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도막계는 감염, 손상, 전신 자가면역 질환(신체가 자신의 조직을 공격하도록 유발) 또는 알 수 없는 이유로 인해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관련 증상은 안통, 눈의 충혈, 부유물, 시력 상실 또는 합병증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에는 일반적으로 코르티코스테로이드(점안액, 경구 복용, 또는 눈 속이나 눈 주변 주사)와 감염된 눈의 동공을 확장 및 이완시키는 점안액, 그리고 간혹 면역체계를 억제하는 약물이 포함됩니다.
포도막계는 세 구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홍채
모양체
맥락막
검정색 동공 주변의 유색 링인 홍채가 마치 카메라의 셔터처럼 열렸다가 닫혀 더 많은 또는 적은 빛이 눈에 들어오게 합니다.
모양체는 눈이 가까운 물체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수축을 통해 수정체가 두꺼워지게 만드는 근육의 집합입니다. 모양체가 이완되면 수정체가 얇아져서 눈이 멀리 떨어진 물체에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조절이라 부릅니다.
맥락막은 눈 뒤쪽에서 모양체근의 가장자리부터 시신경까지 덮고 있는 막입니다. 맥락막은 내부의 망막과 외부의 공막 사이에 위치합니다. 맥락막은 색소 세포와 눈의 안쪽 부분, 특히 망막에 영양을 공급하는 혈관으로 구성됩니다.
포도막계는 일부 또는 전체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포도막계의 일부 부위로 제한된 염증은 염증의 위치에 따라 이름이 결정됩니다.
앞포도막염은 홍채를 포함하여 포도막계의 앞쪽에 발생하는 염증입니다.
중간포도막염은 포도막계의 중간에 발생하는 염증으로, 일반적으로 또한 안구를 가득 채우는 젤리 같은 물질(유리액)을 포함합니다.
뒤포도막염은 포도막계의 뒤쪽에 발생하는 염증으로 망막과 맥락막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전체포도막염은 전체 포도막계에 영향을 미치는 염증입니다.
때때로 포도막염은 염증이 발생한 특정 부위의 이름으로 불립니다. 예를 들어, 홍채염은 홍채의 염증이고, 맥락막염은 맥락막의 염증이며, 맥락망막염은 맥락막과 위에 있는 망막을 모두 침범하는 염증입니다. 포도막계의 염증은 많은 포도막염 환자에서 한쪽 눈에만 발생하지만 양쪽 눈 모두에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포도막염의 원인
염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원인들은 눈 자체에 국한되며, 또 어떤 원인들은 신체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장애이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원인이 확인되지 않으며 이를 특발성포도막염(또는 원인을 알 수 없는 포도막염)이라고 합니다.
포도막염에 걸린 사람 중 대다수는 신체의 기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장애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애는 베체트 증후군, 강직 척추염, 소아기 특발성 관절염, 사르코이드증, 반응성 관절염, 염증성 장질환(크론병 및 궤양성 대장염)과 아시아 및 일부 라틴 아메리카계 사람들이 걸리는 보크트-고야나기-하라다 병 등의 염증 질환이 포함됩니다. 결핵, 매독 또는 라임병처럼 널리 퍼진 질환에 감염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 외의 가능한 원인으로는 헤르페스(단순 포진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띠헤르페스(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한), 톡소포자충증, 거대세포바이러스 등 눈에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감염이 포함됩니다. 거대세포바이러스는 인체 면역결핍 바이러스(HIV)에 감염되었거나 면역체계를 억제하는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과 같이 면역체계가 손상된 사람들에게 주로 발생합니다.
눈 손상은 앞포도막염의 일반적인 원인입니다.
드문 경우 일부 약물(예: 파미드로네이트, 리파부틴, 술폰아미드 항생제, 시도포비르, 면역관문 억제제[이필리무맙 등])이 포도막염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포도막염의 증상
포도막염의 초기 증상은 영향을 받는 포도막계의 부위와 염증의 양에 따라 경미하거나 심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앞포도막염은 가장 골치 아픈 증상입니다. 이 경우 보통 눈의 심한 통증, 결막의 충혈, 밝은 빛 노출에 따른 통증, 약간의 시력 저하가 발생합니다. 또한 각막의 가장자리 근처 눈 표면에 두드러진 혈관, 눈의 앞쪽에 찬 체액(방수)에서 부유하는 백혈구, 각막 내부 표면의 백혈구 침착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중간포도막염은 일반적으로 통증이 없습니다. 이 경우에는 시력이 저하되고 불규칙한 부동성 흑색 반점(부유물)을 볼 수 있습니다.
뒤포도막염은 일반적으로 시력 감퇴와 부유물을 유발합니다. 시신경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시신경염참조). 이러한 염증의 증상은 맹점을 비롯하여 완전 실명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확인되는 시력 상실을 포함합니다.
전체포도막염은 이러한 증상들의 조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포도막염에 걸리면 눈이 빠르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전체포도막염은 반점의 부기, 망막 손상, 녹내장, 백내장 등의 시력을 위협하는 장기 지속적인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포도막염 삽화는 대부분 단 한 번 발생합니다. 몇 달이나 몇 년에 걸쳐 주기적으로 재발하거나 장기 치료를 요하는 만성 염증이 있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포도막염의 진단
의사의 평가
의사는 증상과 신체 검사에 근거하여 이 질병을 진단합니다. 의사는 검사하는 동안 틈새등을 사용합니다. 틈새등은 의사가 고배율로 눈을 검사할 수 있는 기구입니다. 의사가 다른 기관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장애를 의심하는 경우에는 적절한 검사를 실시합니다.
포도막염의 치료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동공을 확장시키는 약물
때때로 다른 약물 또는 치료
영구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초기에 포도막염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치료 과정에는 대부분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방법이 포함되며 대개 점안액으로 투여합니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는 경구 복용하거나 눈 속이나 눈 주변으로 주사할 수도 있습니다. 호마트로핀 또는 사이클로펜톨레이트 점안액과 같은 동공을 확장시키는 약물도 또한 사용합니다.
또한 다른 약물을 사용하여 특정한 원인의 포도막염을 치료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감염이 원인인 경우에는 약물을 사용하여 감염균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수술이나 레이저를 사용하거나 면역체계를 억제하는 약물(면역억제제)을 경구 복용하거나 정맥(정맥 내) 또는 피부 내로 주사하는 등의 기타 치료가 필요합니다.
작성자: Kara C. LaMattina , MD, Boston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전체 검토/수정 2020년 10월 6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