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앞 학교인데..,
우리 딸도 가고싶어 하는데..,
왜, 용기백배학원에서 용기는 안가르치고 선행을 하라는데..,
자공고인 운정고등학교는 1학년 때 고2 1학기범위까지 끝내는데.,,
이게 자랑인지 나는 당췌 모르겠는데..,
누가 이기사읽고 이야기좀 해줘야 겠는데..,
동네 아줌마들은 난리가 났는데..,
나는 무슨말을 해야될지 모르겠는데..,
--------------
운정고 선택과 수학 선행학습의 중요성 - 운정 용기백배학원 김태엽 원장
2013-07-15 오전 2:58:39 게재
운정고 선택과 수학 선행학습의 중요성
작년한해 파주지역 중3학부모의 뜨거운 감자였던 운정고등학교가 올해 자율형공립고로 1학년학생을 모집하여 1학기 중간고사 기말고사 두 번의 시험을 치뤘다
작년 모집 첫해 운정고는 상당히 우수한 학생들을 성공적으로 유치했는데 일반학생전형(모집정원의 50% 204명)에서는 중학교 내신 186점, 지역우수자전형(모집정원의 50% 204명)에서는 173점으로 예상보다 높은 입학점수를 기록했다. 올해에는 자기주도학습전형 등을 신설하여 지역우수자 전형을 40%정도로 줄일 예정이어서 파주지역 학생들은 입학하기가 보다 까다로와질 전망이다.
올 파주지역 입학생들을 보면 중학교 내신 175~185 정도의 학생들이 대다수이며 이는 중학교 반에서 3등~7등 정도의 성적이다. 작년겨울 운정고에 인접한 지산중 해솔중을 비롯한 파주지역내 학생들은 자기와 성적이 비슷한 다수의 학교 친구들과 함께 입학하는 분위기 속에 특목고에 준하는 운정고의 내신 및 학업경쟁력에 대한 긴장감이 없었다. 학생들은 “열심히 하면 되겠지” 학부모 역시 “그래도 반에서 10등 정도는 하겠지” 하는 마음으로 겨울방학 선행학습을 준비했다. 하지만 입학 전에 보는 반편성고사에서 파주지역학생들이 전교 50위권 안에 서너명 밖에 들지 못하는 결과가 나고 중간고사를 거치면서 현실적인 순위에 당황해야 했었다.
사실 일산지역에서 온 대다수의 내신 190~195 정도의 학생들은 준 특목고 학생들로, 올해 특목고 입시에서 상당수 학교들의 입학커트라인이 상승하는 관계로 이들학교에 입학하지 못한 학생들과 대안을 찾던 중학교선생님들의 바람몰이에 의해서 운정고를 선택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들의 실력은 물반 기름반을 섞었을 때 처럼 상위 50%층을 이루고 지역우수자 전형으로 간 파주지역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하위권에 밀려나게 되었다.
이번 운정고 내신에서 수학은 수학적 자질도 필요했지만 누가 얼마나 1학년 선행학습을 많이 했는가로 판가름이 날 정도로 선행학습이 중요했다. 일반고등학교보다 두배나 많은 시험범위와 높은 난이도 때문에 고등학교에 들어가 수학을 열심히 해서 중간, 기말고사의 성적을 잘 받기에는 여러모로 시간이 부족했다.
자율형공립고의 장점은 교육과정을 상당히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다는 것이며 운정고의 수학교육과정을 살펴본다면 다른 학교와 달리 수능을 준비하기에 아주 적합하다.
일산지역과 파주지역의 대부분의 고등학교가 3학년 1학기에 고교수학과정을 끝내는 것과 달리 운정고는 1학년 때 고2 1학기범위까지 끝내고 2학년 때 문, 이과 모두 수능 전범위에 해당하는 고교수학과정을 끝내므로 2학년 겨울방학부터 3학년 동안 다시 수능 전범위를 반복해서 심화학습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학교시험의 난이도도 타 학교 보다는 모의고사에 가깝게 수준이 높아 내신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심화학습을 해야 하고 이것이 고3까지 쌓이게 되면 수능에서도 좋은 성적을 충분히 받을 수 있게 된다.
운정고의 수학시험 난이도는 고양외고, 김포외고, 고양국제고 보다는 한두단계 쉽지만 동패고나 교하고 보다는 두단계 정도 어려운 강남지역 수준의 문제들이다. 그러나 시험범위가 많기 때문에 학생들의 부담감은 상당히 높다. 수학은 난이도가 높으면 일단 시간이 부족하게 되므로 본신의 실력을 다 발휘하기 어려워 실수를 하거나 배점높은 주관식답안을 쓰지못하는 어이없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실제로 운정고 중간고사 수학성적의 평균은 57점 정도로 예상보다는 어렵지 않았지만 처음 고등학교시험을 치르는 경험부족으로 시간이 모자라 80점 이상의 학생들이 많지 않았다.
이제 2학기가 되면 학생들의 수학성적에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된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1학년 정도의 선행을 입학하기 전에 했었고, 2학년 과정의 선행을 한 학생들도 있지만 깊이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2학기 수학성적은 여름방학을 시작하여 지금부터 누가 얼마나 더 열심히 하는 가에 달려있다. 그래서 파주지역 학생들도 수학만큼은 충분히 일산학생들을 따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실제 본원학생들은 모두 지역우수자 전형으로 입학했지만 거의 대부분의 학생이 평균을 뛰어넘는 60점대이상의 성적을 받고 70점대 80점대 학생들도 상당수 된다. 그리고 여름방학 선행학습을 통해 수학을 단련한다면 전교권 성적도 나오리라 생각한다.
운정고를 간다면 수학과 영어에 대한 선행학습은 매우 중요하다. 현재 운정고를 생각하는 학부모님께 수학의 경우 최소한 1학년 전 과정을 한두번씩 꼭 선행을 시켜서 보내라고 당부드린다.
운정 용기백배학원
김태엽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삭제된 댓글 입니다.
정리의 완결판
ㅎㅎㅎ 나도 이글보고 뻘쭘했는데 이리도 명쾌하게 해설을 달아 주시네요 ㅋㅋㅋ 인간수업중님 댓글대로 킹와짱입니다!!!!
결국은 우리나라에서 공부란 자기의 주관을 최대한 없애고, 빠른 시간내에 많은 문제를 풀어 제끼는 것. 다시 말해 정확한 계산기가 되는 것.
한참을 읽다가 당최 내가 이해하고 있는 이 사실이 맞나 싶어서 동공지진 왔는데, 명쾌하게 정리 해주시니.ㅋㅋ ㅋㅋ