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은 누구신가
이만신 목사
기독교 신앙의 대상이신 하나님은 오직 한분이십니다.
유일하신 하나님께서는 본질적 존재에 있어서는 한분이시나 이 한분안
에는 성부 성자 성령이라고 불리는 3위 곧 세 인격이 존재합니다.
유일하신 하나님께서 세분 인격이 계시다고 믿는 삼위일체교리는 기
독교의 가장 신성한 진리중 하나입니다. 아다나시우스 신주(The
Athanasian Creed)는 삼위일체 교리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삼위이신 한분 하나님, 그리고 한분이신 삼위하나님을 경배
한다.
.... 성부 성자 성령은 모두 같은 하나의 신성을 갖고 계시며 그 영
광은 동등하시고 그 위엄 또한 영원히 함께 계신다.
그러나 영원하신 분은 셋이 아니라 한분이사다. 따라서 아버지도 하
나님이시며 아들도 하나님이시며 성령도 하나님이시다. 그리고 그들은
세분 하나님이 아니라 한분 하나님이시다.
... 그러므로 삼위이신 한분 하나님과 한분이신 삼위께서 경배받아야
마땅하다]
이 삼위일체 교리야말로 신앙의 위대한 신비요 인간의 이성을 초월하
고 있는 것으로 우리들의 영원한 구원을 결정합니다.
성부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하여 그의 아들을 세상에 보
내셨습니다. 성자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죄인을 구원하시기 위
하여 인간의 형체를 입으시고 세상에 오셨습니다.
성령 하나님은 구원의 사역을 우리의 심경에 적용합니다. 삼위일체
하나님은 이와같이 구원의 성업에 생명적으로 관여하고 계십니다.
[삼위일체]라는 말 자체는 성경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 말을 처음
사용한 사람은 교부 터툴리안(Tertullian)이지만 삼위일체에 대한 신
앙은 보다 더 오래되었습니다.
초대교회 기독교인들은 만약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이 아니시라면 예배
드리는 일은 곧 우상숭배가 된다고 알고 있었습니다. 사실상 그리스도
께서 그들을 구원하셨며 그리스도를 통해서 성령의 선물이 임하신 것
입니다.
삼위일체 교리는 하나의 추측적 철학적 이론이 아니고 실제적인 교리
로서 이것은 하나님께서 계시하시는 진리입니다. 성경은 하나님이 한
분이시며 유일한 분이심을 초대합니다.
구약성서에서 이스라엘 사람들은 [이스라엘아 들어라 우리 하나님 여
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라](신6:4) 는 말씀속에서 신앙을 고백하
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첫째가 되며 또한 근본적인 계명을 그들에게 주셨습니
다.
[너는 나 외에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출20:3) 거기에 따
라 또 다른 권고의 말씀이 가해집니다.
[그런즉 너는 오늘날 상천하지에 오직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다른
신이 없는 줄을 알아 명심하고](신4:39).
이와같이 우주에는 유일하신 하나님만 계시며, 그는 무한하시며 유일
절대자이시라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신약성서에도 명백한 진술이 있습니다.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첫째는 이것이니 이스라엘아 들으라 주 곧 우
리 하나님은 유일한 주시라](막12:29)[하나님은 한분 밖에 없는줄 아
노라 비록 하늘에나 땅에나 신이라 칭하는 자가 있어 많은 신과 많은
주가 있으나 그러나 우리에게는 한 하나님 곧 아버지가 계시니](고전
8:4-6) [하나님은 한분이시다](딤전 2:5) [오직 하나님은 하나이시니
라](갈3:20).
하나님의 존재는 비밀이라고 바울이 말한바 있거니와 필연적으로 이
해하지는 못한다 하더라도 [삼위일체이시며 유일하신 분, 유일하시며
삼위일체이신 분]을 경배하도록 명령되어 집니다.
하나님의 또 다른 속성은
(3) 전능성(전능성)
하나님께서는 원하시는 것은 무엇이나 행하실 수 있는 능이 있으시다
는 의미이다. 이는 하나님의 완전성(perfection)이라고도 할 수 있다.
성경은 하나님의 전능성을 분명히 말씀하신다.[나는 전능한 하나님이
라](창17:1) [주 여호와여 주께서 큰 능과 드신 팔로 천지를 지으셨사
오니 주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으시니이다](렘 32:17)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되 하나님으로서는 다 할 수 있느니라] (마19:26)[할렐루야
주 우리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라 통치하시도다] (게 19:6).
그리스도인에게 있어서 하나님의 전능성은 커다란 위로와 소망의 근
원이다.
(4) 불변성 (불변성)
모든 변화는 좀더 나아지려고 하는 하든지 좀더 나빠지는 것임이 분
명하다 그러나 하나님도 변함이 없으시니 이는 하나님께서 절대적으로
완전하신 까닭이다.
하나님은 더 현바병하거나 더 거룩하거나 의로우시거나 더 자비로우
시거나 더 신실하실 수도 없으며 또 덜 그럴 수도 없으시다.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은 변하지 않는다. 야고보는[그는 변함도 없으
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고 하였다.
[나 여호와는 번역지 아니하나니](말3:6) 라고 말씀하신 하나님은 그
의 능력과 계획과 목적과 약속과 사랑과 자비와 함께 공의에 있어서도
변함이 없으시다.
언제나 모든곳에 임재하시는 하나님은 전지전능하시고 영원불변하시
다.
(2) 윤리적 속성
(1) 거룩(Holiness:성결)
하나님께서는 모든 피조물과는 절대적으로 독립되며 초월해 계시다는
것과 모든 악과 죄에서 분리되어 계시다는 의미이다.
하나님안에 있는 성결은 도덕적 탁월성의 속성이며 하나님 자신의 활
동원리이며 또한 피조물에게 기대하시는 표준이다.
[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몸을 구별하여
거룩하게 하고](레11:44) [오직 너희를 부리신 거룩한 자처럼 너희도
모른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벧전 1:15).
하나님의 성결은 절대적인 것이요 인간에게 요구되는 성결은 상대적
이다. 그런데 죄깊은 인간이 어떻게 하여 거룩하게 될 것인가. 그것은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해서만 가능해진다.
(2) 의로우심과 선하심
하나님의 의로움과 공의의 속성은 성결과 밀접하게 관련돼 있다. 하
나님을 우리의 도덕성의 창시자로 볼때 우리의 도덕성의 창시자로 볼
때 우리는 하나님을 의로우신 분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또 하나님께서 보상과 형벌을 주시므로 자기의 율법을 시행하시는 의
롭고 공정하신 분으로 생각하게 된다.
하나님의 선하심은 하나님의 사랑 호의 긍휼 은혜의 성품은 물론이거
니와 하나님의 거룩성 의, 그리고 진리성까지 포함한다.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사랑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
나님도 그 안에 거하시느니라](요일4:16)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
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롬
5:8) 하나님의 사랑은 인간구원에서 확증된다.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
을 보내셨음이니라](요일 4:10)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
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
려 하심이니라](요3:16) 한마디로 하나님의 사랑은 하나님 자신을 사
람들에게 전달하시는 속성이다. 사랑의 하나님께서는 호의와 긍휼과
은혜를 베푸시는 분이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