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18 이라는 욕을 써서 죄송합니다 ㅠ.ㅠ
방금 2시간전에 있었던 일을 적어보고 도움을 청하려 합니다.
오늘새벽 4시 남자 5명이서 멜번 카지노에 놀러 갔다가 집으로 돌아가는중 플린더스 스트리트 앞에서
경찰차가 따라붙어서 왼쪽으로 차를 세웠습니다.
지난번에도 한번 혼자 있을때 잡혀서 차량조회만 하고 그냥 보내준적이 있어서 그려러니 하고 창문을 내렸습니다.
근데 문제는 멜번온지 얼마 안되는 제 친구들이 뒷자석에 타고 있었는데 3명이 전부 벨트를 안메고 있었습니다.
저랑 앞에 있던 형님은 메고 있었는데, 경찰이 바로 보더니 딱지를 끊더군요;;
그러면서 뒤에 있던 3명에게 한명씩 한명씩 왜 벨트를 안메었냐고 물어보더군요.
그리고나서 저에겐 음주테스트를 하더군요.(맥주1잔이라 걸리진 않았습니다.)
와..이제 멜번온지 2주밖에 안되었다. 봐달라..이딴거 안통하더군요 ㅡ_ㅡ;
여기까지는..뭐 벨트를 안멘 뒷자석 3명의 잘못이라고 치죠..
근데 문제는 그다음. 저한테 왜 뒤에 사람들한테 안말해줬냐고 묻더군요.
저는 영어를 잘 못해서 알고있었지만 깜밖했다. 한국에서는 괜찮다 등등 되는데로 영어로 말했습니다.
두둥..
ㅡ_ㅡ;;저한테도 딱지를 끊더군요;하.하.하.
웃음밖에 안나왔습니다.
제가 틀리게 들었는지 확인할라고.
are you really? me also penalty?
라고 물어봤는데..그렇다더군요.
제가 제차를 몰면서 뒷자석에 있는 사람들한테 말을 안한 죄라더군요..
그래서 총 5명중 보조석에 있던 형님빼고 4명이 한사람당 238불씩 딱지 끊겼습니다.
....이번주중으로 편지로 보내준다던데..
멜번에 오래 사신분들..
저 정말 억울하지 않나요? ㅠ.ㅠ 운전자한테 까지 벌금을 물리다니요..ㅠ.ㅠ
이거 어떻게 컨플레인 걸 방법이 없을까요?
걍 내야 하나요?
아님 다신 호주 안올생각으로 안내버려요?
도와주세요 ㅠ.ㅠ
첫댓글 흠.. 열 받네..전문가를 찾아 봐야할 듯.. 제 상식으론 미성년자의 경우 운전자가 책임지지만, 성인의 경우 아니라고 알 고 있는데.. 이건 아닌 것 같은데요..
벨트는 앞이건 둬선 전부 메야하구요 운전자는 동행하는사람들에게 벨트를 착용하게해야하는,, 또는 알려야할 의무가 있다고 vicroad 에 보시면 나와있습니다 언제부터였는진 모르겠지만 최근에 확인했을때 있더라구요.. 결론은 운전자분도 잘못이 있는겁니다.. 다른말씀은 못드리겠네요 액땜하셨다생각하세요 그리고 빅로드 가셔서 확인된 해보시구요
막말로 짭x, 특히 멜번 경찰들에게 센스를 바라시나요 경찰 있으면 그냥 알아서 센스껏 행동하는게 최곱니다 저도 뒤에 사람 태우고 갈땐 항상 하는말이 벨트 안매도 되지만 경찰 있으면 알아서 매는 시늉이라도 해라고..
한국식으로 생각하면 욕나올 일이지만 여기 호주식 가치관으로는 당연한겁니다... 대답을;; 안전밸트하라고 했었다 라고 얘기를 했어야만 합니다.. 예를 들어 조수석과 운전석 두명이서 차를 타고 가다가 조수석사람이 안전벨트를 안했다면 운전자 또한 벌점과함께 페널티가 적용이 됩니다~ 요즘 멜번에서 차량 단속이 많이 증가했습니다..길거리에서 렘덤으로 많이 잡더군요~ 또한 경찰차가 아닌 사복경찰들이 일반 승용차를 타고 많이 검사를 합니다.. 웃긴건 비싼차들은(아우디,벤츠,BMW,제규어등등)안잡고 년식이 오래된차나 싸구려차들만 골라서 잡네요.. 아마 범죄예방 차원으로 하는것이니 일반인들은 그만큼 치안확보가 좋은거겠죠..
벌금을 받은 이상 내셔야 해요 한번 안내면 몇십불 붙어서 오고 그 담부터는 엄청 늘어나고요 3번 까지 안내면 법정 갑니다 꼭 첫번에 내세요 당장 한국 갈것 아니면..
벨트를 안하신분들도 문제지만 운전자도 어느정도 책임은 있습니다.
그게 호주법입니다. 운전자까지도 벌금내셔야 합니다.
"난 안전벨트 메라고 했다" 라고 한마디했으면 238불 세이브 하는건데 안타깝군요.
한국에서는 괜찮다는 말이 왜 나오죠?
한국경찰한테 필리피노가 필리핀에서는 괜찮다고 하면 봐주나요?
아깝긴 하지만 벌금 내세요. 사실 요즘에 안전벨트 벌금 관련 광고들 TV 나 길거리 간판에도 많이 나와요. 일상상활 하다가 못 보는게 이상할 정도로 Seven Eleven 등이나 주유소 등등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인게 비슷한 사진 두장 걸어놓고 안전벨트 맨 사진에는 Fine 그리고 안전벨트 안 맨 사진에는 $ 238 Fine 등이죠. 그리고 빅토리아 교통법으로는 동승자가 벨트 안 했을때 운전자 책임도 묻습니다. 너무 속 아파 하지 마시고 벌금 내시고 이제부터 안전운행 하세요. ^^
세인트2 님 말씀이 맞습니다. 벌점 3점짜리로 운전자가 동승자 법규를 따르도록 해야하는 의무 규정도 있습니다~~거기에다가 빅토리아는 운전자나 동승자가 아무런 잘못을 하지 않았어도 경찰이 봤을 때 안전운전하지 않다고 판단이 되어지는 경우에도 벌점 및 벌금을 줄 수가 있습니다...ㅠ.ㅠ
호주는 법을 지키지 않으면 안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오죽 했으면 투표 안하면 백 몇십불 벌금이 나오겠어요? 속도 60때 64만 되도 딱지구요. 10키로 이상이면 두배 20키로 이상이면 따따불 30키로 이상이면 상상이 안갈정도의 벌금이 나오죠. 물고기도 센티가 틀리면 한마리당 벌금을 곱하구요. 배 주인은 엄청 벌금 물게 됩니다. 그래서 빡빡한 삶이기도 하지만 질서가 잘 잡혀 있죠. 하라는 대로 하는 길만이 벌금이 없습니다. 이곳 시민권자들은 그러려니 하고 삽니다. 컨플레인 할 수 있지만 컨플레인 한 값도 청구해서 더 나옵니다. 재밌는 나라죠?
경찰 욕할 게 전혀 없는 일 같네요. 우리나라에서 오토바이 뒤에 탄 사람이 헬멧 안쓴 거 운전하는 사람한테 딱지 끊어주는거랑 별로 다른 거 없지요. 그리고 괜찮은 경찰은 괜찮습니다. 저는 멍때리다가 victoria st& elizabeth st corner(꽤 큰 사거리죠)에서 초록불에 아예 멈췄다가 노란불에서 빨간불 바뀌는 타이밍에 다시 출발했습니다-_-; 운나쁘게 바로 뒤에 있던 차가 경찰차라서 차 세우라고 하더니 음주측정하고 면허와 rego조회해 보더니 티켓보단 경고를 주겠어. 그치만 넌 정말 끔찍한 드라이버군 메이트. 공터라도 가서 연습 좀 해. 라고 하고는 손흔들고 그냥 가더군요. 제길..-_-
원래 호주애들이 ㅜ_ㅜ ...
항의하시면 하실수록 더 나와요.
250불짜리 Speed Ticket이 1000불이 넘어가버린적도 있어요.
위험한 차를 도로로 끌고 나온 죄...
공공 도로를 위협한 죄 ... 등등등
가장 속 편한 건 정말 잘못했다 몰랐다 미안하다.
그러는 거랍니다 ㅜ_ㅜ
호주법을 잘 몰라서 그러신 겁니다..
법적으로 동승자(승객)의 안전벨트 미착용시 운전자에게도 벌금이 나옵니다
그래서 전 제차 타는 사람들에게 얘기하죠
벨트 안매는건 좋은데 경찰한테 걸리면 제 벌금까지 낼 수 있다면 벨트메지 말라구요
호주는 법대로 한다는걸 아셔야 합니다.
경찰청장도 음주로 감옥에서 1년6개월 있다 나오는 나라인데 뭘 원하는지요.
시드니 버우드 경찰서에 한국인교포가 있는데 그 형이 그러더군요. 대체 한국은 인권이 어떻게 되있길래 술먹고 난동부리고 잡혀경찰서오면 human right를 소리질러대는지 모르겠다고요.
면허시험보실때 보면 다 나와있습니다.
차량내에 안전벨트 착용은 운전자의 책임이라고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예전에 제가 시험볼때는 passenger 가 성인이며 VIC 주의 운전면허를 소지한 경우 운전자가 책임을 면할 수 있는 그런 문구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되는데 지금 찾아보려니 못찾겠네요. 제 기억이 잘못된건지 법이 바뀐건지는 모르겠습니다. 암튼, 위에 링크가 최신자료인듯 하니.. 위 경우 님께서 당시 경찰에게 "난 뒷자리의 승객들에게 안전벨트를 하라고 권했고 한줄 알았다" 라고 하셨어야 할 듯 보입니다. 정히 컴플레인 하실거면 친구들의 서명을 받아(안전벨트를 하라는 이야길 들었다는) 편지를 보내시는 방법도 있겠지만 친구들과 잘 의논하셔야 할 문제인듯 하구요. 별 도움이 못되드려 죄송합니다. 그럼 안전운전 하시구요.
홈스테이할때 아주머니가 말 해주시더라고요... 벨트 한명이라도 안하면 탑승자 머릿수대로 벌금 내도 할말이 없다고...
ㅠㅠ가슴아픈글이군요 ㅠㅠㅠㅠ하지만 답글읽어보니..로마에왔으면 로마법을 따르라고..호주에왔으면 호주법을 따라야겠지요 ㅠㅠ힘내세요!!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라야죠.. 이건 뭐 억울할것도 없는 것 같은데...잘못이 명백한데요.뭘...-_-;;; 전 뒷좌석 누구 태우면 안전벨트 부터 메달라고 합니다.. 안메면 나만 손해인걸요. 우리나라 사고방식으론 좀 이해안가고 치사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게 호주 법인걸요.. 비싼 수업료 내셨다고 생각하셔야겠네여.
legal aid를 찾아가서 변호사랑 이야기 해보세요 경찰은 벌금 아무렇게나 막 끈어줍니다. 하지만 호주 변호사를 통해서 벌금이 부당하게 많다거나 아님 불필요하게 벌금을 부가한거라면 변호사가 제대로 된 벌금을 낼수있게 도와줍니다.
꼭 돈 내기전에 legal aid가셔서 변호사 만나십시요 돈 내고 나면 고칠수도 없으니깐요
호주에서 운전면허 땄으면 당연히 알고 있는 내용인데 한국면허 공증 받아서 운전하셨나 보네요... 몰랐지만 호주법이 그러니 억울해 하실 필요 크게 없는거 같아요.. 또 하나 어린이가 카시트에 안 앉고 그냥 의자에 앉아 있으면 탑승 성인 * 벌금 해서 머릿수대로 벌금냅니다.. 성인 네명 타고 어린이 하나 타면 거의 천불 가까이 벌금 나옴... (바꿨는지는 몰겠네요) 그리고 호주 경찰과는 싸우면 싸운 사람만 손해에요.. 교통단속에 걸리면 무조건 쏘리~ 몰랐다 로 나가세요... 안그러면 더 큰 티켓 맞아요... 저자세로 나가면 딱지 두세개 끊을꺼 하나로 봐주기도 하고 경고로 끝나기도 합니다...
법 바뀐지 1년 정도 되는것 같네요.
예전에는 동승객이 성인이면 안전벨트 안한 사람한테만 벌금 물었구, 동승객이 미성년자이면 운전자가 벌금을 냈었는데요,
작년부터 법 바뀌었습니다. 동승객이 성인이건 미성년이건 안전벨트 안내면 운전자도 벌금낸다구요. 작년에 뉴스에 많이 나왔었는데.....오신지 얼마 안되서 잘 모르셨나봐요.
멜버른에버스운전기사는 안전벨트가 업다고 합니다-
사고나면 운전기사 먼저죽으니--안전운전하라고-안전벨트가 업음
호주 법입니다. 운전자가 책임이 있다고 보고 다른 사람이 안매도 운전자도 벌금을 냅니다. 원래 법이 더 강화 되서 1000불이라고 들었는데 아니네요 ?
댓글들 잘 읽었습니다.
이미 이전에 벌금(주차, 톨비연체등등)나온거 800$정도 다 냈구요.
이번에도 낼 생각입니다.
감사합니다.
내지마세요 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