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상 또는 불화 그밖에 가사, 석탑 ,범종등을 조성하고 회향을 알리며 의식을 통하여 완전한 성물이 되도록 하는 의식이다 이 경문은 불의 점안식으로 필히 제자분들이 익혀야 하는 경문 입니다. 독수리 타법으로 아침 일찍부터 밤 늦게 까지 올려 놓습니다 불상 점안 (佛像點眼)
신중 작법(神衆作法) *시간이 없을 경우 다음의 옹호게부터 탄백까지로 그치나 ,본디는 옹호게에 이어 104위나 39위(409쪽 참조) 혹은 소창불사 (414쪽 참조)한다
옹 호 게 (擁護偈);-목탁- *목탁을 쓸어 젖는다
팔부금강호도량 공신속부보천왕 삼계제천함래집 여금불찰보정상 八部金剛護道場
거 목(擧目) -목탁,거불성- 나무 금강회상 불보살
나무 도리회상 성현중
나무 옹호회상 영기등중
가영 (歌 詠)-목탁,가영성- 옹호 성중만허공 도재호광일도중 신수불어상옹호 봉행경전영유통
고아일심귀명정례
다게 (茶 揭)-목탁- 청정명다약 능제병혼침 유기옹호중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탄 백 (嘆 白) *목탁을 쓸어 젖는다 제석천왕혜감명 사주인사일념지 애민중생여적자 시고아금공경례
삼십구위(三十九位) 예) *1* *혼자 집전할때는 혼자 행야 겠지만 여러명이 집전할 경우에는 상단 ,중단, 하단을 나누워 집전한다 상단(上 壇) -합 장- 봉청 관찰무상 소행평등 무수대자재천왕
봉청 개이적정 안주기중 무량광과천왕
봉청 광대법문 근작이익 무량변정천왕
봉청 광대적정 무애법문 무량광음천왕
봉청 개구대자 연민중생 불가사의수대범천왕
봉청 수습방편 광대법문 무수타화자재천왕
봉청 조복중생 영득해탈 무량화락천왕
봉청 개근염지 제불명호 불가사의수도솔타천왕
봉청 개근수습 광대선근 무량수야마천왕
봉청 개근수습 이익중생 무량일천자
봉청 개근현발 중생심보 무량월천자
*목탁에 맞추워 대중이 함께 염송한다 유원 신장자비 옹호도량 성취불사
가 영(歌 詠) -목탁,가영성- 욕색제천제성중 상수불회현자엄 소행평등보관찰 위구중생무피염
고아일심귀명정례
중단 (中壇) -합장- 봉청 심생신해 환희애중 무량건달바왕
봉청 무애법문 광대광명 무량구반다왕
봉청 흥운포우 열뇌죄멸 무량제대용왕
봉청 개근수호 일체중생 무량야차왕
봉청 광대방편 영할치망 무량마후라왕
봉청 심항쾌락 자재유희 무량긴나라왕
봉청 성취방편 구섭중생 불가사의수가루라왕
봉청 실이정근 최복아만 무량아수라왕
*목탁에 맞추어 대중이 함께 염송한다 유원 신장자비 옹호도량 성취불사
가 영 (歌 詠)-목탁,가연성- 팔부사왕래부회 심항쾌락이무궁 개근해탈방편력 섭복군마진위웅
고아일심귀명정례
하 단(下 壇)-합장- 봉청 개어묘법 능생신해 무량주주신
봉청 개근수습 이법위락 무량주야신
봉청 보광광명 항조시방 무량주방신
봉청 심개이구 광대명결 무량주공신
봉청 개근산멸 아만지심 무량주풍신
봉청 시현광명 열뇌제멸 무량주화신
봉청 상근구호 일체중생 무량주수신
봉청 공덕대해 충만기중 무량주해신
봉청 개근작의 이익중생 무량주하신
봉청 막불개득 대희성취 무량주가신
봉청 성개이구 인자우물 무량주약신
봉청 개유무량 가애광명 불가사의수주림신
봉청 개어제법 득청정안 무량주산신
봉청 친근제불 동수복업 불세계미진수주지신
봉청 엄정여례 소거궁전 불세계미진수주성신
봉청 성취원력 광흥공양 불세계미진수도량신
봉청 친근여래 수축불사 불세계미진수족행신
봉청 성취대원 공양제불 불세계미진수신중신
봉청 항발대원 공양제불 불세계미진수집금강신
*목탁에 맞추어 대중이 함께 염송한다 유원 신장자비 옹호도량 성취불사
가 영(歌 詠) -목탁,가연성 품류무변형색별 수기원력현신통 봉행불법상위호 이익중생일체동
고아일심귀명정례
*이어 다게와 탄백으로 신중작법을 마친다
소 창 불(小 唱 佛) 예) * 2*
봉청 여래화현 원만신통 대여적금강성자
봉청 청제재금강 벽독금강
봉청 황수구금강 백정수금강
봉청 적성화금강 정제재금강
봉청 자현신금강 대신력금강
봉청 금강권보살 금강색보살
봉청 금강애보살 금강어보살
봉청 대위덕 대분노 감로 군다리 등 십대명왕
봉청 사바계주 대범천왕 지거세주 제석천왕
봉청 호세안민 사방천왕 일월이궁 양대천자
봉청 이십제천 제대천주 북두대성 칠원성군
봉총 묘호음성 아수라왕 이십오위 호계대신
봉청 일십팔위 복덕대신 도량토지 가람대신
봉청 조왕산신 이위대신 오방오제 오위신기
봉청 가야나제 이대금강 강신하백 수부등중
봉청 감재직부 이위 금강사자
유원주재 음양조화 부지명위 일체 호법선신 영기등중
유원 신장자비 옹호도량 성취불사
가 영 (歌 詠) -목탁,가영성- 옹호성중만허공 도재호광일도중 신수불어상옹호 봉행경전영유통
고아일심귀명정례
*이어 다게와 탄백으로 신중 작법을 마친다
2)불상 점안편
점 안 의 식(點 眼 儀 式) -1-;현대의식 *신중 작법이 끝나고 불상 점안편이 시작된다. 먼저 대중이 다같이 천수 대비주로 결계 한다 .다음의 청영은 약례로는 아래의 거부과 보소청 진언 다음으로 유치를 하나,전통 의식에 서는 할향-금강부소청진언 까지 한다음 다음 유치를한다
천 수 경( 千 手 經)-목 탁- 정구업진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3번)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3번)
개경게 무상심심미묘법 백천만겁난조우
아금문견득수지 원해여래진실의
개법장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3번)
천수천안관자재보살 광대원만무애대비심 대다라니 계청
계수관음대비주 원력홍심상호신 천비장엄보호지 천안광명변관조 진실어중선밀어
무위심내기비심 속령만족제희구 영사멸제제죄업 천룡중성동자호 백천삼매돈훈수 수지신시광명당 수지심시신통장 세척진로원제해 초증보리방편문 아금칭송서귀의 소원종심실원만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지일체법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지혜안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도일체중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선방편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승반야선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월고해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득계정도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원적산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회무위사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동법성신 아약향도산 도산자최절 아약향화탕 화탕자소멸 아약향지옥 지옥자고갈 아약향아귀 아귀자포만 아약향수라 악심자조복 아약향축생 자득대지해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 나무대세지보살마하살 나무천수보살마하살 나무여의륜보살마하살 나무대륜보살마하살 나무관자재보살마하살 나무정취보살마하살 나무만월보살마하살 나무수월보살마하살 나무군다리보살마하살 나무십일면보살마하살 나무제대보살마하살 나무본사아미타불(3번)
신묘장구대다라니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 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가리다바 이맘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 보다남 바바마라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 다라다라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볘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나야 마낙 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 싯다야 사바하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타야 사바하 상카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이ㅏ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3번)
사 방 찬(四 方 讚) 일쇄동방결도량 이쇄남방득청량 삼쇄서방구정토 사쇄북방영안강
도 량 찬 도량청정무하예 삼보천룡강차지 아금지송묘진언 원사자비밀가호
참 회 게 아석소조제악업 개유무시탐진치 종신구의지소생 일체아금개참회
참 제 업 장 십 이 존 불 나무참죄업장보승장불 보광왕화염조불 일체향화자재력왕불
백억항하사결정불 진위덕불 금강견강소복괴산불 보광월전묘음존왕불
환희장마니보적불 무진향승왕불 사자월불 환희장엄주왕불
제보당마니승광불
십 악 참 회 (十 惡 懺 悔) 살생중죄금일참회 투도중죄금일참회 사음중죄금일참회 망어중죄금일참회
기어중죄금일참회 양설중죄금일참회 악구중죄금일참회 탐애중죄금일참회
진에중죄금일참회 치암중죄금일참회
백겁적집죄 일념돈탕제 여화분고초 멸진무유여 죄무자성종심기
심약멸시죄역망 죄망심멸양구공 시즉명위진참회
참 회 진 언 옴 살바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 (3번)
준 제 찬 준제공덕취 적정심상송 일체제대난 무능침시인 천상급인간 수복여불등
우차여의주 정획무등등 나무 칠구지불모 대준제보살(3번)
정 법 계 진 언 옴 남
호 신 진 언 옴 치림(3번)
관세음보살 본심미묘 육자대명왕진언 옴 마니 반메 훔(3번)
준 제 진 언 나모 사다남 삼막 삼못다 구치남 다냐타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 3번)
아금지송대준제 즉발보리광대원 원아정혜속원명 원아공덕개성취
원아승복변장엄 원공중생성불도
여 래 십 대 발 원 문 원아영리삼학도 원아속단탐진치 원아상문불법승 원아근수계정혜
원아항수제불학 원아불퇴보리심 원아결정생안양 원아속견아미타
원아분신변진찰 원아광도제중생
발 사 홍 서 원 중생무변서원도 번뇌무진서원단 법문무량서원학 불도무상서원성
자성중생서원도 자성번뇌서원단 자성법문서원학 자성불도서원성
발 원 이 귀 명 례 삼 보 나무상주시방불 나무상주시방법 나무상주시방승 (3번)
거 불 (擧 佛) -목탁,거불성- 나무 청정법신 비로자나불
나무 원만보신 노사나불
나무 천백억화신 석가모니불
보 소 청 진 언 -요 령- 나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다야 (3번)
유 치 (原 文) -합 장- 봉불제자 남섬부주 동양 대한민국 00시 00구 00면 00번지 거주 모인복
위 위모사(爲 某 事) 경청양공 신조성(신화성) 모불(00보살) 존상 금기필
공 안우모산모사(도량의 산과 절 이름) 청정진계 이 금월모일(년,월,일)
특배점안법연 근비향등공구 훈근작법 점개오안십안 천안무진안자 우복이
진체지체 담연무형 법신지신 소연이상 담연무형고 포함법계 소여니상고
변만태허 기포법계이위형 언유근진지상호 역변태허이작체 본무안이지명
언 연 욕제사계지미륜 구진방지고류 내시현어삼십이상 역 장엄어팔십종
호 가위 삼신구이사지성 오안명이십호족 복원 삼신사지 오족여래 운
무연지대자 민 유정지미간 함강향연 증명공덕 근병일심 선진간청
상 단 청 -요 령- 나무 일심봉청 암밤남함캄 대교주 청정법신 비로자나불 아바라하카
법계주 원만보신 노사나불 아라바자나 사바교주 천백억화신 석가모니불
동방금강부 아촉등불 일체제불 남방보성부 보생불등 일체제불 서방연화
부 관자제불등 일체제불 북방비수갈마부 불공성취불등 일체제불 북방비
수갈마부 불공성취불등 일체제불 중앙적이상조부 사바라밀보살등 오부만 @ 다라회상 일체보살마하살 유원자비 강림도량 증명공덕
향 화 청(3번) 가 영 -목 탁- 오부세계제여래 사방사대불보살 상주금강반야궁 호위주반증불사
고아일심귀명정례
신 불 청 -요 령- 나무 일심봉청 신조성 (신화성,신개금) 모불보살 (불상이나 탱화에 모셔진
이름) 존상 *석가모니불,관음보살,지장보살등 조성된 불보살에 해당되는 청사와 가영을 함 미리 준비해 두는것이 좋다 @ 유원자비 강림도량 증명공덕
옹 호 청 -요 령- 나무 일심봉청 상어일체 작법지처 자엄등시 위작옹호 상방대범천왕
제석천왕 동방제두나타천왕 남방비로늑차천왕 서방비로박차천왕 북방비
사문천왕 하계당처 토지호법선신 산천악독 일체영기등증 @ 유원 승삼보력 강림도량 옹호법연
향 화 청 (3번) 가영-목탁- 범왕제석사천왕 불법문중서원견 열입초제천만세 자연신용호금선
고아일심귀명정례
강 생 게 -요 령,목탁- *참석대중은 법주스님의 선창에 따라 힘차게 따라하며 한 게송이 끝나면 목탁에 맞춰 절을 한다
0 아불석사자 종도솔천궁 강신하염무 입마야태장 (저두)
0 원금역여시 입차공상중 심심적연정 구주어세간 (저두)
0 복자제중생 발무상도심 시작대불사 자타공성불(저두)
*법주가 오색사진언을 외울때 화공이 오색실로서 연꽃잎을 만들어 다섯자 막대에 꿰어서색실을 오른쪽 귀에걸고 또 그실들을 부처님 손 끝까지 늘여 놓는다. 만약 탱화인 경우에는 오른쪽 에서 걸어 그 막대 뒤로 해서 사주의 손 끝에 잡게한다
오 색 사 진 언 -요 령- 옴 바아라 삼매야 소다남 아리마리 사바하 (3번)
오 불 례 -목 탁- 거불성 나무청정법신비로자나불 나무원만보?노사나불 나무천백억화신석가모니불
나무당래하생미륵존불 나무동방만월세계약사유리광불 혁혁뇌음진 군롱진할개 불기영산회 구담무거래
*법주와 바라지가 화취진언과 항마진언을 염송할때 증명법사 또는 법주가 새로 조성된 불상위에 팥을 뿌리는데,이때에 모인 대중들은 고게를 숙이게 하고 고깔을 벗긴다
화 취 진 언 -요령 ,목탁- 옴 살바바바 보다나 하나 바이라야 사바하 (5,7번)
항 마 진 언 -목탁,요령- 아이금강 삼등방편 신승금강 반월풍륜 단상구방 남자광명 소여무명
소적지신 역칙천상 공중지하 소유일체 작제장난 불선심자 개래호궤
청아소설 가지법음 사제포악 패역지심 어불법중 함기신심 옹호도량
역호시주 강복소재
*옴 소마니 소마니 훔 하리한나 하리한나 훔 하리한나 바나야 훔 아나야 혹 바아밤 바아라 훔 바탁 (3,5번)
점 안 창 불(제불보살) -요령,목탁- 법주 바라지 모두...원만상" 할 때마다 요령,목탁에 맞춰 합장 저두 한다 증명법사는...원만상"이 끝날 때마다 붓을 들어 관(觀)하며 점필을 한다
나무 신조성(신화성,중수개금) 모불모보살 존상
육안성취상 육안청정상 육안원만상 (캄;눈 아래에 점필)
천안성취상 천안청정상 천안원만상 (함;눈동자에 점필)
혜안성취상 혜안청정상 혜안원만상 (람;눈 위에 점필)
법안성취상 법안청정상 법안원만상 (밤;눈썹 위에 점필)
불안성취상 불안청정상 불안원만상 (암;미간위에 점필)
십안성취상 십안청정상 십안원만상 (훔;가슴 가운데 점필)
천안성취상 천안청정상 천안원만상 (아; 입 위에 점필)
무진안성취상 무진안청정상 무진안원만상 (옴;정수리에 점필)
*중단일 경우 오통 오력(五通 五力) 을 더한다 (나한,신중,독성,시왕,천왕등) 나무 신조성 (신화성,중수개금) 모성상
천안통성취상 천안통청정상 천안통원만상 (함;눈동자에 점필)
천이통성취상 천이통청정상 천이통원만상 (하;양발위에 점필)
타심통성취상 타심통청정상 타심통원만상 (바;정강이 가운데 점필)
신경통성취상 신경통청정상 신경통원만상 (양쪽 겨드랑이에 점필)
숙명통성취상 숙명통청정상 숙명통원만상 (준;배꼽에 점필)
신통력성취상 신통력청정상 신통력원만상 (례;양 어께에 점필)
용맹력성취상 용맹력청정상 용맹력원만상 (주; 가슴 가운데 점필)
자비력성취상 자비력청정상 자비력원만상 (례;목 위에 점필)
보살력성취상 보살력청정상 보살력원만상 (자;입 가운데 점필)
여래력성취상 여려력청정상 여래력원만상 (옴;이마 위에 점필)
개 안 광 명 진 언 -요 령- 불개광대청련안 묘상장엄공덕신 인천공찬불능량 비약만류귀대해
*옴 작수작수 삼만다 작수미수다니 사바하 (3번)
*개안 광명 진언을 집전할때 증명법사는 붓을 들어 눈동자에 먹으로 점필을 한다
안 불 안 진 언 -요 령- 옴 살바라도 바하리니 사바하 (3번)
관 불 소 -합장- 여래강생지시 구룡토수 목욕금신 일체제불 제대보살 역부여시
아금근이청정향수 관욕금신
목 욕 진 언 -요 령- 아금관욕제성중 정지공덕장엄취 오탁중생령이구 당증여래정법신
*나무 삼만다 못다남 옴 아아나 삼마삼마 사바하 (3번)
목욕진언을 집전할때 증명법사는 청정 향수를 먼저 불상에 뿌리고 사방을 비롯하여 참석대중에게도 골고루 뿌린다
시 주 진 언 -요 령- 아금지차길상수 관주일체중생정 진노열뇌실소제 자타소속법왕위
*옴 도니도니 가도니 사바하 (3번)
안 상 진 언 -요령- 옴 소바라 지실지제 바아라 나바바야 사바하(3번)
안 장 엄 진 언 -요 령- 옴 바아라 바라나 미보사니 사바하 (3번)
*불,보살 존상 점안일 때는 상단 헌좌게,그 밖에 중단의 성상 점안일 때는 중단 헌좌게를 하면 된다 헌 좌 게 (상단게) -목탁,요령- 묘보리좌승장엄 제불좌이성정각 아금헌좌역여시 자타일시성불도
*옴 바아라 미나야 사바하 (3번)
헌 좌 게 (중 단 계) -목 탁,요령- 아금경설보엄좌 봉헌일체 0 0전 원멸진노망상심 속원해탈보리과
*옴 가마라 승하 사바하 (3번)
*여기 까지가 점안의식이고 아래 부터는 점안한 불보삼님께 공양을 올리는 의식이다. 이때 팥죽을 끊여 올린다.중단일 경우 신중단공권을 한다
정 법 계 진 언-목 탁- 옴 남 (7,21번)
다 게 -목 탁- 목여조출제호미 성도당시선래헌 아금헌공역여시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사 다 라 니 (진언권공) -요 령- *법주는 요령을 한번 흔들어 놓고 "향수나열~특사가지" 까지 요령없이 창하고 "나무 시방불" 할때 계속 흔들면서 진행한다. 이때는 조금 빠르게 한다.
향수나열 재자건성 욕구공양지주원 수장가지지변화 양유삼보 특사가지
나무시방불 나무시방법 나무시방승(3번)
무량위덕 자재광명승묘력 변식진언
나막 살바 다타아다 바로기제 옴 삼마라 삼마라 훔 (3번)
시 감 로 수 진 언
*나무 소로바야 다타아다야 다냐타 옴 소로소로 바라 소로 바라소로 사바하 (3번)
일 자 수 륜 관 진 언 *옴 밤 밤 밤밤 (3번)
유 해 진 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밤 (3번)
예 참 -목 탁- *점안하는 불,보살님께 맞는 예참을 한다
사 대 진 언 -목 탁- *송주성으로 회향게 "찰진신념"...까지 진행한다 보 공 양 진 언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3번)
보 회 향 진 언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거라바 훔(3번)
원 성 취 진 언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훔 (3번)
보 궐 진 언 옴 호로호로 사야모케 사바하 (3번)
탄 백 -목 탁- 찰진신념가수지 대해중수가음진 허공가량풍가계 무능진설불공덕
정 근 -목 탁- *점안하는 불상에 맞는 명호를 부를것. 이때 신도들은 차례로 불단 앞으로 나아가 참배하면 된다
축 원 -합 장- &부처님의 가피로서 재자(齋者) 의 양재구복을 바라는 내용이다.법주가 합장하고 축원성 으로 천천히 진행한다.
앙고 시방삼세 제망중중 무진삼보자존 불사자비 위작증명 허수낭감
상래소수공덕해 회향삼처실원만
시이 사바세계 차사천하 남섬부주 동양 대한민국 모처 모산 모사 청정
도량 원아금차 지극지성 점안법회 동참발원재자 시회대중 청신사 청신
녀 동남 동녀 백의단월 각각등 보체 이차인연공덕 앙몽제불보살 가피
지묘력 일체재화 일체마장 영위소멸 가내안과태평 재수대통 사업번창
자손창성 무병장수 만사형통지대원 각기심중소구 여의원만 일일유 천
상지경 시시무 백해지재 수산고흘 복해왕양지대원 동참재자 각각등 보
체 불법문중 신심견고 영불퇴전 발아눗다라삼먁삼보리 지대원 동참재
자 각각등 복위 각 상서 선망부모 각 열위열명영가 왕생 극락지대원
연후원 항사법계 무량불자등 동유화장장엄해 동입보리대도량 상봉 화엄
불보살 항몽제불대광명 소멸무량중죄장 획득무량대지해 돈성무상최정각
광도법계제중생 이보제불막대은 세세상행보살도 구경원성살바야 마하반
야바라밀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시아본사 석가모니불
신 중 퇴 공 상단의 공양으 신중단으로 물리고 퇴공의식을 한다
진 공 진 언 -목 탁- *옴 반자 사바하 (3번)
이차청정향운공 봉헌옹호성중전 감찰재자건간심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지심정례공양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상계 욕색제천중
지심정례공양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중계 팔부사왕중
지심정례공양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하계 당처일체호법선신 영기등중
유원 신중자비 옹호도량 실개수공발보리 시작불사도중생
보 공 양 진 언 -목 탁,송 주 성-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3번)
마 하 반 야 바 라 밀 다 심 경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알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
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
타 의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
반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 고득아눗다라삼먁삼보리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
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3번)
불 설 소 재 길 상 다 라 니 *나무 사만다 못다남 아바라지 하다사 사나남 다냐타 옴 카카 카혜 카혜 훔훔 아바라 아바라 바라 아바라 바라 아바라 지따 지따 지리 지리 빠다 빠다 선지가 시리예 사바하 (3번)
원 성 취 진 언 *옴 아모카 살바라다 사다야 시베 훔 (3번)
보 궐 진 언 *옴 호로호로 사야모케 사바하 (3번)
보 회 향 진 언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거라바 훔 (3법)
정 근 -목 탁- *명호를 부르며 시간에 따라 알맞게 정근한다 나무 불법문중 불리수호 옹호도량 "화엄성중"
화엄성중혜감명 사주인사일념지 애민중생여적자 시고아금공경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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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동자들의 쉼터★ 원문보기 글쓴이: 해은사★영불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