형 질문 하나만 있는) 수능이지.
1808년 나폴레옹떄부터 시작되어서 20점 만점에 10점 이상만 받으면 그랑제꼴을 제외한 프랑스 모든 대학에 입학할 수 있어. 대입자격시험이자 고등학교 졸업시험이지. 프랑스어, 역사&지리, 수학, 철학, 외국어는 공통 과목이고 학생에 따라 인문, 사회, 자연과학을 세분화해서 봐! 이 중 프랑스인들이 가장 유명하고 중요하게 여기는 과목은 철학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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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시간 동안 3개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해서 논문형태로 작성해야 하는데, 이 시험문제 자체가 사회적 이슈가 돼서 시험이 끝난 뒤 각 언론매체나 사회단체에서 유명인사랑 일반 시민들을 모아놓고 각종 토론회를 열정도로 국민적 관심사가 되기도 해!
심지어 문제를 같이 토론하기 위해 시민들이 프랑스 곳곳의 노천카페에 자발적으로 모여서 모르는 사람들과도 함께 의견을 공유하고 자기 생각을 이야기하기도 하지. 우리나라에선 보기 드문 프랑스의 풍경이야. 문제는 다음과 같은 한 문제로 되어 있어! 언뜻 보면 난해하긴 하지만 단순한 주입식, 암기식 교육이 아닌 지식의 재해석과 자기표현을 중요시하는 프랑스교육 다운 문제들이야
01 인간 (Human)
01. 스스로 의식하지 못하는 행복이 가능한가?
02. 꿈은 필요한가?
03. 과거에서 벗어날 수 있다면 우리는 자유로운 존재가 될 수 있을까?
04. 지금의 나는 내 과거의 총합인가?
05. 관용의 정신에도 비관용이 내포되어 있는가?
06. 사랑이 의무일 수 있는가?
07. 행복은 단지 한순간 스치고 지나가는 것인가?
08. 타인을 존경한다는 것은 일체의 열정을 배제한다는 것을 뜻하는가?
09. 죽음은 인간에게서 일체의 존재 의미를 박탈해 가는가?
10. 우리는 자기 자신에게 거짓말을 할 수 있나?
11. 행복은 인간에게 도달 불가능한 것인가?
02 인문학 (Humanities)
01. 우리가 하고 있는 말에는 우리 자신이 의식하고 있는 것만이 담기는가?
02. 철학이 세상을 바꿀 수 있는가?
03. 철학자는 과학자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가?
04. 역사가는 객관적일 수 있는가?
05. 역사학자가 기억력에만 의존해도 좋은가?
06. 역사는 인간에게 오는 것인가 아니면 인간에 의해 오는 것인가?
07. 감각을 믿을 수 있는가?
08. 재화만이 교환의 대상이 될 수 있는가?
09. 인문학은 인간을 예견 가능한 존재로 파악하는가?
10. 인류가 한 가지 언어만을 말하는 것은 바람직한가?
03 예술 (Arts)
01. 예술 작품은 반드시 아름다운가?
02. 예술 없이 아름다움에 대해 말할 수 있는가?
03. 예술 작품의 복제는 그 작품에 해를 끼치는 일인가?
04. 예술 작품은 모두 인간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는가?
05. 예술이 인간과 현실과의 관계를 변화시킬 수 있는가?
04 과학 (Sciences)
01. 생물학적 지식은 일체의 유기체를 기계로만 여기기를 요구하는가?
02. 우리는 과학적으로 증명된 것만을 진리로 받아들여야 하는가?
03. 계산, 그것은 사유한다는 것을 말하는 것인가?
04. 무의식에 대한 과학은 가능한가?
05. 오류는 진리를 발견하는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06. 이론의 가치는 실제적 효용가치에 따라 가늠되는가?
07. 과학의 용도는 어디에 있는가?
08. 현실이 수학적 법칙에 따른다고 할 수 있는가?
09. 기술이 인간조건을 바꿀 수 있는가?
10. 지식은 종교적인 것이든 비종교적인 것이든 일체의 믿음을 배제하는가?
11. 자연을 모델로 삼는 것이 어느 분야에서 가장 적합한가?
05 정치와 권리 (Politics & Rights)
01. 권리를 수호한다는 것과 이익을 옹호한다는 것은 같은 뜻인가?
02. 자유는 주어지는 것인가 아니면 싸워서 획득해야 하는 것인가?
03. 법에 복종하지 않는 행동도 이성적인 행동일 수 있을까?
04. 여론이 정권을 이끌 수 있는가?
05. 의무를 다하지 않고도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가?
06. 노동은 욕구 충족의 수단에 불구한가?
07. 정의의 요구와 자유의 요구는 구별될 수 있는가?
08. 노동은 도덕적 가치를 지니는가?
09. 자유를 두려워해야 하나?
10. 유토피아는 한낱 꿈일 뿐인가?
11. 국가는 개인의 적인가?
12. 어디에서 정신의 자유를 알아차릴 수 있나?
13. 권력 남용은 불가피한 것인가?
14. 다름은 곧 불평등을 의미하는 것인가?
15. 노동은 종속적일 따름인가?
16. 평화와 불의가 함께 갈 수 있나?
06 윤리 (Ethics)
01. 도덕적으로 행동한다는 것은 반드시 자신의 욕망과 싸운다는 것을 뜻하는가?
02. 우리는 좋다고 하는 것만을 바라는가?
03. 의무를 다하는 것만으로 충분한가?
04. 무엇을 비인간적인 행위라고 하는가?
05. 일시적이고 순간적인 것에도 가치가 존재하는가?
06. 무엇이 내 안에서 어떤 행동을 해야 할지를 말해 주는가?
07. 우리는 정념을 찬양할 수 있는가?
08. 종교적 믿음을 가지는 것은 이성을 포기한다는 것을 뜻하는가?
09. 정열은 우리의 의무 이행을 방해하는가?
10. 진실에 저항할 수 있는가?
11. 진리가 우리 마음을 불편하게 할 때 진리 대신 우리에게 위안을 주는 환상을 좇아도 좋은가?
「2권 인문학편」
01. 예술작품이 상품이 되는 것은 합당한가?
02. 선입견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가?
03. 우리는 왜 아름다움에 이끌리는가?
04. 시간은 반드시 파괴적인가?
05. 어떤 점에서 언어는 지배의 수단인가?
06. 상상과 현실은 모순되는가?
07. 우리는 현재를 과거보다 더 잘 알고 있는가?
08. 예술적 감정과 종교적 감정의 차이와 공통점은 무엇인가?
09. 광기에도 의미가 있는가?
10. 역사가 심판할 것이다라는 주장은 정당한가?
11. 예술은 모두를 위한 것인가?
12. 나는 육체를 갖고 있는가, 혹은 육체인가?
13. 언어의 다양성은 민족간의 화합을 저해하는가?
14. 죽음의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는가?
15. 삶이 아름다웠더라도 예술은 존재했을까?
16. 역사는 반복되는가?
17.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정확히 답할 수 있는가?
18. 예술적 천재는 아무것도 배우지 않아도 되는가?
19. 주관적인 것이 진리인가?
20. 오늘날에도 철학은 가치가 있는가?
「3권 사회,자연과학편」
01. 기술발전을 두려워해야 하는가?
02. 기억해야 할 의무가 있는가?
03. 노동은 자아실현에 필요한가?
04. 우리에게 복수할 권리가 있는가?
05. 과학적 진리는 잠정적일 뿐인가?
06. 공동체는 개인의 자유를 억압하는가?
07. 인간을 개조하기를 바라는 것은 어리석은 일인가?
08. 민주주의를 비판할 수 있는가?
09. 더 우수한 문명이 존재하는가?
10. 살아있는 것은 모두 존중받아야 하는가?
11. 다수의 의견이 진리인가?
12. 수학은 도구인가 언어인가, 모든 과학의 모델인가?
13. 사회적 불평등은 태어나면서부터의 인간의 자연적 불평등 때문인가?
14. 무엇인가를 잘 알기 위해서는 그것을 관찰하는 것만으로 충분한가?
15. 인권과 국익 중 무엇을 더 선호해야 하는가?
16. 생명보다 더 소중한 것이 있는가?
17. 법에 복종하는 것은 정의를 수호하는 것인가, 권력에 굴복하는 것인가?
18. 토론에 의해 진리에 다다를 수 있는가?
19. 과학자는 발견하고 예술가는 창조한다는 말은 타당한가?
20. 정의로운 전쟁은 존재하는가?
「4권 윤리학편」
01. 왜 불필요한 것을 욕망하는가?
02. 타자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가?
03. 무지는 악인가?
04. 자발적으로 자유를 포기할 수 있는가?
05. 종교는 약자들을 위한 위로인가?
06. 행복을 포기하고 의무만을 수행하라는 것이 도덕인가?
07. 정열은 영원할 수 있는가?
08. 행복하기 위해선 너무 많이 생각하는 것을 피해야 하는가?
09. 이기적이지 않은 욕망이 존재하는가?
10. 여성은 태어나는가 만들어지는가?
11. 약자의 편에 서야 하는가?
12. 인간은 더 자유로울 수도 덜 자유로울 수도 있는가?
13. 나쁜 사람도 행복할 수 있는가?
14. 우정은 가장 이상적인 인간관계인가?
15. 도덕은 관습들의 총체에 불과한가?
16. 환상을 배제한 행복이 가능한가?
17. 타인을 이해할 수 있는가?
<한국의 교양을 읽는다 1>
「1권 종합편」
01 철학 (Phylosophy)
01. 탁상공론처럼 보이는 이론의 가치는 무엇인가?
02. 선입견 없는 사유는 가능한가?
03. 같은 대상을 관찰한 두 사람이 과연 같은 대상을 관찰한 것인가?
04. 이 세상은 실재하는 것인가?
05. 신앙과 이성은 공존할 수 있는가?
06. 동아시아의 전통사상을 ‘철학’이라고 할 수 있는가?
07. 인문학의 위기를 왜 걱정해야 하는가?
02 과학, 기술 (Science & Technology)
01. 꿈의 해석이 과학적 연구의 주제가 될 수 있는가?
02. 과학적인 것이 좋은 것이고, 비과학적인 것은 나쁜 것인가?
03. 생명에 관하여 과학은 무엇을 말할 수 있는가?
04. 인간의 행동은 유전자에 의해 결정되는가?
05. 인간은 왜 자신을 닮은 로봇, 사이보그, 안드로이드 등을 만들려고 하는가?
06. 우주개발이 인간에게 필요한 것인가?
07. 생명복제 기술은 어디까지 허용해야 하는가?
08. 기초과학의 가치는 무엇인가?
03 예술.문화 (Arts & Culture)
01. 자연미와 예술미는 어떻게 다른가?
02. 문학은 현실을 반영하는가?
03. 고전미술은 아름다운가?
04. 우리 전통 예술은 한(恨)의 정서를 바탕에 깔고 있는가?
05. 문화는 생활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인가?
06. 문화유산은 보존해야 하는가?
04 사건.역사 (Events & History)
01. 정당한 전쟁은 가능한가?
02. 민족은 허구인가?
03. 유교는 조선의 쇠락과 망국의 원인인가?
04. 역사는 진보하는가?
05. 역사는 심판할 수 있는가?
06. 역사의 시대구분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07. 역사학은 문학인가 과학인가?
05 사회.정치 (Society & Politics)
01. 학벌 없는 사회가 바람직한가?
02. 환경보존은 지상(至上)의 가치인가?
03. 진정 자유롭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04. 재벌은 자유시장 경제체제와 양립이 가능한가?
05. 인간사회에 저항은 필연적인 현상인가?
06. 국가 없는 정치는 가능한가?
07.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이것이 뜻하는 바는?
08. 모든 나라의 정체체제가 민주주의를 실현한다면 세계는 평화로울 것인가?
06 인생 (Human Life)
01. 혈족으로서의 가족이 아닌 가족은 가능한가?
02. 오늘날 효를 말하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03. 학교는 왜 필요한가?
04. 인생에서 나이 듦의 의미는?
05. 살아있는 인간에게 죽음이 지니는 의미는?
06. 이성과 신앙, 과학과 종교 사이에 선 인간을 어떻게 볼 것인가?
07. 종교는 인간에게 정말로 필요한 것인가?
「2권 과학편」
01. 과학적 진리는 공익을 위해 은폐되어도 좋은가?
02. 동물은 본능적이고, 인간만이 이성적인가?
03. 과학에서 이상적 모델은 왜 필요한가?
04. 유전자 조작 식품, 무엇이 문제인가?
05. 과학적 지식은 대체 누구를 위한 것인가?
06. 생명은 과연 분석의 대상이 될 수 있는가?
07. 과학적 탐구 활동에서 차지하는 수학의 역할은 무엇인가?
08. 현대 의학은 진정으로 생명의 증진에 기여하는가?
09. 거대 기술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10. 동물에게는 고통을 피할 권리가 없는가?
11. 귀납적 방법은 진리의 산출에 기여할 수 있는가?
12. 인간은 생물학적 본성을 넘어 이타적일 수 있는가?
13. 무엇이 정상이고, 무엇이 비정상인가?
14. 양육인가, 본성인가?
15. 인문학과 자연과학은 만나야 하는가?
16. 유기적 세계관은 생태계의 위기를 구할 수 있는가?
17. 다양성을 반영하는 표준화는 가능한가?
18. 과학의 언어와 시적 언어는 어떻게 다른가?
19. 기술이 사회를 결정하는가, 사회가 기술을 구성하는가?
20. 종교 없는 과학은 온전할 수 있는가?
「3권 문화편」
01.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가?
02. 광고는 죽었는가?
03. 락(Rock)은 반드시 저항을 의미하는가?
04. 스포츠는 현대의 신화인가?
06. 웃음의 사회적 기능은 무엇인가?
07. 작가의 의도가 중요한가, 독자의 해석이 중요한가?
08. 한류는 얼마나 지속될 수 있는가?
09. 현대 미술가들은 왜 그림을 그리지 않는가?
10. 문화는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하는가?
11. 예술 표현의 한계는 어디까지인가?
12. 오늘날 종교의 의미는 무엇인가?
13. 웰빙은 정말 웰빙하고 있는 것인가?
14. 유목은 새로운 문화적 현상인가?
15. 통속성은 배격되어야만 하는가?
16. 장르파괴 혹은 장르 혼합의 문화는 지속될 수 있는가?
17. 진짜보다 가짜가 더 진짜같은 이유는 무엇인가?
18. 패러디는 원본을 훼손하는가?
「4권 사회편」
01. 세계화와 민족주의는 공존할 수 있는가?
02. 개인은 다수의 행복을 위해 희생되어도 좋은가?
03. 자본주의 사회에서 공동선의 추구가 왜 필요한가?
04. 국가로부터 개인의 자유는 어디까지 보장되어야 하는가?
05. 공정한 경쟁은 가능한가?
06. 자율적인 사회 질서는 확립될 수 있는가?
07. 사회 변화의 힘은 무엇인가?
08. 왜 현대인들은 명품에 열광하는가?
09. 시장은 정말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가?
10. 통일은 가장 시급한 과제인가?
11. 차별 없는 세상은 가능한가?
12. 현대 민주주의 사회, 무엇이 문제인가?
13. 성장이 우선인가, 분배가 우선인가?
14. 교육은 만병통치약인가?
15. 강력한 리더십은 여전히 필요한가?
16. 가족은 해체되어도 좋은가?
17. 평등은 인간을 행복하게 하는가?
18. 현대 대중 사회에서 영웅은 필요한가?
19. 국법은 반드시 지켜져야 하는가?
20. 돈이 삶의 질을 결정하는가?
첫댓글 와우...
옛날에는 미친 개막막하네 이 생각 먼저 들었는데 지금은 내가 관심있고 좋아하는 분야는 대답할만 함 그냥 생각을 깊게하게 되는 질문들같음
오 질문지 되게 좋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졸긔탱 ㅠㅠ
우와 진짜 흥미롭다 질문들이
ㅇㅓ렵고 막막하다ㅋㅋㄲㄱㅋ
인생의 본질에 대해 묻는 게 너무 좋다,, 저렇게 철학적인 물음이 난 너무 좋아ㅜ
만년재수하겠는데요ㅠ
하 쉬벌 걍 수능 볼게요..
와 하루에 하나씩 써보고 싶다
어디서 본 명언 끌고와서 웅앵웅 하다 끝나겠네 ㅠ. ......
아 그냥 고졸할께요..대학 안가요 ...흑
계산법 같은건 전혀 없는건가?
문과는 승리한다
난 이런거 좋아 흥미로워
예전에 봤을땐 막막했는데 지금은 어느 정도 깊이있게 생각할 수 있을만한듯..인문학에 대해 깊이 파고드는거 좋아
하루에 하나씩 질문에 답해본다 ...!
간지나..
어버버
막상 프랑스 애들은 이거 졸라 욕하던데... 왜일까?
근데 왜 이렇게미개하고 더럽냐 프랑스인덜아 예전엔 이 글 보면 와씨 존나멋지다 역시 문화의나라답다 뭐 이랬는데 지금은 저런 철학적인 고뇌를 하는 국가에서 인종차별하고 드럽고 여권낮다고 생각하니까 참 아이러니..
이런 주제 생각하다보면 회의주의에 빠지게 돼..철학공부하고 싶지만 동시에 하기 싫은 이유임 흑
채점은 어떻게할까.... 근데 논리력이 지능의 전부는 아닌데... 다중지능 입장에서 보면 좀 적절하지않은 시험같은데
언수외탐 갖고와,,
저런 것도 있으면 좋겠는데 한국식 시험도 어느정더 중요하다고 생각함
안돼 난 싫어,,난 정말 주입식 교육에 익숙해져서 주입식 교육이 더 편해,,,
웅앵...
어렵다
대학이 서열화 되어 있는 우리나라는 절대 도입 못할 시험제도인거 같다ㅠ
이런 주제 같이 토론할 수 있는 친구 있었음 좋겠다 하는 대화가 너무 획일적이고 단순해.. 좀더 심도있는 대화를 나눠보고 싶음
근데 얘네도 이거 모범답안인가 그거 있어서 그거 달달외운다고 봣던거같앜ㅋㅋㅋㅋㅋ 그치만 문제자체는 되게 좋은거같아
온전히 자기생각만 적는게 아니고 자기생각에 바탕이 되는 근거를 이때까지 읽은 철학 인문 고전 서적등에서 가져와서 아는척을 마구마구 해야 한다고 들었음..
오..어렵다..
우리나라면 서론 결론 틀 생기고 글 구조화 짜는 법 가르쳐주는 학원 생길듯 학교도 방과후 학교나 특강으로 강사 모셔올걸ㅋㅋㅋㅋ
좋다 적어두고 나도 모범답안 생닥해봐야지
삭제된 댓글 입니다.
나두 나 이런 문제 너무 좋아해 생각하고 그런거ㅠㅠ 그래서 대학수업시간에 항상 저런문제 나오면 서술형 엄청 잘보구 학점 좋고 이랬어ㅠㅠ
고등학교식 주입교육 과목은 학점 난리였고ㅠㅠ흑
어렵다.. 머리가 돌이 된거같아.....
하루만사는거같은 프랑스애들.. 역시 공교육이 저렇게 제대로안되니까 인생 막사는규나 ㅜㅜ 맨날 조인트빨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