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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zunisham Omar: 더 안전한 말레이시아 - 강력한 AML/CFT 체제로 범죄의 정체를 밝히다
2023년 7월 25일, Suruhanjaya Syarikat Malaysia(SSM) 전국 컨퍼런스에서 말레이시아 중앙은행(Bank Negara Malaysia) 부총재 Marzunisham Omar의 연설( 가상 ) .
중앙 은행 연설 |
2023년 7월 26일
마르 주니샴 오마르
(17kb)
| 6페이지
Assalamu'alaikum과 아주 좋은 아침입니다.
우선, 오늘 아침에 저에게 연설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Suruhanjaya Syarikat Malaysia에 감사드립니다. 오늘 이 자리에 모인 청중들에게 연설하게 되어 영광이며 기쁘게 생각합니다. 다양한 분야의 대표자들과 다양한 전문지식과 경험을 함께 제공하는 정부 기관을 보면서 저는 우리 경제 및 금융 시스템에서 최고 수준의 청렴성과 신뢰를 유지하려는 우리의 공통된 약속이 그 어느 때보다 강하다는 것을 압니다.
말레이시아의 현재 금융 범죄 환경 개요
자금 세탁 및 테러 자금 조달(ML/TF) 방지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UNODC(United Nations Office on Drugs and Crime)는 매년 전 세계적으로 약 8000억 달러에서 2조 달러가 세탁되는 것으로 추산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활동의 은밀한 특성을 고려할 때 이것은 여전히 과소 평가일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그 금액은 거의 ASEAN 국가들의 총 GDP 규모, 전체 지역의 경제 생산 가치와 맞먹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이러한 범죄의 비용에 대해 이야기할 때 말하는 것입니다.
더 가까운 국가 위험 평가 2020은 2017년부터 2019년까지의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사기, 부패, 밀수, 불법 마약 밀매 및 조직 범죄가 중대한 ML/TF 위협을 제기하는 상위 5대 고위험 범죄를 형성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말레이시아.
이러한 범죄는 본질적으로 금전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금융 시스템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더 큰 피해는 ML/TF가 금융 시스템만을 넘어 국가 생활의 다른 측면에서 가한 피해의 순전한 범위입니다. 범죄자가 우세한 곳에서는 사회 전체가 패배합니다.
예를 들어 금융 사기 및 사기를 살펴보겠습니다. NSRC(National Scam Response Center)는 2022년 10월 출범 이후 1억 4,100만 링깃에 달하는 손실을 입은 15,000건 이상의 사기 사례에 대한 보고를 받았습니다. 이러한 수치는 국가 차원의 전체 보고서의 일부일 뿐입니다. PDRM의 정보에 따르면 지난 2년 동안 거의 72,000건의 사기 사건이 보고되었으며 손실은 RM50억을 초과했습니다. 이러한 범죄로 인한 생계 손실은 헤아릴 수 없습니다.
또 다른 예는 부패입니다. NRA 2020은 국가의 부패가 조직화되었음을 발견했습니다. 비판적으로, 부패는 다른 범죄와 상호 연결되어 있어 앞서 언급한 다른 고위험 범죄를 촉진합니다. 또한 인신매매, 위조, 환경 범죄와 같은 다른 동등한 피해를 주는 범죄를 가능하게 합니다.
이것은 위험에 처한 것을 강조하지만 피해의 실제 비용은 계산할 수 없습니다. 사기, 부패 또는 불법 자금 조달의 모든 사건은 신뢰를 해킹합니다. 우리의 경제, 정치 및 법 집행 기관을 신뢰하십시오. 금융 시스템의 무결성에 대한 국제 투자자의 신뢰. 그리고 아마도 가장 해로운 것은 우리나라의 미래에 대한 신뢰일 것입니다.
금융 범죄 퇴치에서 강력한 AML/CFT 체제의 역할
범죄 작전은 초에서 초로 계속 진화하고 있습니다. 밝혀야 할 또 다른 방식에 직면하기 전에 우리는 하나의 작업 방식을 확정하자마자 말입니다. 이처럼 복잡하고 불확실한 상황에서는 강력한 AML/CFT 체제가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의 도구는 적응되어야 하지만 주요 목표는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즉, 범죄를 예방하고 처벌을 집행하는 것입니다. 둘 다 범죄가 지불하지 않도록 보장합니다.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첫째, AML/CFT 체제는 금융 기관, 기업 및 전문직 종사자들이 불법 활동을 통해 얻은 금전적 수익을 세탁하기 위해 범죄자가 착취하고 오용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여기에서 금융 기관과 DNFBP(Designated Non-Financial Businesses and Professions)가 ML/TF를 방지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민간 기업은 잠재적인 범죄자의 첫 번째 접촉 지점이며 ML/TF에 대한 첫 번째 방어선을 형성합니다. 강력한 KYC(Know Your Customer), 고객 실사 및 거래 모니터링 관행을 적용함으로써 시스템의 나머지 부분에 대한 관문을 안전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AML/CFT 요구 사항을 효과적으로 구현함으로써 범죄자가 부당하게 얻은 금전적 이익을 얻는 것을 근본적으로 방지할 수 있습니다.
둘째, AML/CFT 제도를 통해 국내 및 국경 간 불법 금융 흐름을 모니터링하고 탐지할 수 있습니다 . 이는 범죄자를 성공적으로 기소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의심스러운 거래 보고서(STR) 및 현금 임계값 보고서(CTR)는 법 집행 기관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STR을 신속하게 제출함으로써 금융 기관과 DNFBP는 법 집행 기관이 범죄 네트워크를 식별하고 자금 추적을 추적하며 가해자의 운영 방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2022년에 BNM의 Financial Intelligence Unit(약칭 FIU)은 약 250,000건의 STR을 받았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약 30% 증가한 수치입니다. 5가지 위험 범죄는 FIU가 법 집행 기관 및 외국 FIU에 공개한 정보의 약 70%를 차지했습니다. 이러한 공개로 인해 51명의 개인이 체포되었고, 5억 7천만 링깃 이상의 자산이 동결 및 압수되었으며, 조직 범죄 및 조세 범죄와 관련하여 3억 7천 2백만 링깃의 수익이 회복되었습니다.
수년 동안 우리는 AML/CFT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우리가 성취한 것에 대해 자랑스러워할 수 있지만, 우리는 우리의 월계관에 안주할 수 없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우리는 빠르게 진화하는 환경에 대처하고 있으며 가장 어려운 과제가 아직 남아 있습니다.
ML/TF 퇴치의 과제
금융범죄와의 싸움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범죄는 본질적으로 은밀하고 변덕스럽습니다. 그러나 우리에게 변한 것은 최근 몇 년 동안 범죄의 규모와 복잡성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는 것입니다.
기술이 제공하는 속도 와 익명성은 범죄자들이 자신의 금융 활동을 숨길 수 있는 엄청난 가능성을 열어주었습니다. 이로 인해 의심할 여지 없이 범죄 활동의 자금 흐름을 추적하려는 우리의 노력이 복잡해졌습니다. 이러한 문제 중 하나는 범죄 활동에서 익명의 가상 자산 및 온라인 결제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최근 FATF(Financial Action Task Force) 간행물 2 에서 테러 자금 조달을 위장하기 위한 익명성 강화 코인 또는 암호화폐를 포함한 가상 자산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음이 관찰되었습니다.
범죄에는 국경이 없지만 집행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범죄자들은 여러 관할권, 단체 및 개인과 관련된 복잡한 범죄를 수행할 때 레이더 아래로 날아다니며 국가 규정을 전복합니다. 공공 기관과 민간 부문 게이트키퍼는 특히 다국적 사이버 범죄와 관련된 범죄 네트워크 전체를 추적하는 데 상당한 장애물에 직면해 있습니다. 저는 오늘 여기 계신 많은 분들이 이 문제를 이해하고 계실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고객 실사(CDD)를 수행할 때 실소유자를 식별하는 것은 특히 외국인 소유권 또는 통제와 관련하여 요구되는 사항입니다.
이러한 사례를 조사하는 데는 심도 있는 기술 전문성만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그들은 또한 다양한 집행 기관 간의 복잡한 조정과 다양한 국경 간 법적 요소의 탐색을 받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지역 및 글로벌 당국과의 관계 및 조정 메커니즘을 강화해 왔습니다. 예를 들어 말레이시아 FIU는 ML/TF 및 기타 관련 전제 범죄와 관련하여 160개 이상의 외국 FIU와 중요한 금융 정보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준의 협력은 특히 범죄가 국경을 넘어 자금의 흐름과 관련될 때 국내 법 집행 기관의 조사를 지원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NRA 2020은 또한 범죄를 은폐하는 전문 조력자의 역할이 증가하고 있음을 감지했습니다. 변호사, 회계사 및 회사 비서는 고객의 자금 관리, 법인의 껍데기 및 복잡한 구조 설정, 소유권을 숨기기 위한 대리 서비스 제공을 통해 조력자 또는 조력자로서의 역할로 인해 고위험 직업으로 간주됩니다. /제어.
우리는 회사 비서가 보다 강력한 실사 관행, 기록 보관 및 정보 관리 시스템 덕분에 AML/CFT 요구 사항을 준수하는 데 있어 상당한 개선을 이루었음을 인정합니다. 그룹으로서 회사 비서는 규정 준수 책임자 임명 요건을 충족하는 데 있어서 DNFBP 상위 3개 부문에 속합니다. BNM과 SSM의 감독 과정에서 지난 2년 동안 데이터 규정 준수 보고서 제출이 55% 증가했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회사 비서가 연간 평균 11건의 STR만 제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말레이시아에 4,000명 이상의 회사 비서가 있다는 점에서 우려되는 사항입니다. 실제 제출 건수와 예상 제출 건수 사이의 이러한 차이는 회사 비서가 고위험 범죄를 보다 효과적으로 탐지하기 위해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긴급한 필요성을 반영합니다.
AML/CFT 체제 강화: 앞으로 나아갈 길
오늘날의 과제는 AML/CFT 제도를 개선하기 위한 명확한 사례를 제시합니다. 문제는 범죄 활동의 진화에 뒤처지지 않도록 AML/CFT의 예방 및 단속 요소를 어떻게 가장 잘 강화할 수 있는가입니다.
첫째, 근본적으로 우리 민간 부문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앞서 언급했듯이 금융 기관과 DNFBP는 우리의 첫 번째 방어선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기관이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도구, 리소스 및 전문 지식을 보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정 준수, 포괄적인 교육 및 규정 준수 문화를 보장하기 위한 정기 감사를 포함한 강력한 규정 준수 프로그램이 필수적입니다. 2022년에 BNM은 여러 가지 자문을 발표하고 참여 세션을 개최하여 보고 기관 간의 현재 및 새로운 위험과 추세, 공통 방식, STR 보고 기준에 대한 인식을 높였습니다. 또한 COMTRAC 3 를 통해 AML/CFT 교육을 조직하는 데 지속적으로 지원해 준 SSM에 감사드립니다. 회사 비서 및 BNM과 공동 AML/CFT 감독을 수행합니다.
두 번째는 기술 솔루션을 배포하는 것 입니다. . 우리가 다루고 있는 정보의 양과 규모는 보다 진보된 기술 솔루션을 보장합니다. 빅데이터 분석 및 기계 학습을 활용하여 탐지 및 패턴 분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금융 거래의 투명성, 추적성, 책임성을 강화할 여지도 있습니다. BNM에서도 비슷한 여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AML/CFT 감독관 및 금융 정보 분석가는 디지털화 및 데이터 과학의 채택을 통해 위험 기반 감독 및 분석을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의 FIU는 기계 학습을 채택하여 위험 프로필에 따라 STR 순위를 매기고 다양한 데이터베이스에서 범죄자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분석 도구를 개발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보다 효과적인 분석을 가능하게 하여 영향력이 큰 조사의 증가에 기여합니다.
이들 중 마지막은 우리의 법률, 규제 및 감독 체제를 강화하는 것 입니다. . 진화하는 위험에 발맞추기 위해 법률과 표준을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우리의 예방 조치와 집행 조치는 모두 이러한 기둥에 달려 있으며 이러한 조치는 국제 표준과 일치하는 것 외에도 효과에 대해 지속적으로 검토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정신으로 BNM은 중요하고 현대적인 관심 분야와 관련된 정책 검토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확산 자금 조달 위험의 평가 및 완화, 표적 금융 제재, DNFBP에 대한 그룹 수준의 AML/CFT 요구 사항 적용이 포함됩니다. 또한 '수익권자'의 정의도 개정된 국제기준에 따라 간소화된다. NCC(자금 세탁 방지를 위한 국가 조정 위원회)도 법인 및 법적 계약의 위험 평가를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4, 실소유권 및 외국에서 생성된 법인과 관련된 취약성에 중점을 둡니다.
올해는 2001년 AMLA(Anti-Money Laundering, Anti-Terrorism Financing and Proceeds of Unlawful Activities Act 2001)에 따른 보고 의무에 회사 비서가 포함된 지 19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
이 여정을 시작할 때 BNM은 AMLA 하의 관할 기관으로서 DNFBP 부문 내에서 AML/CFT 준수 문화를 개선하기 위한 인식 제고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후 DNFBP의 다양한 특성과 비즈니스 프로필을 수용하고 수용하기 위해 규정 준수 기대치가 점진적으로 높아졌습니다.
ML/TF를 방지하는 DNFBP의 중요한 역할을 반영하고 전반적인 규정 준수 문화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올해부터 AML/CFT 및 표적 금융 제재 요건을 준수하지 않는 DNFBP는 집행 조치의 대상이 됩니다. 이러한 조치는 지시 명령, 금전적 처벌(또는 복합) 또는 기소의 형태일 수 있습니다.
FATF에 의한 말레이시아의 상호 평가 검토
여기에 참석한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ML/TF에 대한 국제 감시 기관인 FATF(Financial Action Task Force)가 수행하는 다가오는 말레이시아 상호 평가가 2024년에 시작될 예정입니다. 금융 범죄와의 싸움, 그리고 효과적인 AML/CFT 조치를 구현하는 데 있어 우리가 이룬 진전.
말레이시아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우리가 잘 수행한다면 이것은 신뢰할 수 있고 신뢰할 수 있으며 깨끗한 금융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는 신뢰를 높이고 더 강력한 수준의 외국인 투자를 위한 문을 열어 궁극적으로 경제 성장을 강화할 것입니다.
반대로 낮은 등급은 국가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것입니다. FATF에 의해 회색 또는 블랙리스트에 오르면 비즈니스 및 규정 준수 비용이 증가하고 자본 흐름이 중단되며 국제 금융 기관이 말레이시아 개인과 기업의 위험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저는 공무원, 집행 당국, CEO, 회사 비서, 회계사, 변호사 등 여기 계신 모든 직업인들의 노고를 다시 한 번 칭찬하고 싶습니다. 우리가 금융 범죄를 밝히기 위한 AML/CFT 노력으로 지금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은 여러분 모두의 헌신과 근면 덕분입니다.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면서 복잡하고 진화하는 범죄 환경이 제기하는 문제에 대처하는 것이 우리 모두에게 중요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가장 약한 고리만큼만 훌륭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저는 우리 모두가 국가적 접근 방식을 채택할 것을 촉구합니다. 규제 기관, 법 집행 기관 및 보고 기관이 모든 면에서 긴밀하고 전략적으로 협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탐지, 분석, 집행, 지식 공유 또는 역량 구축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함께 있습니다.
우리 사업과 금융 시스템이 범죄 행위에 악용되지 않도록 보호하기 위해 우리는 더 안전한 말레이시아를 위해 우리의 몫을 다하고 있습니다. ML/TF에 대한 우리의 대응의 민첩성과 효율성은 범죄로 인해 대가를 치르지 않도록 보장하기 위한 우리의 가장 분명한 약속이 될 것입니다. 이것은 공동의 책임입니다.
그런 점에서 오늘 나머지 세션에서 여러분 모두가 통찰력 있고 생산적인 교류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Assalamu'alaikum.
1 https://www.unodc.org/unodc/en/money-laundering/overview.html
2 가상 자산 및 가상 자산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FATF 표준 구현에 대한 대상 업데이트: https://www.fatf-gafi.org/en/publications/Fatfrecommendations/targeted-update-virtual-assets-vasps-2023.html
Malaysia Training Academy 3 사 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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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주니샴 오마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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