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와 30대와 달리 50~60대는 은퇴를 하고 투자하는 상황이라서 젊은 세대와는 방법과 방향이 달라야 하는데요. 이처럼 5060세대는 매달 들어오는 현금흐름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부동산 투자 시 큰 수익을 내는 투자보다는 내 돈을 지킬 수 있는 안전한 투자를 해야 합니다. 오늘은 50대 이후 노후대비를 위한 부동산 투자 시 조심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토지
그중 하나가 토지 투자인데요. 노후에 토지 투자를 생각하시는 대부분은 예전에 토지 투자로 돈 벌었던 사람들을 보았던 기억이 있기 때문에 지금도 그것이 실현 가능하다고 믿어서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저렴한 토지를 소액으로도 투자할 수 있다는 유혹에 쉽게 진입한다는 것입니다. 노후에는 대부분 은퇴하는 시기라서 경제적 활동을 통해 현금흐름을 더 이상 할 수 없는 상황이라 무엇보다도 현금흐름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그런데 생활비로 써야 할 여윳돈을 토지에 투자해버리면 큰돈이 묶여버리기 때문에 생활이 어려워지게 되는 것이죠. 이렇게 노후에는 얼마를 투자해서 몇 년 뒤 시세차익을 얻는 투자보다는 월세 소득이 정말 중요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토지는 환금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토지 투자는 장기적으로 가져가야 할 상품이어서 돈의 여유가 많거나 장기로 투자할 마음을 가지고 한다면 모를까 대부분은 이렇지 못합니다. 게다가 토지는 세금이 너무 많습니다. 특히 토지는 사무용으로 사용하지 않을 경우는 중과세를 물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유자금이 넉넉하지 않은 노년층에게는 맞지 않는 투자 상품입니다.
상가
성장기일 때는 아주 좋은 투자 상품인데 지금처럼 저성장 시대에는 큰 수익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투자할 수 있는 상가에는 테마상가, 근린상가, 상가건물 등이 있는데요. 시행사가 지어서 구분 강가로 분양하는 상가는 초기는 괜찮지만 시간이 갈수록 공실이 생기고 건물이 노후화되면서 부실화가 진행됩니다. 그래서 이런 테마상가는 절대 분양받아서는 안됩니다. 근생 상가의 경우는 공실률이 높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고 상가건물의 경우는 수익률이 너무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상가들을 투자할 때 수익률은 보지 않고 월세가 얼마나 오는 가만 생각하고 투자하기 때문에 투자 대비 수익이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상가건물을 반드시 투자수익률을 잘 따져봐야 합니다.
수익형 호텔
수익형 호텔은 높은 수익률로 투자자들을 유혹하는데요. 거기다 수익률을 보장해 준다는 말에 투자해버린다는 것이죠. 이렇게 정부나 공공기관이 보장하지 않는 상품은 부실이 생겨도 보상받을 길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수익형 호텔은 비교적 소액 투자가 가능하다는 이유로 쉽게 투자해버립니다. 수익형 호텔 투자는 환금성이 떨어지고, 운영주체가 제대로 운영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수익을 제대로 내기 어려운 구조라는 것입니다.
재개발 투자
재개발 투자 중 초기인 경우, 대지지분이 큰 주택에 투자하면 전세가가 낮아서 내 자금이 너무 많이 들어가는 경우는 조심해야 합니다. 무조건 결과만 보고 판단해서 투자한다면 너무 많은 시간과 비용 부담으로 힘들어질 수 있는 게 재개발 투자입니다. 시간과 자금의 여유가 많지 않은 50대 이후 투자자라면 큰 수익을 기대하고 초기에 진입하기보다는 수익은 조금 적더라도 내 돈을 지킬 수 있는 안전한 투자가 맞겠지요. 무엇보다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는 것이 5060은퇴자에게는 맞지 않은 투자처이지요. 게다가 큰돈이 투자되어서 현금흐름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더더욱 맞지 않습니다.
이상 노후대비 부동산 투자 시 주의해야 할 4가지 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5060세대의 노후대비 부동산 투자는 무엇보다 안전해야 하고 안정적인 현금흐름이 나올 수 있는 부동산에 투자해야 합니다. 그리고 세금이 적은 상품에 투자해야 하는데요. 이 모든 세금은 내 갸 내야 할 비용이기 때문이지요. 거기에다가 가능하다면 거주와 임대 소득이 함께 해결이 되면 좋은데요. 비싼 아파트한 채로 부담스러운 세금으로 힘들어하는 것보다는 그 한 채를 매도해서 월세와 거주가 가능한 상가주택을 매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하겠습니다.
100세 시대 오래 사는 것이 결코 좋다고도 말할 수도 없는 게 그만큼 오래 경제활동을 하지 않으면 은퇴 후에는 정말 힘들게 살 수밖에 없다는 것인데요. 노후대비 투자는 분명 젊은 세대와는 다른 관점에서 자신의 자산을 늘리기보다는 지키는 투자가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