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8.22 목요일 아침 말씀 묵상
엡3:20 우리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능력대로 우리의 온갖 구하는 것이나 생각하는 것에 더 넘치도록 능히 하실 이에게 21 교회 안에서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이 대대로 영원 무궁하기를 원하노라 아멘.
1. 바울은 20절에서 중보 기도에 응답하실 하나님의 능력과 은혜에 대해 소개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십니다.
2. 하나님은 우리가 구하는 것이나 생각하는 것에 기쁨으로 응답하실 뿐만 아니라 거기에 더하여 넘치도록 능히 응답하십니다. (아멘 그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3. 바울이 이렇게 고백하는 이유는 앞서 언급한 중보 기도의 성취에 대한 확신 때문입니다.바울의 이 확신은 하나님께서 성령의 역사와 그리스도의 내주를 통해 하나님의 목적을 온전하게 실현시키는 분임을 믿는 믿음에서 나온 것입니다.
4. 바울은 마지막으로 21절에서 교회 안에서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이 대대로 영원 무궁하기를 기도합니다. 여기서 ‘영광’은 하나님의 지위나 명예의 빛입니다.
5. 바울은 하나님께 이런 영광을 돌리면서 그 영광이 실현되는 두 가지 영역에 대해 말합니다. 첫째, 하나님의 영광은 교회 안에서 이루어집니다.
6. 교회는 유대인은 물론 이방인에게까지 하나님의 구속의 은혜가 실현된 곳으로(6-10절), 하나님은 교회 안에서 영광을 받으십니다.
7. 둘째, 하나님의 영광은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됩니다. 하나님의 구속 계획은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되었습니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은혜를 받는 이방인과 유대인을 구원하신 구속의 주님이시며 그 둘을 통일시키는 분이십니다.
8. 하나님은 그리스도 안에서 영광을 받으시는 것이 마땅합니다. 그리고 이 두 가지 영역은 불가분의 관계를 갖습니다. 왜냐하면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그의 지체들로 구성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9. 바울은 중보기도를 마치면서 '아멘'으로 끝맺습니다. '아멘' 은 히브리어 '아멘'을 음역한 것입니다. '아멘' 은 "진실로 그렇습니다’ 혹은 ‘그렇게 될 것을 확신합니다’ 라는 의미입니다.
10. 바울은 하나님의 은총과 계획이 ‘교회와 그리스도 안에서’ 완성되며,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실 것을 확신하였습니다. 그래서 '아멘' 으로 기도를 맺었습니다.
[기도] 주 하나님 아버지 오늘도 저희에게 새 날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주님과 함께 걷는 복된 날 되게 되기 원합니다. 도와주시옵소서.
주님, 우리의 기도에 기쁨으로 응답하시고, 우리가 구하고 생각하는 것에 더 넘치도록 응답하시는 그 사랑과 은총에 감사드립니다. 하나님의 은총과 구원 계획이 ‘교회와 그리스도 안에서’ 완성되며,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실 것을 확신합니다. 아멘
주님, 오늘 하루도 일상 속에서 감사와 기쁨을 누리기 원합니다. 저희가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해주시고 악에서 구원하여 주옵소서. 주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