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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일본 토마토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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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3-18 | 국가 | 일본 | 작성자 | 송혜주(후쿠오카무역관) | ||||||||||||||||||||||||||||||||||||||||||||||||||||||||||||||
품목 | 토마토(신선 또는 냉장한 것에 한한다) | ||||||||||||||||||||||||||||||||||||||||||||||||||||||||||||||||||
품목코드 | 070200 그 외 1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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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일본의 토마토 시장규모(출하량)는 2013년 기준 67만1200톤으로 전년 대비 4.14% 증가함.
최근 3년간 일본 토마토 시장규모(출하량) 및 성장률 (단위: t, %)
자료원: 농림수산성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최근 들어 소비자의 건강 지향적인 성향이 강해지면서 야채 소비가 늘어나는 추세이므로 당분간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 주식회사 가루비(Calbee)에서 실시한 야채 선호도 조사에서 토마토가 5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토마토 소비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또한 전체 응답자의 54%가 야채섭취가 부족하다고 응답해 야채 소비욕구가 강한 것으로 판단됨.
○ 무역관 전망 - 최근 소비자청이 내년도 봄부터 기능성 표시제한을 해지한다고 발표함에 따라, 기능성을 강조한 고가격 프리미엄 토마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소비패턴의 변화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소포장 제품, 당도가 우수한 토마토에 대한 소비가 성장 - 수입국 중 한국은 지리적으로 매우 가깝기 때문에 신선도가 중요시되는 토마토의 특성상 수출증가의 이점이 있음.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일반 소비자, 외식업체
○ 소비자 구매 동기 - 일반 소비자는 생식용을 주로 구입하고, 호텔 및 외식업체에서는 주로 조리용을 구입하고 있으며, 조리용은 생식용에 비해 신선도가 조금 떨어져도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음.
□ 수입동향
○ 개관 - 일본의 토마토 수입은 2013년 기준 3억4414만3200달러로 전년 대비 25.14% 성장함. - 한국산 토마토의 연간 수입량은 전체 수입에서 28.98%를 차지하며, 미국에 이어 2위 수출국으로 매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추세임. - 식자재용 가공 토마토 수입량까지 고려한다면 일본의 한국산 토마토 수입량은 연평균 40% 이상의 급증세를 보이고 있음. 특히, 일본 내 패밀리레스토랑, 패스트푸드 전문점, 커피숍 등 외식업체에서 국산 일반 토마토 사용량을 늘리고 있어 한국산의 대일본 수출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한국산 토마토는 거리가 가까운 지리적 이점에 따른 낮은 운송비용으로 인해 가격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과즙이 거의 없고 경도가 적당해 생식용보다 식자재용 부자재로 많이 소비되고 있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국가명/품목명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070200 기준) (단위: US$ 백만, %) 자료원: WTA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 현재까지 특별한 사항은 없으나 수입이 급증하고 있는 품목이기 때문에 세이프가드의 잠정적인 발동대상이 됨.
○ 필수 인증: 특이사항 없음.
□ 관세율
○ 관세율: 5%
○ 통관 시 유의사항 - 수출 시 한국에서 식품검역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함. - 토양이 묻어있는 것은 수입하지 않음. - 식품위생법에 따른 농산물의 농약 잔류기준에 유의해야 하며, 동 기준은 후생산업성의 ‘식품, 첨가물 등의 규격기준’에 규정돼 있음.
□ 주요 유통채널
○ 농수산물은 대부분 도매상을 통해 소매점으로 납품됨.
○ 가공 토마토의 경우, 가공업체와 농가간의 계약재배 형태가 많음.
자료원: 농림수산성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자료원: WTA
○ 수입산의 비율이 높지만 최근 깃코만(KIKKOMAN CORPORATION), 가고메(KAGOME CO.,LTD.) 등 토마토 가공제품을 주로 다루던 대기업이 신선 토마토 시장에 뛰어들어, 일본 국내산 토마토와의 경쟁이 예상됨.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한국산 토마토는 주로 가공 식재료용으로 수입되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인지도는 낮은 편이나, 품질이 우수하기 때문에 수입업체 사이에 인지도가 높음.
○ 선호 브랜드: 특이사항 없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수입을 할 때, 단발성이 아니라 일정 물량을 연간 계약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계 구축이 매우 중요함. - 가격이 중요하지만 품질과 안정적인 거래를 더욱 중요시 함. - 대다수 기업이 일본어로 거래를 진행하므로, 일본어를 구사할 수 있다면 타 경쟁사에 비해 유리할 수 있음.
○ 현지 바이어 구매 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과거 안전성 검사과정에서 한국산 토마토의 잔류 농약이 기준치를 초과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해 문제가 된 적이 있으므로 생산단계에서 안전성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고객층
○ 현재 일본은 인구의 고령화, 핵가족화, 여성의 사회진출로 인해 외식 증가율이 가속화 되고, 이로 인해 식자재용, 가공용 토마토의 수입이 증가하고 있음. - 식자재․가공용 토마토는 당도에 관계없이 경도와 품질만 합격점을 받으면 지속적인 수출 확대가 가능한 상황이므로 지속적인 품질 개선이 필요함. - 한편, 생식용 토마토는 간편하게 과일처럼 먹을 수 있도록 맛과 당도가 우수한 제품을 선호하며, 소포장된 제품을 주로 구매하므로 품종 개량과 포장에 유의해야 함.
○ 최근 소비자청의 기능성표시 해제에 따라, 항산화 성분을 가진 토마토의 수요가 증가하는 등 기능성 제품이 선호되는 추세이므로 기능성 토마토 육성이 필요
○ 현재 생산지에서 소매점까지의 유통기간은 2일이 소요돼, 2일 동안 토마토가 숙성돼 변질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유통기간 단축에 대한 고려가 필요
○ 안전·안심 소비 기호로 인해 자국산 선호 경향이 있으므로 안전성 홍보를 강화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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