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고객관리플랫폼, 마케팅대행으로 성장 사업 포트폴리오
동사는 헬스케어, 뷰티 부문의 고객을 플랫폼형태로 구축하고, 병의원 등에 고객을 중개하고, 병의원에 디지털 마케팅을 대행한다. 사업부분별로 보면 플랫폼사업, 디지털마케팅, 헬스케어솔루션, 소셜네트워 크로으로 나누어진다. 이를 위해 다양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성형 정보앱(바비 톡), 병원/약국 O2O 앱(굿닥), 소셜 데이팅 앱(당연시, 프랜미, 사랑애)을 운영하고 있다. 각 서비스별 비즈니스모델 및 성장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플랫폼사업이다. 전사 사업비중은 34.6%이다. 코로나 환경하에서도 플랫폼사업은 고성장이 지속 되고 있다. 여기에는 우선 바비톡이 있다. 성형수술 시장에서 병원별정보, 성형 후기, 가격정보를 소비 자에게 제공한다. 국내 MAU(한달 실사용자수) 약 25만명인 압도적 국내 1위업체이다. 국내 400개병원 광고도 제공 중이다. 향후 코로나가 진정되면, 잠재력이 크다고 평가되는 태국 성형시장 플랫폼사업(바비톡 형태) 진출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경우 한단계 더 외형성장이 가능할 것이다.
다음으로 굿닥이 있다. 현재 전국 약 7만개 병원, 2.3만개 약국에 대한 위치/평점/후기 검색이 가능하다. 고객에게 병원/약국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병원/약국 지도/ 접수/ 수납) 한다. 175만명의 MAU를 보유하고 있다. MAU가 매년 증가하고 있어 매출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동사는 굿닥 성장을 위해 인력을 충원하고 투자(태플릿PC를 무상 설치 등, 1년간 40억원내외)도 확대 중이다. 적극적인 광고비 증가, 투자확대로 1Q21 이익이 감소했지만 2Q21부터 회복될 전망이다.
둘째, 디지털마케팅으로 온라인 마케팅 솔루션 VIBE RC가 있다. 광고 자동화 플랫폼(VIBE RC)을 자체적 으로 개발, 네이버, 페이스북 등에 병/의원의 온라인광고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현재 전사 매출비중은 43.4% 내외이다. 이중에서 70%는 병의원 대상 디지털마케팅이고, 나머지 30%는 온라인쇼핑몰, 기타 등이다. 최근 디지털마케팅사업은 연간 25~30% 성장이 가능할 전망이다.
셋째, 헬스케어솔루션이 있다. 전사 사업비중은 17.2%이다. 중소형 병/의원대상 고객관리시스템(비급여 중심)을 개발/대행하는 서비스(위버CRM)이다. 병/의원 대상으로 광고(키오스크광고), 전자처방전발급(처방전 발급 및 결제), 실손의료보험청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코로나시대에 비대면 선호로 공격적 투자를 통한 나머지 병원 진입도 증가할 전망이다.
넷째, 소셜 데이팅이다. 2018년 7월 비앤케이랩을 인수하면서 사업을 시작했다. 전사 매출 비중은 4.3% 인데 2020년부터 코로나로 사업이 위축되고 있지만 코로나 환경 해소시 큰 성장이 가능한 것이다.
상상인증권 하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