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에서는 11월 5일에 대통령 선거, 의회 선거가 실시됩니다. 공화당 후보인 트럼프 전 대통령은 수입품에 대한 관세 인상, 이민 정책의 엄격화 같은 보호주의적 정책을 내세우고 있는 반면 민주당 후보인 해리스 부통령은 식료품 가격 조정과 주택 구입 지원 정책 등 저소득층에 어필하는 자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10월 이후 트럼프 전 대통령이 우세할 것이라는 전망도 높아졌지만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또, 실제의 정책 운영에 있어서는 이른바 「비틀린 의회」가 생길지도 주목되기 때문에, 향후의 인플레이션이나 경기 동향을 보는 데 있어서는, 의회 선거의 결과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11월 6~7일에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개최됩니다. 미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FRB)의 월러 이사는 10월 14일의 강연에서 「금리 인하 페이스에 대해 한층 신중해질 필요가 있다」라고 발언했습니다. 완만한 금리 인하 관측이 높아지는 가운데 금리 인하 폭에 더해 파월 의장의 기자회견이 주목됩니다.
■ 일본에서는, 15일에 7-9월기의 실질 GDP가 공표됩니다. 소득의 성장에 따른 개인 소비의 견조함 등을 배경으로 하여, 4-6월기(전기 대비 연율 +2.9%)에 이어 플러스 성장이 전망되지만, 재해 등의 하향 요인도 염려되고 있습니다. 일본은행에 의한 금리 인상의 타이밍을 전망하는데 있어서도, 일본 경제의 회복 정도가 주목됩니다.
(2024년 10월 29일)
※ 본 리포트의 열람에 있어서는 【주의】를 참조해 주십시오. (눈에 띄지 않는 경우에는 관련 기사 『최대의 주목 재료는 「미국 대통령 선거」 24년 11월의 정치 경제 이벤트 일람 【해설:미츠이 스미토모 DS 에셋 매니지먼트·시니어 리서치 스트래티지스트】」를 참조).
소마 후미에 / 미츠이스미토모 DS 에셋매니지먼트 주식회사 / 시니어 리서치 스트래티지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